개정판 머리말 초판 머리말 1장 대학과 교수학습 1. 대학 교수의 역할 2. 교수학습 이론과 수업 요소 3. 교수학습 원리와 전략 4. 교수에게 필요한 교수능력 2장 성공적인 수업 준비와 실제 1. 일반적인 수업 과정과 전략 2. 수업 준비와 교수설계 3. 강의계획서 작성 4. 학습지도안 작성 5. 첫 시간 수업 운영 6. 교육조교의 역할과 활용 3장 핵심적인 수업기술 1. 신뢰감을 형성하는 기술 2. 학습의욕을 높이는 기술 3. 적절하게 질문하는 기술 4 수업에 대한 반응을 높이는 기술 5.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기술 6. 학습자료를 제시하는 기술 7. SNS를 활용하는 기술 8. 시범을 보이는 기술 9. 학습을 강화하는 기술 10. 지각·결석을 줄이는 기술 11. 수업 시 문제행동을 다루는 기술 4장 효과적인 수업방법 1. 강의식 수업 2. 토의식 수업 3. 거꾸로 수업 4. 능력중심수업 5. 문제해결식 수업 6. 문제중심학습 수업 7. 협동식 수업 8. 프로젝트식 수업 9. 팀티칭 수업 10. 실험·실습 수업 11. 시뮬레이션 수업 5장 보충 및 심화 학습 지도 1. 직업기초능력 지도 2. 자기주도학습 지도 3. 개별화 학습 지도 4. 수준별 학생 지도 5. 자격증 취득 지도 6장 합리적인 학습평가 1. 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 2. 학습평가 준거 설정 3. 인지적 학습 성취 평가 4. 정의적 학습 성취 평가 5. 심리운동적 학습 성취 평가 6. 루브릭 평가 7. 채점 및 성적 부여 7장 지속적인 교수능력 평가 및 개선 1. 자기평가 2. 학생에 의한 평가 3. 동료 수업 벤치마킹 4. 교수능력 신장 전략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