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_ 같이 읽고, 같이 이야기하고, 같이 나눌 수 있는 책 읽기제1장_ 나의 독서 지도 이야기교과와 관련한 책 권하기ㆍ동화 읽기ㆍ수업 시간에 책 읽기ㆍ추천도서목록 배부하고 독후감 쓰기ㆍ책을 읽고 다양한 형식으로 발표하기ㆍ독서 지도를 통해 얻은 교훈제2장_ 독서 교육 방향 : 자발성, 다양성, 공익성최근의 독서 지도 실태ㆍ독서 교육 방향과 실천 방법ㆍ올바른 독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 주체 역할 제3장_ 어떤 책을 추천할 것인가? : 추천도서 선정 기준과 추천도서목록 활용추천도서 선정 기준ㆍ추천도서목록 활용 제4장_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두 가지 독서 지도 모형추천도서목록을 활용한 독서 지도 모형 ? 한 권의 책을 깊게 읽는 수업 모형제5장_ 왜 책을 읽는가?책을 읽는 이유를 고민하기 시작하다ㆍ초등학교 시절ㆍ고등학교 시절ㆍ대학교 시절ㆍ교단에 서서ㆍ마음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책ㆍ공부와 독서는 별개가 아니다ㆍ나눔의 실천제6장_ 전문가가 말하는 독서의 필요성온고지신, 성장과 성숙을 이루는 독서ㆍ인터넷, 영상, 정보 그리고 독서ㆍ사회적 성공과 교육적 재분배 부록_ 독후감 관련 글 모음독후감 개념(특성)을 고려한 평가를 고민하며ㆍ학생이 쓴 독후감 두 편ㆍ학생들의 독후감을 읽은 뒤 쓴 글(피드백 자료의 예)ㆍ독후감 대회 심사평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