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감사의 글소개와 초대의 글역자 서문1. 발현적 교육과정과 가르침의 여정발현적 교육과정의 의미지한눈에 볼 수 있는 발현적 교육과정발현적 교육과정의 특성융통성 있게 계획하기2. 어린이의 생각을 포착하기 위한 관찰수많은 선택: 무엇을 찾을 것인가?어린이는 무엇을 배우는가?관찰의 종류관찰 준비하기3. 시간의 역할놀이대집단 시간급ㆍ간식시간을 따르지 않는 교육과정어린이는 무엇을 배우는가?4. 성찰하기사라진 무엇: 성찰의 시간 갖기동료교사와 함께 반성하기성찰을 위한 시간 성찰하기지속적으로 성찰하기교사의 성장과 성찰하기5. 성찰에서 교육과정까지자극과 초대환경 마련하기어린이들을 교실 바깥으로어린이들은 무엇을 배우고 있는가?전문가 초빙하기어린이 집단 구성하기계획 쓰기6. 기록 - 사고를 가시화하기왜 기록하는가?기록하기용 데이터 모으기기록 양식공간과 시간 편성하기기록과 유아교육 학습기준7. 연구자로서 교사교사연구 안내지침교사연구 왜 해야 하는가?8. 한곳으로 모두 모으기9. 창의적 행동으로서의 발현적 교육과정교육과정에 창의적 사용하기창의성을 향한 초대세탁의 날 프로젝트에 대한 성찰Shelly의 작업에 대한 성찰끝으로 교사들은 할 말이 있다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