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2
1. 연구 배경 22
2. 연구 목적 2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5
1. 연구 범위 25
2. 연구 방법 25
제2장 예술산업의 개념과 영역 27
제1절 예술산업의 개념과 정의 28
1. 예술과 문화산업 28
2. 예술산업의 정의 30
제2절 국내ㆍ외 예술산업 현황 37
1. 예술시장 현황 37
2. 예술의 산업화 수준 및 대상 51
제3장 예술의 산업적 접근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산업화 가능성 58
제1절 예술산업의 형성 및 시장경제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59
1. 시장 형성 59
2. 시장 확대 방안 61
3. 시장 확대 방안의 오류 65
4. 순수예술시장의 경우 시장 형성 방안 66
제2절 예술산업의 가능성 68
1. 예술과 산업의 결합 가능성에 대한 논의 68
2. 예술의 산업화와 관련된 부분최적화와 전체최적화의 고민 70
3. 법ㆍ제도 방안을 통한 예술의 산업화 유도 74
제4장 예술산업 발전을 위한 법ㆍ제도적 환경 조성 방안 76
제1절 법ㆍ제도적 개선의 방향 77
1. 예술산업정책에 대한 새로운 방향 모색 77
2. 예술산업 관련 통계 및 실태조사 진행 78
3. 원작품(original)에 대한 신뢰 구축 78
4. 문화산업과의 가치사슬 모형 확산 79
5. 예술 향유자(소비자) 중심의 정책 지향 79
제2절 법ㆍ제도 방안 제안 80
1. 창작 84
2. 유통 89
3. 소비/향유 114
참고문헌 126
ABSTRACT 130
판권기 132
〈표 2-1〉 예술산업 시장의 특성 및 규모(2011년도 기준) 35
〈표 2-2〉 세계 및 국내미술시장 전년대비 증감률(작품거래 금액 기준) 38
〈표 2-3〉 국내 미술시장 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41
〈표 2-4〉 국내 미술시장 주요 유통영역 및 공공영역 규모(2013년 기준) 43
〈표 2-5〉 국내 공연예술시장 규모 47
〈표 2-6〉 지역별 공연현황(2014.7-2015.6) 49
〈표 2-7〉 장르별 공연현황 50
〈표 2-8〉 영국 창조산업 분류 52
〈표 2-9〉 미국 문화예술 제작 산업 분류 53
〈표 2-10〉 한국 표준산업분류표의 R.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90~91) 54
〈표 2-11〉 한국의 예술산업 관련 주요 기업 및 업태 57
〈표 3-1〉 문화예술 관련 법률 74
〈표 4-1〉 시각예술 관련 법ㆍ제도의 검토 80
〈표 4-2〉 공연예술 관련 법ㆍ제도의 검토 82
〈표 4-3〉 예술의 산업화를 위한 법ㆍ제도 방안 도출 83
〈표 4-4〉 저작물 유형별 저작권 등록건수 119
[그림 2-1] 법률적 정의로 도출한 예술의 범위 33
[그림 2-2] 세계 및 국내미술시장 규모 추이 39
[그림 2-3] 국내미술시장 규모 추이 41
[그림 2-4] 세계 및 국내미술시장 판매경로 비중 46
[그림 2-5] 국내 공연예술시장 규모 추이 48
[그림 2-6] 공연장르별 비중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