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저자 서문서문감사의 말씀약어1장 불교의 기원과 전파 부처님의 생애불교 경전과 불교의 전파빠알리 전승중국의 불교티베트의 불교우리의 공통점과 다양성2장 귀의삼보(歸依三寶) 삼보(三寶)의 존재여래(如來)의 특성들- 여섯 가지 불공유의 행동들[不共行]- 여섯 가지 불공유의 인식- 세 가지 불공유의 교화활동- 세 가지 불공유의 고귀한 지혜삼보(三寶) : 빠알리 전승삼보 : 산스끄리뜨 전승부처님의 깨달음, 반열반(般涅槃), 전지(全知)‘귀의하는 것’과 ‘올바른 귀의를 유지하는 것’3장 사제(四諦)의 열여섯 가지 속성 산스끄리뜨 전승- 고제(苦諦)의 네 가지 속성- 집제(集諦)의 네 가지 속성- 멸제(滅諦)의 네 가지 속성- 도제(道諦)의 네 가지 속성빠알리 전승- 고제(苦諦)의 네 가지 속성- 집제(集諦)의 네 가지 속성- 멸제(滅諦)의 네 가지 속성- 도제(道諦)의 네 가지 속성4장 계학(戒學) 윤리적 행동의 중요성쁘라띠목샤 계율왜 금욕해야 하나?율장 학파들승려 공동체[僧伽]의 가치승려 생활의 목적을 완수하는 것승려, 성직자, 재가자 스승티베트의 승려와 사원서양인 승려를 위한 과제들여성의 구족계(具足戒)승려들을 위한 조언승려 규율의 즐거움보살계와 밀교 계율5장 정학(定學) 정(定)의 중요성존재의 영역들과 마음의 영역들빠알리 전승다섯 가지 방해와 정(定)의 다섯 가지 요소들4선정(四禪定, jh?na)4무색정(四無色定)여덟 가지 명상적 해탈신통(神通)들산스끄리뜨 전승명상 자세와 명상 대상들다섯 가지 과실(過失)과 여덟 가지 해결책9주심(九住心)지(止)와 더 높은 삼매들중국 불교6장 혜학(慧學) :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 4념처(四念處)신념처(身念處)수념처(受念處)심념처(心念處)법념처(法念處)보살을 위한 4념처 수행4정근(四正勤)4신족(四神足)5근(五根)과 5력(五力)7각지(七覺支)8정도(八正道)37조도품의 관습적 본성과 궁극적 본성7장 무아(無我)와 공성(空性) 빠알리 전승 : 자아(自我)와 온(蘊)들중관학파 : 부정의 대상일곱 가지 반박6대(六大) 요소는 자아(自我)가 아니다발생에 대한 네 가지 극단을 반박함무아(無我)와 기만공성(空性)무엇이 업(業, karma)을 운반하는가?8장 연기(緣起) 12연기(十二緣起)연기의 진행누가 윤회 속에 맴도는가?12연기(十二緣起)에 대한 명상의 이익산스끄리뜨 전승 : 의존의 차원들인과적 의존상호 의존단지 의존적인 명칭공성과 연기는 양립할 수 있다빠알리 전승 : 용어, 개념, 관습9장 지관합일(止觀合一) 빠알리 전승산스끄리뜨 전승중국 불교10장 도(道)의 진행 빠알리 전승 : 청정과 지혜산스끄리뜨 전승 : 5도(五道)와 10보살지(十菩薩地)삼승(三乘)의 차이점산스끄리뜨 전승 : 열반빠알리 전승 : 열반11장 4무량심(四無量心) 빠알리 전승자애(慈愛)연민[悲心]기쁨[喜]평정[捨]4무량심과 관(觀)가까운 적과 먼 적산스끄리뜨 전승12장 보리심(菩提心) 티베트 불교평정인(因)과 과(果)에 대한 일곱 가지 가르침자신과 남들을 동등하게 생각하고 서로 바꾸는 것이기심, 자신감, 자기중심적 태도, 아집(我執)견해와 보리심을 통합시키는 것중국 불교사홍서원(四弘誓願)염원하는 보리심과 참여하는 보리심빠알리 전승 : 보리심과 보살들13장 보살의 바라밀 수행 산스끄리뜨 전승빠알리 전승 : 10바라밀보시(布施) 바라밀지계(持戒) 바라밀인욕(忍辱) 바라밀정진(精進) 바라밀선정(禪定) 바라밀과 출리(出離) 바라밀지혜 바라밀확고한 결의 바라밀과 결의 바라밀능숙한 방편과 힘과 고귀한 지혜 바라밀진실됨 바라밀, 자애 바라밀, 평정 바라밀제자들을 모으는 네 가지 방법14장 깨달음의 가능성과 불성(佛性) 해탈은 가능한가?빠알리 전승 : 광명심(光明心)유식학파(唯識學派) : 불성중관학파 : 불성밀교승(密敎乘) : 불성선(禪) : 불성, 보리심, 진여(眞如)여래장(如來藏)에 대한 이해15장 밀교(密敎, Tantra) 밀교의 신(神)들금강승(金剛乘)에 들어가는 것무상유가밀교의 탁월한 특색들16장 결론역자 후기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