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7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선행연구 검토 20
2.1. HMR의 개념 및 분류 20
2.2. 소비자 구매행동 및 선택속성 22
2.3. 제품 개발 24
2.4. 안전성 25
2.5. 산업 및 시장 25
2.6.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26
3. 연구내용 27
4. 연구범위 및 방법 28
4.1. 연구대상의 범위 28
4.2. 통계상의 범위 28
4.3/4.4. 연구방법 30
4.4/4.5. 연구추진체계 34
제2장 HMR의 개념과 시장 현황 및 전망 35
1. HMR의 개념 35
2. 국내 HMR 시장 현황 45
2.1. 국내 HMR 시장의 현황 45
2.2. HMR 소비 여건 변화 46
2.3. HMR 시장 규모 50
2.4. HMR 관련 법률 및 정책 현황 51
3. HMR 산업의 전망 53
3.1. 유통업태 간 경쟁구조 강화 및 PB 브랜드 성장 53
3.2. HMR 제품의 다양화 54
제3장 HMR 생산ㆍ유통 및 소비실태 56
1. HMR 생산 현황 56
1.1.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56
1.2. HMR 제품 생산 및 포장 기술 59
1.3. 원재료 사용 현황 61
1.4. 애로사항 및 정책수요 66
2. HMR 유통 현황 69
2.1. HMR 유통ㆍ판매 구조 69
2.2. HMR 소매유통채널 현황 72
3. HMR 소비시장 현황 74
3.1. 국내 HMR 소비시장 74
3.2. HMR 이용 실태 78
3.3. HMR 소비자 분석 87
3.4. 즉석밥 속성 분석 90
4. 요약 및 시사점 94
제4장 해외 주요국 HMR 산업의 특징 및 시사점 99
1. 일본 HMR 산업의 특징 및 시사점 99
1.1. 일본 HMR 산업의 특징 99
1.2. 일본 HMR 사례의 시사점 106
2. 미국 HMR 산업의 특징 및 시사점 110
2.1. 미국 HMR 산업의 특징 110
2.2. 미국 HMR 사례의 시사점 115
3. 영국 HMR 산업의 특징 및 시사점 118
3.1. 영국 HMR 산업의 특징 118
3.2. 영국 HMR 산업의 시사점 126
제5장 HMR 산업의 정책과제 130
1. 기본방향 130
2. HMR 산업의 정책과제 131
2.1. 포장 및 가공ㆍ저장 기술개발 지원 131
2.2. 안정적인 원료확보 지원 132
2.3. 공정거래 확립 관련 정책 강화 133
2.4. 위생 및 안전성 관리 강화 134
2.5. 국내 농업과의 연계 강화 135
[부록] 배스 확산 모델(Bass Diffusion Model) 137
참고문헌 141
판권기 146
표 1-1. 즉석섭취ㆍ편의식품의 표준산업분류상 구분 29
표 1-2. 통계 분류별 사용 현황 30
표 1-3. 사용통계 현황 및 사용 범위 31
표 1-4. 제조업체 조사 응답업체 현황 및 특성 32
표 1-5. 소비자 조사 응답 현황 및 특성 33
표 2-1. 유효기간에 따른 분류 40
표 2-2. Costa의 편의성에 따른 분류 42
표 2-3. 정라나의 편의성에 따른 분류 42
표 2-4.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분류 43
표 2-5. 편의성에 따른 분류 44
표 2-6. 업체 유형별 HMR 동향 49
표 2-7. HMR 생산액 추이 50
표 2-8. 식품가공업체 관련 예산 투입 내역 52
표 2-9.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 관련 안전 정책 53
표 2-10. 주요 유통업체의 식품사업 관련 자회사 현황 54
표 2-11. 향후 국내 HMR 산업의 성장 가능성 55
표 3-1. HMR 제조업체 수 변화추이 56
표 3-2. HMR 제조업체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비중 추이 57
표 3-3. HMR 제조업체 성별 종사 형태 비중 58
표 3-4. HMR 제조업체 부가가치율 58
표 3-5. HMR 제조업체가 제품 생산 시 중점 관리 요소 59
표 3-6. HMR 제조업체의 PB와 NB 생산 60
표 3-7. PB와 NB의 매출 증감추이 60
표 3-8. 생산 중인 HMR 제품의 포장방식 61
표 3-9. 원재료별 사용비중 및 원산지 62
표 3-10. 원재료 구매 시 중요한 고려 사항 64
표 3-11. 국내산 원재료 사용 시, 경로별 조달 비중 65
표 3-12. 수입 원재료 사용 시, 경로별 조달 비중 65
표 3-13. 국산 원재료 사용 시, 유통경로 선택 이유 66
표 3-14. HMR 제조업체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 67
표 3-15. 우리나라 HMR 산업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 68
표 3-16. HMR 판매처별 비중 70
표 3-17. HMR 제조업체의 출하 채널 개소 비중 71
표 3-18. HMR 판매방식 비중 71
표 3-19. HMR 제조업체의 등록상표 보유율 72
표 3-20. HMR 유통채널별 판매액 및 비중 72
표 3-21. 편의점 출점 현황 73
표 3-22. 점포당 김밥 도시락 월평균 판매량 74
표 3-23. 주요 제조사별 소매 판매액 현황 75
표 3-24. HMR 주요품목별 판매액 및 비중 76
표 3-25. 가공밥 판매량 추이 78
표 3-26. 소비자가 생각하는 HMR 품목 78
표 3-27. 소비자의 HMR 구매경험 79
표 3-28. HMR 만족도 80
표 3-29. HMR과 실제 가정식 비교 80
표 3-30. HMR 구매 이유 81
표 3-31. HMR 비구매 이유 82
표 3-32. 소비자의 HMR 구매 빈도 84
표 3-33. 생산자와 소비자의 요소별 HMR 인식차이 검정 87
표 3-34. HMR 제조업체가 제품 생산 시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요소 89
표 3-35. HMR 재구매 의도에 대한 단계적 순위 프로빗 분석 결과 89
표 3-36. 즉석밥의 속성구분 91
표 3-37. 즉석밥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결과 92
표 3-38. 즉석밥 컨조인트 분석에 대한 부분가치 결과 93
표 3-39. HMR 산업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 97
표 4-1. 일본 소비자가 선호하는 HMR 형태 102
표 4-2. 최근 6개월간 3회 이상 구입한 중식 품목 베스트 10 102
표 4-3. 일본의 자발적 표시제도 참여 비율 106
표 4-4. 각 식품군 매출과 가정대용식(HMR)에 기여하는 정도 111
그림 1-1. 연구추진체계도 34
그림 2-1. 식생활적 관점에서 HMR의 정의 36
그림 2-2. 섭취와 조리장소 기준 HMR의 범위 38
그림 2-3. 가공식품에 따른 HMR의 정의 39
그림 2-4. 1인 가구 비중 변화 47
그림 2-5. 여성의 경제활동 인구 및 참가율 48
그림 2-6. 즉석섭취 편의식품 생산액 및 성장추이 51
그림 3-1. HMR 제조업체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비중 비교 57
그림 3-2. 식품제조업 부문별 양곡소비 비중 63
그림 3-3. HMR 주요 유통 경로 69
그림 3-4. HMR 제조사별 시장 점유율 75
그림 3-5. 가공밥 판매량과 1인당 쌀 소비량 77
그림 3-6. HMR 주 구매 품목 82
그림 3-7. HMR 구매 용도 83
그림 3-8. HMR 섭취장소 83
그림 3-9. HMR 메뉴 선호도 85
그림 3-10. HMR 주 구매처 85
그림 3-11. HMR 브랜드 선호도 86
그림 3-12. 맞벌이와 외벌이 가정의 HMR 구매 경험 87
그림 3-13. 소비자와 생산자의 요소별 HMR 평가 88
그림 4-1. 일본 소매업태별 중식 시장 규모 추이 101
그림 4-2. 세븐일레븐 재팬 내점 고객 연령 구성비 109
그림 4-3. 2014년 영국 유통업체 시장 점유율 120
그림 4-4. 2015년 유통업태별 시장 점유율 121
그림 4-5. 세계 주요국가의 Private Brand(PB or RB) 점유율 123
그림 4-6. 2014년 유통 업태별 PB 점유율 124
그림 4-7. HMR 식품 규제 사항 125
부도목차
부도 1. 흰쌀 즉석밥과 잡곡 즉석밥 139
부도 2. 바로섭취하는 흰쌀 즉석밥과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는 흰쌀 즉석밥 140
부도 3. 국내산 쌀을 이용한 흰쌀 즉석밥과 주재료 '상관없음' 흰쌀 즉석밥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