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연구의 기대 효과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수화언어의 특성 15
1) 수화언어의 언어학적 특성 15
2) 수화언어의 표현 특성 15
2. 교사의 수화언어 능력과 향상 17
1) 교사의 수화언어 능력 17
2) 제2언어로서의 수화언어 지도 방안 18
3) 교사 수화언어 능력 향상 방안 19
3. 수화언어 능력 평가 20
1) 청각장애아동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 20
2) 청인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 24
3) 수화언어 평가 척도 34
4)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의 영어 구사능력 루브릭 36
5) 수화언어 능력 평가의 쟁점 37
4.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39
1)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의 목적 39
2)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절차 39
3)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활용 방안 41
Ⅲ. 연구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절차 45
1) 문헌분석 45
2) 설문조사 45
3) 전문가 자문회의 45
4) 수화언어 면담 자료 분석 46
5) 연구 진행 일정 47
3. 자료 처리 47
1) 설문조사 47
2) 전문가 자문회의 48
3) 수화언어 인터뷰 자료 분석 4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9
1. 교사 수화언어 능력 향상 방안 49
1) 교사 수화언어 능력 향상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49
2) 교사 수화언어 능력 향상 방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65
2.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과 활용 방안 83
1) 설문조사 결과 83
2)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89
3) 수화언어 평가와 인증을 위한 루브릭 개발 과정과 평가ㆍ인증 척도 94
Ⅴ.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2. 제언 106
참고문헌 107
[부록 1] 설문지 109
[부록 2] 수화 동영상 인터뷰 참여 동의서 116
[부록 3] 교육용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서 양식 117
판권기 118
〈표 Ⅱ-1〉 한국수화언어 산출 평정 체크리스트 23
〈표 Ⅱ-2〉 EIPA 수화언어 평정 척도 34
〈표 Ⅱ-3〉 TEE의 영어 구사능력 루브릭 37
〈표 Ⅲ-1〉 응답자의 배경변인 특성 43
〈표 Ⅲ-2〉 전문가 자문위원 43
〈표 Ⅲ-3〉 수화언어 면담 참여자 44
〈표 Ⅲ-4〉 연구 진행 일정 47
〈표 Ⅳ-1〉 교사 자신의 수화언어 능력 인식 수준 분산분석표 50
〈표 Ⅳ-2〉 수화언어 능력 부족으로 인한 수업의 어려움 경험 정도 분산분석표 51
〈표 Ⅳ-3〉 수화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 정도 분산분석표 52
〈표 Ⅳ-4〉 청각장애학교 교사에게 수화언어 능력이 필요한 이유 53
〈표 Ⅳ-5〉 청각장애학교 교사에게 수화언어 능력이 필요한 이유 교차분석표 53
〈표 Ⅳ-6〉 청각장애학교 교사에게 수화언어 능력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54
〈표 Ⅳ-7〉 청각장애학교 교사에게 수화언어 능력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교차분석표 54
〈표 Ⅳ-8〉 수화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의 노력 55
〈표 Ⅳ-9〉 수화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의 노력 교차분석표 55
〈표 Ⅳ-10〉 수화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의 노력 56
〈표 Ⅳ-11〉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수화언어 수준 56
〈표 Ⅳ-12〉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수화언어 수준 교차분석표 57
〈표 Ⅳ-13〉 수화통역사 시험에 응시한 경험 57
〈표 Ⅳ-14〉 수화통역사 시험에 응시한 경험 교차분석표 58
〈표 Ⅳ-15〉 수화통역사 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이유 58
〈표 Ⅳ-16〉 수화통역사 시험에 응시한 이유 59
〈표 Ⅳ-17〉 청각장애학교 교사 수화언어 능력 향상 방법 59
〈표 Ⅳ-18〉 청각장애학교 교사 수화언어 능력 향상 방법 교차분석표 60
〈표 Ⅳ-19〉 공교육 기관 수화언어 연수 참여 희망 정도 60
〈표 Ⅳ-20〉 공교육 기관 수화언어 연수 참여 희망 정도 교차분석표 61
〈표 Ⅳ-21〉 교사 수화언어 직무연수 운영 희망 시간 61
〈표 Ⅳ-22〉 교사 수화언어 직무연수 운영 희망 시간 교차분석표 62
〈표 Ⅳ-23〉 교사 수화언어 직무연수 반별 적정 인원 62
〈표 Ⅳ-24〉 수화언어 직무연수 운영 방식 63
〈표 Ⅳ-25〉 교사 수화언어 직무연수 강사 63
〈표 Ⅳ-26〉 교사 수화언어 직무연수 강사 교차분석표 64
〈표 Ⅳ-27〉 교사 수화언어 직무연수 내용 64
〈표 Ⅳ-28〉 수화언어 기본과정 원격 연수 교수 요목 79
〈표 Ⅳ-29〉 수화언어 기본과정 출석연수 운영(안) 79
〈표 Ⅳ-30〉 수화언어 심화과정 출석연수 운영(안) 80
〈표 Ⅳ-31〉 수화언어 기본 과정 출석연수 소요 예산(안) 81
〈표 Ⅳ-32〉 수화언어 심화 과정 출석연수 소요 예산(안) 82
〈표 Ⅳ-33〉 기존 수화통역사 시험 활용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가의 적절성 분산분석표 83
〈표 Ⅳ-34〉 청각장애학교 교사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필요 이유 84
〈표 Ⅳ-35〉 청각장애학교 교사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필요 이유 교차분석표 84
〈표 Ⅳ-36〉 청각장애학교 교사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불필요 이유 85
〈표 Ⅳ-37〉 청각장애학교 교사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불필요 이유 교차분석표 86
〈표 Ⅳ-38〉 교사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와 인증 방법 86
〈표 Ⅳ-39〉 교사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와 인증기관 87
〈표 Ⅳ-40〉 교사 대상 수화언어 능력 평가와 인증기관 교차분석표 87
〈표 Ⅳ-41〉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단계 88
〈표 Ⅳ-42〉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활용 방안 88
〈표 Ⅳ-43〉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참여 희망 정도 88
〈표 Ⅳ-44〉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 참여 희망 정도 교차분석표 89
〈표 Ⅳ-45〉 수화언어 능력 평가 인증을 위한 소요 예산(안) 92
〈표 Ⅳ-46〉 연도별 수화언어 연수 및 평가 인증 계획 94
〈표 Ⅳ-47〉 수화언어 동영상 인터뷰 자료현황 95
〈표 Ⅳ-48〉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정 척도 102
〈표 Ⅳ-49〉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정 준거 103
[그림 Ⅱ-1] ASLPI 비디오 샘플 29
[그림 Ⅱ-2] 경상남도교육청 영어수업능력 우수교사 인증 절차 40
[그림 Ⅲ-1] 한국수화언어 샘플링 화면 예시 46
[그림 Ⅳ-1] 교사 수화언어 연수와 평가 인증 절차 93
[그림 Ⅳ-2] 수화언어 인터뷰 촬영을 위한 공간 조정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