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MWC 2015에서 엿본 미디어의 미래 7
01. 어떤 국면 9
02. 연결하고 연결하고 연결하라 11
03. 모바일은 나 19
04. 맥락이 왕 27
05. 어떤 대응 37
2. 디지털 저널리즘, 독자 개발에 길이 있다 39
01. 머리말 41
02. 모바일 시대의 독자 개발(Audience Development) 42
1) 뉴스 매체의 전환(Reformatting News) - 모바일 혁신에 대처하는 미디어 기업 43
2) 새로운 독자층 '밀레니얼(Millennials)'세대의 부상 53
3)콘텐츠의 질은 여전히 중요 57
4)/3) 저널리즘 원칙에 따른 양질의 콘텐츠는 성공의 열쇠 - 폴리티코(Politico) 61
5)/4) '뉴스 큐레이션'을 특화하라 62
03.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몰입 저널리즘(Immersive Journalism) 64
1) 몰입 저널리즘의 시작 65
2) 가상현실을 저널리즘에 도입하기 위한 시도와 고민 67
3) 몰입 저널리즘의 윤리학 70
4) 몰입 저널리즘의 전망과 시사점 71
04.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 75
1) 모바일 웹/앱을 통한 수익화 75
2)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 78
3)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81
4) 수익 다각화 -텍 사스 트리뷴과 댈러스 모닝 뉴스, 말레이시아키니의 사례 82
05. 소셜미디어의 파워 87
06. 디지털 저널리즘, 결국 독자가 답이다 89
3. 워싱턴포스트, 뉴욕타임스 혁신 그 이후 93
01. 서론 95
1) 신문산업의 쇠퇴 및 경쟁의 심화 95
2)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의 변화 97
02. 워싱턴포스트의 혁신 100
1) 제프 베조스 인수 전의 워싱턴포스트 100
2) 저널리즘과 테크놀로지 101
3) 트렌드, 실험, 측정 및 분석 102
4) 파트너십을 통한 디지털 독자 확장 103
03. 뉴욕타임스의 혁신 108
1) 뉴욕타임스의 전통적인 위기 대처법 108
2) 뉴스룸 개혁 110
3) 독자개발(Audience Development)을 위한 노력 111
4) 모바일 퍼스트 정책(The mobile imperative) 113
5) 유료 구독 모델 강화 115
04. 두 신문사의 공통점과 차이점 117
1) 잠재적 독자 규모 vs. 유료구독 117
2) 국내 독자 vs. 해외 독자 120
3) 딜레마 120
4) 저널리즘 강화를 위한 노력 121
5)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 124
05. 결어 125
참고문헌 126
4. 네이티브 광고 사례와 전망 131
01. 위기와 기회, 두 얼굴 광고 133
02. 무엇이 네이티브 광고인가? 137
03. 포브스 개혁의 상징 '브랜드 보이스(Brand Voice)' 141
04. 버즈피드 조나 페레티, '네이티브' 철학을 말하다 144
05. 뉴욕타임스, 스토리와 광고 효과 동시 추구 148
06. 한국 언론과 네이티브 광고 153
07. 우리에게 내일은 있는가 156
5. 페이스북, 구글, 애플의 뉴스 서비스 전략 159
01. 동상이몽(同床異夢)과 동공이곡(同工異曲)의 경계 161
02. 페이스북과 뉴스 서비스 166
1) 정체성과 수익모델 167
2) 페이스북의 성장과 뉴스 서비스 172
3) 정리 178
03. 구글과 뉴스 서비스 181
1) 구글의 정체성과 수익 구조 181
2) 구글의 웹 광고 186
3)/2) 모바일 시대 구글의 광고 전략 189
4)/3) 새로운 광고 전략과 뉴스 서비스 192
5)/4) 정리 195
04. 애플과 애플 뉴스 197
1) 애플의 상품과 수익구조 197
2) 애플과 애플리케이션 200
3) 애플과 뉴스 서비스 203
4) 정리 206
05. 동상이몽 207
참고문헌 210
6. 스트럭처 저널리즘, 데이터 저널리즘을 넘어서 213
01. 스트럭처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215
02. 스트럭처 저널리즘의 모형 224
03. 스트럭처 저널리즘의 사례 230
1) 스트럭처 스토리즈(Structured Stories) 230
2)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 235
3) BBC 241
4) 워싱턴포스트(Washington Post) 247
5) 호미사이드 워치 D.C.(Homicide Watch D.C.) 249
6) 스트럭처 저널리즘 데이터베이스 250
04. 시사점 253
판권기 2
2. 디지털 저널리즘, 독자 개발에 길이 있다 81
〈표 1〉 유럽의 크라우드 펀딩 현황 81
〈표 2〉 전통(legacy) 언론과 디지털 네이티브 언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91
5. 페이스북, 구글, 애플의 뉴스 서비스 전략 168
〈표 1〉 페이스북의 수익 구조 168
〈표 2〉 구글의 수익 구조 183
〈표 3〉/〈표 4〉 애플의 수익 구조 197
1. MWC 2015에서 엿본 미디어의 미래 10
그림 1. MWC 2015 참가 현황 인포그래픽. 200여 개국 9만 3,000명이 참관하러 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C -레벨(CEO, CTO, CFO 등 임원급 이상의 의사결정권자) 참석자가... 10
그림 2. '모바일'은 더 이상 휴대전화를 일컫는 말이 아니다. 손목에 차는 시계로 대표되는 웨어러블 기기부터 TV 그리고 자동차까지 데이터가 오가고 콘텐츠가 실릴 수 있는... 11
그림 3. 2015년은 사물과 사물, 사람과 사물이 끊김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원년이다. 지금까지 모바일이 사람 - 사람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작동하고 사물들 일부분을... 12
그림 4. '커넥티드'의 중요한 특징은 모든 사물을 '끊김 없이(seamlessly)' 연결한다는 점이다. 크리스 보로스(Chris Boross) 네스트랩스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구체적인 예로... 13
그림 5. 웨어러블 기기가 대중 시장에 제대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①착용 가능한 적절한 형태 ②기능 ③가격 ④사용성 ⑤학습의 용이성 등의 조합이 균형 있게 이뤄져야... 14
그림 6. 스마트폰 시장과 IoT 시장의 5가지 차이점. 〈마크 존스 에어리스 회장 발표 슬라이드 일부〉 15
그림 7. 뉴욕타임스가 '애플워치'를 위해 개발한 전용 앱 화면. 작은 크기 화면에서도 짧은 시간 안에 뉴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설계했다. 〈뉴욕타임스컴퍼니 제공〉 16
그림 8.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리프트'08를 통해 이용자가 실감나게 3D로 재현된 사건 현장을 체험하고 있다 18
그림 9. 한 집단의 평균 흐름을 개별 구성원 수준으로 확대해 보면 모든 구성원이 같은 상태(A)에 놓인 게 아니다. 평균 흐름을 이끄는 구성원(녹색 화살표)이 있는 반면,... 20
그림 10. 거리에 모여 있는 사람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각자 서로 다른 생각을 품고 있다. 모바일은 서로 다른 개개인의 요구 사항을 알아내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핵심... 21
그림 11.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도미노 피자의 주문은 PC보다 모바일에서 3 ~ 4%p가량 많았다. 도미노피자가 PC 홈페이지보다 모바일페이지와 앱에 더 신경을 쓴 이유는 이러한... 22
그림 12. 영국 도미노피자는 모바일 메시지를 활용해 고객과 접점을 만들었다. 주문 과정 전반에 걸쳐 현재 상태를 알리는 친근한 문체의 문자 메시지를 발송해 도미노피자가 마치... 22
그림 13. 스마트폰 이용자의 77%는 자신의 위치 데이터를 가치 교환을 위해 기꺼이 내놓는다고 응답했다. '커넥티드' 시대는 개인 데이터와 정보가 얼마든지 가치 교환 수단으로... 23
그림 14. 뉴욕타임스의 독자 행동 분석 도구 '패키지매퍼 '. 2014년 소치올림픽 당시 방문자들이 홈페이지를 떠나는 지점을 파악해(왼쪽 그림) 기사 노출 경로를 재설계함으로써 홈페이지... 25
그림 15. 다양한 정황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맥락이 살아있는 서비스를 제안한 예. 마리 클라크(Mary Clark) 시니버스(Syniverse)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이 영상을 보여주며... 28
그림 16. 오랄비 스마트폰 실제 작동 화면. 사용 패턴에 따라 적절한 메시지를 푸시하며(A) 양치를 하는 동안 뉴스를 볼 수 있도록 양치 타이머 하단에 그날 뉴스를 함께 제공하기도 한다... 30
그림 17. 퀄컴은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 602'를 장착한 마세라티 콘셉트카를 전시했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는 운전과 차량에 관한 다양한 정보가 나오는... 31
그림 18. 비자카드가 피자헛, 액센츄어와 함께 선보인 차량 내 피자 구매 시스템. 주문과 결제 모든 과정이 음성 제어로 진행된다. 32
그림 19. 벤츠의 콘셉트카 F015의 실내 모습. 공간을 거의 다 채운 화면에는 어떤 콘텐츠가 자리하게 될까? 운행 중 맥락 정보를 쉽고 빠르게 구현한 콘텐츠가 선택받을 확률이 높다. 33
그림 20. 이스라엘 광고 기업 우비모의 위치 데이터 기반 타깃 광고 흐름도. 위치 데이터뿐만 아니라 인구사회학적 데이터, 날씨, 이벤트 데이터 등도 함께 연관해 분석한다. 34
그림 21. 포브스의 2014년 사업 실적. 35
그림 22. 모든 것이 연결된 '커넥티드' 그물에서 데이터를 낚아 올리고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수집·분석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섬세하게 맥락을 이해하며 보다 부가가치 높은... 36
2. 디지털 저널리즘, 독자 개발에 길이 있다 43
그림 1. 제16회 ISOJ의 기조연설자로 나선 구글 비즈니스 솔루션 부문 부사장 보니타 스튜어트(Bonita Stewart) 43
그림 2. Tempo : 페이지 로딩 속도를 첫 번째와 두 번째 로드로 나누어 측정할 수 있다. 모바일, 데스크톱별로 목표치를 설정, 이에 근접한 경우 초록색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엔... 45
그림 3. Justice.js : 실시간 그래프로 접속 속도를 측정해주는 툴. 오픈 소스 http://okor.github.io/justice/ 로 들어가서 사용할 수 있다 46
그림 4. 버즈피드의 뉴스 앱 편집장 스테이시 마리 이시마엘(Stacy-Marie Ishmael) 47
그림 5. 관여 저널리즘 사례로 뉴욕타임스의 컴퓨터 코드 개발자에 관한 기사를 들 수 있다. 이 기사는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을 다룬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상영을 계기로 작성된... 48
그림 6. 버즈피드의 퀴즈 메뉴는 독자에게 가벼운 질문을 던져 참여를 유도한다 49
그림 7. 더 버지에서 운영하는 포럼 페이지. 다양한 주제들을 선정하고 독자들이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게 했다. 인터넷 초기의 게시판 형태이나 여전히 참여를 유도하는데... 55
그림 8. 매셔블이 운영하는 소셜미디어를 같은 시간에 캡처한 결과. 플랫폼별 특화된 내용과 형식으로 기사를 공급하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다(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페이스북,... 56
그림 9. 2014년 가장 높은 조회수(620만 여 건)를 기록한 기사 'This is what happenedwhen I drove my Mercedes to pick up food stamps'.’(http://www.washingtonpost.com/posteverything/wp/2014/07... 57
그림 10. The N-word: 전미풋볼리그(NFL)가 흑인을 비하하는 단어(Nigger 또는 Negro, 보통 N-word로 지칭)를 금지한 것이 논란이 되면서, 20명의 흑인과의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58
그림 11. 7 ways to defy death : 게임을 기사에 도입한 예로, 수명을 연장하는 7가지 새로운 물질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인체를 위협하는 바이러스를 마우스클릭을 통해 제거하는 게임... 58
그림 12. 워싱턴 포스트는 자체 독자 조사와 측정을 통해 위와 같은 모바일 기기 신문의 디자인 레이아웃을 선보였다 59
그림 13. Forty Portraits in Forty Years: 1975년부터 1년마다 사진을 찍어온 브라운 자매의 이야기. 2014년 뉴욕타임스에서 가장 많이 읽은 기사로, 이는 전통적인 뉴욕타임스의 스토리텔링에... 60
그림 14. 쿼츠가 실시한 글로벌 CEO의 뉴스 소비 행태 연구 중 일부. CEO가 매일 뉴스 소비에 할애하는 시간을 분석했다. 나머지 결과는 http://insights.qz.com/ges/에서 볼 수 있다 63
그림 15. ISOJ에 마련된 부스에서 가상현실을 체험하고 있는 참가자 65
그림 16. 12~16개의 GoPro를 3D 모양으로 제작된 틀에 끼워서 만든 360도 촬영 카메라 67
그림 17. NextVR이 만든 360도 촬영 카메라 68
그림 18. 가상현실과 몰입 저널리즘에 대해 토론하는 패널들 70
그림 19. 뉴욕타임스 매거진의 "Walking New York" 제작 과정 72
그림 20. 뉴욕타임스 매거진 5월호 표지 73
그림 21. 대중문화 전문 매거진 롤링스톤( http://www.rollingstone.com/ )의 모바일 웹 첫 화면 76
그림 22. 쿼츠(http://qz.com/)의 반응형 웹 디자인 77
그림 23. Bank of America의 후원으로 제작된 쿼츠의 네이티브 광고. 분석적이면서 유용한 기사로 독자들이 읽는 데 들이는 시간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이 네이티브 광고의 목적이다 78
그림 24. 쿼츠는 네이티브 광고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콘텐츠 곳곳에 로고와 안내 문구를 삽입하고 있다 79
그림 25. 키니 티비의 중국의 설날과 관련한 네이티브 광고 80
그림 26. 텍사스 트리뷴의 수익 구조 82
그림 27. 댈러스 모닝 뉴스의 수익 구조 85
그림 28. 말레이시아키니 홈페이지의 첫 화면 86
그림 29. 더 버지는 하나의 스토리를 각 소셜미디어 유형에 따라 다른 형식으로 제작해 서비스하있고다 88
그림 30. The Verge의 사이트 트래픽 출처 분포도. 소셜미디어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검색을 통해서이다 88
3. 워싱턴포스트, 뉴욕타임스 혁신 그 이후 96
그림 1. 미국 신문시장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크기 96
그림 2. 페이스북과 애플의 뉴스 서비스 97
그림 3.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스 98
그림 4. 워싱턴포스트의 혁신 방향 101
그림 5. 워싱턴포스트의 혁신 과정 102
그림 6. 워싱턴포스트의 혁신 목표 102
그림 7. 워싱턴포스트의 새로운 서비스 103
그림 8. 뉴스페이퍼 파트너십 프로그램의 성장 104
그림 9. 킨들 파이어 105
그림 10. 워싱턴포스트의 트래픽 증가 106
그림 11. 2014년 1분기와 2015년 1분기 트래픽 비교 106
그림 12. 퓰리처상과 독자 수의 상관관계 109
그림 13. 뉴욕타임스 지표 110
그림 14.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의 인터랙션 지표 증가 112
그림 15. 뉴욕타임스 Cooking App 114
그림 16. 애플워치의 한 줄 뉴스 115
그림 17. 세계 뉴스미디어 총회에서 발표하는 설즈버거와 맥컬럼 116
그림 18.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스의 유료 판매부수 변화 118
그림 19. 디지털 순방문자 비교 119
그림 20. 미국 신문산업의 수익구조 121
그림 21. 미국 신문의 신문광고 매출 및 구독 매출의 변화 123
4. 네이티브 광고 사례와 전망 134
그림 1. theAtlantic.com에 실렸던 문제의 기사 광고. 왼쪽 상단에 SPONSOR CONTENT임이 명시되어 있지만, 얼핏 봐서는 기사와 분간하기 어렵고 소재가 사이언톨로지에 관한 것이었기에... 134
그림 2. Ascent는 하우스 오브 카드 시즌 3에서 대통령 프랭크와 영부인 클레어와의 대화를 분석, 드라마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바뀌는 두 사람의 권력관계를 추적한 그래프를 만든다... 136
그림 3. BMW가 제작한 8편의 단편영화 더 하이어 포스터 138
그림 4. 포브스의 루이스 드보르킨 141
그림 5. 포브스의 '브랜드 보이스' 화면. 내용, 노출 방식 모두 사실상 기사와 다름이 없다 142
그림 6. 버즈피드 CEO인 조나 페레티는 뿔테 사각 안경에 깃 넓은 셔츠와 얇은 스웨터 차림을 즐겨했다 145
그림 7. 버즈피드가 만든 네이티브 광고들. 왼쪽부터 버진 모바일, HBO, GE, AT&T가 광고주였다 146
그림 8. 버즈피드 크리에이티브팀의 회의 모습. 광고주들을 위한 콘텐트를 함께 만든다 147
그림 9. 뉴욕타임스가 제작한 'Orange is the new black'의 네이티브 광고. '스노우폴'에 비견할만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50
그림 10. 뉴욕타임스가 골드만삭스와 제휴해 만든 자본시장이 움직이는 구조에 관한 네이티브 광고 150
그림 11. 역대 올림픽에 참가한 미국의 국가 대표 선수들의 비행 거리를 쌍방향식으로 표현한 네이티브 광고. 유나이티드 에어와 뉴욕타임스가 제휴해 제작했다 151
5. 페이스북, 구글, 애플의 뉴스 서비스 전략 161
그림 1. ICT 기업의 뉴스 서비스 타임라인 161
그림 2. 페이스북의 광고 가이드 169
그림 3. 페이스북의 서비스 타임라인 170
그림 4. 페이스북의 이용자 규모 확대 173
그림 5. 페이스북 마케팅 검색 횟수 173
그림 6. 뉴스 사업자의 뉴스 진원 174
그림 7. 뉴스 Fan의 숫자(2013. 1 기준) 174
그림 8. 이용자의 뉴스 소비 행위 패턴 175
그림 9. 페이스북 이용 이유 175
그림 10. 밀레니얼 세대의 페이스북과 트위터 이용 이유 176
그림 11. 페이스북 메신저 177
그림 12. 페이스북 카메라 177
그림 13. 페이스북의 속도 저하를 우려한 검색 빈도 180
그림 14. 지배구조 개선 이전과 이후 182
그림 15. 구글의 서비스 타임라인 184
그림 16. 구글 제공 사이트별 방문 비율 186
그림 17. 구글의 애드워즈 186
그림 18. 사업자별 검색 광고 수익 비중 187
그림 19. 포맷별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 187
그림 20. 클릭 투 콜 189
그림 21. 트루뷰 카드(Trueview Cards) 191
그림 22. 구글 뉴스랩 194
그림 23. 애플의 타임라인 198
그림 24. 애플 자체 제작 애플리케이션 201
그림 25. IOS별 애플 자체 제작 애플리케이션 202
그림 26. 애플의 뉴스 서비스 203
그림 27. 애플 뉴스 205
6. 스트럭처 저널리즘, 데이터 저널리즘을 넘어서 219
그림 1. 스트럭처 저널리즘의 모형도 219
그림 2. 스트럭처 저널리즘의 영역 223
그림 3. 스트럭처 저널리즘 관점에서 본 뉴스의 이야기 구조 225
그림 4. 다양한 의미틀을 활용해 정형화한 개체명 사례 226
그림 5. 허락(permission)의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를 인식하는 과정 227
그림 6. 프레임넷에 정의된 틀로 인식하는 과정 227
그림 7. 전통적인 저널리즘과 스트럭처 저널리즘의 프로세스 비교 228
그림 8. '스트럭처 스토리즈' 플랫폼 로그인 시 첫 화면 231
그림 9. 스트럭처 스토리즈의 '이벤트 빌더(event builder)' 232
그림 10. 사건 정의를 위한 기본 문장형 선택 화면 232
그림 11. 스트럭처 스토리즈의 문장 의미틀 인식 232
그림 12. 스트럭처 스토리즈의 이야기(story) 결과 화면 233
그림 13. 뉴욕타임스 '에디터' 텍스트 입력 중 실행화면 236
그림 14. 뉴욕타임스의 '에디터' 텍스트 입력 및 처리 후 최종 결과 화면 237
그림 15. 뉴욕타임스 '쿠킹'의 요리법 검색 설정 화면 238
그림 16. 뉴욕타임스 '쿠킹' 요리법 파싱 오류 사례 241
그림 17. 뉴욕타임스 '쿠킹' 요리법 파싱 성공 사례 241
그림 18. BBC의 뉴스 스토리라인 온톨로지 243
그림 19. 뉴스 스토리라인 온톨로지 내 관계도 245
그림 20. 스토리라인 모델 개념도 246
그림 21. 워싱턴포스트 사이트 기사 읽기 화면 248
그림 22. 호미사이드 워치 D.C.의 살인 혐의자 페이지 화면 250
그림 23. IBM 왓슨이 운영하는 뉴스 익스플로러 251
그림 24. Trooclick.com의 뉴스 보도 인용문 252
그림 25. BBC 뉴스랩의 스트럭처 저널리즘 선언문 255
사진 1. MWC 2015가 열린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경. 면적이 24만 제곱미터에 달하는 대형 컨벤션 센터다 10
사진 2. MWC 2015가 열린 '피라 그란 비아' 3번 홀에 마련된 삼성전자 부스에서 한 관람객이 게임을 하며 '기어VR 이노베이터 에디션 2' 가상현실 헤드셋을 체험하고 있다... 17
사진 3. 리 맥케이브 페이스북 여행ㆍ전문서비스전략 글로벌 책임자는 '연결 (Connection), 맥락(Context), 편리함(Convenience)'의 3C를 성공적인 모바일 서비스의 핵심 요소로...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