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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1장 서론 17
2장 연구내용 및 방법 21
1절 문헌조사 22
1. 문제행동 평가 및 치료 관련 주요 문헌 조사 22
2. 국내외 문제행동 치료 기관 조사 23
2절 사전 부모 및 전문가 자문 회의 24
1.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간담회(총 3회) 24
2.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인터뷰(국내) 25
3. 사전 통계전문가 및 지역 전문가 자문회의 26
3절 설문 개발 및 조사 27
1. 개발된 설문 평가를 위한 중간 자문회의 28
2. 설문 최종안 완성 후 진행 29
3. 미충족 수요조사 결과 안내서 개발 34
4절 개발된 안내서 검토 및 보완 34
1. 분당 성은학교 방문 34
2. 공청회 실시 35
3. 공청회 결과 40
3장 연구결과 44
1절 문헌조사 결과 44
1. 문제행동 치료 관련 국내외 주요 문헌 조사 결과 44
2. 국내외 문제행동 치료 기관 조사 결과 62
3. 결론 74
2절 설문조사 결과 74
1. 설문조사 결과 74
3절 치료 안내서 소개 134
1. 안내서 목차 136
2. 안내서 내용 136
4장 결론 및 한계점 137
5장 제언 141
6장 참고문헌 151
〈표 1〉 발달장애아동이 혼히 보이는 문제행동의 종류 17
〈표 2〉 연구사업 목표 21
〈표 3〉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간담회:부모 대상 25
〈표 4〉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간담회:전문가 대상 25
〈표 5〉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인터뷰:전문가 대상 26
〈표 6〉 사전 통계전문가 및 자문회의 27
〈표 7〉 개발된 설문 평가를 위한 간담회:전문가 대상 28
〈표 8〉 설문 구성 29
〈표 9〉 기관종사자 설문 배부 현황 32
〈표 10〉 교사 설문 배부 현황 32
〈표 11〉 부모 설문 배부 현황 33
〈표 12〉 현장 검증을 위한 분당 성은학교 방문 세부 일정 34
〈표 13〉 공청회 목차 및 구성 38
〈표 14〉 공청회 토론 결과 40
〈표 15〉 국내외 문제행동 치료문헌 대상 행동 분류 44
〈표 16〉 국내외 문제행동 치료문헌의 치료 종류 44
〈표 17〉 국외 문헌조사 결과 53
〈표 18〉 국내 문헌조사 결과 58
〈표 19〉 국내 기관 조사 결과 65
〈표 20〉 국외기관 조사 결과 69
〈표 21〉 기관종사자 대상 서울/경기권과 경상권의 차이 검증 75
〈표 22〉 교사 대상 서울/경기권과 전라권의 차이 검증 76
〈표 23〉 교사 대상 서울/경기권과 이외 모든 지역의 차이 검증 77
〈표 24〉 교사 대상 서울/경기권 이외 모든 지역 내의 차이 검증 78
〈표 25〉 부모 대상 지역에 따른 차이 검증 79
〈표 26〉 기관종사자 근무 지역 80
〈표 27〉 기관종사자 근무기간 80
〈표 28〉 기관종사자 재직기관 81
〈표 29〉 응답자 별 체감 문제행동 심각도:기관종사자 82
〈표 30〉 기관종사자의 현재 기관에서 사용 중인 치료기법 87
〈표 31〉 기관종사자의 외부 문제행동 치료 의뢰 여부 88
〈표 32〉 기관종사자의 외부 의뢰시 받는 도움의 종류 88
〈표 33〉 기관종사자의 문제행동 치료 외부 의뢰 시 어려운 점 88
〈표 34〉 기관종사자의 문제 행동치료를 위한 재교육 의사 여부 90
〈표 35〉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기관종사자 90
〈표 36〉 교사 근무 지역 92
〈표 37〉 교사 근무기간 93
〈표 38〉 교사 재직기관 93
〈표 39〉 교사가 체감하는 문제행동 심각도 95
〈표 40〉 외부 문제행동 치료 의뢰 여부:교사 99
〈표 41〉 교사가 외부 의뢰시 받는 도움의 종류 100
〈표 42〉 교사의 문제행동 치료 외부 의뢰 시 어려운 점 100
〈표 43〉 교사의 문제행동치료를 위한 재교육 의사 여부 103
〈표 44〉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교사 104
〈표 45〉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대상 설문 결과 차이 검증 106
〈표 46〉 부모/양육자 거주 지역 108
〈표 47〉 부모의 체감 문제행동 심각도 109
〈표 48〉 부모가 문제행동 개선을 위해 이용하는 치료방법(복수응답) 115
〈표 49〉 부모/양육자의 문제행동 치료 경험 없는 이유 116
〈표 50〉 부모/양육자의 문제행동 치료 중단 이유 117
〈표 51〉 응답자 별 체감 문제 행동 심각도:집단 비교 120
〈표 52〉 외부 중재 의뢰 여부:집단 비교 125
〈표 53〉 외부 의뢰 시 받는 도움의 종류:집단 비교 126
〈표 54〉 외부 의뢰 시 어려운 점:집단 비교 126
〈표 55〉 재교육 이수 의사:집단 비교 128
〈표 56〉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 129
〈표 57〉 치료사와 부모가 각각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한... 130
〈표 58〉 치료사와 부모가 각각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한 문... 131
〈표 59〉 교사와 부모가 각각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한 문제... 132
〈표 60〉 교사와 부모가 각각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한 문제... 133
〈표 61〉 단회성 교육 프로그램 강의 개요 141
〈표 62〉 12주 부모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요 142
〈표 63〉 4주 기관종사자 대상 단기 프로그램 143
〈표 64〉 5일 교사연수 집중 프로그램 144
〈표 65〉 예상 세부 주제별 강의 개요(각 12강) 145
〈표 66〉 BCBA를 양성하기 위한 코스 과정 146
〈표 67〉 컨설팅 사례 1 148
〈표 68〉 컨설팅 사례 2 148
〈표 69〉 문제행동 치료 매뉴얼 개요 149
〈표 70〉 치료사례 동영상 개요 150
〈그림 1〉 연구 수행 진행 단계 21
〈그림 2〉 공청회 포스터 36
〈그림 3〉 공청회 안내문 37
〈그림 4〉 연구수행절차 39
〈그림 5〉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Physical Disabilities 문제행동 특별호 48
〈그림 6〉 관찰된 문제행동 빈도:기관종사자 81
〈그림 7〉 관찰된 문제행동 심각도:기관종사자 82
〈그림 8〉 문제행동으로 인한 체감 스트레스:기관종사자 83
〈그림 9〉 문제행동의 원인:기관종사자 83
〈그림 10〉 문제행동 중재 필요 정도:기관종사자 84
〈그림 11〉 문제행동 개선에 주로 사용하는 대처방식:기관종사자 84
〈그림 12〉 현 대처방식의 체감 효과:기관종사자 85
〈그림 13〉 문제행동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기관종사자 85
〈그림 14〉 문제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기관종사자 86
〈그림 15〉 문제행동으로 인한 부상:기관종사자 86
〈그림 16〉 기관에서 현재 사용 중인 치료 기법(복수응답) 87
〈그림 17〉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전문가 지문 및 지원 필요 정도 89
〈그림 18〉 전문가의 자문 및 지원 수용도:기관종사자 89
〈그림 19〉 재 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기관종사자 90
〈그림 20〉 선호하는 교육방식과 선택이유:기관종사자 91
〈그림 21〉 재교육 비선호 원인:기관종사자 91
〈그림 22〉 교사의 관찰된 문제행동 빈도 93
〈그림 23〉 교사의 관찰된 문제행동 심각도 94
〈그림 24〉 문제행동으로 인한 체감 스트레스:교사 95
〈그림 25〉 문제행동의 원인:교사 95
〈그림 26〉 교사의 문제행동 중재 필요 정도:교사 96
〈그림 27〉 문제행동 개선에 주로 사용하는 대처방식:교사 97
〈그림 28〉 현 대처방식의 체감 효과:교사 97
〈그림 29〉 문제행동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교사 98
〈그림 30〉 문제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8
〈그림 31〉 문제행동으로 인한 부상:교사 99
〈그림 32〉 교사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전문가 자문 및 지원 필요 정도 100
〈그림 33〉 전문가의 자문 및 지원 수용도 101
〈그림 34〉 가장 도움이 될 전문가 지원:교사 101
〈그림 35〉 전문가 지원시 적절 빈도수:교사 102
〈그림 36〉 교내의 시급한 지원 및 부족한 학교차원 지원 103
〈그림 37〉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교사 103
〈그림 38〉 선호하는 교육방식과 선택이유:교사 104
〈그림 39〉 재교육 비선호 원인 105
〈그림 40〉 부모의 관찰된 문제행동 빈도 108
〈그림 41〉 부모의 관찰된 문제행동 심각도 109
〈그림 42〉 문제행동으로 인한 체감 스트레스:부모 110
〈그림 43〉 문제행동의 원인:부모 110
〈그림 44〉 부모의 문제행동 중재 필요 정도 111
〈그림 45〉 문제행동 개선에 주로 사용하는 대처방식(복수응답) 111
〈그림 46〉 현 대처방식의 체감 효과 112
〈그림 47〉 문제행동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복수응답) 112
〈그림 48〉 부모/양육자의 지원금 보고 경험 및 출처 113
〈그림 49〉 부모의 월 치료 및 교육비 113
〈그림 50〉 문제행동 치료를 받았거나 현재 받고 있는 경우:부모 114
〈그림 51〉 부모가 문제행동 개선을 위해 이용하는 치료방법(복수응답) 114
〈그림 52〉 부모가 문제행동 치료 경험이 없는 이유 115
〈그림 53〉 부모가 문제 행동 치료를 중단한 이유 116
〈그림 54〉 문제행동 개선이 시급한 환경:부모 117
〈그림 55〉 문제행동 개선 시 가장 어려운 점:부모 118
〈그림 56〉 지난 3개월간 문제행동을 보인 비율:집단 비교 119
〈그림 57〉 지난 3개월간 관찰된 문제 행동의 빈도:집단 비교 119
〈그림 58〉 지난 3개월간 관찰된 문제행동의 심각도:집단 비교 120
〈그림 59〉 문제행동으로 인한 체감 스트레스:집단 비교 121
〈그림 60〉 문제행동의 원인:집단 비교 122
〈그림 61〉 문제행동 중재 필요도:집단 비교 122
〈그림 62〉 문제행동 개선에 주로 사용하는 대처방식:집단 비교 123
〈그림 63〉 현 대처방식의 체감 효과:집단 비교 123
〈그림 64〉 문제행동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집단 비교 124
〈그림 65〉 문제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집단 비교 124
〈그림 66〉 문제행동으로 인한 부상:집단 비교 125
〈그림 67〉 전문가의 자문 및 지원 필요도:집단 비교 127
〈그림 68〉 전문가의 자문 및 지원 수용도:집단 비교 127
〈그림 69〉 재교육 이수 의사:집단 비교 128
〈그림 70〉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 129
〈그림 71〉 재교육 비선호 원인 129
〈그림 72〉 안내서 표지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