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연구 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 필요성 14
2) 연구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의 과정 및 내용 19
2) 연구 절차 및 방법 22
3.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의의 25
II.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의 강령단계 26
1. 이론적 근거 26
1) 음악영재성 : 음악영재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26
2) 예술영재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 32
3) 음악영재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 41
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 원리 47
1) 영재 교육과정의 요건 47
2) 영재교육과정 개발 모델 49
3. 음악영재교육과정에 대한 수요자 요구조사 56
1)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서 요구조사의 필요성 56
2) 음악영재교육과정에 대한 수요자 요구 58
3) 음악영재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 인식 탐색 62
4) 음악영재 교육에 대한 사회의 요구 64
III.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의 숙의단계 67
1. 숙의 과정 및 절차 67
1) 연구대상 67
2) 숙의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68
3) 숙의 정리 절차 71
2. 전문가 숙의 결과 분석 72
1) 음악영재교육에 대한 사회/시대의 요구 72
2) 음악영재교육에 대한 교과의 요구 85
3) 음악영재교육과정의 구성 : 조건 및 내용 97
IV.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의 설계단계 115
1. 음악영재교육의 목표 115
1) 탁월한 수준의 음악적 능력 개발 116
2) 창의성 및 인성 함양 117
3) 예술적 소통능력 계 발 118
2. 교과영역의 구성 119
1) 음악성 계발 교과영역 121
2) 창의성 계발 교과영역 125
3) 소통능력 계발 교과영역 126
3.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 127
1) 음악영재교육과정의 단계 129
2) 음악영재교육과정의 교과영역 129
3) 필수교과 및 선택교과 운용 129
4) 평가 130
V. 제언 131
1. 수혜자를 위한 제언 132
1) 음악영재 대상자 선정의 신중성 132
2) 선발 방법의 개선 및 다면화 133
2.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제언 134
1)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과목 개발 134
2) 교수학습 개선 빛 교수자의 자질 함양 135
3) 교육과정 컨설팅 강화 및 전문 컨설턴트 양성 137
3. 기반 확립을 위한 제언 138
1) 전략적 정책 설계 : 연구의 정책조정 기능 강화 138
2) 예술영재학교 설립 추진 139
참고문헌 141
판권기 144
〈표 II-1〉 음악재능의 결정 요인 30
〈표 II-2〉 음악재능 구성 요인 30
〈표 II-3〉 예술계 고등학교 vs. 예술영재학교의 차이 35
〈표 IV-1〉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개발 단계) 128
〈표 IV-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정교화 단계) 128
[그림 I-1] Walker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델 22
[그림 I-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 절차 및 내용 23
[그림 II-1] Gagné의 영재성 차별화 모델 28
[그림 II-2] 음악영재교육과정의 단계 : 대상 및 수준의 위계 43
[그림 II-3] Van Tassel-Baska의 통합교육과정 모델 51
[그림 II-4] 3단계 심화학습 모델 52
[그림 II-5] 자기주도 학습 모델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