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 연구내용 14
1. 연구범위 14
2. 주요 연구내용 15
제2장 식료품 쇼핑패턴과 농산물 유통구조의 변화 16
제1절 식료품 소비생활 및 쇼핑 행태의 변화 17
1. 식료품 쇼핑패턴 변화의 일반 트렌드 17
2. 식료품 관련 소비지출 패턴의 변화 23
제2절 농산물 유통구조의 변화 26
1. 농산물 유통정책의 변화 26
2. 농산물 유통구조의 특징 29
제3장 수도권 소비자의 먹거리 패턴 변화와 시사점 36
제1절 수도권 소비자의 먹거리 패턴 변화 37
1. 설문 구성 37
2. 농산물 구매 형태 38
3. 농축산물 구입의 신뢰도 및 만족도 40
4. 친환경농산물 소비 43
5.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 44
제2절 소비자의 먹거리 패턴 변화에 대응한 유통혁신 사례 46
1. 국내 유통혁신 사례 46
2. 일본의 유통혁신 사례 64
3. 미국 직거래 사례 67
4. 요약 및 시사점 69
제4장 수도권 먹거리 패턴에 대응한 경기도 농산물 공급체계 구축 방안 71
제1절 필요성 72
제2절 비전 및 추진방향 75
1. 비전 : 소비자와 소통하는 농산물 생산 및 공급시스템 구축 75
2. 추진방향 76
제3절 주요추진과제 80
1. 경기도 단위의 농산물 신유통 플랫폼 구축 80
2. 도 단위 플랫폼과 연계한 시ㆍ군 지자체 주도의 신유통사업 확대 85
3. 협동조합 중심의 도농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직거래 확대 88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91
제1절 결론 92
제2절 정책제안 94
1. 경기도 단위의 신유통 플랫폼 구축 94
2. 경기도 신유통 플랫폼과 연계한 지자체 주도의 신유통사업 확대 94
3. 협동조합 중심의 도농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직거래 확대 95
참고문헌 96
Abstract 98
[부록] 수도권 소비/쇼핑패턴 설문조사 100
판권기 2
〈표 2-1〉 음식점 및 주점업의 산업구조 18
〈표 2-2〉 업종별 음식점 및 주점업의 산업구조 19
〈표 2-3〉 국내 건강식품 시장규모 22
〈표 2-4〉 정권별 주요 농산물 유통정책의 변화 26
〈표 2-5〉 산지유통 관련 정책비교 27
〈표 2-6〉 박근혜정부의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종합대책 주요 내용 28
〈표 2-7〉 소매판매액 지수 31
〈표 2-8〉 주요 품목의 유통단계별 유통비용 추이 32
〈표 2-9〉 소비자가격 대비 농가 수취가격의 변화 추이 32
〈표 3-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3-2〉 신(新)유통경로별 거래액ㆍ비중ㆍ유통비용 절감액 46
〈표 3-3〉 출하처간 농가 수취가격 비교 47
〈표 3-4〉 i-COOP생협 기본 운영 현황 52
〈표 3-5〉 한살림 기본운영 현황 53
〈표 3-6〉 로컬푸드와 글로벌푸드 55
〈표 3-7〉 이천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56
〈표 3-8〉 평택 로컬푸드 직매장 지원 및 운영 58
〈표 3-9〉 완주군 로컬푸드사업 추진과 지자체의 역할 59
〈표 3-10〉 일본의 생협 현황 65
〈표 3-11〉 일본 에히메현 돈부리관 사업 현황 66
〈표 3-12〉 우치코 프레시 파크 카라리 사업 개요 67
〈표 3-13〉 파머스마켓(Union Square Greenmarket) 운영 사례 68
〈표 3-14〉 각 주체별 파머스마켓 운영에 따른 이익 68
〈표 4-1〉 한국인의 먹거리 위험 인식 특성 73
〈그림 2-1〉 식료품비 추이 및 총가계지출 비중 18
〈그림 2-2〉 가구당 식료품 유형별 지출 구조 변화 18
〈그림 2-3〉 한국의 1인가구 증가추세 20
〈그림 2-4〉 가구 규모별 가구 비중 추이 20
〈그림 2-5〉 식품위해 불안감 정도 21
〈그림 2-6〉 식품안전정책 인지도와 신뢰수준 21
〈그림 2-7〉 유통시설별 식료품 구매금액 23
〈그림 2-8〉 유통시설별 식료품 구매금액 비중 23
〈그림 2-9〉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의 품목별 지출금액 24
〈그림 2-10〉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의 품목별 지출금액 비중 24
〈그림 2-11〉 1인가구 외식빈도 24
〈그림 2-12〉 가구주 연령 30대 이하 외식빈도 24
〈그림 2-13〉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대책 29
〈그림 2-14〉 청과물 유통경로도(산지 → 서울) 30
〈그림 2-15〉 농축산물 평균 유통비용률 32
〈그림 2-16〉 주요 농축산물 유통비용률(2011) 32
〈그림 2-17〉 관행경로 유통비용 구조(2013) 33
〈그림 2-18〉 신유통경로 유통비용 구조(2013년) 33
〈그림 2-19〉 농산물 산지 직구입 유통경로 실태조사 결과 34
〈그림 3-1〉 농축산물 구매장소 비율 38
〈그림 3-2〉 연령별 농축산물 구매장소 비율 38
〈그림 3-3〉 판매처별 농축산물 구매액 39
〈그림 3-4〉 판매처별 농축산물 구매액 비율 39
〈그림 3-5〉 온라인 농축산물 구매 기준 39
〈그림 3-6〉 오프라인 매장 농축산물 구매 기준 39
〈그림 3-7〉 농축산물 안전성 판단기준 40
〈그림 3-8〉 농축산물 안전성 확보 정책 40
〈그림 3-9〉 농축산물 불만족 품목 41
〈그림 3-10〉 농축산물 불만족 요인 41
〈그림 3-11〉 불만족 농축산물 구매장소 비율 42
〈그림 3-12〉 구매액 비율ㆍ불만족 비율 42
〈그림 3-13〉 구매액 비율 대비 불만족 정도 42
〈그림 3-14〉 불만족 대응 방법 비율 42
〈그림 3-15〉 일반/친환경농산물 구입 비중 43
〈그림 3-16〉 친환경 농산물 구매 이유 43
〈그림 3-17〉 친환경 농산물 인증 신뢰도 44
〈그림 3-18〉 친환경 농산물 소비 확대 사업 44
〈그림 3-19〉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경험 유무 45
〈그림 3-20〉 로컬푸드 직매장 미이용 이유 45
〈그림 3-21〉 향후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의향 45
〈그림 3-22〉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의향 이유 45
〈그림 3-23〉 유통경로별 농가 수취가격 및 유통비용 비율 47
〈그림 3-24〉 오창농협 '자연이랑' 꾸러미 상품 유통경로 48
〈그림 3-25〉 과천 경마공원 바로마켓 성공 요인 49
〈그림 3-26〉 소비자 생활협동조합의 경과 및 추진 과제 51
〈그림 3-27〉 소비자 생활협동조합(생협) 운영 형태 51
〈그림 3-28〉 '행복한 협동조합' 운영체계 54
〈그림 3-29〉 평택시 로컬푸드 정책 57
〈그림 3-30〉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의 입지 현황 59
〈그림 3-31〉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성공 요인 60
〈그림 3-32〉 4세대 쇼핑몰(직거래 플랫폼) 개념도 61
〈그림 3-33〉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 '이웃농촌' 개념도 62
〈그림 3-34〉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내용 63
〈그림 3-35〉 일본의 농산물 직거래의 유형 64
〈그림 3-36〉 농축산물 유통체계 변화의 필요성 69
〈그림 4-1〉 수도권 소비자와 소통하는 먹거리 공급체계 비전 및 추진 방향 76
〈그림 4-2〉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는 일본의 직매장 79
〈그림 4-3〉 경기도 신유통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방안 81
〈그림 4-4〉 경기 신유통 플랫폼 판매지원 방안 83
〈그림 4-5〉 지자체 중심의 6차산업화 추진 방안 87
〈그림 4-6〉 협동조합 중심의 지역에 기초한 직거래 추진 방안 89
〈그림 4-7〉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을 통한 직거래 확대 90
〈그림 5-1〉 농산물 수급체계 구축 및 정책제안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