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프롤로그1장 커머스 비즈니스의 본질을 묻다농사펀드 : 농산물 구매에서 한걸음 나아간 농산물 ‘투자’농사펀드 박종범 대표 인터뷰식권대장 : 때로는 B2B 모델이 기회가 된다‘식권대장’의 벤디스 조정호 대표 인터뷰도떼기마켓 : 중고 거래의 한계를 극복하고 플랫폼에 신뢰감을 쌓다2장 O2O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데이터를 쌓다스트라입스 : 고객 데이터를 쌓아 재구매율을 높인다스트라입스 이승준 대표 인터뷰직방 : 부동산 거래를 한 단계 늘리고 신뢰감을 얻다서울데이트팝 : 다양한 제휴 업체의 금광, 데이트 비즈니스‘서울데이트팝’의 텐핑거스 신동해 대표 인터뷰3장 콘텐츠 신구 콘텐츠 플랫폼의 합종연횡비트 : 소극적 사용자를 공략해, 시장을 확장하다‘비트’의 비트패킹컴퍼니 박수만 대표 인터뷰레진코믹스 : 웹툰의 유료화, 작품의 질로 독자의 지갑을 열다트레져헌터 : 1인 방송 스타들의 연예기획사4장 커뮤니케이션 1세대 SNS를 딛고 태어난 새로운 플랫폼잔디 : 업무용 커뮤니케이션의 혁신. 이메일에서 메신저로‘잔디’의 토스랩 이영복 COO 인터뷰잡플래닛 : 기업의 핵심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한다어라운드 : SNS 피로에서 도망쳐온 이들을 위한 성지5장 하드웨어 제조업에서 데이터 비즈니스로 가는 길목에 서다ALOOH : 사물인터넷 세상, 플랫폼에 집중하다유니크온 : 집 안의 허브에서 플랫폼으로유니크온 이성명 대표 인터뷰D.O.T : 진정 창의적인 사물인터넷 B2C 디바이스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