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반징수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2
4. 연구 절차 24
II. 이론적 배경 27
1. 핵심역량의 개념 및 특징 29
2. 국내·외 핵심역량 체계 개발 31
3.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개발의 틀 45
가. 행동주의적 연원 45
나. 총체적 특성 46
다. 요구지향적 특성 46
III.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 개발을 위한 분석 49
1. 전라북도 교육의 목표 51
2. 학교교육계획서에 나타난 인간상 분석 53
3.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지표 1차 안 59
4. 설문조사 61
5. 전문가 델파이조사 1차 70
6.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 2차 안 75
7. 전문가 델파이조사 2차 77
8. 초점 집단 면담(FGI) 86
IV.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 113
1.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의 기준 및 특성 115
가.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의 기준 115
나.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의 주요 특성 116
2.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 118
가. 개인 영역 118
나. 사회 영역 120
다. 문화·생태 영역 122
V.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125
1. 연구결과 요약 127
2. 정책 제언 130
참고문헌 135
부록 141
〈부록 1〉 설문조사지(초·중·고 교원 대상) 143
〈부록 2〉 1차 델파이 조사지 148
〈부록 3〉 2차 델파이 조사지 161
〈표 II-1〉 OECD-DeSeCo 프로젝트의 세 가지 핵심역량 32
〈표 II-2〉 독일 함부르크 주의 '범교과 역량' 33
〈표 II-3〉 캐나다 퀘벡 주의 교육과정 구성 요소 35
〈표 II-4〉 미래 사회의 특징별 필요한 핵심역량 38
〈표 II-5〉 초·중등학교 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핵심 역량(이광우 외, 2008) 39
〈표 II-6〉 핵심역량 체계(이근호 외, 2013a) 40
〈표 II-7〉 생애능력의 범주 및 구성요소(유현숙 외, 2004) 41
〈표 II-8〉 학생역량 체계(김창환 외, 2013) 42
〈표 II-9〉 청소년 생애핵심역량(김기헌 외, 2008) 44
〈표 II-10〉 기존 핵심역량과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특징 비교 47
〈표 III-1〉 주요단어 도출을 위한 통제작업 54
〈표 III-2〉 주요단어 빈도분석 결과 56
〈표 III-3〉 주요단어 연결중심성 및 매개중심성 결과 58
〈표 III-4〉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지표 1차 안 60
〈표 III-5〉 응답자 특성 61
〈표 III-6〉 핵심역량 요소별 필요성 63
〈표 III-7〉 초등학생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의 순위별 응답 비교 64
〈표 III-8〉 중학생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의 순위별 응답 비교 65
〈표 III-9〉 고등학생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의 순위별 응답 비교 67
〈표 III-10〉 추가·강조되어야할 핵심역량 68
〈표 III-11〉 전문가 델파이조사 1차 응답자 분포 70
〈표 III-12〉 전북 교육 핵심역량으로서의 타당성 71
〈표 III-13〉 전북 학생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의 순위별 응답 비교 72
〈표 III-14〉 전북 교육 핵심역량 체계 2차 안 77
〈표 III-15〉 전문가 델파이조사 2차 응답자 분포 78
〈표 III-16〉 1차 지표체계 변경 내용에 대한 의견 79
〈표 III-17〉 2차 체계 안에 대한 타당성 80
〈표 III-18〉 초등학생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우선순위 응답 비교 81
〈표 III-19〉 중학생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우선순위 응답 비교 82
〈표 III-20〉 고등학생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우선순위 응답 비교 83
〈표 IV-1〉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 124
〈그림 I-1〉 전북 교육의 핵심역량 체계 개발 절차 25
〈그림 II-1〉 호주 빅토리아 주의 교육과정 구조 34
〈그림 II-2〉 청소년 역량지수 체계(성은모 외, 2014) 44
〈그림 III-1〉 주요단어 빈도분석 결과 56
〈그림 III-2〉 주요 단어(index) 네트워크 지도 58
〈그림 III-3〉 추가·강조되어야할 핵심역량 69
〈그림 V-1〉 S고등학교의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 간의 연계 131
〈그림 V-2〉 참학력 개념 모형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