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컴퓨터의 기초Chapter 01 컴퓨터의 개요 01 컴퓨터의 발전과 역사02 컴퓨터의 구성 03 컴퓨터의 활용 분야 요약/연습문제Chapter 02 정보의 표현 01 수의 체계 02 진법 변환 03 정보의 표현 04 문자 표현 05 정수 표현 06 실수 표현 요약/연습문제Chapter 03 컴퓨터 구조 0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02 중앙처리장치 03 기억장치04 입출력장치 요약/연습문제Chapter 04 프로그래밍 언어01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02 프로그래밍 언어의 실행 과정 03 절차 지향 언어의 프로그래밍 04 객체 지향 언어의 프로그래밍 05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요약/연습문제PART 02 컴퓨터 기반 기술Chapter 05 운영체제 01 운영체제의 개요 02 범용 운영체제 03 프로세스 관리 04 CPU 스케줄링 05 기억장치 관리 06 정보 관리요약/연습문제 Chapter 06 데이터베이스 01 데이터베이스의 개요 02 데이터 모델 03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04 SQL 05 모바일 데이터베이스요약/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 정보화 시대의 근간, 데이터베이스 Chapter 07 네트워크와 인터넷 01 네트워크의 개요 02 프로토콜과 OSI 참조 모델 03 네트워크 구조 04 네트워크 교환 방식 05 인터넷의 개요 06 인터넷 활용 서비스 07 무선 네트워크 기술 요약/연습문제Chapter 08 소프트웨어 공학 01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요02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0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04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05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06 소프트웨어 공학의 발전 동향요약/연습문제현장의 목소리 : 학문을 넘어서 인생이 녹아 있는 소프트웨어 공학 Chapter 09 정보 보안 01 정보 보안의 개요 02 악성코드 03 해킹 04 정보 보안 기술 05 컴퓨터 범죄와 정보 윤리 요약/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 생활과 보안 그리고 IT를 이해하는 우리의 자세 PART 03 컴퓨터 응용 기술Chapter 10 멀티미디어 01 멀티미디어의 개요 0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 03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 04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관리와 보호 기법 요약/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 기술, 감각, 열정이 빚어내는 멀티미디어 디자인 Chapter 11 최신 모바일 기술 01 모바일 기술 동향 02 모바일 플랫폼 03 모바일 웹 0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05 모바일 기기의 사회적 영향 요약/연습문제Chapter 12 미래 컴퓨팅 기술 0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02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기술 03 유비쿼터스 컴퓨팅 응용 기술 04 사물인터넷 05 클라우드 컴퓨팅 06 빅데이터 컴퓨팅 요약/연습문제참고문헌 그림출처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