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이양호
2015 농식품 소비 트렌드 발표회 행사일정
개요
목차
농식품 판매 전략 수립을 위한 트렌드 분석 - 명절소비, 외국산 과일, 친환경 농산물을 중심으로 - / 최영찬 ; 주하연 13
요약 13
1. 명절기간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대응 14
1.1. 연구 방법 14
1.2. 품목별 명절 소비 증가율 14
1.3. 주요 증가 품목의 연도별 구매금액 트렌드 17
1.4. 시사점 22
2. 외국산 과일의 국내산 과일 대체에 대한 대응 전략 23
2.1. 외국산 과일의 소비 확대 23
2.2. 품목별 과일 구매액 변화 24
2.3. 외국산 과일을 구매하는 주된 이유 26
2.4. 연령별 주요 품목 가구당 구매액 변화 27
2.5. 수입 과일별 영향요인 분석 43
2.6. 국내 과일별 대체 효과 분석 45
2.7. 시사점 46
3. 친환경 농식품 소비자 특징과 판매채널 전략 47
3.1. 친환경 농식품 주요 고객 47
3.2. 유기농 매장과 대형마트에서의 친환경 농식품 소비 비교 51
3.3. 시사점 54
라이프스타일과 쇼핑 편의성을 고려한 온라인 농식품 구매 - 채소 vs. 곡류 - / 문정훈 76
요약 78
1. 연구배경 79
1.1. 농산물 전자상거래 개요 79
1.2. 국내 농식품 전자상거래액 변화 추이 79
2. 연구개요 81
3. 연구방법 82
3.1. 분석대상 품목 82
3.2. 고려 변수 82
4. 분석 결과 83
4.1. 식품 온라인 구매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83
4.2. 식품 온라인 구매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85
4.3. 식품 온라인 구매여부의 장애요인 분석 87
5. 분석 시사점: 신규고객 유입 및 기존고객 유지를 위한 전략 89
5.1. 채소류의 온라인 신규고객 유입 전략 89
5.2. 채소류의 온라인 기존고객 유지 전략 94
5.3. 곡류의 온라인 신규고객 유입 전략 96
5.4. 곡류의 온라인 기존고객 유지 전략 100
농식품 소비자의 장바구니 들여다보기 - 2012~2014년 꾸러미 패턴 - / 김태경 120
요약 120
1. 데이터마이닝 121
1.1. 데이터마이닝 121
1.2. 장바구니분석(Market Basket Analysis) 121
1.3. 장바구니 세분화 121
2. 연령별 장바구니 특징 122
2.1. 연령별 장바구니 특징 122
2.2. 소득수준별 장바구니 특징 125
2.3. 전업주부여부에 따른 구매특징 127
2.4. 자녀의 연령에 따른 구매특징 129
2.5. 구매처 종류에 따른 구매특징 132
2.6. 연도별 구매특징 135
3. 시사점 136
3.1. 경작중인 작목들의 구성을 토대로 판매전략 수립 136
3.2. 신규작목 진입계획 수립 137
판권기 153
농식품 판매 전략 수립을 위한 트렌드 분석 6
〈표 1〉 과일류 명절소비 증가율 14
〈표 2〉 수산물류, 기타가공식품 명절소비 증가율 15
〈표 3〉 소고기 명절소비 증가율 15
〈표 4〉 닭고기 및 돼지고기 명절소비 증가율 16
〈표 5〉 음료 및 차류 명절소비 증가율 16
〈표 6〉 주류 명절소비 증가율 17
〈표 7〉 연령별 바나나 가구당 구매액 변화 27
〈표 8〉 연령별 오렌지 가구당 구매액 변화 28
〈표 9〉 연령별 파인애플 가구당 구매액 변화 29
〈표 10〉 연령별 망고 가구당 구매액 변화 30
〈표 11〉 연령별 자몽 가구당 구매액 변화 31
〈표 12〉 연령별 레몬 가구당 구매액 변화 32
〈표 13〉 연령별 블루베리 가구당 구매액 변화 33
〈표 14〉 연령별 체리 가구당 구매액 변화 34
〈표 15〉 소득별 바나나 가구당 구매액 변화 35
〈표 16〉 소득별 오렌지 가구당 구매액 변화 36
〈표 17〉 소득별 파인애플 가구당 구매액 변화 37
〈표 18〉 소득별 망고 가구당 구매액 변화 38
〈표 19〉 소득별 자몽 가구당 구매액 변화 39
〈표 20〉 소득별 레몬 가구당 구매액 변화 40
〈표 21〉 소득별 블루베리 가구당 구매액 변화 41
〈표 22〉 소득별 체리 가구당 구매액 변화 42
〈표 23〉 패널회귀분석 결과 44
〈표 24〉 국내 과일 패널회귀분석 결과 45
〈표 25〉 친환경 유기농 구매비율 순위 48
〈표 26〉 판매채널별 소비자 가구 특성 및 추구 가치(구매 횟수 기준) 51
라이프스타일과 쇼핑 편의성을 고려한 온라인 농식품 구매 7
〈표 1〉 국내 농식품 전자상거래액 변화 추이 80
〈표 2〉 식품관련 라이프스타일 82
〈표 3〉 채소류 온라인 구매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결과 83
〈표 4〉 곡류 온라인 구매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결과 84
〈표 5〉 채소류 온라인 구매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결과 85
〈표 6〉 곡류 온라인 구매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결과 86
〈표 7〉 채소류 온라인 구매의 장애요인 분석 결과 87
〈표 8〉 채소류 온라인 구매의 장애요인 분석 결과 88
농식품 판매 전략 수립을 위한 트렌드 분석 8
[그림 1] 연도별 사과, 배 구매금액 17
[그림 2] 연도별 포도, 복숭아 구매금액 18
[그림 3] 연도별 감귤, 딸기 구매금액 18
[그림 4] 연도별 단감, 견과류 구매금액 19
[그림 5] 연도별 쇠고기, 돼지고기 갈비부위 구매금액 20
[그림 6] 연도별 떡류, 전통음료 구매금액 21
[그림 7] 2015년 1분기 주요 과일 매출 증감률 23
[그림 8] 연도별 청과류 구매액, 구매량, 과일주스 매출 23
[그림 9] 국내 과일 품목에 대한 총 구매액의 변화 24
[그림 10] 수입 과일 품목에 대한 총 구매액의 변화 25
[그림 11] 외국산 과일 구매 이유 설문 결과 26
[그림 12] 연령별 바나나 구매액 비율 27
[그림 13] 연령별 바나나 구매액 추이 27
[그림 14] 연령별 오렌지 구매액 비율 28
[그림 15] 연령별 오렌지 구매액 추이 28
[그림 16] 연령별 파인애플 구매액 비율 29
[그림 17] 연령별 파인애플 구매액 추이 29
[그림 18] 연령별 망고 구매액 비율 30
[그림 19] 연령별 망고 구매액 추이 30
[그림 20] 연령별 자몽 구매액 비율 31
[그림 21] 연령별 자몽 구매액 추이 31
[그림 22] 연령별 레몬 구매액 비율 32
[그림 23] 연령별 레몬 구매액 추이 32
[그림 24] 연령별 블루베리 구매액 비율 33
[그림 25] 연령별 블루베리 구매액 추이 33
[그림 26] 연령별 체리 구매액 비율 34
[그림 27] 연령별 체리 구매액 추이 34
[그림 28] 소득별 바나나 구매액 비율 35
[그림 29] 소득별 바나나 구매액 추이 35
[그림 30] 소득별 오렌지 구매액 비율 36
[그림 31] 소득별 오렌지 구매액 추이 36
[그림 32] 소득별 파인애플 구매액 비율 37
[그림 33] 소득별 파인애플 구매액 추이 37
[그림 34] 소득별 망고 구매액 비율 38
[그림 35] 소득별 망고 구매액 추이 38
[그림 36] 소득별 자몽 구매액 비율 39
[그림 37] 소득별 자몽 구매액 추이 39
[그림 38] 소득별 레몬 구매액 비율 40
[그림 39] 소득별 레몬 구매액 추이 40
[그림 40] 소득별 블루베리 구매액 비율 41
[그림 41] 소득별 블루베리 구매액 추이 41
[그림 42] 소득별 체리 구매액 비율 42
[그림 43] 소득별 체리 구매액 추이 42
[그림 44] 수입 과일별 상관분석 43
[그림 45] 수입 과일 군집별 분류 43
[그림 46] 수입과일, 기존 인기품목, 새로운 맛 품목, 건강기능성 품목, 국내 과일 구매액 44
[그림 47] 전체 식품소비 중 친환경 구매 비율에 따른 순위 47
[그림 48] 구매처 비율 49
[그림 49] 연령별 비율 49
[그림 50] 학력별 비율 50
[그림 51] 소득별 비율 50
[그림 52] 유기농매장 이용 고객 52
[그림 53] 대형마트 이용 고객 52
[그림 54] 판매채널별 상위 농산물 구매 품목(가공식품은 제외) 53
라이프스타일과 쇼핑 편의성을 고려한 온라인 농식품 구매 10
[그림 1] 국내 농식품 온라인시장(B2C) 성장 추이 80
[그림 2] 연구개요 81
[그림 3]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채소류와 곡류의 판매 사례 81
[그림 4] 채소류의 온라인 잠재고객의 특성 89
[그림 5] Wine.com의 불확실성 낮추기 사례 90
[그림 6] 김치와 고추장의 맛의 시각화 사례 91
[그림 7] 무농약 인증 및 실시간 재배정보 서비스 사례 92
[그림 8] 이마트몰의 익스프레스샵 예 93
[그림 9] 채소류의 온라인 기존고객의 특성 94
[그림 10] 이마트몰의 할인정보 제공 사례 95
[그림 11] 곡류의 온라인 잠재고객의 특성 96
[그림 12] 포장방식 다변화의 사례 및 포장단위가 다변화 되지 않은 사례 97
[그림 13] 이마트몰의 상품평 커뮤니티의 사례 98
[그림 14] SNS 활용의 사례 99
[그림 15] 곡류의 온라인 기존고객의 특성 100
[그림 16] 명확한 도정정보 제공의 사례 101
[그림 17] 이마트몰의 다변화된 배달서비스 사례 102
농식품 소비자의 장바구니 들여다보기 11
[그림 1] 연령별 장바구니 특성 122
[그림 2] 연령별 전체 품목의 교차구매 분석 123
[그림 3] 연령별로 "밀감"과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23
[그림 4] 연령별로 "양배추"와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24
[그림 5] 소득수준별 장바구니 특징 125
[그림 6] 소득수준별 전체품목의 교차구매 분석 126
[그림 7] 소득수준별로 "두부"와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26
[그림 8] 소득수준별로 "파프리카"와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27
[그림 9] 전업주부여부에 따른 구매특징 127
[그림 10] 전업주부여부에 따라서 "당근"과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28
[그림 11] 전업주부여부에 따라서 "두부"와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28
[그림 12] 자녀의 연령에 따른 구매특징 129
[그림 13] 자녀 연령별 전체 품목의 교차구매 분석 130
[그림 14] 자녀의 연령에 따라서 "콩나물"과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30
[그림 15] 자녀의 연령에 따라서 "양파"와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31
[그림 16] 구매처 종류에 따른 특징 132
[그림 17] 구매처별 전체 품목의 교차구매 분석 133
[그림 18] 구매처별로 "완숙토마토"와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33
[그림 19] 구매처별로 "콩나물"과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34
[그림 20] 연도별 구매특징 135
[그림 21] 연도별로 "사과"와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35
[그림 22] 연도별로 "당근"과 함께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 순위 136
[그림 23] "예시 #1"의 경우에 필요한 참조 자료 136
[그림 24] "예시 #2"의 경우에 필요한 참조 자료 137
[그림 25] "예시 #1"의 경우에 필요한 참조 자료 137
[그림 26] "예시 #2"의 경우에 필요한 참조 자료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