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진
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1.1. 연구의 배경 17
1.2.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범위 및 체계 19
1.1. 연구의 범위 19
1.2. 연구의 수행 체계 21
제2장 국내외 관광환경 분석 22
1. 국외 관광환경 변화와 전망 22
1.1. 국외 관광환경 변화 22
1.2. 국외 관광 트렌드 및 전망 25
1.3. 시사점 28
2. 국내 관광환경 변화와 전망 29
2.1. 내국인 국내 관광시장 동향 29
2.2. 방한 관광시장 동향 35
2.3. 시사점 41
제3장 상위계획 및 지역계획 검토 43
1. 분석 방향 및 방법 43
1.1. 분석 방향 43
1.2. 분석 방법 44
2. 상위계획 검토 44
2.1. 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 44
2.2. 제5차 경남권 관광개발계획 47
2.3. 창원시 장기발전계획(창원비전 2020) 52
2.4. 시사점 56
3. 지역계획 검토 58
3.1. 제3차 경상남도 종합계획 58
3.2. 동남광역경제권 발전계획 61
3.3. 남해안발전 종합계획 64
3.4. 시사점 66
제4장 창원시 관광개발계획의 기본사항과 수립체계 68
1. 개발계획의 기본사항 68
1.1. 계획의 목적과 의의 68
1.2. 계획의 방향 및 원칙 70
1.3. 개발계획 수립 주체와 범위 72
2. 개발계획의 작성과정 73
2.1. 개발계획의 구성 73
2.2. 주요내용 74
3. 개발계획의 수립체계 75
3.1. 수립 방향 75
3.2. 수립 절차 76
3.3. 관광개발계획 유형별 비교 78
제5장 창원시 관광개발계획 수립의 세부지침 79
1. 계획의 개요 79
1.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79
1.2. 계획의 범위 80
1.3. 계획의 수행방법 82
2. 개발 여건 분석 85
2.1. 사업 환경 분석 85
2.2. 지역 환경 분석 87
2.3. 집행 환경 분석 91
2.4. 유사사례 분석(국내외 사례분석) 93
2.5. 이해관계자 요구도 분석 96
3. 관광수급 분석 98
3.1. 관광수요 예측 98
3.2. 관광수급 분석 107
4. 종합분석 및 계획과제 112
4.1. 종합분석 113
4.2. 계획과제 도출 114
5. 관광개발 기본구상 115
5.1. 개발비전 및 목표 115
5.2. 개발 전략 117
5.3. 관광개발 공간 구상 118
6. 관광(단)지 개발계획 131
6.1. 기존 관광(단)지 정비·보완 계획 131
6.2. 신규 관광(단)지 개발계획 133
7. 관광 진흥 계획 162
7.1. 관광상품 개발 162
7.2. 관광축제 및 이벤트 발굴 165
7.3. 관광코스 및 루트 개발 166
7.4. 관광홍보 및 마케팅 계획 168
7.5. 관광안내체계 구축 169
7.6. 관리 운영 계획 170
8. 사업 집행 계획 171
8.1. 사업 추진 체계 171
8.2. 투자계획 172
8.3. 재원조달계획 173
8.4. 관련 법·제도 계획 175
9. 개발파급효과 분석 176
9.1. 경제적 파급효과 176
9.2. 사회·문화·환경적 파급효과 179
제6장 결론 및 제언 181
1. 결론 181
2. 제언 185
참고문헌 189
부록 192
〈표 1-1〉 연구의 내용적 범위 20
〈표 2-1〉 지역별 세계 관광객 수 23
〈표 2-2〉 동북아 관광객 수 24
〈표 2-3〉 지역별 세계 관광수입 25
〈표 2-4〉 세계 인터넷 이용 현황과 전망 25
〈표 2-5〉 주요 신 소비 집단의 특성 27
〈표 2-6〉 국내여행 참가자 수 30
〈표 2-7〉 월별 국내여행 참가자 수(2013년) 31
〈표 2-8〉 국내여행 총비용 32
〈표 2-9〉 여가환경의 변화 33
〈표 2-10〉 선호 관광유형 및 특성 35
〈표 3-1〉 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상의 관광전략 46
〈표 3-2〉 제5차 경남권 관광개발계획상의 추진전략 49
〈표 3-3〉 창원시 장기발전계획상의 생활권별 사업 55
〈표 3-4〉 창원시 장기발전계획상의 생활권별 정비방안 55
〈표 3-5〉 창원시 장기발전계획상의 관광계획 56
〈표 3-6〉 경상남도 권역별 발전계획(창원시) 59
〈표 3-7〉 경상남도 권역별 부문별 계획(관광 관련) 59
〈표 4-1〉 창원시 관광개발계획 내용 72
〈표 4-2〉 창원시 관광개발계획의 구성 73
〈표 4-3〉 창원시 관광개발계획의 주요내용 74
〈표 4-4〉 창원시 관광개발계획 수립절차 비교 78
〈표 5-1〉 창원시 환경 분석의 주요내용 87
〈표 5-2〉 관광수요의 주요개념 101
〈표 5-3〉 수요의 유형 및 개념 103
〈표 5-4〉 정량적 기법(계량적 기법) 105
〈표 5-5〉 정성적 기법(질적 기법) 106
〈표 5-6〉 국민여행실태조사에서 나타난 '국내여행 방문지 활동'(예시) 108
〈표 5-7〉 관광객 관광시설 선호유형(예시) 109
〈표 5-8〉 숙박시설 유형별 이용비율(예시) 109
〈표 5-9〉 국민여행실태조사에서 나타난 '국내여행 교통수단'(예시) 110
〈표 5-10〉 최대일률 110
〈표 5-11〉 계획일 집중률 110
〈표 5-12〉 동시체재율 111
〈표 5-13〉 창원시 소권설정 원칙 121
〈표 5-14〉 창원시 소권 설정 기준 122
〈표 5-15〉 창원시 소권 대안별 평가결과표(예시) 126
〈표 5-16〉 창원시 관광소권 체계(예시) 128
〈표 5-17〉 창원시 공간별 추진사업(표 예시) 129
〈표 5-18〉 창원시 관광축 설정(예시) 130
〈표 5-19〉 창원시 보유 관광지 및 관광단지 현황 132
〈표 5-20〉 기존 관광(단)지 검토기준 133
〈표 5-21〉 신규 관광(단)지 개발계획 주요내용 134
〈표 5-22〉 개발 가용지 분석항목 예시 135
〈표 5-23〉 도입시설 선정기준(예시) 139
〈표 5-24〉 기능별 도입시설(예시) 140
〈표 5-25〉 자원별 도입시설(예시) 141
〈표 5-26〉 계층별 도입시설(예시) 141
〈표 5-27〉 이용권별 도입시설(예시) 142
〈표 5-28〉 적정 도입시설 선정 142
〈표 5-29〉 유형별 세부 도입시설(예시) 143
〈표 5-30〉 관광 관련 기초자료 사례 145
〈표 5-31〉 시장세분화 예시 145
〈표 5-32〉 관광지 등의 시설지구 안에 설치할 수 있는 시설 148
〈표 5-33〉 교통 동선 체계 및 기능 150
〈표 5-34〉 투자비 관련 세부내용 153
〈표 5-35〉 손익 추정 전제조건 155
〈표 5-36〉 손익계산 관련 용어 156
〈표 5-37〉 사업성 검토 분석 방법 157
〈표 5-38〉 창원시 지역특산물 활성화 가능 품목 163
〈표 5-39〉 축제/이벤트 유형 166
〈표 5-40〉 투자 및 지출파급효과의 제반승수 178
[그림 1-1] 연구의 수행 과정도 21
[그림 2-1] 연간 국내여행 참가자 수 30
[그림 2-2] 방한 관광객 국적 현황 36
[그림 2-3] 중국 국제관광 및 경제성장 추이 37
[그림 2-4] 중국인 방한 관광객 확대 추이 38
[그림 2-5] 방한 중국 관광객 동향 38
[그림 2-6] 방한 일본 관광객 동향 40
[그림 4-1] 우리나라 관광개발계획 체계 77
[그림 5-1] 관광수급 분석 프로세스 100
[그림 5-2] 창원시 수요예측 대상범위 104
[그림 5-3] 종합분석 및 계획과제 분석체계 113
[그림 5-4] 창원시 소권 설정 체계 122
[그림 5-5] 창원시 관광소권 체계도(예시) 127
[그림 5-6] 창원시 관광축 도식도(예시) 131
[그림 5-7]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체계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