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통합교사의 연중 업무 4
첫째 마당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이해 6
1. 특수교육이란? 7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 7
2) 특수교육의 목적 7
3) 특수교육의 필요성 7
2. 통합교육의 정의와 유형 8
가. 통합교육의 정의 8
나. 통합교육의 유형 8
3.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 9
가.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장점 9
나. 비장애학생에 대한 장점 10
다. 통합교육의 단점 10
4. 통합교육은 특별한 이슈가 되어야 하는가? 11
5. 통합교육은 꼭 필요할까? 11
6. 통합교육의 과제 12
가.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관심 12
나. 선생님들 간의 통합 12
다. 부모님들의 학교 내, 지역 사회 내 통합 12
라. 학교 경영자의 통합교육에 대한 의지 12
마. 지역의 자원 활용하기 13
바. 장애이해교육의 개발 13
사. 통합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 및 수정 13
아. 통학학급 선생님들에 대한 지원 13
둘째 마당 장애 유형별 특성과 교육적 지원 15
1. 시각장애 17
2. 청각장애 20
3. 정신지체 23
4. 지체장애 25
5. 정서·행동장애 28
6. 자폐성장애(이와 판련된 장애 포함) 31
7. 의사소통장애 33
8. 학습장애 35
9. 건강장애 37
셋째 마당 교실 속 행동 중재 및 지원 39
1. 학습 방해행동 42
1-1. 순서대로 하지 않으면 울어버려요. 42
1-2. 수업 시간에 교실 밖으로 도망가요. 45
1-3. 수업 시간에 책상을 계속 두드려 소리를 내요. 49
1-4. 쉴 새 없이 이야기하고 확인을 받으려고 해요. 52
2. 공격행동 56
2-1. 갑자기 욕을 하거나 친구를 때려요. 56
2-2. 화가 나면 친구들이 만들어 놓은 작품을 망가뜨려요. 60
3. 혐오행동 63
3-1. 풀이나 크레파스(이물질)를 먹어요. 63
3-2. 친구들이 싫어하는 행동만 골라 해요. 66
3-3. 대소변을 바지에 지리거나 싸요. 70
3-4. 친구의 물건을 자꾸 가지고 가요. 73
4. 자해행동 75
4-1. 손톱 주변의 피부를 자꾸 물어뜯어요. 75
4-2. 책상에 머리를 찧고 자기를 물어요. 77
5. 성적 행동 79
5-1. 친구들이 싫어하는 신체접촉을 해요. 79
5-2. 수업시간에 성기를 만지거나 바지에 손을 넣는 자위행동을 해요. 82
5-3. 아무나 손을 잡고 안아요. 85
6. 비참여 행동 87
6-1. 말이 없어 답답해요. 87
6-2.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지 못하고 주위를 겉돌아요. 89
6-3. 체육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해요. 91
7. 비장애학생의 문제행동 94
7-1.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거나 핑계를 대요. 94
7-2. 욕하고 싸우며 시비를 걸어요. 96
7-3.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해요. 98
7-4.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독특한 행동을 해요. 101
7-5.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일부러 장난을 쳐서 통합학급에 적응하기 어렵게 만들어요. 103
넷째 마당 특수교육 관련 행정적 지원 105
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107
가.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제출서류 109
나. 제출 서식 110
2. 특수교육대상자 순회교육 지원 115
3. 특수교육대상자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 117
가. 특수교육대상학생 방과후학교 운영 관련 보고 일정 120
나. 제출 서식 120
4.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 124
나. 제출 서류 126
5. 특수교육대상자 통학비 지원 135
가. 통학비 청구 및 지급과정 136
나. 세부 내용 136
다. 제출서식 137
6. 전일제 통합학급 운영비 지원 140
가. 제출 서식 141
7. 병원 학교 143
가. 제출 서식 145
8. 특수교육지도사 활용 방안 146
가. 제출 서식 151
9. 장애인 등록절차 및 심사제도 166
가. 장애인 등록절차 166
10. 장애인 복지 지원 167
가. 연금 및 수당 지원 167
나. 보육 및 교육비 지원 168
다. 의료 및 재활지원 169
라. 다양한 서비스 170
마. 일자리·융자지원 171
바. 공공요금 감면 171
사. 세제혜택 172
아. 교통요금 혜택 174
자. 통신요금 혜택 176
차. 자동차 관련 혜택 177
카. 장애인 의무 고용 178
다섯째 마당 통합교육 Q&A 모음 : 교육 현장에서 궁금해 하는 실제 사례 중심 Q&A 모음 179
1. 통합교육의 목적과 그 장점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181
2. 특수교육대상자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싶어요. 182
3. 발달지체를 보이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또 발달지체와 발달장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183
4. 학습장애도 특수교육대상학생인가요? 학습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183
5.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184
6. 병원에 오랫동안 입원하고 있는 건강장애학생이 학습을 계속 원할 때,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85
7. ADHD와 학습장애는 다른가요? ADHD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어요. 186
8.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바람직한 학급관리 기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87
9. 복지카드가 있어야만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 및 배치될 수 있나요? 187
10. 학교에 오기 힘든 지체장애학생의 통학지원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188
11.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배치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일반학교를 다니게 되면, '특수학급'에서 내내 활동을 하는 편이 아이들에게 좋지 않을까요? 189
12. 특수교육대상학생 중 문제행동이 심한 아이들은 '특수학교'에 다니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 190
13. 학부모 상담, 진로 진학 등의 특수교육대상학생 관리는 무조건 특수교사가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190
14.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장애이해교육'이 상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장애이해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91
15.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특수학급에서 진행하는 방과후 외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방과후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없나요? 193
16. 특수학교를 졸업해도 학력 인정을 받을 수 있나요? 194
17.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지도사(보조인력)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194
18. 학교 내에서 또는 교외 활동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차별하였을 때, 어떤 벌칙이 있는지 알고 싶어요. 195
19. 일반학교의 완전통합학급에 지체장애 학생과 정신지체학생을 함께 편성해도 되나요? 특수학급으로의 입급을 학부모님께 안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196
20.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교에서 제공해 줄 수 있는 혜택과 그 필요성에 대해 알려주세요. 197
21. 특수교사가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일반교사 자격이 있으면서도 특수교사가 될 수 있나요? 197
22. 장애인을 대하는 기본 에티켓을 알려 주세요. 198
23. 통합학급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여기서 특수학급 선생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200
24.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201
25. 정신지체 학생들의 교과 지도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나요? 202
26. 자폐성장애학생의 교육 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203
27. 자폐성장애학생과 대화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까요? 204
28. 체육대회와 같은 학교행사에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가요? 205
29.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성교육을 하는 선생님은 어떤 태도로 해야 하나요? 206
30. 비장애학생과 특수교육대상학생들 간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일반교사로서의 지도방법은 무엇인가요? 206
31. 우리 반에 특수학급학생이 있습니다. 알림 사항이 있을 때 어떻게 전달해야 하나요? 207
32. 특수교육대상학생 전학 시,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207
3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유예 및 면제는 무엇이며, 어떤 절차를 통해 진행할 수 있을까요? 208
34. 비장애학생에게 장애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고 싶어요. 211
35. 부모가 특수교육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어 특수학급에 편성되는 것을 원치 않을 경우 누구와 상담을 해야 하나요? 212
36. 교과수업시간에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어떤 방법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하나요? 213
37.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지원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214
38.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215
39. 교과에 대한 교육과정 수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215
40. 국어 및 영어과 교수 학습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216
41. 수학 및 과학과 교수 학습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217
42. 사회 및 체육과 교수 학습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218
43. 음악 및 미술과 교수학습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219
44. 학급 학생들이 학습장애 학생과 잘 어울리게 하려면 어떤 지도를 해야 하나요? 220
45.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생리대 처리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221
46. 말을 더듬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은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222
47. 틱 장애가 있는 학생이 있어요.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223
48.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잘못을 했을 경우 어떻게 야단을 쳐야 할까요? 224
49.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화교육(IEP)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225
부록. 정보 마당 227
1. 한국 장애인 인권헌장 229
2. 법으로 알아보는 특수교육 230
3. 전북특수교육 기관안내 242
4. 전북 특수학교 일람표 243
5. 전북 특수학급 일람표 244
6. 장애인 직업교육기관 246
7. 장애이해 교육자료 247
8. 장애인 편의시설 260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266
만든 사람들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