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진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목적 및 차별성 18
2.1. 연구목적 18
2.2. 연구의 차별성 19
3. 연구범위 및 방법 21
3.1. 연구범위 21
3.2. 연구방법 22
4. 연구추진체계 23
제2장 산업관광 이론 및 현황 24
1. 산업관광의 정의 및 분류 24
1.1. 산업관광의 개념과 의의 24
1.2. 산업관광의 범위와 유형 29
2. 국내 관광개발 및 산업관광 정책 추진 현황 32
2.1. 관광개발 방향성 검토 33
2.2. 산업관광 정책 추진 현황 33
3. 국내 산업관광 문제점 및 한계 35
3.1. 국내 산업관광 성과 평가의 한계 35
3.2. 국내 산업관광 시장 비율의 감소 37
3.3. 기업의 참여의지 문제 38
4. 창원시 산업관광 현황, 이해관계자 인터뷰 및 SWOT 분석 39
4.1. 창원시 산업관광 현황 및 정책추진 39
4.2. 창원시 산업관광 이해관계자 인터뷰 43
4.3. 창원시 산업관광 강점・약점・기회・위협 요인(SWOT) 분석 48
제3장 국내외 산업관광 사례분석 50
1. 해외 산업관광 사례 분석 50
1.1. 미국 산업관광 사례 50
1.2. 유럽 산업관광 사례 53
1.3. 일본 산업관광 사례 58
1.4. 중국 산업관광 사례 68
2. 국내 산업관광 사례 분석 70
2.1. 개별기업의 산업관광 사례 71
2.2. 기업투어의 한계점 및 과제 72
3. 국내 공모사업 당선사례 분석 73
제4장 창원시 산업관광 콘텐츠 개발 74
1. 창원시 산업관광 콘텐츠 개발 개요 74
1.1. 창원시 산업관광 콘텐츠 개발방향 74
1.2. 창원시 산업관광 콘텐츠 개념 75
1.3. 창원시 산업관광 콘텐츠 77
2. 창원시 산업관광 콘텐츠 개발 내용 79
2.1. 강(强) : 강함 80
2.2. 동(動) : 움직임 84
2.3. 연(軟) : 부드러움 88
2.4. 수(水) : 흐름 93
2.5. 신(新) : 새로움 98
2.6. 초(初) : 보다 새로움 103
제5장 창원시 산업관광 모델 및 프로그램 107
1. 창원시 산업관광 모델 107
1.1. 창원시 산업관광 비전 체계 107
1.2. 창원시 산업관광 모델 110
2. 창원시 산업관광 프로그램 개요 113
2.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활용모형 113
2.2. 기업투어와 관광지 연결 115
3. 창원시 산업관광 프로그램 내용 116
3.1. 창원야간관광 116
3.2. 안전여행 120
3.3. 굿데이 뮤지엄 & 크루즈 체험 123
3.4. 자유무역지역 견학 126
3.5. 창원 최초관광 130
3.6. 창원으로의 힐링여행 134
3.7. 친환경 공장견학 141
제6장 창원시 산업관광 추진 전략 146
1. 창원시 산업관광 10대 추진 전략 개요 146
1.1. 창원시 산업관광 10대 추진 전략 146
1.2. 창원시 산업관광 10대 추진 전략 요약 148
1.3. 창원시 산업관광 10대 추진 전략에 대한 검토 148
2. 창원시 산업관광 10대 추진 전략 내용 151
2.1. 지역 여행사와의 연계 151
2.2. 기업체와 연계한 홍보마케팅 153
2.3. 창원시 산업관광 협의체 구성 155
2.4. 창원시 산업관광 홍보대사 선정 156
2.5. 대 중국인 관광객 유치 158
2.6. 국제교류센터 기능을 포함하는 산업박물관 162
2.7. 시니어의 산업관광 인력 활용 166
2.8. 선도 산업관광기업 공모 및 선정 167
2.9. 산업관광의 문화 정체성 확립 169
2.10. 세계산업관광 축제 개최 170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173
1. 결론 173
2. 정책 제언 175
참고문헌 177
〈표 II-1〉 중앙정부 차원 산업관광 정책 34
〈표 II-2〉 산업관광 관련 조사용역 35
〈표 II-3〉 산업관광 성과 평가 36
〈표 II-4〉 산업관광 참여현황 37
〈표 II-5〉 국내여행사 산업관광 유치비율 37
〈표 II-6〉 기업의 산업관광 참여 저해 요인 38
〈표 II-7〉 창원 시티투어버스 프로그램 41
〈표 II-8〉 창원시 차원 산업관광 정책 42
〈표 II-9〉 관내 대표기업의 산업관광 프로그램 43
〈표 II-10〉 심층인터뷰 대상자 44
〈표 II-11〉 창원시 산업관광 SWOT 분석 49
〈표 III-1〉 샤토메르샹 와인 투어 프로그램 63
〈표 III-2〉 공방 프로그램 65
〈표 III-3〉 국내 산업관광 공모사업 73
〈표 IV-1〉 창원산업단지(2013년 기준) 79
〈표 IV-2〉 창원산업단지 업종 비중(2013년 기준) 79
〈표 IV-3〉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1 82
〈표 IV-4〉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2 83
〈표 IV-5〉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3 86
〈표 IV-6〉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4 87
〈표 IV-7〉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5 91
〈표 IV-8〉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6 92
〈표 IV-9〉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7 96
〈표 IV-10〉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8 97
〈표 IV-11〉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9 101
〈표 IV-12〉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10 102
〈표 IV-13〉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11 105
〈표 IV-14〉 기업방문 투어 프로그램 제안 12 106
〈표 V-1〉 창원시 상징-메시지-산업관광 적합성 110
〈표 V-2〉 관광지 선정 현황 115
〈표 V-3〉 창원시 산업관광 프로그램(안) 116
〈표 V-4〉 창원 야간관광의 방문지별 편익과 특징 118
〈표 V-5〉 창원야간관광의 의미 분석 119
〈표 V-6〉 안전여행의 방문지별 편익과 특징 121
〈표 V-7〉 안전여행의 의미 분석 122
〈표 V-8〉 굿데이 뮤지엄 및 크루즈 체험의 방문지별 편익과 특징 125
〈표 V-9〉 굿데이 뮤지엄 및 크루즈 체험의 의미 분석 125
〈표 V-10〉 자유무역지역 견학의 방문지별 편익과 특징 128
〈표 V-11〉 자유무역지역 견학의 의미 분석 129
〈표 V-12〉 창원최초관광의 방문지별 편익과 특징 131
〈표 V-13〉 창원최초관광 의미 분석 132
〈표 V-14〉 창원으로의 힐링여행 방문지별 편익과 특징 135
〈표 V-15〉 창원으로의 힐링여행의 의미 분석 136
〈표 V-16〉 친환경공장견학의 방문지별 편익과 특징 143
〈표 V-17〉 친환경공장견학 의미 분석 144
〈표 VI-1〉 10대 전략 요약 148
〈표 VI-2〉 7S 분석결과 정리 149
〈표 VI-3〉 지역 여행사와의 연계를 위한 주체별 역할 153
〈표 VI-4〉 기업체와 연계한 홍보마케팅을 위한 주체별 역할 155
〈표 VI-5〉 창원시 산업관광 협의체 구성을 위한 주체별 역할 156
〈표 VI-6〉 창원시 산업관광 홍보대사 선정을 위한 주체별 역할 158
〈표 VI-7〉 대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주체별 역 162
〈표 VI-8〉 국제교류센터 기능을 포함하는 산업박물관 조성을 위한 주체별 역할 166
〈표 VI-9〉 시니어의 산업관광 인력 활용을 위한 주체별 역할 167
〈표 VI-10〉 선도 산업관광기업 공모 및 선정을 위한 주체별 역할 168
〈표 VI-11〉 산업관광의 문화 정체성 확립을 위한 주체별 역할 170
〈표 VI-12〉 세계산업관광 축제 개최를 위한 주체별 역할 172
〈그림 I-1〉 창원시 지도 21
〈그림 I-2〉 연구추진 체계도 23
〈그림 II-1〉 산업관광의 범위 25
〈그림 II-2〉 공유가치창출(CSV)의 개념 29
〈그림 II-3〉 관광객 유치 협약 및 산업관광 투어코스 브로슈어 42
〈그림 III-1〉 파이크 플레이스 사례의 마산어시장 적용 52
〈그림 IV-1〉 산업관광 콘텐츠의 개념과 활용 77
〈그림 IV-2〉 창원시 산업관광 콘텐츠 78
〈그림 V-1〉 창원시 산업관광 비전체계도 107
〈그림 V-2〉 창원시 산업관광 비전 108
〈그림 V-3〉 창원시 산업관광 컨셉트 109
〈그림 V-4〉 콘텐츠별 확보전략 111
〈그림 V-5〉 시범상품 활용별 전략모델 113
〈그림 V-6〉 의미생성모형 114
〈그림 V-7〉 창원 야간관광의 일정표 117
〈그림 V-8〉 창원 야간관광의 상품확장 119
〈그림 V-9〉 안전여행 일정표 120
〈그림 V-10〉 안전여행의 상품확장 123
〈그림 V-11〉 굿데이 뮤지엄 및 크루즈 체험의 일정 124
〈그림 V-12〉 굿데이 뮤지엄 및 크루즈 체험의 상품확장 126
〈그림 V-13〉 자유무역지역 견학 일정표 127
〈그림 V-14〉 자유무역지역 견학의 상품확장 129
〈그림 V-15〉 창원최초관광 일정표 130
〈그림 V-16〉 창원 최초관광의 상품확장 132
〈그림 V-17〉 일본의 최초지도 133
〈그림 V-18〉 창원으로의 힐링여행 일정 134
〈그림 V-19〉 창원으로의 힐링여행 상품확장 136
〈그림 V-20〉 창원시 6차산업 137
〈그림 V-21〉 도시락 편지 판매 및 배송사업 138
〈그림 V-22〉 일본의 시나노 마치, 나가노 현의 6차 산업 139
〈그림 V-23〉 판매공간 구성 140
〈그림 V-24〉 친환경 공장견학 일정 142
〈그림 V-25〉 친환경공장견학 상품 확장 144
〈그림 VI-1〉 전략 우선순위 분석 150
〈그림 VI-2〉 참여여행사의 역할 152
〈그림 VI-3〉 찬음신보 한국방문 브로셔 표지 159
〈그림 VI-4〉 8자를 형상화하는 일정 160
〈그림 VI-5〉 한국경제자유구역의 의인화 광고 161
〈그림 VI-6〉 창원시 국제교류센터 역할 163
〈그림 VI-7〉 기업박물관의 모티브 164
〈그림 VI-8〉 철기문화의 흔적 169
〈그림 VI-9〉 축제 추진도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