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배경 및 문제점 6
금융교육에 대한 국제적 관심 증가 및 OECD의 금융소양 평가 도입 6
한국의 금융교육 강화 및 PISA 금융소양 평가 도입의 필요성 제기 7
PISA 금융소양 평가 도입에 대한 타당성 탐색 필요 7
Ⅱ. PISA 금융소양 평가의 개요 8
PISA 평가 개요 8
PISA 금융소양 평가 개요 9
참여국 및 시행 현황 9
Ⅲ. PISA 금융소양 평가 도입의 주요 쟁점 11
쟁점 1: 학교교육에서 금융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11
쟁점 2: PISA 금융소양 평가와 사회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점검 13
쟁점 3: 평가 설계 변화에 따른 학생 부담 증가 및 시행 학교의 어려움 19
Ⅳ. 정책 제언: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22
PISA 금융소양 평가 도입을 위한 체계적 계획 수립 및 도입 토대 마련 22
금융교육의 중요성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내용 포함 및 프로그램 보급 23
금융소양 평가의 원활한 시행을 위한 지원 체제 구축 24
Ⅴ. 기대효과 26
참고문헌 27
[부록 1] 공개문항 정보와 연계 사회과 교육과정 30
판권기 2
〈표 1〉 PISA 주기에 따른 평가 영역의 변화 8
〈표 2〉 PISA 금융소양 평가틀의 차원과 하위요소 9
〈표 3〉 PISA 2012 금융소양 평가 참여국 성취 결과 및 PISA 2015 참여 여부 10
〈표 4〉 공개문항 내용과 연관된 사회과 교육과정 경제 관련 영역 14
〈표 5〉 PISA 2012와 PISA 2015 금융소양 평가 방식 비교 19
〈표 6〉 금융소양 평가를 시행하는 경우의 PISA 2015 본검사 시행 예상 시간 20
〈표 7〉 금융교육 강화 및 평가 도입 계획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