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5
제1장 서론 33
제2장 조사 설계 36
제1절 개요 36
제2절 평가 대상과 평가 지표 38
제3절 표본 구성과 평가 시기 40
1. 모집단과 표본 패널 구성 40
2. 조사 방법과 시기 41
제4절 평가 과정 43
1. 사전 준비 43
2. 패널 모집과 사전 조사 44
3. 본 조사 44
4. 조사 참여 독려 49
5. 데이터 검증 및 처리 50
6. 결과 분석과 보고서 작성 50
제3장 방송 프로그램 평가 결과 51
제1절 지상파 방송사 평가 결과 51
1. 채널별 연간 평가 결과 51
2. 2014년과 2015년 결과 비교 51
3. 채널별 분기별 평가 변동 추이 52
4. 응답자 특성별 지수 비교 55
제2절 종합편성채널 평가 결과 58
1. 채널별 연간 평가 결과 58
2. 2014년과 2015년 결과 비교 58
3. 분기별 평가 변동 추이 59
4. 응답자 특성별 지수 비교 62
제4장 방송사 채널성과지수 조사 결과 65
제1절 지상파 방송사별 평가 결과 65
1. 채널별 연간 평가 결과 65
2. 2014년과 2015년 결과 비교 67
3. 채널별 속성 평가 68
4. 분기별 평가 결과 69
5. 항목별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평가 결과 71
제2절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평가 결과 78
1. 채널별 연간 평가 결과 78
2. 2014년과 2015년 결과 비교 80
3. 채널별 속성 평가 82
4. 분기별 평가 결과 83
5. 항목별 채널 성과지수 분기별 평가 결과 84
제5장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검증 92
제1절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산출 과정 검증 92
1. 조사 대상 패널 대표성 평가 92
2. 패널 관리와 유지 검증 93
3. 온라인 조사시스템 안정성 검증 93
4. 온라인 조사 프로세스 검증 94
5. 패널 응답자 의견 조사 94
6. 평가대상 프로그램 포함률 검증 95
제2절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결과 안정성 평가 96
1. 전체 시간대와 주시청 시간대의 평가 결과 비교 96
2. 프로그램 최소 시청자수 제한에 따른 평가 결과 비교 97
3. 평가자 연령 기준 변화에 따른 평가 결과 비교 98
4. 일주일간 평가 기준 변화에 따른 평가 결과 비교 99
5. 시청자평가지수(KI) 설문문항의 상관 분석 100
6. 평가자 수와 시청자평가지수(KI) 의 상관 분석 101
제3절 연계보조조사를 통한 시청자평가지수(KI) 산출의 타당성 검증 102
1. 조사 설계 및 조사 내용 104
2. 조사 결과 110
3. 소결 및 시사점 113
제4절 FGI를 통한 KI 시청자평가지수 산출과정의 타당성 검증 115
1. 조사대상 115
2. 시청자 집단토론(FGI) 설계 및 주요 조사 내용 118
3. 시청자 대상 초점집단인터뷰(FGI) 결과 119
제6장 결론 122
제1절 조사 결과의 요약 122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127
[부록 1] KI 시청자평가 기간 중 채널별 주요 이슈 129
1. KI 시청자평가 기간 중 채널별 주요 이슈-지상파 129
2. KI 시청자평가 기간 중 채널별 주요 이슈-종합편성채널 131
[부록 2] 2015년 지상파 및 종합편성채널 자체 방송 프로그램 질 평가 세부 항목 133
[부록 3] 연계보조조사 결과 135
참고문헌 147
판권기 148
〈표 1-1〉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연혁 및 관련 연구 33
〈표 2-1〉 조사 개요 36
〈표 2-2〉 KI 지수와 설문 문항 39
〈표 2-3〉 채널 성과지수 평가 항목 39
〈표 2-4〉 성, 연령, 지역별 패널 구성 41
〈표 2-5〉 조사 일정 41
〈표 2-6〉 상황별 독려 SMS 문구 50
〈표 3-1〉 지상파방송의 2015년 채널별 KI, SI, QI 지수 51
〈표 3-2〉 지상파방송의 2014~2015년 채널별 지수 비교 52
〈표 3-3〉 지상파방송의 분기별 KI 지수 현황 53
〈표 3-4〉 지상파방송의 분기별 SI 지수 현황 54
〈표 3-5〉 지상파방송의 분기별 QI 지수 현황 55
〈표 3-6〉 지상파방송의 응답자 특성별 KI 지수 비교 56
〈표 3-7〉 지상파방송의 응답자 특성별 SI 지수 비교 56
〈표 3-8〉 지상파방송의 응답자 특성별 QI 지수 비교 57
〈표 3-9〉 종합편성채널의 2015년 채널별 KI, SI, QI 지수 58
〈표 3-10〉 종합편성채널의 2014~2015년 지수 비교 58
〈표 3-11〉 종합편성채널의 분기별 KI 지수 현황 59
〈표 3-12〉 종합편성채널의 분기별 SI 지수 현황 60
〈표 3-13〉 종합편성채널의 분기별 QI 지수 현황 61
〈표 3-14〉 종합편성채널의 응답자 특성별 KI 지수 비교 62
〈표 3-15〉 종합편성채널의 응답자 특성별 SI 지수 비교 63
〈표 3-16〉 응답자 특성별 QI 지수 비교 64
〈표 4-1〉 2015년 지상파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65
〈표 4-2〉 2015년 지상파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차이(방송사-전체) 66
〈표 4-3〉 지상파 방송사별 '14~'15 채널성과지수 연간 비교 67
〈표 4-4〉 2015년 지상파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추이 70
〈표 4-5〉 2014년 지상파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추이 70
〈표 4-6〉 지상파 방송사별 '흥미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1
〈표 4-7〉 지상파 방송사별 '다양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2
〈표 4-8〉 지상파 방송사별 '창의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3
〈표 4-9〉 지상파 방송사별 '신뢰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4
〈표 4-10〉 지상파 방송사별 '유익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5
〈표 4-11〉 지상파 방송사별 '공정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6
〈표 4-12〉 지상파 방송사별 '공익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7
〈표 4-13〉 2015년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79
〈표 4-14〉 2015년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차이(방송사-전체) 80
〈표 4-15〉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14~'15 채널성과지수 연간 비교 81
〈표 4-16〉 2015년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추이 83
〈표 4-17〉 2014년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추이 84
〈표 4-18〉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흥미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5
〈표 4-19〉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다양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5
〈표 4-20〉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창의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6
〈표 4-21〉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신뢰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7
〈표 4-22〉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유익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8
〈표 4-23〉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공정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9
〈표 4-24〉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공익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90
〈표 5-1〉 온라인 조사 프로세스 검증 과정 94
〈표 5-2〉 방송사별 평가된 프로그램 비율 96
〈표 5-3〉 전체 시간대와 주시청 시간대의 방송채널별 평가 결과 비교 97
〈표 5-4〉 시청자 수가 30명 미만인 평가점수를 제외한 평가 결과 비교 98
〈표 5-5〉 연령대에 따른 전체 평가 결과 비교 98
〈표 5-6〉 완료자와 미완료자의 평가개수 99
〈표 5-7〉 평가 과정 완료자수와 미완료자수의 평가 결과 비교 100
〈표 5-8〉 방송프로그램 시청자 평가 지수 간 상관관계 101
〈표 5-9〉 평가자 수와 KI, SI, QI 지수의 상관관계 102
〈표 5-10〉 연구문제 104
〈표 5-11〉 조사 개요 105
〈표 5-12〉 조사 항목 및 내용 106
〈표 5-13〉 방송 채널별 조사 대상 프로그램 108
〈표 5-14〉 성, 연령, 지역별 응답자의 구성 109
〈표 5-15〉 보도 분야 평가기준 비교 113
〈표 5-16〉 교양 분야 평가기준 비교 113
〈표 5-17〉 오락 분야 평가기준 비교 113
〈표 5-18〉 시청자평가지수(KI) FGI(Focus Group Interview) 응답자 특성 116
〈표 5-19〉 시청자평가지수(KI) FGI 주요 조사 내용 118
[그림 2-1]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의 평균 응답자 수 37
[그림 2-2]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의 평가된 평균 프로그램 수 38
[그림 2-3] 평가 진행절차 43
[그림 2-4] 조사 공지 및 참여 방법 45
[그림 2-5] 시청 프로그램 선택절차 46
[그림 2-6] 프로그램지수 평가절차 46
[그림 2-7] 방송채널평가절차 47
[그림 2-8] 시청 프로그램 선택 화면 48
[그림 3-1] 지상파방송의 2014~2015년 채널별 지수 비교 52
[그림 3-2] 지상파방송의 분기별 KI 지수 현황 53
[그림 3-3] 지상파방송의 분기별 SI 지수 현황 54
[그림 3-4] 지상파방송의 분기별 QI 지수 현황 55
[그림 3-5] 종합편성채널의 2014~2015년 지수 비교 59
[그림 3-6] 종합편성채널의 분기별 KI 지수 현황 60
[그림 3-7] 종합편성채널의 분기별 SI 지수 현황 61
[그림 3-8] 종합편성채널의 분기별 QI 지수 현황 62
[그림 4-1] 2015년 지상파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66
[그림 4-2] 2015년 지상파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차이(방송사-전체) 67
[그림 4-3] 지상파 방송사별 '14~'15 채널성과지수 연간 비교 68
[그림 4-4] 2015년 지상파 채널별 속성 평가 69
[그림 4-5] 지상파 방송사별 '흥미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2
[그림 4-6] 지상파 방송사별 '다양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3
[그림 4-7] 지상파 방송사별 '창의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4
[그림 4-8] 지상파 방송사별 '신뢰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5
[그림 4-9] 지상파 방송사별 '유익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6
[그림 4-10] 지상파 방송사별 '공정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7
[그림 4-11] 지상파 방송사별 '공익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78
[그림 4-12] 2015년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79
[그림 4-13] 2015년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채널성과지수 차이(방송사-전체) 80
[그림 4-14]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14~'15 채널성과지수 연간 비교 82
[그림 4-15]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2015년 채널별 속성 평가 82
[그림 4-16]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흥미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5
[그림 4-17]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다양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6
[그림 4-18]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창의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7
[그림 4-19]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신뢰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8
[그림 4-20]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유익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89
[그림 4-21]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공정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90
[그림 4-22]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별 '공익성' 항목의 채널성과지수 분기별 현황 91
[그림 5-1] 점수 상/중/하 부여 기준 121
[그림 6-1] KBS1의 2015년 채널성과지수조사 결과 123
[그림 6-2] KBS2의 2015년 채널성과지수조사 결과 123
[그림 6-3] MBC의 2015년 채널성과지수조사 결과 124
[그림 6-4] SBS의 2015년 채널성과지수조사 결과 124
[그림 6-5] TV 조선의 2015년 채널성과지수조사 결과 125
[그림 6-6] JTBC의 2015년 채널성과지수조사 결과 126
[그림 6-7] 채널A의 2015년 채널성과지수조사 결과 126
[그림 6-8] MBN의 2015년 채널성과지수조사 결과 127
〈표 1〉 지상파 방송사 3사 프로그램 질평가 개요(2015) 133
〈표 2〉 종합편성채널 자체 프로그램 질평가 개요(2015년) 134
〈표 1〉 보도장르 평균 135
〈표 2〉 교양장르 평균 137
〈표 3〉 오락장르 평균 139
〈표 4〉 보도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에 대한 주요 결정요인들 141
〈표 5〉 보도 프로그램의 만족도 평가에 대한 주요 결정요인들 142
〈표 6〉 교양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에 대한 주요 결정요인들 143
〈표 7〉 교양 프로그램의 만족도 평가에 대한 주요 결정요인들 144
〈표 8〉 오락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에 대한 주요 결정요인들 145
〈표 9〉 오락 프로그램의 만족도 평가에 대한 주요 결정요인들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