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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7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조사의 범위 9
3. 수행 방법론 9
1) I(Identify) 10
2) D(Diagnose) 11
3) D(Design) 17
4) D(Deliver) 29
5) S(Sustain) 29
제2장 도시 개황 30
1. 도시 일반 정보 31
동경 개황 32
동경의 지형과 기후 34
도시의 주요 산업 개황 35
산업 섹터별 현황 36
도시 임대 시황 37
2. 한인 거주 현황 38
3. 한국과의 경제 교류 현황 39
우리나라와의 교역 규모 39
주요 진출기업 현황 (kotra 국가정보 - 일본, 동경 무역관, 2013.12.20) 40
한국 기업이 출자한 주요 일본기업 (kotra 국가정보 - 일본, 동경 무역관, 2013.12.20) 41
제3장 빅데이터 분석 43
1. 산업 부문 44
1.1. 외식시장 현황 44
1.2. 한식산업 현황 49
2. 상권 부문 51
2.1. 지역유형화 51
2.2. 상권별 상세분석 52
3. 소비자 부문 53
3.1. 한식당 소비자 경험 긍·부정 요인 분석 53
3.2. 한식 선호 소비자 특성 57
3.3. 소비자 트렌드 63
3.4. 소비자 세분화 65
4. 음식관광 부문 68
제4장 산업 분석 69
1. 외식산업 환경 분석 70
1.1. 사회·문화적 환경(Social) 70
1.2. 기술적 환경 80
1.3. 경제적 환경 82
1.4. 정책적 환경 88
2. 외식 및 한식산업 현황 95
2.1. 외식시장 규모 및 트렌드 95
2.2. 주요 식당 분석 103
2.3. 한식당 진출 및 운영 현황 108
3. 한식산업 경쟁력 분석(SWOT 분석) 114
3.1. 개요 114
3.2. Strength(강점) 115
3.3. Weakness(약점) 116
3.4. Opportunities(기회) 117
3.5. Threats(위협) 118
3.6. 전략대안 도출 119
제5장 상권 분석 122
1. 분석 대상 상권 선정 123
1.1. 상권의 학문·실무적 정의 123
1.2. 상권의 정의 및 상권 유형 분류 124
1.3. 선정 상권 126
1.4. 한식 상권 정보 128
2. 상권별 상세 분석 129
2.1. 주요 상권 지구 상세 정보 129
2.2. 상권 현장관찰 결과 154
2.3. 현장 인터뷰 결과 165
3. 상권 분석 결과 요약 178
3.1. 고급 식당(Fine Dining Restaurant) 178
3.2. 퀵서비스 식당(Quick Service Restaurant) 178
3.3. 일반 식당(Casual Dining Restaurant) 178
3.4. 배달/포장 식당(Home Delivery/Takeaway Restaurant) 179
제6장 소비자 분석 180
1. 소비자 세분화(Segmentation) 181
1.1. 세분화(Segmentation) 방법 181
1.2. 세분화(Segmentation) 유형별 소비 성향 및 특징 183
2. 외식 소비자 특성 187
2.1. 외식 빈도 187
2.2. 외식 지출 비용 187
2.3. 선호 식당 종류 및 형태 189
3. 한식 소비자 특성 190
3.1. 한식 인지 및 경험 190
3.2. 한식당 이용 실태 193
3.3. 한식당 지출 비용 195
3.4. 한식당 만족·방문 관련 요인 197
4. 소비자 분석 결과 요약 199
4.1. 고급 식당(Fine Dining Restaurant) 199
4.2. 패스트푸드점(Quick Service Restaurant) 201
4.3. 일반 식당(Casual Dining Restaurant) 203
4.4. 테이크아웃 및 배달전문점(Home Delivery/Takeaway Restaurant) 205
제7장 한식당 경영주 조사 분석 207
1. 조사 개요 208
1.1. 경영주 설문조사 주요 내용 208
1.1. 응답자 특성 209
2. 조사 대상 한식당 상세 정보 211
2.1. 한식당 운영 형태 211
2.2. 규모 및 운영 현황 213
2.3. 한식당 메뉴 특성 217
2.4. 방문 고객 분석 218
2.5. 한식 경영 지수 220
3. 경영주 조사 분석 결과 요약 226
3.1. 고급 식당(Fine Dining Restaurant) 226
3.2. 패스트푸드점(Quick Service Restaurant) 226
3.3. 일반 식당(Casual Dining Restaurant) 227
3.4. 테이크아웃 및 배달전문점(Home Delivery/Takeaway Restaurant) 227
제8장 한식정책 제언 228
1. 한식진흥 정책 제언 229
한식 진흥 정책에 대한 전략적 목표 및 실행 계획 수립 229
한식 진흥 정책 추진 체계의 강화 229
해외 거점 설립 및 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 230
2. 음식관광 촉진 방향 231
한식 및 한국 문화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체계 수립 231
음식관광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추진 과제 제시 231
부록 : 참고자료 232
1. 소비자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233
2. 경영주 전화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249
3. 조사결과 요약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