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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6
1. 연구 배경 및 목적 7
2. 조사의 범위 7
3. 수행 방법론 8
1) I(Identify) 9
2) D(Diagnose) 9
3) D(Design) 15
4) D(Deliver) 25
5) S(Sustain) 25
제2장 도시 개황 26
1. 도시 일반 정보 27
뉴욕 개황 28
뉴욕 지형과 기후 29
도시의 주요 산업 개황 30
산업군별 현황 30
도시 임대 시항 31
2. 한인 거주 현황 33
3. 한국과의 경제 교류 현황 34
제3장 빅데이터 분석 36
1. 산업 부문 37
1.1. 외식시장 현황 37
1.2. 한식산업 현황 39
2. 상권 부문 41
2.1. 지역유형화 41
2.2. 상권별 상세분석 42
3. 소비자 부문 43
3.1. 한식당 소비자 경험 긍·부정 요인 분석 43
3.2. 한식 선호 소비자 특성 45
3.1. 소비자 트렌드 50
3.4. 소비자 세분화 51
4. 음식관광 부문 54
제4장 산업 분석 55
1. 외식산업 환경 분석 56
1.1. 사회·문화적 환경(Social) 56
1.2. 기술적 환경 67
1.3. 경제적 환경 68
1.4. 정책적 환경 73
2. 외식 및 한식산업 현황 78
2.1. 외식시장 규모 및 트렌드 78
2.2. 주요 식당 분석 83
2.3. 한식당 진출 및 운영 현황 87
3. 한식산업 경쟁력 분석(SWOT 분석) 93
3.1. 개요 93
3.2. Strength(강점) 94
3.3. Weakness(약점) 94
3.4. Opportunities(기회) 95
3.5. Threats(위협) 95
3.6. 전략대안 도출 96
제5장 상권 분석 99
1. 분석 대상 상권 선정 100
1.1. 상권의 학문·실무적 정의 100
1.2. 상권의 정의 및 상권 유형 분류 101
1.3. 선정 상권 103
1.4. 한식 상권 정보 104
2. 상권별 상세 분석 105
2.1. 주요 상권 지구 상세 정보 105
2.2. 상권 현장관찰 결과 126
2.3. 현장 인터뷰 결과 139
3. 상권 분석 결과 요약 148
3.1. 고급 식당(Fine Dining Restaurant) 148
3.2. 퀵서비스 식당(Quick Service Restaurant) 148
3.3. 일반 식당(Casual Dining Restaurant) 148
3.4. 배달/포장 식당(Home Delivery/Takeaway Restaurant) 149
제6장 소비자 분석 150
1. 소비자 세분화 (Segmentation) 151
1.1. 세분화(Segmentation) 방법 151
1.2. 세분화(Segmentation) 유형별 소비 성향 및 특징 153
2. 외식 소비자 특성 157
2.1. 외식 빈도 157
2.2. 외식 지출 비용 157
2.3. 선호 식당 종류 및 형태 159
3. 한식 소비자 특성 160
3.1. 한식 인지 및 경험 160
3.2. 한식당 이용 실태 162
3.3. 한식당 지출 비용 163
3.4. 한식당 만족·방문 관련 요인 165
4. 소비자 분석 결과 요약 167
4.1. 고급 식당(Fine Dining Restaurant) 167
4.2. 패스트푸드점(Quick Service Restaurant) 169
4.3. 일반 식당(Casual Dining Restaurant) 171
4.4. 테이크아웃 및 배달전문점(Home Delivery/Takeaway Restaurant) 173
제7장 한식당 경영주 조사 분석 175
1. 조사 개요 176
2. 조사 대상 한식당 상세 정보 177
2.1. 한식당 운영 형태 177
2.2. 규모 및 운영 현황 179
2.3. 한식당 메뉴 특성 180
3. 경영주 조사 분석 결과 요약 181
제8장 한식정책 제언 182
1. 한식진흥 정책 제언 183
한식 진흥 정책에 대한 전략적 목표 및 실행 계획 수립 183
한식 진흥 정책 추진 체계의 강화 183
해외 거점 설립 및 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 184
2. 음식관광 촉진 방향 185
부록 : 참고자료 186
1. 소비자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187
2. 경영주 전화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201
3. 조사결과 요약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