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8
제2절 연구의 방법 19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20
1. 기존관련 연구의 동향 20
2. 연구의 차별성 21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24
제2장 이론적 고찰 25
제1절 서비스디자인 26
1. 서비스디자인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26
2. 서비스디자인 개념 28
3.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34
4. 서비스디자인의 역할 36
제2절 정부3.0과 공공서비스디자인 38
1. 정부3.0 브랜드 과제 38
2. 정부3.0 국민디자인단과 공공서비스디자인 40
제3장 사례 분석 45
제1절 해외사례 46
1. 일본 아마 정(町)진흥종합계획 46
2. 미국 BOA(Bank of America) 금융서비스 49
3. 영국 뉴캐슬 에너지 절감 서비스 51
4. 영국 노던웨이 지역 고용창출 정책 52
5. 영국 레드(RED) 프로젝트 54
6. 영국 히드로공항의 고객여정 개발 55
7. 덴마크 의학라벨 안전시스템 57
8.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의 거리 매춘 여성들을 위한 환경개선 58
9. 노르웨이 오슬로 지하철 정보시스템 서비스디자인 59
10. 태국 철도역사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60
제2절 국내사례 61
1.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 61
2. 응급의료 CPR 키트 서비스디자인(2013) 63
3. 노인장기요양원 서비스디자인(2013) 64
4. 산업단지 안전 서비스디자인(2014) 65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66
제4장 대전시 공공서비스디자인 기본구상 68
제1절 기본방향 69
제2절 공공서비스디자인 추진방법 76
1. 공공서비스디자인 추진전략 76
2. 공공서비스디자인 적용단계 77
3. 공공서비스디자인 실행과정 78
4. 공공서비스디자인 추진 로드맵 79
제3절 공공서비스디자인 적용구상 예시 80
1. 대전시 공공자전거 서비스 : 타슈의 적용예시 80
2. 선화동 착한거리 지역특화상품 적용예시 92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04
제1절 결론 105
제2절 정책제언 109
참고문헌 111
[부록 1] 공공서비스디자인 전문가 콜로키움 회의록 112
판권기 116
〈표 1-1〉 선행연구 검토 20
〈표 1-2〉 선행연구 검토결과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3
〈표 2-1〉 오늘날의 서비스디자인 27
〈표 2-2〉 더블다이아몬드 4D의 주요 적용 방법론 33
〈표 2-3〉 서비스디자인과 경영컨설팅, 경험디자인의 비교 37
〈표 2-4〉 정부3.0 분야별 브랜드 과제 39
〈표 2-5〉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한 정부3.0 브랜드 과제 41
〈표 3-1〉 아마 정 미래를 만드는 워크숍 회별 추진결과 47
〈표 3-2〉 아마 정 진흥종합계획 추진사업 48
〈표 3-3〉 영국 노던웨이 지역 고용창출 서비스디자인 내용 53
〈표 4-1〉 공공서비스디자인 적용가능 분야 71
〈표 4-2〉 중앙정부 차원에서 공공서비스디자인 적용가능 분야 제시예시 74
〈표 4-3〉 '타슈'의 이용자 분석 86
〈표 4-4〉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른 추진방법 88
〈표 4-5〉 '타슈'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91
〈표 4-6〉 선화동 착한거리 특화 서비스디자인 참여인력 96
〈표 4-7〉 선화동 착한거리 서비스디자인 진행과정 97
[그림 1-1]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한 공공정책 현황 분석 17
[그림 1-2] 연구 흐름도 19
[그림 2-1]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29
[그림 2-2] 서비스디자인 사고 30
[그림 2-3]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31
[그림 2-4] 더블다이아몬드 4D 프로세스 32
[그림 2-5]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36
[그림 2-6] 정부3.0 브랜드 과제 38
[그림 2-7] 정부3.0 국민디자인단(출처: 정부3.0 브랜드과제 페이스북) 43
[그림 3-1] 아마 정 워크숍 프레임 워크 및 팀별 현안 47
[그림 3-2] 진흥종합계획의 별책 '섬의 행복론' 내용구성 48
[그림 3-3] 커뮤니티디자인을 적용한 공공사업의 구심점 변화 49
[그림 3-4] BOA의 금융서비스 '잔돈은 가지세요' 50
[그림 3-5] 에너지 사용량을 나타내는 UI 디자인 51
[그림 3-6] 영국 디자인카운슬의 RED 프로젝트 55
[그림 3-7] 런던 히드로공항의 고객여정 개발 56
[그림 3-8] 덴마크 메디라벨 세이프티 시스템 57
[그림 3-9] 아인트호벤 환경개선 프로젝트 Levenskracht 58
[그림 3-10] 오슬로 지하철 정보시스템 59
[그림 3-11] 태국 철도역사 서비스디자인(한국디자인진흥원) 60
[그림 3-12] 주민설문 및 인터뷰과정 61
[그림 3-13] CPTED 기법이 적용된 염리동 골목길 62
[그림 3-14] CPR 키트 서비스디자인 64
[그림 3-15] 노인장기요양원 서비스체계도 64
[그림 3-16] 산업단지 안전 서비스디자인 65
[그림 4-1] 공공서비스디자인 비전 및 목표 70
[그림 4-2] 공공서비스디자인 추진전략 76
[그림 4-3] 의제설정과 정책결정 단계에 적용된 공공서비스디자인 방법 77
[그림 4-4] 타슈의 활용도 제고에 적용된 공공서비스디자인 78
[그림 4-5] 대전시 공공서비스디자인 추진 로드맵 79
[그림 4-6] 자전거도시 대전의 비전 및 정책 목표 84
[그림 4-7] 타슈의 구성 85
[그림 4-8] '타슈'의 서비스디자인 목표 88
[그림 4-9] 선화동 착한거리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추진체계 96
[그림 4-10]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과정 100
[그림 4-11] 바리바우 협동조합 BI 101
[그림 4-12] 타임캡슐 디자인안 102
[그림 4-13] 바리바우 윷놀이판 102
[그림 4-14] 바리바우 국수받침대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