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문
Executive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목표 및 내용 13
2.1. 연구목표 13
2.2. 연구내용 13
제2장 차로별 교통류 특성 분석 16
1. 차로별 교통류 특성 분석 개요 16
2. 거시적 접근 18
2.1. 개요 18
2.2. 분석 구간 개요 및 자료 수집 18
2.3. 문헌 고찰 21
2.4. 차로별 교통량 분포 분석 38
2.5. 차로별 평균속도 분석 52
2.6. 거시적 분석 결과 66
3. 미시적 접근 67
3.1. 개요 67
3.2. 차로별 교통정보 관측장비(TTMonitoring) 67
제3장 도로망 분석 기술 78
1. 개요 78
2. 차로를 고려한 경로안내기술 개발 79
2.1. 개요 79
2.2. 문헌고찰 80
2.3. 안전운전경로 탐색 알고리즘 개발 83
2.4. 알고리즘 테스트 88
2.5. 안전운전경로탐색 알고리즘의 적용 92
3. 도로망 분석 기술 개발 101
3.1. 개요 101
3.2. 교통정보를 고려한 도로망 분석 모형 개발 102
제4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6
서지자료 109
Bibliographic Data 110
판권기 111
표 2.1. 자료수집구간 20
표 2.2. 차로별 속도 분포 23
표 2.3. 분석 대상지역 구간별·차로별 평균속 53
표 2.4. 오전 첨두 구간별 평균속도 및 최대/최소 속도 분석 54
표 2.5. 오후 비첨두 구간별 평균속도 및 최대/최소 속도 분석 54
표 2.6. 오후 첨두 구간별 평균속도 및 최대/최소 속도 분석 55
표 2.7. 차량 궤적 정보 포맷 75
표 2.8. TTMonitoring를 이용한 기준점 데이터 75
표 2.9. TTMonitoring를 이용한 차로별 수집 데이터 76
표 3.1. 진출입 유형에 따른 대응차로 85
표 3.2. C LC1 값 변화에 따른 경로와 통행비용 변화(이미지참조) 90
표 3.3. Big-O 방법을 이용한 알고리즘별 계산량 98
표 3.4. 개발된 대표적 휴리스틱 알고리즘 99
그림 1.1. 연차별 목표와 최종목표의 연계성 13
그림 2.1. 진입교통량 중 단거리 교통량 비율 19
그림 2.2. 분석대상구간 및 자료수집구간 20
그림 2.3. 분석대상 구간 22
그림 2.4. 차로별 점유율 대비 교통량 분포 분석 23
그림 2.5. 차로별 평균 속도 분석 24
그림 2.6. 점유율에 따른 차로별 평균 속도 분석 25
그림 2.7. 차로별 속도-교통량 관계 분석 25
그림 2.8. 차로별 속도-밀도 관계 분석 26
그림 2.9. 중앙차로 차로 교통량 비율(r값), 5번 고속도로 남측방향 28
그림 2.10. 중앙차로 차로 교통량 비율(r값), 805번 고속도로 남측방향 29
그림 2.11. 중앙차로 교통량과 차로 교통량 비율(r값) 간의 관계 30
그림 2.12. 중앙차로 차로 교통량 비율(r값)의 첨두 전후 분석, 78번 고속도로 동측방향 30
그림 2.13. 중앙차로 차로 교통량 비율의 첨두전후 분석, 78번 고속도로 동측 방향 31
그림 2.14. 중앙차로 속도 누적비율 변화 34
그림 2.15. 중앙차로 교통량 누적비율 변화 34
그림 2.16. 자유로-김포(판교) 교통량-속도 궤적 분석(1차로-2차로) 39
그림 2.17. 김포IC-김포TG(판교) 교통량-속도 궤적 분석(1차로-2차로) 40
그림 2.18. 자유로-김포TG(판교) vs 김포-노오지(판교) 교통량 변화 궤적 비교 41
그림 2.19. 계양-서운(판교) 교통량-속도 분석 43
그림 2.20. 서운-중동(판교) 교통량-속도 분석 44
그림 2.21. 서운-중동(판교) 차로별 교통량 증가에 따른 속도 변화 비교 45
그림 2.22. 장수-시흥(판교) 교통량-속도 분석 46
그림 2.23. 김포TG-김포IC(일산) 교통량-속도 분석 48
그림 2.24. 시흥-장수(일산) 교통량-속도 분석 49
그림 2.25. 장수-송내(일산) 교통량-속도 분석 51
그림 2.26. 평균속도와 차로별 속도 최대 편차간 관계 56
그림 2.27. 자유로-김포(판교)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57
그림 2.28. 김포IC-김포TG(판교)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57
그림 2.29. 김포-노오지(판교)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59
그림 2.30. 계양-서운(판교)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60
그림 2.31. 서운-중동(판교)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61
그림 2.32. 장수-시흥(판교)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62
그림 2.33. 김포TG-김포IC(일산)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63
그림 2.34. 시흥-장수(일산)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64
그림 2.35. 장수-송내(일산) 1, 2차로 교통량 및 속도 비율 분석 65
그림 2.36. TTMonitoring 화면 68
그림 2.37. TTMonitoring 목록 보기 69
그림 2.38. TTMonitoring 모드별 화면 69
그림 2.39. TTMonitoring 궤적 표출 70
그림 2.40. TTMonitoring 이벤트 키 화면 71
그림 2.41. 지도 좌표 취득 화면 71
그림 2.42. TTMonitoring 차량 장착 모습 72
그림 2.43. 분석 대상 구간 73
그림 2.44. TTMonitorAnalyzer 화면 74
그림 2.45. 차량 궤적 정보 CSV파일 예제 74
그림 2.46. 구간별 통행시간 변화 77
그림 2.47. 구간별 속도 변화 77
그림 3.1. Gap Acceptance모형의 차로변경 기준 84
그림 3.2. 안전운전경로 테스트 도로망 89
그림 3.3. CCL1에 따른 경로통행비용 변화(x축=CCL1(초), y축=경로통행비용(초))(이미지참조) 91
그림 3.4. 버킷 저장 방식 93
그림 3.5. 버킷 조사 방식 93
그림 3.6. 새로운 버킷 정렬 방식 94
그림 3.7. 2단계 버킷 방법에서 버킷 운영 방식 95
그림 3.8. Binary heap의 Shape 속성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