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반징수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1. 연구배경 및 목적 25
2. 연구문제 27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27
1. 연구내용 27
2. 연구범위 27
제3절 연구방법 28
제2장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 방식의 이해와 현황 31
제1절 고교 평준화제도와 학생 배정 방법 31
1. 고교 평준화제도 도입 현황과 의의 31
2. 평준화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방법 33
제2절 타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 사례분석 37
1. 타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 운영 사례 37
2. 사례의 종합 및 시사점 50
제3장 전주시 일반고 학생 배정 현황 분석 61
제1절 전주시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 61
제2절 전주 일반고 교육환경 분석 63
1. 전주시 일반고 현황 63
2. 전주시 학령인구 변화추이 64
3. 전주시 일반고 지리적 분포 67
제3절 전주 일반고 지망 및 배정 현황 분석 70
1. 일반고 지망율 분석 70
2. 일반고 배정 현황 분석 76
3. 일반고 통학환경 분석 79
4. 전주 일반고 학교 간 평준화 분석 83
제4절 소결 89
제4장 설문조사 결과분석 93
제1절 설문조사 방법 및 내용 93
1. 조사대상 및 기간 93
2.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93
3. 설문지 개발 절차 및 설문조사 내용 94
제2절 교원대상 설문조사 결과 96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96
2.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도 97
3.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의 항목별 중요도 인식 100
4. 일반고 통학 환경에 대한 요구 102
5.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 104
6. 일반고 학교 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인식 105
제3절 학생대상 설문조사 109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09
2. 고등학교 배정 만족도 111
3. 현재 재학중인 학교에 대한 만족도 114
4. 평준화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인식 119
5. 일반고 학교선택의 기준 123
6.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 135
7. 전주지역 일반고 학교 간 평준화수준에 대한 인식 139
8. 일반고 통학환경에 대한 현황 및 인식 142
제4절 설문조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45
1. 조사결과의 요약 145
2. 시사점 149
제5장 결론 및 제언 153
제1절 연구의 종합 및 결론 153
제2절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 개선을 위한 방향성 제안 15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의 제안 157
참고문헌 159
부록 161
부록 1. 평준화 지역(전주) 일반고 배정 방식에 관한 인식 조사(교원용) 163
부록 2. 평준화 지역(전주) 일반고 배정 방식에 관한 인식 조사(고등학교 1학년 학생용) 168
〈표 1-1-1〉 배정지원 순위별 주거지와의 거리(2015년도) 26
〈표 2-1-1〉 고교평준화 제도 도입 지역별 현황 32
〈표 2-1-2〉 고교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 32
〈표 2-1-3〉 학생배정 방법의 장·단점 비교 34
〈표 2-1-4〉 학생 배정 방법의 기본가치 34
〈표 2-1-5〉 학생 배정 방법의 대안별 장.단점 35
〈표 2-2-1〉 서울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군 37
〈표 2-2-2〉 부산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군 38
〈표 2-2-3〉 대구광역시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군 40
〈표 2-2-4〉 대구광역시 선지원 일반고 지역우선 전형 40
〈표 2-2-5〉 광주광역시 일반고 배정을 위한 석차 등급 41
〈표 2-2-6〉 울산광역시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군 42
〈표 2-2-7〉 울산광역시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 단계별 배정비율 43
〈표 2-2-8〉 경기도 평준화 지역 학군별 구역 현황 43
〈표 2-2-9〉 경기도 학군별 학군내 배정 비율(고교별 정원 기준) 44
〈표 2-2-10〉 강원도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군 45
〈표 2-2-11〉 충남 평준화 적용 고등학교 현황 47
〈표 2-2-12〉 전남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군 47
〈표 2-2-13〉 전남 평준화 지역 일반고 배정을 위한 석차등급표 48
〈표 2-2-14〉 경북 평준화지역(포항) 일반고 현황 49
〈표 2-2-15〉 경남 평준화지역 일반고 현황 49
〈표 2-2-16〉 제주 평준화지역 일반고 현황 50
〈표 2-2-17〉 평준화도입 지역의 배정 방식 유형 분류 51
〈표 2-2-18〉 타 평준화 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종합 52
〈표 3-1-1〉 전라북도 평준화 지역 일반계고 배정 원칙 62
〈표 3-2-1〉 전라북도 평준화지역(전주) 일반계고 현황 63
〈표 3-2-2〉 전주시 고등학교 학생수 예측 64
〈표 3-2-3〉 전주지역 학령인구 변화추이 65
〈표 3-2-4〉 전주시 행정동별 고등학생 분포 66
〈표 3-2-5〉 전주시 일반계고 지역별 분포 67
〈표 3-2-6〉 전주시 일반고 접근성 분석 68
〈표 3-3-1〉 전주 일반고 학교별 지망 현황 70
〈표 3-3-2〉 지망순위별 근거리 현황 72
〈표 3-3-3〉 학교별 1지망 지원자의 근거리별 현황 74
〈표 3-3-4〉 지망순위별 일반고 배정현황 76
〈표 3-3-5〉 학교별·지망순위별 배정 현황 77
〈표 3-3-6〉 일반고 학생들의 평균통학 거리 79
〈표 3-3-7〉 일반고 지망순위별 통학거리 80
〈표 3-3-8〉 1지망 지원학교의 평균통학 거리 81
〈표 3-3-9〉 배정결과와 1지망 지원 학교간 평균통학거리 비교 82
〈표 3-3-10〉 전주 일반고 학교별 선호도 순위 83
〈표 3-3-11〉 전주 일반고 학교별 선호도의 순위상관 분석 84
〈표 3-3-12〉 전주 일반고 학교별 입학성적 분포(2013년, 2015년 총합 비율) 85
〈표 3-3-13〉 전주 일반고 학교별 입학성적의 순위 86
〈표 3-3-14〉 전주 일반고 입학성적 순위에 대한 상관분석 87
〈표 3-3-15〉 전주 일반고 선호도 순위와 입학성적 순위에 대한 상관분석 88
〈표 4-1-1〉 설문 문항 구성 95
〈표 4-2-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6
〈표 4-2-2〉 전주시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에 대한 인지도 97
〈표 4-2-3〉 전주시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에 대한 인지도의 집단간 차이 98
〈표 4-2-4〉 전주시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에 대한 만족도 98
〈표 4-2-5〉 전주시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에 대한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 99
〈표 4-2-6〉 전주시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인식 100
〈표 4-2-7〉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인식의 집단간 차이 101
〈표 4-2-8〉 일반고 학생들의 적정 통학 거리에 대한 인식(교원) 102
〈표 4-2-9〉 일반고 학생들의 적정 통학 시간에 대한 인식(교원) 103
〈표 4-2-10〉 전주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교원) 104
〈표 4-2-11〉 전주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 105
〈표 4-2-12〉 전주 일반고 학교 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인식(교원) 106
〈표 4-2-13〉 전주 일반고 학교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집단간 인식 차이 107
〈표 4-3-1〉 학교별 설문대상 현황 109
〈표 4-3-2〉 조사대상의 일반적 현황 109
〈표 4-3-3〉 학교선택에 영향을 준 대상 110
〈표 4-3-4〉 현재 재학중인 학교의 지망 순위 111
〈표 4-3-5〉 일반고 배정 만족도 111
〈표 4-3-6〉 일반고 배정 만족도 학교간 차이 112
〈표 4-3-7〉 일반고 배정 만족도 집단간 차이 113
〈표 4-3-8〉 재학중인 학교에 대한 지망순위별 일반고 배정 만족도 차이 113
〈표 4-3-9〉 학교만족도 114
〈표 4-3-10〉 항목별 학교만족도의 학교간 비교(만족도 종합, 통학여건, 교육환경) 115
〈표 4-3-11〉 항목별 학교만족도의 학교간 비교(또래집단, 교육활동, 교직원) 116
〈표 4-3-12〉 학교만족도의 집단간 비교 117
〈표 4-3-13〉 재학중인 학교에 대한 지망순위별 학교만족도 차이 119
〈표 4-3-14〉 평준화 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120
〈표 4-3-15〉 평준화 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인식의 학교간 비교 121
〈표 4-3-16〉 평준화 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인식의 집단간 비교 122
〈표 4-3-17〉 재학중인 학교에 대한 지망순위별 평준화 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인식 비교 123
〈표 4-3-18〉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124
〈표 4-3-19〉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의 학교간 차이(1) 125
〈표 4-3-20〉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의 학교간 차이(2) 126
〈표 4-3-21〉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의 학교간 차이(3) 127
〈표 4-3-22〉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의 학교간 차이(4) 128
〈표 4-3-23〉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의 학교간 차이(4) 129
〈표 4-3-24〉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의 성별 차이 130
〈표 4-3-25〉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의 학력수준별 차이 131
〈표 4-3-26〉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의 경제적 수준별 차이 132
〈표 4-3-27〉 고등학교 선택시 재학중인 학교의 지망순위별 차이 133
〈표 4-3-28〉 고등학교 선택시 중학교 시점과 현재 시점에서의 학교선택사항 비교 135
〈표 4-3-29〉 전주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학생) 135
〈표 4-3-30〉 전주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의 학교간 차이 136
〈표 4-3-31〉 전주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의 집단간 차이 137
〈표 4-3-32〉 전주 일반고 배정 방식에 대한 재학중인 학교의 지망순위별 성과 인식 차이 138
〈표 4-3-33〉 전주 일반고 학교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인식 139
〈표 4-3-34〉 전주 일반고 학교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학교간 인식 차이 140
〈표 4-3-35〉 전주 일반고 학교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집단간 인식 차이 141
〈표 4-3-36〉 전주 일반고 학교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재학중인 학교의 지망순위별 차이 142
〈표 4-3-37〉 일반고 학생들의 적정 통학 거리에 대한 인식(학생) 142
〈표 4-3-38〉 일반고 학생들의 적정 통학 시간에 대한 인식(학생) 143
〈표 4-3-39〉 주로 이용하는 통학수단 143
〈표 4-3-40〉 통학 소요 시간 144
〈표 4-4-1〉 일반고 학교간 선호도, 학력수준, 학교만족도의 순위별 상관분석 149
〈그림 2-1〉 경기도 평준화고교 배정 절차 44
〈그림 3-1〉 전주시 평준화대상 일반고 분포 현황 68
〈그림 3-2〉 1지망 지원자의 근거리별 분포 73
〈그림 3-3〉 2지망 지원자의 근거리별 분포 73
〈그림 3-4〉 3지망 지원자의 근거리별 분포 73
〈그림 3-5〉 지망순위별 일반고 배정 현황 77
〈그림 3-6〉 일반고 지망순위별 통학거리 81
〈그림 4-1〉 온라인 설문조사 절차 93
〈그림 4-2〉 오프라인(우편조사) 설문조사 절차 94
〈그림 4-3〉 설문지 개발 절차 94
〈그림 4-4〉 전주시 일반고 배정 방식에 대한 인지도 97
〈그림 4-5〉 전주시 일반고 배정 방식에 대한 만족도 98
〈그림 4-6〉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인식 101
〈그림 4-7〉 일반고 학생들의 적정 통학 거리에 대한 인식(교원) 103
〈그림 4-8〉 일반고 학생들의 적적 통학 시간에 대한 인식(교원) 103
〈그림 4-9〉 전주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교원) 104
〈그림 4-10〉 전주 일반고 학교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인식 106
〈그림 4-11〉 학교선택에 영향을 준 대상 110
〈그림 4-12〉 현재 재학중인 학교의 지망 순위 111
〈그림 4-13〉 일반고 배정 만족도 112
〈그림 4-14〉 학교만족도 항목별 비교 115
〈그림 4-15〉 평준화 지역 일반고 학생 배정 기준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 비교 120
〈그림 4-16〉 고등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124
〈그림 4-17〉 전주 일반고 학생 배정 방식의 성과 인식(학생) 136
〈그림 4-18〉 전주 일반고 학교간 평준화 수준에 대한 인식(학생) 139
〈그림 4-19〉 일반고 학생들의 적정 통학 거리에 대한 인식(학생) 142
〈그림 4-20〉 일반고 학생들의 적정 통학 시간에 대한 인식(학생) 143
〈그림 4-21〉 일반고 학생들의 주요 통학 수단 143
〈그림 4-22〉 통학 소요 시간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