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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 사람들
머리말 / 반징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0
3. 연구의 내용 21
4. 연구의 방법 22
5. 연구의 제한점 23
II. 역량기반 교육과정 의미 및 운영 현황 25
1.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의미 27
2. 국내·외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현황 29
가. 국외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현황 29
나. 국내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현황 38
III. 설문조사 45
1. 조사 대상 규모 및 응답자 분포 47
2. 조사 영역 및 내용 49
3. 조사결과 50
가. 참학력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 및 실천 현황 50
나.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55
다. 교실교육과정 운영 현황 66
라. 참학력 실천 방안 81
4. 소결 84
IV. 내러티브 탐구 : 세 교사 이야기 93
1. 내러티브 탐구 방법 95
2. 연구 참여자 96
3. 연구과정 및 자료 분석 96
4. 세 교사 이야기 97
가. 궁금이 교사 97
나. 다정이 교사 106
다. 충실이 교사 117
5. 소결 128
V. 연구결론 및 정책제언 131
1. 연구결과 종합 및 결론 133
2. 정책제언 140
참고문헌 143
부록 145
〈표 II-1〉 그룬트슐레 '사물학습' 교과의 역량 영역 및 그 의미 30
〈표 II-2〉 그룬트슐레 '사물학습' 교과의 역량 영역 및 하위 역량 31
〈표 II-3〉 그룬트슐레 '사물학습' 교과의 '판단력 형성' 역량 영역의 성취기준 32
〈표 II-4〉 그룬트슐레 '사물학습' 교과의 '필수 내용' 34
〈표 II-5〉 공통 역량 교과 역량 교과의 내용 설계(헤센 주 초등 과학교과의 사례) 35
〈표 II-6〉 4학년 말의 교육과정 기준(헤센 주 초등 과학교과의 사례) 36
〈표 II-7〉 앨버타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36
〈표 II-8〉 앨버타 주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초안 37
〈표 II-9〉 앨버타 주 역량 지표(예시) 37
〈표 II-10〉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초등학교 교과별 성취기준 41
〈표 II-11〉 성취기준 진술 방식 42
〈표 II-12〉 세 유형의 성취기준 진술 형태(초등 3~4학년군 과학과 성취기준) 42
〈표 III-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III-2〉 조사 영역 및 내용 50
〈표 III-3〉 참학력 동의정도 51
〈표 III-4〉 참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정도 53
〈표 III-5〉 참학력이 실천되고 있는 영역 54
〈표 III-6〉 2009 개정 교육과정 목표 실현 정도 55
〈표 III-7〉 학교급에 따른 2009 개정교육과정 추구목표의 학교현장 실현 정도 56
〈표 III-8〉 교직 경력에 따른 2009 개정교육과정 추구목표의 학교현장 실현 정도 56
〈표 III-9〉 전공 교과에 따른 2009 개정교육과정 추구목표의 학교현장 실현정도 57
〈표 III-10〉 교육과정 운영 시 국가교육과정 문서 참고정도 59
〈표 III-11〉 국가교육과정 문서와 교육과정 운영의 관계 : 학교급 60
〈표 III-12〉 국가교육과정 문서와 교육과정 운영의 관계 : 교직경력별 61
〈표 III-13〉 국가교육과정 문서와 교육과정 운영의 관계 : 전공교과별 62
〈표 III-14〉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과정' 문서 내용별 영향력 63
〈표 III-15〉 '교과 교육과정' 문서 내용별 교육과정 운영 시 미치는 영향력 : 학교급별 63
〈표 III-16〉 '교과 교육과정' 문서 내용별 교육과정 운영 시 미치는 영향력 : 교직 경력별 64
〈표 III-17〉 '교과 교육과정' 문서 내용별 운영 시 미치는 영향력 : 전공교과별 65
〈표 III-18〉 수업준비 시 자료 활용 정도 66
〈표 III-19〉 수업준비 시 자료 활용 정도 67
〈표 III-20〉 수업준비 시 자료 활용정도 교직경력에 따른 자료 활용 정도 68
〈표 III-21〉 전공 교과에 따른 자료 활용 정도 69
〈표 III-22〉 교과서 활용방법 72
〈표 III-23〉 학습목표 기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73
〈표 III-24〉 수업방식에 대한 의견 75
〈표 III-25〉 학교급에 따른 수업방식에 대한 의견 76
〈표 III-26〉 교직 경력에 따른 수업방식에 대한 의견 77
〈표 III-27〉 전공교과에 따른 수업방식에 대한 의견 78
〈표 III-28〉 교과 간 주제 통합 수업 경험유무 80
〈표 III-29〉 교과 간 주제 통합수업의 필요성 81
〈표 III-30〉 참학력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 82
〈표 III-31〉 배경 변인별 참학력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 83
〈표 IV-1〉 국어 교과서에 나와 있는 목표 103
〈표 IV-2〉 궁금이 교사가 생각하는 국어 교과의 목표 104
〈표 IV-3〉 국어 교과에 대한 궁금이 교사의 지도 방향이 아이의 모습 기록 106
〈그림 II-1〉 역량기반 교육과정 의미 모형 29
〈그림 IV-1〉 내러티브 구성 과정 97
〈그림 IV-2〉 한 아이의 글쓰기 변화 105
〈그림 IV-3〉 주제에 따른 교과 단원 및 차시 계획 114
〈그림 IV-4〉 주제에 따른 단계 115
〈그림 IV-5〉 주제통합 해당 교과별 성취기준 제시 115
〈그림 IV-6〉 성장발달형 평가 116
〈그림 IV-7〉 수업활동지 비교 123
〈그림 V-1〉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세 가지 관점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