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우이구
목차
제1부 총론 5
I. 중도·중복장애학생 자립 생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배경 6
II.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 8
1. 정의 8
2. 특성 10
III. 중도·중복장애학생 자립 생활 교육의 성격과 목표 12
1. 성격 12
2. 목표 13
IV. 중도·중복장애학생 자립 생활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14
1. 내용 선정의 원칙 14
2.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15
V. 중도·중복장애학생 자립 생활 지도 방법 17
1. 지도 원리 및 지침 17
VI. 중도·중복장애학생 자립 생활 평가 19
1. 평가의 중점 19
2. 평가 목표 20
3. 평가 내용 21
4. 평가 방법 21
VII. 중도·중복장애학생 자립 생활 교수·학습 자료의 편찬 방향 23
1. 편찬 방향 23
VIII. 중도·중복장애학생 자립 생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28
1.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28
2. 전자 저작물의 활용 방안 30
참고자료 32
제2부 유치 35
I. 나는 몸으로 말해요 39
활동 1. 오늘 나는요 40
활동 2. 장난감으로 놀아요 42
활동 3. 선생님과 까꿍 놀이 43
활동 4. 조물조물 마사지 44
활동 5. 안아 주세요 45
활동 6. 이럴 때 불편해요 46
참고자료 49
II. 나의 기분 51
활동 1. 내 마음은 무지개 52
활동 2. 내 기분을 알아맞혀 보세요 53
활동 3. 조금 쉬면 괜찮아요 55
활동 4. 인형아! 뚝! 56
활동 5. 기분이 좋아져요 57
III. 좋아요, 싫어요 60
활동 1. 좋아요 61
활동 2. 싫어요 62
활동 3.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싫어하는 것 63
활동 4. 표정 가면 64
활동 5. 나만의 선물 상자 66
참고자료 74
IV. 내 거예요 75
활동 1. 나의 모습 76
활동 2. 우리 반 내 친구 77
활동 3. 내 사물함 78
활동 4. 나에게 필요한 물건이에요 79
활동 5. 정리해 볼까요? 80
활동 6. 손가락으로 말해요 81
참고자료 88
V. 귀 기울여요 90
활동 1. 칭찬 목걸이를 받아요 91
활동 2. 어깨를 토닥여요 93
활동 3. 사이좋게 놀아요 95
활동 4. 서로 칭찬해요 97
활동 5. 원하는 것을 골라요 99
활동 6. 내 생각을 보태요 101
참고자료 109
VI. 같이 놀아요 110
활동 1. 마음을 표현해요 111
활동 2. 친구의 마음을 알아요 113
활동 3. 위로와 공감의 감정을 느껴요 114
활동 4. 소리를 따라가요 116
활동 5. 순서를 기다려요 118
활동 6. 다른 사람과 협력해요 119
참고자료 124
VII. 나를 알려요 125
활동 1. 이거 할래요 126
활동 2. 어느 것을 고를까? 128
활동 3. 도와주세요 130
활동 4. 내가 위험해요 132
활동 5. 함께 해요 134
활동 6. 양보해요 135
참고자료 138
VIII. 하고 싶지 않아요 139
활동 1. 생각을 말해요 140
활동 2. 쉬고 싶어요 142
활동 3.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요 143
활동 4. 화가 났어요 144
활동 5. 예쁘게 말해요 146
활동 6. 결정해요 147
참고자료 153
제3부 초등 155
I. 나의 느낌과 욕구 159
활동 1. 기본적인 욕구 표현하기 160
활동 2. 더울 땐 이렇게 161
활동 3. 추울 땐 이렇게 162
활동 4. 얼굴 표정 163
활동 5. 이럴 땐 이런 표정 164
활동 6. 표정 인형 만들기 165
참고자료 170
II. 나의 마음 표현하기 171
활동 1. 이럴 땐 화가 나요 172
활동 2. 서로 이해하기 173
활동 3. 화날 땐 이렇게 174
활동 4. 때리면 안 돼요 175
활동 5. 친구야, 미안해! 176
활동 6. 여러 가지 표정 짓기 177
참고자료 182
III. 내가 선택할래요 183
활동 1. 내가 좋아하는 음식 184
활동 2. 내가 좋아하는 촉감 185
활동 3. 내가 좋아하는 색깔 186
활동 4. 내가 입고 싶은 옷 187
활동 5. 이런 학교 활동이 좋아요 188
활동 6. 친구야, 이거 하고 놀래? 189
참고자료 194
IV. 나의 물건과 친구의 물건 195
활동 1. 도움이 필요한 상황 알기 196
활동 2. 어떻게 도움을 요청할까요? 197
활동 3. 이것은 내 물건 198
활동 4. 이것은 친구 물건 199
활동 5. 친구에게 빌려요 200
참고자료 204
V. 들어요! 205
활동 1. 칭찬일까요? 206
활동 2.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아요 208
활동 3. 칭찬받은 후 어떤 마음일까요? 210
활동 4. 꾸지람을 들었을 때 어떤 마음일까요? 211
활동 5. 느낌을 표현해요 212
활동 6.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요 213
VI. 함께해요 218
활동 1. 어떤 감정일까요? 219
활동 2. 선생님과 친구의 기분을 알아요! 220
활동 3. 이럴 때 어떻게 할까요? 222
활동 4. 다양한 상황에 함께 참여해요 224
활동 5. 차례를 지키며 함께 활동하기 226
활동 6. 친구와 함께 협력해요! 228
VII. 제가 할게요 233
활동 1. 내가 선택할게요! 234
활동 2. 수락이나 거부 의사 몸짓이나 언어로 표현하기 235
활동 3. 상황에 알맞게 반응하기 237
활동 4. 내 마음을 표현해요! 240
활동 5. 함께 하는 친구! 243
VIII. 아니라고 말해요 247
활동 1. 자신의 요구 표현하기 248
활동 2. 하고 싶은 놀이나 활동 표현하기 249
활동 3. 친구들에게 제안하기 251
활동 4. 도움 요청하기 253
활동 5. 거절 의사 표현하기 254
제4부 중·고등 258
I. 자기 욕구와 감정 262
활동 1. 기본적인 욕구 알고 표현하기 263
활동 2. 자신의 욕구 알고 표현하기 265
활동 3. 다양한 감정 알아보기 267
활동 4. 음악을 듣고 감정 표현하기 269
활동 5. 그림을 보고 감정 표현하기 271
활동 6. 자신의 감정을 얼굴 표정으로 꾸미기 274
참고자료 278
II. 나의 마음 다스리기 279
활동 1. 바람직한 행동하기 280
활동 2. 긍정적인 감정 표현하기 282
활동 3. 부정적인 감정 알아보기 284
활동 4. 긍정적으로 말하기 286
활동 5. 정중하게 거절하기 288
III. 선택하기 291
활동 1. 좋아하는 옷차림 선택하기 292
활동 2. 좋아하는 음식 선택하기 293
활동 3. 받고 싶은 선물 선택하기 294
활동 4. 여가 활동 선택하기 295
활동 5. 직업 선택하기 296
IV. 자신의 것과 친구의 것 299
활동 1. 원하는 것 요구하기 300
활동 2. 도움 요청하기 301
활동 3. 자신의 물건 구별하기 302
활동 4. 타인의 물건 구별하기 303
활동 5. 물건 빌리기 304
V. 경청하기 310
활동 1. 칭찬 나무 만들기 311
활동 2. 나의 실수에 대해 사과하기 313
활동 3. 위급한 상황에 도움 요청하기 315
활동 4. 도움을 받은 경우 감사 표현하기 317
활동 5. 선생님, 친구 소리 경청하기 318
VI. 공감하기 321
활동 1. 자신과 타인의 감정 느끼기 322
활동 2. 친구와 힘 모으기 324
활동 3. 날씨 변화에 대한 감정 느끼기 325
활동 4. 자연과 공감하기 326
활동 5. 세계 음식 여행 떠나기 328
활동 6. 친구와 함께 하는 오감 놀이 329
VII. 주장하기 336
활동 1. 나를 보호하기 337
활동 2. 가고 싶은 세계 여행지는? 339
활동 3. 내가 선택한 결혼식 340
활동 4. 도움이 필요한 상황 알아보기 341
활동 5. 지역 사회 이용 시 위험한 상황 인식하기 342
활동 6. 고마움 표현하기 343
VIII. 제안과 거절 346
활동 1. 통합 교육 활동 제안하기 347
활동 2. 음식점 선택 시 제안, 거절하기 348
활동 3. 학예회 종목 선택 시 제안, 거절하기 349
활동 4. 취미 활동 선택 시 제안, 거절하기 350
판권기 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