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농업경영·마케팅 교육시간표
목차
01. 농업경영의 이해와 품목선택 의사결정 컨설팅 / 강진구 6
1. 농가경제와 농업생산액의 변화 8
가. 농가경제의 변화 8
나. 농업생산액의 변화 11
2. 농업경영의 이해 14
가. 농업경영의 의의 14
나. 농업경영의 목적 14
다. 농업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
라. 농업경영조직 17
마. 농업경영 의사결정 18
바. 농업경영개선의 방향 21
3. 작목별 경영특성과 성장작목의 특성 22
가. 작목별 경영 특성 23
나. 성장작목의 특성 35
다. 작목 선택의 지혜 48
〈부표〉 주요 작목의 소득 시대별 증감률 및 연도별 소득의 번이계수 50
02. 농업경영 성과분석 / 고현석 52
1. 경영성과 분석의 의의 및 필요성 54
2. 경영성과 분석의 기본유형 55
3. 경영성과 관련 용어 및 지표 55
가. 생산의 3요소 55
나. 소득과 순수익 56
다. 경영성과 및 생산성 관련 지표 57
4. 농업경영성과 분석 방법 58
가. 수익성 분석을 위한 조수입과 비용의 산출방법 58
나. 생산성 분석 66
다. 손익분기 분석 66
참고 1. 조수입과 생산비 항목 요약 69
참고 2. 작목별 종자 종묘 소요랑(1Oa) 70
참고 3. 작목별 종자 천립중 71
03. 농산물 브랜드 관리 / 안욱현 72
1. 농업의 상황 74
2. 브랜드 75
3. 브랜드 구축 76
가. 브랜드의 정의 76
나. 브랜드 지식 구성 요소 77
다. 브랜드 자산의 개념 78
마. 농산물 브랜드 79
4. 농산물 부가가치 만들기 81
가. 농산물 부가가치 창출의 필요성 81
나. 농산물 부가가치 창출 방안 도출 82
참고문헌 86
04.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 김명란 88
제1장 전자상거래의 개념 및 유형 90
1. 전자상거래의 개념 91
2. 전자상거래의 유형 91
3. 인터넷 시장의 흐름 93
제2장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시장동향 95
1. 인터넷 쇼핑몰 매출 현황 95
2. 운영형태별 농수산물 거래현황 97
제3장 농식품 전자상거래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98
1. 마케팅의 정의 98
2.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98
3.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본 7 원칙 99
4. 인터넷 마케팅 유형 99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108
6. 인터넷 쇼핑몰 아이템 전략 109
05.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경영지도 기법 - 농업창업 지원을 중심으로 / 김사균 112
요약 114
1. 문제제기 115
2. 관련 연구동향 116
3. 경영지도기법 개발의 이론적 기반 117
3-1. 농업경제 117
3-2. 경영혁신 118
3-3. 일터학습기반의 경영개선교육 119
3-4. 비즈니스모델캔버스 121
4. 농업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활용한 경영지도 123
4-1. 농업비즈니스모델캔버스 구성요소(시법적용) 123
4-2. 교육연구적 접근 및 이해 124
4-3. 농업비즈니스모델캔버스 설명자료 127
4-4. 비즈니스모델 교육에 대한 현장조사 결과 136
4-5. 시범적용 후 농업비즈니스모델캔버스 현장활용 제안 【참고 6】 139
5. 시사점 및 토론의제 140
5.1. 시사점 140
5.2. 토론의제 141
참고문헌 143
부록 및 참고 146
06. 농가경영개선을 위한 현장지원컨텐츠 현장활용 / 정진영 158
1. 갈수록 중요해지는 농장경영관리 160
가. 농장경영, 왜 중요한가? 160
나. 농장경영실패, 왜 생기나? 161
다. 기술시설투자는 경영의 2순위 162
2. 농업경영컨설팅, 왜 해야 하는가? 163
가. 농업경영컨설팅과 농촌지도사업 163
나. 농업경영컨설팅 추진방향 164
다. 농업경영컨설팅을 통한 농가경영개선 효과 166
3. 경영지원 컨텐츠 현장활용 기법 167
가. 농업경영컨설팅에 필요한 컨텐츠 167
나. 품목별 경영분석 프로그램의 이해와 활용 172
4. 컨설팅 결과보고서(사례) 180
I. 농장의 경영현황 분석 183
II. 경영수지 분석 185
III. 종합의견 189
07.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산지마케팅 대응전략 / 김창환 198
1. 농산물 수급구조의 변화 200
2. 소매유통환경의 변화 및 특징 200
3. 소매유통환경의 변화특징과 산지대응 202
4. 도매시장 유통의 특징과 대응과제 203
5.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한 제도변화의 영향 204
6. 유통환경변화에 대한 산지대응전략 206
08. 시장지향 농산물생산·마케팅을 위한 소비트렌드 / 박성호 208
1. '10~'14년 농진청 패널 소비트렌드 211
1.1. 분석 대상 가구 특징 211
1.2. 연도별 식품 소비액 211
1.3. 식품군별 소비액 213
1.4. 건강 추구 트렌드 214
1.5. 편의 추구 트렌드 214
1.6. 연령별 식품군 소비 비율 차이 215
2. 명절기간 소비패턴 변화 216
2.1. 품목별 명절 소비 증가율 216
2.2. 시사점 및 대응 방안 217
3. 외국산 과일 소비패턴 변화와 대체품목 218
3.1. 품목별 과일 구매액 변화 218
3.2. 외국산 과일을 구매하는 주된 이유 219
3.3. 연령별 가구당 구매액 변화 220
3.4. 수입 과일별 영향요인 분석 221
3.5. 국내 과일별 대체 효과 분석 222
3.6. 시사점 및 대응 방안 222
4. 육류 부위별 소비패턴 변화와 부위별 대체효과 223
4.1. 육류 일반 223
4.2. 부위별 수요함수와 대체효과 230
4.3. 시사점 235
5. 친환경 농식품 소비자 특징과 판매전략 235
5.1. 친환경 농식품 주요 고객 235
5.2. 유기농 매장과 대형마트에서의 친환경 농식품 소비 비교 236
5.3. 시사점 239
09. 성공적 농업경영을 위한 농업회계 / 이철희 240
I. 농업회계는 왜 필요한가? 242
1. 농업회계의 필요성 242
2. 농업회계의 기대효과 242
II. 농업회계의 원리 244
1. 회계의 기본원리 244
2. 회계의 순환과정 248
3. 농업회계의 처리범위 249
III. 농업회계의 계정과목 250
1. 자산·부채·자본 250
2. 수익·비용 251
3. 경영성과 분석 252
4. 복식부기 의무대상 및 혜택 252
IV. 간편 회계 프로그램 활용 253
1. 프로그램 소개 253
참고문헌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