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내용 18
가. 고등학교 영어 말하기 교수ㆍ학습 및 수행평가 실태 조사 18
나.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개발 18
다. 현장 시범 적용 및 결과 분석 19
라.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를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연수 및 확산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설문 조사 20
다. 심층면담 20
라. 연수 및 워크숍 21
마. 전문가 협의회 21
Ⅱ. 이론적 탐색 및 선행 연구 고찰 22
1. 영어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탐색 23
가. 언어평가에서 의사소통능력 이론 23
나. 수행평가의 정의 및 특징 24
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선행 연구 26
3. 수행평가 지원 프로그램 개발 선행 연구 28
Ⅲ. 영어 말하기 교수ㆍ학습 및 수행평가 실태 조사 31
1. 교사 설문지 개발 32
가. 설문지 개발 절차 32
나. 설문 배경 변인 32
2. 교사 설문 결과 34
가. 영어 말하기 교수ㆍ학습 실태 34
나.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실태 37
다. 시사점 40
Ⅳ.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개발 42
1. 문항풀 구성 및 채점기준 개발 43
가. 문항풀 구성 43
나. 채점 기준 개발 45
2.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개발 50
가.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개요 50
나.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설계 51
다. 교사용 관리 도구 52
라. 예비 학습 및 시행 도구 57
Ⅴ. 시범 적용 및 결과 분석 60
1. 시범 적용 개요 61
가. 연구 대상 학교 표집 절차 및 선정 61
나. 시스템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 연수 61
다. 시스템 현장 시범 적용 62
2. 학생 설문 63
가. 학생 설문지 구성 및 배경 변인 63
나.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만족도 64
다. 시사점 76
3. 교사 심층면담 77
가. 교사 심층면담 절차 및 분석 방법 77
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변화 80
다. 영어 말하기 평가 시행 측면 변화 89
라. 시스템을 이용한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확대를 위한 현장 요구 94
마. 시사점 99
Ⅵ. 활용 방안 탐색 100
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활용 사례 101
가. 사례 1: 모바일 매체 활용 수행평가 그룹별 분리 시행 101
나. 사례 2: PC 활용 수행평가 반별 일괄 시행 102
다. 사례 3: 그룹별/개인별 예비학습을 통한 영어 말하기 수행력 강화 102
라. 사례 4: 플래시카드 활용 학습을 통한 영어 말하기 수행력 강화 104
마. 사례 5: 영어 말하기 문항을 쓰기 평가에 활용 105
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에 대한 교사 인식 105
가. 교사 설문지 구성 및 배경 변인 105
나. 교사 설문 108
다. 시사점 115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116
1. 연구 요약 117
2. 정책 제언 121
가.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고도화 및 확산 122
나. 영어 교사의 수행평가 전문성 신장 128
다.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콘텐츠 개발 및 보급 131
라.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에 대한 홍보 133
참고문헌 136
ABSTRACT 141
[부록 1] 영어 말하기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실태조사 설문지(교사용) 145
[부록 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만족도 설문지(학생용) 151
[부록 3]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인식도 조사 설문지(교사용) 156
판권기 2
〈표 Ⅱ-1〉 전통적 평가와 수행평가 특성 비교(Wren, 2009, p. 3) 25
〈표 Ⅲ-1〉 교사 설문 응답자 배경 변인 33
〈표 Ⅲ-2〉 고등학교 영어 회화 과목 편성ㆍ운영 시간 34
〈표 Ⅲ-3〉 일반 영어 교과 수업에서의 말하기 활동 35
〈표 Ⅲ-4〉 일반 영어 교과 수업 중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말하기 활동 35
〈표 Ⅲ-5〉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어 말하기 수업 운영 방식 36
〈표 Ⅲ-6〉 일반 영어 교과 수업에서 말하기 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 37
〈표 Ⅲ-7〉 일반 영어 교과 수업에서 말하기 수행평가 실시 여부 37
〈표 Ⅲ-8〉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점수 반영 요소 38
〈표 Ⅲ-9〉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시행 시 가장 어려운 점 38
〈표 Ⅲ-10〉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과업 39
〈표 Ⅲ-1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채점 시 영역별 중요도 39
〈표 Ⅲ-1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 40
〈표 Ⅳ-1〉 수행평가 문항 유형 44
〈표 Ⅳ-2〉 평가 영역 및 주요 평가 내용 46
〈표 Ⅳ-3〉 5점 척도 예시(연계 질문에 답하기) 48
〈표 Ⅳ-4〉 5점 척도 예시(문제 해결하기) 49
〈표 Ⅳ-5〉 3점 척도 예시(친숙한 주제에 대해 말하기) 49
〈표 Ⅳ-6〉 합격/불합격 척도 49
〈표 Ⅴ-1〉 연구 대상 학교 정보 61
〈표 Ⅴ-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적용 현황 62
〈표 Ⅴ-3〉 참여 학생 배경변인 63
〈표 Ⅴ-4〉 기존의 수행평가와 비교한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시스템 사용에 대한 만족도 65
〈표 Ⅴ-5〉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시스템의 기능 사용의 편리성 66
〈표 Ⅴ-6〉 수행평가 시스템의 기능상 편리한 점 67
〈표 Ⅴ-7〉 수행평가 시스템의 기능상 불편한 점 68
〈표 Ⅴ-8〉 수행평가 시 사용한 기기 69
〈표 Ⅴ-9〉 수행평가 시스템을 활용한 수행평가 후 성적 확인 경험 70
〈표 Ⅴ-10〉 수행평가 시스템의 성적 확인 기능 만족도 71
〈표 Ⅴ-11〉 말하기 수행평가 시스템을 활용한 수행평가 후 '선생님 한마디' 기능에 의한 피드백 경험 71
〈표 Ⅴ-12〉 '선생님 한마디 기능' 만족도(유경험자 대상) 72
〈표 Ⅴ-13〉 예비문항 연습 시 사용한 매체 73
〈표 Ⅴ-14〉 수행평가 시스템의 영어 말하기 스스로 학습에 도움 정도 74
〈표 Ⅴ-15〉 수행평가 시스템의 원어민 예시답안의 영어 말하기 학습(연습)에 도움 정도 75
〈표 Ⅴ-16〉 향후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시스템 사용 희망 정도 76
〈표 Ⅴ-17〉 심층면담 주요내용 77
〈표 Ⅴ-18〉 심층면담 참여 교사 78
〈표 Ⅴ-19〉 심층면담 분석결과 80
〈표 Ⅵ-1〉 교사 설문지 배경변인 106
〈표 Ⅵ-2〉 기존의 수행평가와 비교한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시스템 사용에 대한 만족도 108
〈표 Ⅵ-3〉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의 기능사용의 편리성 109
〈표 Ⅵ-4〉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의 편리한 점 110
〈표 Ⅵ-5〉 학교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시행에 업무 경감 효과 기대 정도 111
〈표 Ⅵ-6〉 학교 영어 수행평가의 채점 신뢰도 향상에 도움 기대 정도 111
〈표 Ⅵ-7〉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활용 시 선호하는 기기 112
〈표 Ⅵ-8〉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시스템이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실력 향상에 기대되는 정도 113
〈표 Ⅵ-9〉 향후 영어 말하기 지원 시스템의 활용 의향 114
〈표 Ⅵ-10〉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의 개선사항 115
〈표 Ⅶ-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시스템 운영을 위한 소요예산 124
〈표 Ⅶ-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시스템 현장 활용 5개년 계획안 125
〈표 Ⅶ-3〉 연수 프로그램 교육과정 구성안 예시 129
〈표 Ⅶ-4〉 각 기관별 역할 분담 134
〈표 Ⅶ-5〉 우수사례 발굴 및 선정 절차 135
[그림 Ⅱ-1] 언어 사용과 언어평가 수행 요소(Bachman & Palmer, 1996, p. 63) 23
[그림 Ⅲ-1] 교사 설문지 개발 절차 32
[그림 Ⅳ-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개요 50
[그림 Ⅳ-2] 교사용 시스템 흐름도 51
[그림 Ⅳ-3] 학습자용 시스템 흐름도 52
[그림 Ⅳ-4] 문항상세검색기능 구성 및 절차 53
[그림 Ⅳ-5] 문항 스크랩 예시 54
[그림 Ⅳ-6] 문항 등록 예시 55
[그림 Ⅳ-7] 시행관리 기능 56
[그림 Ⅳ-8] 채점관리 기능 57
[그림 Ⅳ-9] 학생용 시행뷰어 메인화면(좌: PC/태블릿, 우: 모바일) 57
[그림 Ⅳ-10] 연습하기 화면 예시 58
[그림 Ⅳ-11] 수행평가 시행화면 예시 59
[그림 Ⅵ-1]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평가 예시 101
[그림 Ⅵ-2] PC를 활용한 평가 예시 102
[그림 Ⅵ-3] 그룹별/개인별 학습 절차 103
[그림 Ⅵ-4] 그룹별 과제 작성 모습 및 결과물 예시 103
[그림 Ⅵ-5] 플래시카드 활용 학습 절차 104
[그림 Ⅵ-6] 플래쉬카드 활용 예시 104
[그림 Ⅵ-7] 말하기 문항을 쓰기 문항으로 활용한 사례 105
[그림 Ⅶ-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개요 118
[그림 Ⅶ-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활성화 지원 방안 122
[그림 Ⅶ-3] 말하기ㆍ쓰기 전문성 연수 추진체계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