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요약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1. 연구의 배경 23
1.2. 연구의 목적 25
2. 연구 범위와 내용 26
2.1. 연구범위 26
2.2. 연구 방법 27
3. 연구의 기대효과 29
제2장 CIP 운영의 배경 31
1. CIP 도입 국내외 배경 33
2. 국내 도입경과 및 현황 38
제3장 CIP 운영 현황 분석 43
1. 출판사 설문조사 결과 분석 45
1.1. 출판사 조사방법 45
1.2. CIP 이용 출판사 설문 분석 46
1.3. CIP 불이용 출판사 설문 분석 49
2. 도서관 설문조사 결과 분석 52
2.1. 도서관 조사방법 52
2.2.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3
2.3. CIP의 도서관 인식 및 활용 55
제4장 연계 대상 시스템 현황 및 요구사항 95
1. 국내 연계 활용 대상 시스템 현황 97
1.1. 출판유통정보시스템 DB 97
1.2. 간행물 재정가 공표시스템 102
1.3. 지역서점포털사이트 107
1.4. KOLIS-NET과 KOLAS 109
1.5. 국립중앙도서관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110
1.6. 인터넷서점과 포털사이트 112
2. 요구사항 분석 113
1.1. 표적집단면접(FGI) 결과 분석 113
1.2. 시스템별 연계 고려사항 116
제5장 CIP 시스템의 비전과 전략 수립 119
1. CIP 시스템의 기능과 역할 정립 121
2. CIP 시스템 활용도 제고를 위한 SWOT 분석 127
2.1. SWOT 분석 127
2.2. SWOT 분석 전략과제 도출 130
3. CIP 시스템 비전과 전략 도출 131
제6장 CIP 중장기 전략 과제 133
1. 전략 1 - CIP 중장기 비전 기반 구현 전략 135
1.1. CIP와 ONIX 시스템 연계 전략 과제 135
1.2. 고품질 도서정보 제공 전략 과제 137
1.3. Korea Books in Print 발간 체제 구축 전략 과제 142
2. 전략 2 - CIP 이해당사자 견인 전략 144
2.1. 'CIP발전전략협의회' 운영 전략 과제 144
2.2. CIP 출판사 참여 홍보 전략 과제 145
2.3. CIP 우수사례 발굴 홍보 전략 과제 147
3. 전략 3 - CIP 시스템 개선 전략 148
3.1. CIP 시스템 고도화 전략 과제 148
3.2. CIP 품질 향상 전략 과제 152
3.3 도서관 구매 연계와 MARC 비용 절감 전략 과제 153
4. 전략 4 - CIP 운영 기반 확대 전략 157
4.1. CIP 운영조직 발전 전략 과제 157
4.2. CIP 정보 연계 확산 전략 과제 158
4.3. 법제도 정비 전략 과제 159
5. 제언 161
참고문헌 163
부록 : CIP에 대한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인식 교차분석표 167
판권기 208
〈표 1-1〉 연구의 내용적 범위 26
〈표 2-1〉 CIP 참여 신청 출판사 및 부여 현황 39
〈표 2-2〉 CIP MARC 현황 40
〈표 3-1〉 CIP 이용 출판사의 CIP 입력 담당부서 비율 46
〈표 3-2〉 CIP 이용 출판사의 CIP 입력 시 불편사항 여부 47
〈표 3-3〉 CIP 이용 출판사의 CIP 정보 활용도 인식 여부 48
〈표 3-4〉 CIP 이용 출판사의 CIP 정보 신간홍보 도움 인식 48
〈표 3-5〉 CIP 불이용 출판사의 CIP시스템 인식 여부 49
〈표 3-6〉 CIP 불이용 출판사의 CIP시스템 불이용 이유 49
〈표 3-7〉 CIP 불이용 출판사의 ISBN 시스템 활용률 50
〈표 3-8〉 CIP 불이용 출판사의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인식 여부 50
〈표 3-9〉 CIP 불이용 출판사의 CIP 시스템 활용 의사 51
〈표 3-10〉 CIP 불이용 출판사의 CIP 시스템 설명회 참여의사 51
〈표 3-11〉 CIP 이용 현황 설문조사 방법 52
〈표 3-12〉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3
〈표 3-13〉 CIP에 대한 인식 56
〈표 3-14〉 CIP 데이터의 국가자료종합목록시스템 제공 여부 인식 56
〈표 3-15〉 CIP 업무 활용 여부 57
〈표 3-16〉 CIP 업무 활용 현황 58
〈표 3-17〉 CIP 업무에 활용하지 않는 이유 58
〈표 3-18〉 CIP 데이터 품질의 인식 정도 59
〈표 3-19〉 CIP 데이터 품질에 대한 지역별 평균차 검증 60
〈표 3-20〉 CIP 데이터 품질에 대한 운영주체별 평균차 검정 61
〈표 3-21〉 CIP 데이터 품질에 대한 담당업무별 평균차 검정 62
〈표 3-22〉 CIP 데이터의 시스템 품질 63
〈표 3-23〉 CIP 시스템 품질에 대한 평균차 검증 63
〈표 3-24〉 CIP 시스템 품질에 대한 운영주체별 평균차 검정 64
〈표 3-25〉 CIP 시스템 품질에 대한 담당업무별 평균차 검정 65
〈표 3-26〉 CIP 데이터의 지원 및 교육·홍보 품질 66
〈표 3-27〉 CIP 데이터의 지원 및 교육·홍보 품질에 대한 지역별 평균차 검증 67
〈표 3-28〉 CIP 데이터의 지원 및 교육·홍보 품질에 대한 운영주체별 평균차 검정 67
〈표 3-29〉 응답자의 담당업무별 평균차 검정 68
〈표 3-30〉 CIP에 대한 만족도 69
〈표 3-31〉 CIP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지역별 평균차 검증 69
〈표 3-32〉 CIP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운영주체별 평균차 검정 70
〈표 3-33〉 CIP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담당업무별 평균차 검정 71
〈표 3-34〉 CIP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 72
〈표 3-35〉 CIP 서비스 충성도에 대한 지역별 평균차 검증 72
〈표 3-36〉 CIP 서비스 충성도에 대한 운영주체별 평균차 검정 73
〈표 3-37〉 CIP 서비스 충성도에 대한 담당업무별 평균차 검정 74
〈표 3-38〉 CIP 설명회 참석 경험 75
〈표 3-39〉 CIP 설명회 참석 경험 75
〈표 3-40〉 CIP 설명회 선호 방식 76
〈표 3-41〉 CIP 설명회 연간 개최 횟수 77
〈표 3-42〉 CIP 설명회 연간 개최 횟수 응답 순위 77
〈표 3-43〉 CIP의 교육 및 홍보에 대한 사항 78
〈표 3-44〉 CIP 교육 및 홍보에 대한 지역별 평균차 검증 78
〈표 3-45〉 CIP 교육 및 홍보에 대한 운영주체별 평균차 검정 80
〈표 3-46〉 도서관 자료구입 유통 경로 81
〈표 3-47〉 도서 선정 도구 82
〈표 3-48〉 MARC 데이터의 구입 여부 82
〈표 3-49〉 MARC 데이터 구입 경로 83
〈표 3-50〉 지역별 MARC 데이터 구입 경로 84
〈표 3-51〉 MARC 데이터 건당 구입비 84
〈표 3-52〉 연간 자료구입비 중 MARC 구입비의 비율 85
〈표 3-53〉 목록(MARC) 작성 참고정보원 85
〈표 3-54〉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구매목록자동생성 기능에 대한 인식 86
〈표 3-55〉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CIP MARC 다운로드 기능에 대한 인식 87
〈표 3-56〉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메일링서비스 기능에 대한 인식 87
〈표 3-57〉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구매목록자동생성 기능 사용 여부 88
〈표 3-58〉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CIP MARC 다운로드 기능 활용 여부 89
〈표 3-59〉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메일링서비스 기능 활용 여부 89
〈표 3-60〉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편리성에 대한 인식 90
〈표 3-61〉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이용 의도 91
〈표 3-62〉 CIP 품질향상을 위한 제안 사항 92
〈표 3-63〉 CIP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안 사항 93
〈표 3-64〉 CIP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안 사항 94
〈표 4-1〉 출판유통 신간도서 DB 구축 추이 98
〈표 4-2〉 재정가 등록 현황 104
〈표 4-3〉 재정가 분야별 현황등록 현황 및 정가 변동률 현황 105
〈표 4-4〉 지역서점 POS 연계 구축사업 단계별 계획 107
〈표 6-1〉 KPIPA 연간 발행실적별 출판사 수(2013~2014) 146
〈표 부록-1〉 CIP에 대한 인식 169
〈표 부록-2〉 CIP 데이터의 국가자료종합목록시스템(KOLIS Net) 제공 인식 여부 170
〈표 부록-3〉 CIP의 업무 활용 여부 171
〈표 부록-4〉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구매목록자동생성 기능에 대한 인식 여부 172
〈표 부록-5〉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CIP MARC 다운로드 기능에 대한 인식 여부 173
〈표 부록-6〉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의 메일링서비스 기능에 대한 인식 여부 174
〈표 부록-7〉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구매목록자동생성 기능의 사용 여부 175
〈표 부록-8〉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CIP MARC 다운로드 기능의 사용 여부 176
〈표 부록-9〉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메일링서비스 기능의 사용 여부 177
〈표 부록-10〉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구매목록자동생성 기능의 편리성 178
〈표 부록-11〉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CIP MARC 다운로드 기능의 편리성 179
〈표 부록-12〉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메일링서비스 기능의 편리성 180
〈표 부록-13〉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구매목록자동생성 기능의 계속 이용 의도 181
〈표 부록-14〉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CIP MARC 다운로드 기능의 계속 이용 의도 182
〈표 부록-15〉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메일링서비스 기능의 계속 이용 의도 183
〈표 부록-16〉 CIP 데이터의 신속성 184
〈표 부록-17〉 CIP 데이터의 정확성 185
〈표 부록-18〉 CIP 데이터의 충분성 186
〈표 부록-19〉 CIP 데이터의 유용성 187
〈표 부록-20〉 CIP 데이터 제공 홈페이지 이용 절차의 적절성 188
〈표 부록-21〉 CIP 데이터 제공 홈페이지 접속 및 다운로드 속도의 적절성 189
〈표 부록-22〉 CIP 데이터 제공 홈페이지의 정보획득 용이성 190
〈표 부록-23〉 CIP 데이터 제공 홈페이지의 전반적인 편리성 191
〈표 부록-24〉 CIP 데이터 이용 지원 피드백의 신속성 192
〈표 부록-25〉 CIP 데이터 이용 지원 피드백의 유용성 193
〈표 부록-26〉 CIP 전반적인 만족도 194
〈표 부록-27〉 CIP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195
〈표 부록-28〉 CIP에 대한 이상 대비 만족도 196
〈표 부록-29〉 CIP 단골 인식 정도 197
〈표 부록-30〉 CIP 계속 이용 의도 198
〈표 부록-31〉 CIP 구전 의도 199
〈표 부록-32〉 CIP 설명회 인식 여부 200
〈표 부록-33〉 CIP 설명회 참석 경험 201
〈표 부록-34〉 CIP 설명회 선호 방식 202
〈표 부록-35〉 CIP 설명회 및 교육프로그램의 적절성 203
〈표 부록-36〉 CIP 홍보의 적절성 204
〈표 부록-37〉 CIP 설명회 및 교육프로그램의 유용성 205
〈표 부록-38〉 적극적인 CIP 교육 및 홍보의 필요성 206
〈표 부록-39〉 CIP 설명회 및 교육프로그램 참석 의도 207
〈그림 1-1〉 CIP 활용도 제고 선순환 구조의 이해 25
〈그림 1-2〉 연구모형 27
〈그림 2-1〉 LC CIP의 변경된 레이아웃 36
〈그림 4-1〉 출판유통정보시스템 DB 입력기 화면 99
〈그림 4-2〉 출판유통정보시스템 DB 서비스 개요도 100
〈그림 4-3〉 출판유통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서버 구성도 101
〈그림 4-4〉 간행물 재정가 공표시스템 서비스 개요도 103
〈그림 4-5〉 지역서점 POS 연계 구축사업 서비스 구성도 108
〈그림 4-6〉 KOLIS-NET과 KOLAS의 연계구조도 109
〈그림 4-7〉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홈페이지 111
〈그림 4-8〉 CIP 업무 처리 절차 개요도 112
〈그림 5-1〉 CIP 기능과 역할 개요도 123
〈그림 5-2〉 CIP 시스템 기능과 역할 126
〈그림 5-3〉 국립중앙도서관 CIP 프로그램의 SWOT 분석 127
〈그림 5-4〉 국립중앙도서관 CIP 프로그램 SWOT 분석과 전략 도출 130
〈그림 5-5〉 CIP 활용도 제고 방안 비전 체계도 131
〈그림 6-1〉 닐슨북의 4가지 주요 서비스 138
〈그림 6-2〉 BIC 기본정보와 이미지 충족여부에 따른 판매 수량 139
〈그림 6-3〉 고품질 도서정보 충족여부에 따른 판매 수량 140
〈그림 6-4〉 미국의 ISBN Agency Bowker 웹페이지 142
〈그림 6-5〉 CIP와 Korea Books in Print 연계 개요도 143
〈그림 6-6〉 CIP 제어번호 10자리의 구성 150
〈그림 6-7〉 자료관리시스템(KOLAS3)의 구입자료관리의 파일반입 화면 154
〈그림 6-8〉 자료관리시스템의 구입자료관리의 입력 화면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