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22
3. 연구방법 22
가. 연구대상 22
나. 연구기간 23
다. 문헌연구 24
라. 설문조사 24
라. 통계처리 방법 27
II. 이론적 배경 28
1. 혁신학교 28
가. 교육 패러다임 변화 28
나. 세종특별자치시 혁신학교 현황 29
다. 세종특별자치시 혁신학교 중점 구현 과제 32
2. 학교효과성 36
가. 개념 36
나. 학교효과성 측정 요인 37
3. 교육만족도 40
가. 학교생활 만족도 41
나. 학교생활 행복지수 43
다. 교원의 직무만족도 44
III. 연구의 결과 45
1.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효과성 차이 45
가.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평균 비교(1차 설문) 45
나.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평균 비교(2차 설문) 49
다. 혁신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54
라. 일반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58
마. 중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63
바. 중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67
사. 혁신 중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1
아. 일반 중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6
2. 학생이 인식하는 학교효과성 차이 80
가.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80
나.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82
다. 혁신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83
라. 일반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85
마. 중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87
바. 중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89
사. 혁신 중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91
아. 일반 중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93
3.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교 효과성 95
가.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95
나.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97
다. 혁신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100
라. 일반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103
마.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105
바.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108
사. 혁신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110
아. 일반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113
4. 혁신학교 운영에 대한 FGI결과 116
가. 교사, 학생, 학부모 측면 FGI 116
나. 초등학교 FGI 118
다. 중학교 FGI 118
IV.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2
부록 124
[부록 1] 학교교과성 분석을 위한 설문지(교원용) 124
[부록 2] 학교교과성 분석을 위한 설문지(학부모용) 130
[부록 3] 학교교과성 분석을 위한 설문지(학생용) 134
판권기 137
〈표 1〉 연구대상 22
〈표 2〉 응답현황(전체 1,737명) 23
〈표 3〉 교사용 측정도구 변인 및 요소 24
〈표 4〉 학생용 측정도구 변인 및 요소 26
〈표 5〉 학부모용 측정도구 변인 및 요소 27
〈표 6〉 2012년 PISA 주요핵심역량 29
〈표 7〉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연도별 혁신학교 지정 현황 30
〈표 8〉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평균 비교(1차 설문) 45
〈표 9〉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평균 비교(2차 설문) 50
〈표 10〉 혁신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54
〈표 11〉 일반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59
〈표 12〉 중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63
〈표 13〉 중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67
〈표 14〉 혁신 중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71
〈표 15〉 일반 중학교 교사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과 2차 설문) 76
〈표 16〉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80
〈표 17〉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82
〈표 18〉 초등 혁신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84
〈표 19〉 일반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86
〈표 20〉 중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88
〈표 21〉 중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89
〈표 22〉 혁신 중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91
〈표 23〉 일반 중학교 학생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93
〈표 24〉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95
〈표 25〉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97
〈표 26〉 혁신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100
〈표 27〉 일반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103
〈표 28〉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설문) 105
〈표 29〉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2차 설문) 108
〈표 30〉 혁신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110
〈표 31〉 일반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효과성 비교(1차, 2차 설문) 113
[그림 1] 세종혁신학교의 비전 및 추진 방향 31
[그림 2]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46
[그림 3]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47
[그림 4]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48
[그림 5]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경영 시스템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48
[그림 6]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 평균 비교(1차 설문) 49
[그림 7]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51
[그림 8]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운영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51
[그림 9]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52
[그림 10]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경영 시스템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53
[그림 11] 초등학교 교사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53
[그림 12] 혁신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55
[그림 13] 혁신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운영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56
[그림 14] 혁신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56
[그림 15] 혁신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경영 시스템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57
[그림 16] 혁신 초등학교 교사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58
[그림 17] 일반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영역(1차, 2차 설문) 60
[그림 18] 일반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운영 영역(1차, 2차 설문) 60
[그림 19] 일반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문화 영역(1차, 2차 설문) 61
[그림 20] 일반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경영 시스템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62
[그림 21] 일반 초등학교의 교사 직무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62
[그림 22] 중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64
[그림 23] 중학교 교사의 교육과정운영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64
[그림 24] 중학교 교사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65
[그림 25] 중학교 교사의 학교경영 시스템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66
[그림 26] 중학교 교사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66
[그림 27] 중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68
[그림 28] 중학교 교사의 교육과정운영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69
[그림 29] 중학교 교사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69
[그림 30] 중학교 교사의 학교경영 시스템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70
[그림 31] 중학교 교사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71
[그림 32] 혁신 중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2
[그림 33] 혁신 중학교 교육과정 영역 평균 비교(교사, 1차, 2차 설문) 73
[그림 34] 혁신 중학교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교사, 1차, 2차 설문) 74
[그림 35] 혁신 중학교 교사의 학교경영 시스템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4
[그림 36] 혁신 중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5
[그림 37] 일반 중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7
[그림 38] 일반 중학교 교사의 교육과정운영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7
[그림 39] 일반 중학교 교사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8
[그림 40] 일반 중학교 교사의 학교경영 시스템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9
[그림 41] 일반 중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79
[그림 42] 초등학교 학생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81
[그림 43] 초등학교 학생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81
[그림 44] 초등학교 학생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82
[그림 45] 초등학교 학생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83
[그림 46] 초등 혁신학교 학생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84
[그림 47] 초등 혁신학교 학생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85
[그림 48] 일반 초등학교 학생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86
[그림 49] 일반 초등학교 학생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87
[그림 50] 중학교 학생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88
[그림 51] 중학교 학생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89
[그림 52] 중학교 학생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90
[그림 53] 중학교 학생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91
[그림 54] 혁신 중학교 학생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92
[그림 55] 혁신 중학교 학생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93
[그림 56] 일반 중학교 학생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94
[그림 57] 일반 중학교 학생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94
[그림 58] 초등학교 학부모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96
[그림 59]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96
[그림 60] 초등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97
[그림 61] 초등학교 학부모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98
[그림 62]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99
[그림 63] 초등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99
[그림 64] 혁신 초등학교 학부모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01
[그림 65] 혁신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01
[그림 66] 혁신 초등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02
[그림 67] 일반 초등학교 학부모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04
[그림 68] 일반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04
[그림 69] 일반 초등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05
[그림 70] 중학교 학부모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106
[그림 71]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107
[그림 72] 중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설문) 107
[그림 73] 중학교 학부모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109
[그림 74]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109
[그림 75] 중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2차 설문) 110
[그림 76] 혁신 중학교 학부모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11
[그림 77] 혁신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12
[그림 78] 혁신 중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13
[그림 79] 일반 중학교 학부모의 수업활동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14
[그림 80] 일반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문화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15
[그림 81] 일반 중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영역 평균 비교(1차, 2차 설문)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