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0
제2장 국내ㆍ외 친환경차 보급정책 21
1. 국외 정책 현황 25
가. 국가별 사례 25
나. 관련 연구 사례 49
2. 국내 정책 현황 54
가. 보급계획 54
나. 보급정책 56
다. 보급효과 64
제3장 차량 구매행태 분석자료 67
1. 선행연구 고찰 69
2. 설문조사 77
가. 조사설계 77
나. 조사결과 81
제4장 차량 구매행태 분석 83
1. 이론적 고찰 85
가. 개별행태모형의 이론적 구조 85
나. 개별행태모형의 종류 86
2. 모형 정립 88
가. 다항로짓모형 추정 88
나.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95
제5장 온실가스 감축 효과 분석 104
1. 장래 등록대수 추정 106
가. 차급별 등록대수 추정 106
나. 다항로짓모형 추정 및 정산 108
다. 친환경차 보급 시나리오별 차종별 등록대수 추정 112
2. 온실가스 감축 효과 123
가. 기초자료 123
나. 시나리오별 온실가스 감축 효과 127
다. EV 구매보조금 적정성 137
제6장 결론 147
1. 연구결과 요약 148
2. 정책 제언 150
3. 향후 연구방향 152
참고문헌 154
[부록] 조사표 160
Abstract 166
판권기 2
표 1-1. 주요 선행연구 20
표 2-1. HEV 상위 보급국가의 연도별 보급대수 24
표 2-2. PEV 상위 보급국가의 보급 현황 24
표 2-3. 미국 연방정부의 친환경차 관련 정책 포트폴리오 26
표 2-4. 미국의 친환경차 판매 현황(2011~2013년) 28
표 2-5. 유럽의 PEV 판매 추이(2010~2014년) 29
표 2-6. 유럽의 친환경차 판매 현황(2011~2013년) 29
표 2-7. 네덜란드의 주요 친환경차 보급정책 30
표 2-8. 네덜란드의 친환경차 모델별 판매 현황(2010~2013년) 31
표 2-9. 대기 환경등급 라벨 34
표 2-10. CO₂ 배출량별 지원금 현황(2015년) 34
표 2-11. 프랑스의 친환경차 모델별 판매 현황(2012~2014년) 35
표 2-12.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금전적 지원 37
표 2-13. 독일의 친환경차 모델별 판매 현황(2010~2013년) 41
표 2-14. 영국의 친환경차 모델별 판매 현황(2011~2014년) 44
표 2-15. 에너지절약형 및 신에너지자동차 발전계획(2012~2020년) 46
표 2-16. 일본 승용차의 차종별 보급 전망 및 목표 48
표 2-17. 친환경차 보급정책 유형 49
표 2-18. EV 지원 정책 평가 52
표 2-19. EV 보급정책 55
표 2-20. 제작사별 전기자동차 현황 56
표 2-21. 전기차 등록현황 57
표 2-22. 2015년 지자체별 민간보급 계획 58
표 2-23. 전기차 정부보조금 지원 현황 59
표 2-24. 전기차 지자체별 보조금 지원 현황 60
표 2-25. 전기차 세제 지원 61
표 2-26. 제작사별 하이브리드 자동차 현황 61
표 2-27. 하이브리드차 등록 현황 62
표 2-28. 하이브리드차 세제 지원 63
표 2-29. 전기차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방법 64
표 2-30. 하이브리드차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방법 64
표 2-31. 2011~2014년 전기차 온실가스 감축량 65
표 2-32. 2011~2014년 하이브리드차 온실가스 감축량 66
표 3-1. 유효 표본 수 세분화 77
표 3-2. 차급별 평균 차량속성 79
표 3-3. 설문항목별 조사내용 81
표 3-4. 설문 응답자 일반현황 82
표 4-1. 설명변수 89
표 4-2. 효용함수 기본형태 90
표 4-3. 효용함수 최종형태 92
표 4-4. 다항로짓모형 추정 결과(경형) 93
표 4-5. 다항로짓모형 추정 결과(소형) 93
표 4-6. 다항로짓모형 추정 결과(중형) 94
표 4-7. 다항로짓모형 추정 결과(대형) 94
표 4-8. 카이제곱검정 결과 96
표 4-9. 위계구조별 유효성 검토 98
표 4-10.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소형, Tree-1) 99
표 4-11.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소형, Tree-2) 99
표 4-12.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소형, Tree-3) 100
표 4-13.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소형, Tree-4) 100
표 4-14.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소형, Tree-5) 101
표 4-15.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중형, Tree-1) 101
표 4-16.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중형, Tree-2) 102
표 4-17.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중형, Tree-3) 102
표 4-18.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중형, Tree-4) 103
표 4-19. 네스티드 로짓모형 추정 결과(중형, Tree-5) 103
표 5-1. 장래 승용차 등록대수 전망 107
표 5-2. 2014년 12월 기준 차급별 차종별 등록대수 107
표 5-3. 장래 차급별 등록대수 추정 결과 108
표 5-4. 다항로짓모형(사회경제변수 제외) 추정 결과 108
표 5-5. 다항로짓모형(사회경제변수 제외) 추정 결과(소형) 109
표 5-6. 다항로짓모형(사회경제변수 제외) 추정 결과(중형) 109
표 5-7. 다항로짓모형(사회경제변수 제외) 추정 결과(대형) 110
표 5-8. 2014년 기준 차급별 차종별 속성 110
표 5-9. 모형 정산 결과(효용함수) 111
표 5-10. 모형 정산 결과(등록대수 오차율) 112
표 5-11. 국내 EV 보급계획 112
표 5-12. EV 목표 보급대수 수정 113
표 5-13. 친환경차 보급 시나리오 114
표 5-14. 장래 차급별 차종별 속성(price) 114
표 5-15. 장래 차급별 차종별 속성(fuel) 114
표 5-16. 장래 차급별 차종별 속성(distance) 115
표 5-17. 장래 차급별 차종별 속성(station) 115
표 5-18. 차급별 차종별 등록대수 추정 결과(시나리오 1) 116
표 5-19. EV 보급대수 달성률(시나리오 1) 116
표 5-20. 차급별 차종별 등록대수 추정 결과(시나리오 2) 117
표 5-21. EV 보급대수 달성률(시나리오 2) 117
표 5-22. 차급별 차종별 등록대수 추정 결과(시나리오 3) 118
표 5-23. EV 보급대수 달성률(시나리오 3) 118
표 5-24. 시나리오별 EV 목표 보급대수 달성 방안 119
표 5-25. 차급별 차종별 등록대수 추정 결과(시나리오 1-1) 120
표 5-26. EV 보급대수 달성률(시나리오 1-1) 120
표 5-27. 차급별 차종별 등록대수 추정 결과(시나리오 2-1) 121
표 5-28. EV 보급대수 달성률(시나리오 2-1) 121
표 5-29. 차급별 차종별 등록대수 추정 결과(시나리오 3-1) 122
표 5-30. EV 보급대수 달성률(시나리오 3-1) 122
표 5-31. EV 이용에 따른 평균 주행거리 변화 123
표 5-32. 승용 일반형(자가용) 1대당 1일 평균 주행거리 124
표 5-33. 2015년 기준 차급별 차종별 LCA 배출계수 125
표 5-34. 차급별 차종별 LCA 배출계수 연도별 추이 126
표 5-35. 총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1, 시나리오 1-1) 128
표 5-36. 총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2, 시나리오 2-1) 129
표 5-37. 총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3, 시나리오 3-1) 130
표 5-38.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1) 131
표 5-39.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1-1) 132
표 5-40.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2) 133
표 5-41.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2-1) 134
표 5-42.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3) 135
표 5-43.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3-1) 136
표 5-44. 시나리오별 차종별 대당 평균 온실가스 감축 효과 137
표 5-45. 시나리오별 온실가스 감축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액 137
표 5-46. 네트워크 정산 결과 139
표 5-47. 통행배정 결과 143
표 5-48. 2014년 기준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 145
표 5-49. 수도권 내연차량 대기오염비용 산출 결과 146
그림 1-1. 연구의 수행절차 19
그림 2-1.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 추진체계 26
그림 2-2. 친환경차 관련 보급정책 및 관련 법규 수 27
그림 2-3. 프랑스 친환경차 정책 추진체계 32
그림 2-4. 프랑스 환경로드맵 2015 33
그림 2-5. 노르웨이 친환경차 등록 현황(2004~2014년) 37
그림 2-6. 독일 친환경차 관련 정부 부처별 업무 38
그림 2-7. 국가 E-moblity 플랫폼 조직도 39
그림 2-8. EV 부문 세계 선도국 현황 39
그림 2-9. 독일 E-mobility 시범지역 40
그림 2-10. 영국의 초저탄소 배출 자동차 전환 전략 42
그림 2-11. 영국의 자동차 기술개발 로드맵 43
그림 2-12. 중국의 EV 보급현황 및 목표 45
그림 2-13. 일본 BEV/PHEV 타운 선정도시 목록 47
그림 2-14. 보조금 정책유형 50
그림 2-15. 차량당 보조금 규모와 EV 시장점유율(2012~2013년) 51
그림 2-16.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 및 시장점유율 52
그림 2-17. 국가별 차종별 CO₂ 배출량 53
그림 2-18. EV 보급목표 및 추진과제 54
그림 2-19. 지역별 전기차 등록(2010~2014년) 현황 57
그림 2-20. 전기차 충전인프라 보급 현황 58
그림 2-21. 지역별 하이브리드차 등록(2010~2014년) 현황 62
그림 3-1. 차량속성 및 속성별 수준 70
그림 3-2. 차량속성 및 속성별 수준 72
그림 3-3. 차량속성 및 속성별 수준 72
그림 3-4. 설문조사 양식 73
그림 3-5. 설문조사 양식 73
그림 3-6. 설문조사 양식 74
그림 3-7. 차량속성 및 속성별 수준 75
그림 3-8. 차량속성 및 속성별 수준 75
그림 3-9. 차량속성 및 속성별 수준 76
그림 3-10. 설문조사 양식 76
그림 4-1. 개별행태모형 종류 87
그림 4-2. 네스티드 로짓모형 위계구조 97
그림 5-1. 2015년 기준 차급별 차종별 LCA 배출계수 125
그림 5-2. 총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1, 시나리오 1-1) 128
그림 5-3. 총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2, 시나리오 2-1) 129
그림 5-4. 총 온실가스 감축 효과(시나리오 3, 시나리오 3-1) 130
그림 5-5. 분석 흐름도 138
그림 5-6.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의 상관계수 140
그림 5-7. 수도권 지역의 교통존 세분화 차이 141
그림 5-8. 전체 네트워크와 수도권 Sub-Area 네트워크 142
그림 5-9. 수도권 Sub-Area의 Cordon Line과 O/D Matrix 관계 142
그림 5-10. 대기오염비용 산출 흐름도 144
부록-그림 1. 조사표 160
식 4-1. 개별행태모형 이론적 구조 85
식 4-2. 이항로짓모형 선택확률 88
식 4-3. 다항로짓모형 선택확률 88
식 4-4. 표준화계수 변환식 90
식 4-5. 카이제곱 검정 95
식 5-1. 배정교통량과 관측교통량의 오차율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