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1. 연구의 범위 25
2. 연구의 방법 및 수행절차 27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8
1.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요약 28
2. 기존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9
제2장 교통기반시설 및 DB(데이터베이스) 30
제1절 교통기반시설 및 DB 30
1. 교통기반시설 30
2. 교통기반시설 DB 38
제2절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현황 41
1. 개발도상국의 개념 41
2.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수요 및 구축 지원 44
제3장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현황 59
제1절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국내 현황 59
1. 일반 현황 59
2. 국내 개발도상국 교통사업 수행 시 자료 수집 사례 60
3. 국가교통 DB 63
4/3. 경기도 교통DB 구축 68
5/4. 지자체 교통부문 지속가능성 DB 70
제2절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국외 현황 74
1. 일반 현황 74
2. 기구별 상세 현황 76
3. 시사점 85
제4장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구축 방안 86
제1절 교통기반시설 DB 구성 86
1. DB 구축의 목적과 구성 86
2. DB 구성 자료 목록 도출 88
3.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자료 목록 96
제2절 DB 자료 수집 방안 99
1. DB 자료 확보 방법 99
2. 자료 확보를 위한 전통적 조사 방법 104
3. 신기술을 이용한 교통기반시설 DB 자료 수집 방안 109
4. 교통기반시설 및 DB 자료 수집 국내 사례: 국가교통 DB 112
5.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자료 수집 방안 116
제5장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구축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 122
제1절 국내 교통부문 공적개발원조 사업 개선 122
1. 개발도상국 교통부문 사업 지원 전략 수립 122
2. 국제교통기반시설 사업 Hub 운영 124
3.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구축 사업 시행 125
제2절 교통부문 DB 국제협력 강화 127
1. 교통부문 사업 자료 공유 체계 구축 127
2. 국제교통 DB 센터 설립 128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29
제1절 결론 129
제2절 정책 제언 132
1. 국내 교통부문 공적개발원조 사업 개선 132
2. 교통부문 DB 국제협력 강화 133
참고문헌 134
[부록 1] 국제연합개발사업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국가별 교통기반시설 사업 현황(2013~2015년) 140
Abstract 144
판권기 146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8
〈표 2-1〉 교통부문별 교통기반시설의 종류 관련 근거법령 32
〈표 2-2〉 OECD DAC에 의한 수원국 분류 43
〈표 2-3〉 중점협력국 리스트(2013년도 기준) 44
〈표 2-4〉 OECD DAC 회원국 전체, 인프라 및 교통부문 공적개발원조 사업 지출액 및 비율 45
〈표 2-5〉 ADB WPBF에 의한 분야별 사업승인규모 47
〈표 2-6〉 2015년도 1분기 UNDB 교통관련 사업 예시 49
〈표 2-7〉 국제연합개발사업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국가별 교통기반시설 사업 현황(2013~2015년) 51
〈표 2-8〉 국내 중점지원 대상국별 교통부문 공적개발원조 사업과 성과 54
〈표 3-1〉 국가교통조사 및 DB 구축사업에 따른 교통 DB 구축현황 65
〈표 3-2〉 경기도 교통DB센터가 제공하는 DB서비스 항목 69
〈표 3-3〉 경기도 교통DB를 활용한 정책평가 사례 70
〈표 3-4〉 지속가능성 관리지표 측정산식 71
〈표 3-5〉 지속가능 도시교통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 출처 72
〈표 3-6〉 국제기구별 교통관련 통계 지표 DB(2014년도 기준) 75
〈표 3-7〉 World Bank가 제공하고 있는 교통통계 DB 76
〈표 3-8〉 OECD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통통계 DB 77
〈표 3-9〉 ASEAN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통통계 DB 80
〈표 3-10〉 UNESCAP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통통계 DB 84
〈표 4-1〉 영국의 교통사업평가 기준 항목 89
〈표 4-2〉 영국의 교통사업평가 기준 항목 중 환경성의 하위항목 91
〈표 4-3〉 영국의 교통사업평가 기준 항목 중 경제성의 하위항목 91
〈표 4-4〉 영국의 교통사업평가 기준 항목 중 안전성의 하위항목 91
〈표 4-5〉 영국의 교통사업평가 기준 항목 중 접근성의 하위항목 91
〈표 4-6〉 영국의 교통사업평가 기준 항목 중 연계통합성의 하위항목 92
〈표 4-7〉 교통사업 평가항목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 문항예시 93
〈표 4-8〉 교통사업 평가항목(대분류)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94
〈표 4-9〉 교통사업 평가항목(소분류)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95
〈표 4-10〉 교통기반시설(도로) 사업유형별 필요자료와 활용목적 96
〈표 4-11〉 교통기반시설(버스 및 철도) 사업유형별 필요자료와 활용목적 98
〈표 4-12〉 도로사업 사업유형별 필요자료와 출처 99
〈표 4-13〉 대중교통사업(버스) 사업유형별 필요자료와 출처 103
〈표 4-14〉 대중교통사업(철도) 사업유형별 필요자료와 출처 104
〈표 4-15〉 교통조사방법의 분류 105
〈표 4-16〉 교통카드이용자료에서 수집가능한 교통지표 110
〈표 4-17〉 국가교통조사 및 DB 구축사업의 주요 세부사업 112
〈표 4-18〉 여객수요조사 및 분석에서의 교통조사 내용 113
〈표 4-19〉 화물수요조사 및 분석에서의 교통조사 내용 114
〈표 4-20〉 국가교통통계조사 및 분석에서의 교통조사 내용 115
〈표 4-21〉 국가교통네트워크구축 및 분석에서의 교통조사 내용 116
〈표 4-22〉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DB 자료 수집을 위한 우선순위 선정 118
〈표 4-23〉 교통자료 요건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119
〈표 4-24〉 설문조사방법에 따른 특성 120
〈그림 1〉 국가별 교통기반시설 사업 현황(2013~2015년) 14
〈그림 2〉 교통 DB의 구성과 활용 16
〈그림 1-1〉 연구의 방법 및 수행절차 27
〈그림 2-1〉 데이터베이스 관련 개념 39
〈그림 2-2〉 사용자, DBMS 그리고 DB 간의 관계도 40
〈그림 2-3〉 아시아개발은행의 WPBF 사업규모('05~'13) 47
〈그림 2-4〉 국제연합개발사업 홈페이지 메인화면 48
〈그림 2-5〉 국가별 교통기반시설 사업 현황(2013~2015년) 52
〈그림 2-6〉 26개 중점협력국 교통기반시설 사업 부문별 발주건수와 비중(2013~2015년) 53
〈그림 2-7〉 국가별 교통기반시설 사업 부문별 발주건수와 비중(2013~2015년) 53
〈그림 3-1〉 개발도상국 교통기반시설 사업 시 자료 수집 과정 60
〈그림 3-2〉 원출처가 해당국인 경우의 자료수집 61
〈그림 3-3〉 원출처가 국제기구인 경우의 자료수집 과정 62
〈그림 3-4〉 현지조사를 통한 자료수집 과정 63
〈그림 3-5〉 교통 DB 활용목적 분석 67
〈그림 3-6〉 교통 DB 활용방법 분석 68
〈그림 3-7〉 지속가능 도시교통 평가결과 예시 73
〈그림 4-1〉 교통 DB의 구성과 활용 88
〈그림 4-2〉 교통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평가 및 시행 과정 90
〈그림 4-3〉 영상처리기법의 예시: 교통표지판의 인지와 분류 과정 111
〈부표 1〉 국제연합개발사업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국가별 교통기반시설 사업 현황(2013~2015년)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