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0
2. 연구의 목적 3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2
제3절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6
1.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요약 36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8
제2장 이중구조모형과 대중교통 개선대안 평가에 관한 이론적 고찰 40
제1절 이중구조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교통부문 활용사례 40
1. 이중구조모형과 게임이론 40
2. 교통부문의 활용사례 41
제2절 대중교통 개선대안 평가관련 사례 45
제3장 이중구조모형 기반 대중교통 개선대안 평가모형 개발 49
제1절 평가모형 개발 기본방향 49
1. 모형의 분석대상 49
2. 대중교통 개선대안 평가를 위한 이중구조모형(bi-level modelling)의 개념 적용 50
제2절 평가모형의 구조 정의 54
1. 상위레벨(Upper level) 목적함수 54
2. 하위레벨(Lower level)의 통행배정 모형 55
제3절 해법 알고리즘(Solution algorithm) 개발 및 평가 59
1. 모형의 해법 59
2. 모형의 평가 63
제4장 평가모형 적용사례 : 수도권 남부지역 운행 광역버스노선 대상 66
제1절 수도권 광역버스 운영현황 분석 66
1. 수도권 광역교통 현황 66
2.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현황 68
제2절 수도권 남부지역 광역대중교통 이용실태 분석 : 강남대로 운행 광역버스노선의 교통카드 이용실적ㆍBIS자료 이용 76
1. 광역버스 통행패턴 분석 대상 76
2. 대상 노선 및 운행현황 78
3. 출발지 및 최종 도착지 분포 82
4. 환승패턴 92
5. 이동시간 97
제3절 수도권 남부지역 광역대중교통체계 문제점 및 개편과 관련 검토 대안 103
1. 수도권 남부지역 광역대중교통체계 문제점 103
2. 수도권 남부지역 광역버스 집중문제 완화를 위한 기존 검토 대안 105
제4절 수도권 광역대중교통체계 개선대안 설정 109
제5절/제2절 모형 적용결과 112
1. 하위레벨 : 대중교통 통행배정 결과 112
2. 상위레벨 : 목적함수 최적화 결과 137
제5장/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39
제1절 결론 및 연구성과 139
제2절 정책 제언 141
참고문헌 142
[부록] 수도권 남부지역 대중교통수요분석 현행화 결과 146
Abstract 166
판권기 169
〈표 2-1〉 교통망 설계문제 42
〈표 2-2〉 교통망 설계문제에서 적용한 이중구조모형의 구조 42
〈표 2-3〉 연속형 교통망 설계의 선행연구 43
〈표 2-4〉 이산형 교통망 설계의 선행연구 44
〈표 2-5〉 대중교통체계평가 관련 연구 48
〈표 3-1〉 모형 적용 결과 65
〈표 4-1〉 수도권 통근자수 추이 66
〈표 4-2〉 교통축별 수단분담율 67
〈표 4-3〉 축별 광역버스 운행현황, 분담율 68
〈표 4-4〉 수도권 주요도로별 광역버스 운행현황 70
〈표 4-5〉 서울 진입 광역버스 운행 주요 교통축 및 차내혼잡율 70
〈표 4-6〉 서울특별시 버스요금 72
〈표 4-7〉 경기도 버스요금 73
〈표 4-8〉 인천광역시 버스요금 74
〈표 4-9〉 수도권 환승통행 75
〈표 4-10〉 광역버스 이용교통축 구분 76
〈표 4-11〉 분석 대상 및 이용자료 78
〈표 4-12〉 대상 노선 및 운행현황 79
〈표 4-13〉 출발지별 하루 및 출근시 운행대수 비교 81
〈표 4-14〉 출발지별 통행수 83
〈표 4-15〉 최종 도착지 분포 84
〈표 4-16〉 대상 노선의 출발지 : 착지 분포 비율 86
〈표 4-17〉 출발지별 O/D분포 비율(출근시) 87
〈표 4-18〉 출발지별 환승 및 직통비율 93
〈표 4-19〉 출근시 분석 대상노선의 통행의 환승위치 94
〈표 4-20〉 출근시 분석 대상노선의 통행의 환승위치 96
〈표 4-21〉 출발지별 대표 노선별 구간거리, 속도, 시간 98
〈표 4-22〉 양재시민의숲역 회차 환승정류장 설치방안 106
〈표 4-23〉 검토대안 1 : 양재시민의숲역 회차 환승정류장 설치 110
〈표 4-24〉 검토대안 2 : 판교역 환승센터 설치 111
〈표 4-25〉 검토대안 3 : 광역버스노선 분산방안 111
〈표 4-26〉 대안별 수정 노선 List 117
〈표 4-27〉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산정결과(대안1) 120
〈표 4-28〉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산정결과(대안2) 122
〈표 4-29〉 수도권 내 대중교통 요금제도(2014년 10월 기준) 129
〈표 5-30〉 대중교통 일반화비용 계수 추정결과(대안1) 130
〈표 5-31〉 대중교통 이용승객의 총 통행시간 변화 132
〈표 5-32〉 양재시민의숲역 환승정류장 설치에 따른 수도권 남부지역내 통행시간 및 비용 변화 134
〈표 5-33〉 판교역 환승정류장 설치에 따른 수도권 남부지역내 통행시간 및 비용 변화 135
〈표 5-34〉 환승정류장 미설치에 따른 수도권 남부지역내 통행시간 및 비용 변화 136
〈표 5-35〉 대안별 목적함수값 137
〈그림 1-1〉 연구수행내용 및 방법 35
〈그림 3-1〉 대중교통 네트워크 평가를 위한 Bi-level modelling 구조 50
〈그림 3-2〉 통행배정 알고리즘 56
〈그림 3-3〉 대중교통 구간 통행시간의 구성 57
〈그림 3-4〉 버스 노선의 중복/유사 경로 처리 방법 개념 58
〈그림 3-5〉 가상네트워크 : 환승센터 및 연계노선 조정 전 64
〈그림 3-6〉 가상네트워크 : 대안별 환승센터 및 연계노선 조정 후 64
〈그림 4-1〉 축별 광역버스 운행현황 69
〈그림 4-2〉 분석대상 지역 77
〈그림 4-3〉 강남대로 축을 이용하는 분석대상 광역노선 80
〈그림 4-4〉 하루 및 출근시의 통행수 및 운행횟수 비교 81
〈그림 4-5〉 출발지별 통행수 82
〈그림 4-6〉 출발지별 하루 및 출근시의 통행비율 비교 83
〈그림 4-7〉 최종 도착지 분포 85
〈그림 4-8〉/〈그림 4-1〉 출발지별 최종 도착지 분포(3순위까지) 91
〈그림 4-9〉/〈그림 4-8〉 출발지별 환승비율 93
〈그림 4-10〉/〈그림 4-9〉 전 환승통행의 환승지역 94
〈그림 4-11〉/〈그림 4-10〉 환승지역별 빈도(출근시) 95
〈그림 4-12〉/〈그림 4-11〉 운행구간별 총 구간거리와 평균 통행시간 97
〈그림 4-13〉/〈그림 4-12〉 노선별 운행거리에 따른 통행시간, 통행속도 99
〈그림 4-14〉/〈그림 4-13〉 광역버스 이용자 불편사항 설문조사 결과 103
〈그림 4-15〉/〈그림 4-14〉 강남지역 서울버스와 경기버스 노선수 및 지역적 분포 비교 104
〈그림 4-16〉/〈그림 4-15〉 강남대로 광역(직행좌석)버스 노선집중 현황 104
〈그림 4-17〉/〈그림 4-16〉 반포 IC 환승센터 도입방안 105
〈그림 4-18〉/〈그림 4-17〉 광역버스 이용자의 최종도착지 분포 107
〈그림 4-19〉/〈그림 4-18〉 강남지역내 경기버스노선 분산 유도방안 107
〈그림 4-20〉/〈그림 4-19〉 굿모닝 버스 개념도 108
〈그림 4-21〉/〈그림 4-20〉 강남대로 경유 광역버스 유형 구분 112
〈그림 4-22〉/〈그림 4-21〉 양재시민의숲역 환승정류장 회차 방안(좌 : 현황, 우 : 변경) 118
〈그림 4-23〉/〈그림 4-22〉 양재시민의숲역 환승정류장 회차 방안(네트워크 구축 결과) 119
〈그림 4-24〉/〈그림 4-23〉 순환 노선 구축 결과(좌 : 순환1, 우 : 순환2) 119
〈그림 4-25〉/〈그림 4-24〉 판교역 환승정류장 회차 방안(좌 : 현황, 우 : 변경) 121
〈그림 4-26〉/〈그림 4-25〉 상행/하행 모두 판교를 경유하는 노선 네트워크 구축 예시 122
〈그림 4-27〉/〈그림 4-26〉 상행만 판교를 경유하는 노선 네트워크 구축 예시 122
〈그림 4-28〉/〈그림 4-27〉 환승정류장 미설치 대안 노선수정(좌 : 현황, 우 : 조정노선) 124
〈그림 4-29〉/〈그림 4-28〉 환승정류장 미설치 방안(네트워크 구축 결과) 124
〈그림 4-30〉/〈그림 4-29〉 경로탐색 조건 설정 1 127
〈그림 4-31〉/〈그림 4-30〉 경로탐색 조건 설정 2 128
〈그림 4-32〉/〈그림 4-31〉 대중교통 요금 및 수도권 통합요금제 적용 결과 129
〈그림 4-33〉/〈그림 4-32〉 통행배정 모형 조건 설정 131
〈표 부록-1〉 승용차 재차인원 148
〈표 부록-2〉 대중교통 재차인원 149
〈표 부록-3〉 승용차 환산계수 149
〈표 부록-4〉 기준년도 정산 결과(영향권 내 50개 지점) 151
〈표 부록-5〉 기준년도 통행시간 정산 결과 154
〈표 부록-6〉 대중교통 노선 데이터 수정 목록 155
〈표 부록-7〉 대중교통 노선 데이터 추가 목록 156
〈표 부록-8〉 대중교통 노선 데이터 삭제 목록 157
〈표 부록-9〉 영향권 내 광역버스 노선(33개 노선) 운행 현황 158
〈표 부록-10〉 영향권 내 주요 버스노선 이용객수 및 정산 결과 160
〈표 부록-11〉 영향권 내 주요 전철/지하철 역별 승하차인원 및 현행화 결과 165
〈그림 부록-1〉 영향권 내 주요 정산지점(공로) 150
〈그림 부록-2〉 통행시간 비교 예시(서초구 서초1동 → 화성시 병점2동) 153
〈그림 부록-3〉 통행시간 비교 예시(용인시 수지구 상현2동 → 서초구 양재1동) 153
〈그림 부록-4〉 노선 수정 예시(좌 : 실제 운행 형태, 우 : 배포자료 수정전) 155
〈그림 부록-5〉 노선 추가(M5422번) 예시(좌 : 실제노선, 우 : 네트워크 구축 결과) 156
〈그림 부록-6〉 폐지노선 예시(좌 : 5800번 버스, 우 : 1121번 버스) 157
〈그림 부록-7〉 분석용 네트워크상의 버스 정산 노선 현황 163
〈그림 부록-8〉 영향권 내 주요 정산지점(전철/지하철 역)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