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의 내용 22
3. 연구 방법 24
Ⅱ.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 27
1. 분석 영역과 자료 28
2. 분석 방법 30
가. 가중치 산출 30
나. 자료 분석 방법 39
3. 분석 결과 39
가. 가정에서의 교육경험과 지원 39
나. 학교 내 교육 경험 52
다. 학생 활동과 시간 활용 66
라. 교육성취 : 인지적 성취와 학습 관련 영역 74
마. 교육성취 : 비인지적 특성 107
4. 요약 및 논의 122
가. 가정에서의 교육경험과 지원 122
나. 학교 내 교육경험 123
다. 학생 활동과 시간 활용 124
라. 교육성취 : 인지적 성취와 학습 관련 영역 125
마. 교육성취 : 비인지적 특성 127
바. 논의 128
Ⅲ. 초등학교의 특성과 교육 131
1. 분석 영역과 자료 132
2. 분석 방법 133
가. 가중치 산출 133
나. 자료 분석 방법 138
3. 분석 결과 138
가. 학교장의 학교 경영 139
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47
다. 학교 풍토 및 사회ㆍ심리적 환경 150
4. 요약 및 논의 161
가. 학교장의 학교 경영 161
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62
다. 학교 풍토 및 사회ㆍ심리적 환경 163
라. 논의 164
Ⅳ. 초등학생의 학업성취 향상 요인 및 차별적 효과 탐색 167
1. 연구 문제 168
2. 선행연구 분석 170
가. 학업성취 향상 요인 170
나.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차별적 효과 174
3. 분석 방법 177
가. 분석 자료 177
나. 분석모형 183
4. 분석 결과 188
가. 국어과 188
나. 영어과 197
다. 수학과 205
5. 요약 및 논의 214
Ⅴ. 초등학생의 인성 변화 영향 요인 탐색 221
1. 연구 문제 222
2. 선행연구 분석 225
가. 인성 개념에 대한 탐색 225
나. 인성 영향 요인 225
3. 분석방법 228
가. 자료 228
나. 변수설명 228
다. 분석모형 233
4. 분석결과 234
가. 다층분석 결과 234
나. 패널분석 결과 241
5. 요약 및 논의 246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50
1. 요약 251
2. 정책 제언 258
참고문헌 266
Abstract 272
[부록 1] 부록 표 : Ⅱ.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에 대한 기본 분석 283
[부록 2] 부록 표 : Ⅲ. 초등학교의 특성과 교육에 대한 기본 분석 351
판권기 364
〈표 Ⅰ-1〉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Ⅱ) 분석 내용 23
〈표 Ⅱ-1〉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 28
〈표 Ⅱ-2〉 조사 현황 30
〈표 Ⅱ-3〉 1차년도 학생의 유층별 응답률 31
〈표 Ⅱ-4〉 학생의 사후층화 표 32
〈표 Ⅱ-5〉 1차년도 학생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33
〈표 Ⅱ-6〉 1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성별, 지역규모 요약 통계량 34
〈표 Ⅱ-7〉 1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성별 분포 34
〈표 Ⅱ-8〉 1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지역규모별/성별 분포 34
〈표 Ⅱ-9〉 1차년도 학생의 일반적 특성 34
〈표 Ⅱ-10〉 2차년도 학생의 유층별 응답률 35
〈표 Ⅱ-11〉 2차년도 학생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37
〈표 Ⅱ-12〉 2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성별, 지역규모 요약 통계량 37
〈표 Ⅱ-13〉 2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성별 분포 37
〈표 Ⅱ-14〉 2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지역규모별/성별 분포 38
〈표 Ⅱ-15〉 2차년도 학생의 일반적 특성 38
〈표 Ⅱ-16〉 교과별 수직척도점수 75
〈표 Ⅱ-17〉 가정에서의 교육경험과 지원 영역 요약 123
〈표 Ⅱ-18〉 학교 내 교육경험 영역 요약 124
〈표 Ⅱ-19〉 학생 활동과 시간 활용 영역 요약 125
〈표 Ⅱ-20〉 교육성취 : 인지적 성취와 학습 관련 영역 요약 126
〈표 Ⅱ-21〉 교육성취 : 비인지적 특성 영역 요약 128
〈표 Ⅲ-1〉 초등학교의 특성과 교육 132
〈표 Ⅲ-2〉 1차년도 학교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135
〈표 Ⅲ-3〉 1차년도 학교 가중치의 지역규모, 설립유형, 학교규모 요약 통계량 135
〈표 Ⅲ-4〉 1차년도 학교의 일반적 특성 135
〈표 Ⅲ-5〉 2차년도 학교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137
〈표 Ⅲ-6〉 2차년도 학교 가중치의 지역규모, 설립유형, 학교규모 요약 통계량 137
〈표 Ⅲ-7〉 2차년도 학교의 일반적 특성 138
〈표 Ⅲ-8〉 학교 경영 및 교수-학습 지원 영역 요약 162
〈표 Ⅲ-9〉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영역 요약 163
〈표 Ⅲ-10〉 학교 풍토 및 사회ㆍ심리적 환경 영역 요약 163
〈표 Ⅳ-1〉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차별적 효과 선행연구 내용 175
〈표 Ⅳ-2〉 교과별 학생 특성별 6학년 척도점수의 학생 분포 178
〈표 Ⅳ-3〉 교과별 학년별 성취도 척도점수 비교 및 변화량 178
〈표 Ⅳ-4〉 독립변인 설명 179
〈표 Ⅳ-5〉 과목별 기초능력검사 성취수준별 비율 183
〈표 Ⅳ-6〉 사전성취도 통제 후 성취도 영향요인 분석: 국어과 189
〈표 Ⅳ-7〉 성취 향상도 영향 요인 분석: 국어과 191
〈표 Ⅳ-8〉 학업성취 수준별 성취 향상도 차별적 효과분석: 국어과 194
〈표 Ⅳ-9〉 사전성취도 통제 후 성취도 영향요인: 영어과 198
〈표 Ⅳ-10〉 성취 향상도 영향요인 분석: 영어과 200
〈표 Ⅳ-11〉 학업성취 수준별 성취 향상도 차별적 효과분석: 영어과 203
〈표 Ⅳ-12〉 사전성취도 통제 후 성취도 영향요인 분석: 수학과 206
〈표 Ⅳ-13〉 성취 향상도 영향요인 분석 : 수학과 209
〈표 Ⅳ-14〉 학업성취 수준별 성취 향상도 차별적 효과 분석: 수학과 211
〈표 Ⅳ-15〉 학업성취도 영향 요인 결과 종합 214
〈표 Ⅴ-1〉 인성 하위요인의 요인적재량 및 신뢰도 229
〈표 Ⅴ-2〉 종속변인 기술 통계치 230
〈표 Ⅴ-3〉 변수설명 230
〈표 Ⅴ-4〉 독립변인 기술통계치(2차년도) 232
〈표 Ⅴ-5〉 공동체의식 다층분석 결과 235
〈표 Ⅴ-6〉 규칙준수 다층분석 결과 237
〈표 Ⅴ-7〉 봉사활동인식 다층분석 결과 238
〈표 Ⅴ-8〉 다문화 수용성 다층분석 결과 240
〈표 Ⅴ-9〉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2
〈표 Ⅴ-10〉 학교문화 수준에 따른 변수의 영향력 분석 결과 243
〈표 Ⅴ-11〉 학생 자아개념 수준에 따른 변수의 영향력 분석 결과 245
[그림 Ⅱ-1] 부모의 교육적 지원(5점 척도) 40
[그림 Ⅱ-2]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41
[그림 Ⅱ-3] 설문 참여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42
[그림 Ⅱ-4] 사교육 참여 여부 43
[그림 Ⅱ-5] 사교육 참여 여부 : 국어/논술_참여 44
[그림 Ⅱ-6] 사교육 참여 여부 : 영어_참여 45
[그림 Ⅱ-7] 사교육 참여 여부 : 수학 46
[그림 Ⅱ-8] 사교육 참여 시간 : 국어/논술(주당 참여 시간) 47
[그림 Ⅱ-9] 사교육 참여 시간 : 영어(주당 참여 시간) 48
[그림 Ⅱ-10] 사교육 참여 시간 : 수학(주당 참여 시간) 49
[그림 Ⅱ-11] 월 평균 사교육비 : 국어/논술 51
[그림 Ⅱ-12] 월 평균 사교육비 : 영어 51
[그림 Ⅱ-13] 월 평균 사교육비 : 수학 51
[그림 Ⅱ-14] 국어 수업 이해도 53
[그림 Ⅱ-15] 영어 수업 이해도 53
[그림 Ⅱ-16] 수학 수업 이해도 54
[그림 Ⅱ-17] 국어 수업 집중도 55
[그림 Ⅱ-18] 영어 수업 집중도 56
[그림 Ⅱ-19] 수학 수업 집중도 56
[그림 Ⅱ-20] 수업 분위기(5점 척도) 57
[그림 Ⅱ-21] 교사의 지원 활동(5점 척도) 58
[그림 Ⅱ-22] 교사의 성취 압력(5점 척도) 59
[그림 Ⅱ-23] 수업방식 : 개별화(5점 척도) 60
[그림 Ⅱ-24] 수업방식 : 상호작용(5점 척도) 61
[그림 Ⅱ-25] 교사의 열의(5점 척도) 62
[그림 Ⅱ-26] 교사와의 관계(5점 척도) 63
[그림 Ⅱ-27] 친구와의 관계(5점 척도) 64
[그림 Ⅱ-28] 학교 내 폭력 정도(5점 척도) 65
[그림 Ⅱ-29] 자신의 폭력 피해 경험(5점 척도) 66
[그림 Ⅱ-30] 동아리 활동 경험 여부 67
[그림 Ⅱ-31] 동아리 활동 유형 68
[그림 Ⅱ-32] 봉사활동 경험 여부 69
[그림 Ⅱ-33]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5점 척도) 70
[그림 Ⅱ-34] 공부 활동 시간(일일 평균 시간) 71
[그림 Ⅱ-35] 운동 시간(주당 평균 시간) 72
[그림 Ⅱ-36] 컴퓨터 사용 시간(일일 평균 시간) 73
[그림 Ⅱ-37] 휴대전화 사용 시간(일일 평균 시간) 74
[그림 Ⅱ-38] 국어 학업성취도 76
[그림 Ⅱ-39] 영어 학업성취도 77
[그림 Ⅱ-40] 수학 학업성취도 78
[그림 Ⅱ-41] 동기적 선호 : 내재적 동기_국어(4점 척도) 79
[그림 Ⅱ-42] 동기적 선호 : 내재적 동기_영어(4점 척도) 80
[그림 Ⅱ-43] 동기적 선호 : 내재적 동기_수학(4점 척도) 81
[그림 Ⅱ-44] 통제기대 : 통제기대(4점 척도) 82
[그림 Ⅱ-45] 학습목표지향성 : 숙달접근(4점 척도) 84
[그림 Ⅱ-46] 학습목표지향성 : 숙달회피(4점 척도) 85
[그림 Ⅱ-47] 학습목표지향성 : 수행접근(4점 척도) 86
[그림 Ⅱ-48] 학습목표지향성 : 수행회피(4점 척도) 87
[그림 Ⅱ-49] 자기효능감 : 교과_국어(4점 척도) 88
[그림 Ⅱ-50] 자기효능감 : 교과_영어(4점 척도) 89
[그림 Ⅱ-51] 자기효능감 : 교과_수학(4점 척도) 90
[그림 Ⅱ-52] 지능에 대한 신념 : 고정 관점(4점 척도) 91
[그림 Ⅱ-53] 지능에 대한 신념 : 향상 관점(4점 척도) 92
[그림 Ⅱ-54] 인지조절전략 : 시연(4점 척도) 93
[그림 Ⅱ-55] 인지조절전략 : 정교화(4점 척도) 94
[그림 Ⅱ-56] 인지조절전략 : 조직화(4점 척도) 95
[그림 Ⅱ-57] 인지조절전략 : 초인지(4점 척도) 96
[그림 Ⅱ-58] 행동조절전략 : 학습수행조절(4점 척도) 98
[그림 Ⅱ-59] 행동조절전략 : 노력조절(4점 척도) 99
[그림 Ⅱ-60] 행동조절전략 : 시간관리(4점 척도) 100
[그림 Ⅱ-61] 행동조절전략 : 공간관리(4점 척도) 101
[그림 Ⅱ-62] 행동조절전략 : 도움 및 자원활용_교사(4점 척도) 102
[그림 Ⅱ-63] 행동조절전략 : 도움 및 자원활용_친구(4점 척도) 103
[그림 Ⅱ-64] 행동조절전략 : 도움 및 자원활용_자원활용(4점 척도) 104
[그림 Ⅱ-65] 학습양식선호 : 협동학습선호(4점 척도) 105
[그림 Ⅱ-66] 학습양식선호 : 경쟁학습선호(4점 척도) 106
[그림 Ⅱ-67] 창의성(5점 척도) 107
[그림 Ⅱ-68] 시험 스트레스(5점 척도) 108
[그림 Ⅱ-69] 사회 자아개념(5점 척도) 109
[그림 Ⅱ-70] 가족 자아개념(5점 척도) 110
[그림 Ⅱ-71] 신체 자아개념(5점 척도) 111
[그림 Ⅱ-72] 학업 자아개념(5점 척도) 112
[그림 Ⅱ-73] 공동체 의식 : 참여의식(5점 척도) 113
[그림 Ⅱ-74] 공동체 의식 : 타인배려(5점 척도) 114
[그림 Ⅱ-75] 다문화 수용성 : 외국인에 대한 인식(5점 척도) 115
[그림 Ⅱ-76] 다문화 수용성 : 다문화 이웃ㆍ친구와의 관계(5점 척도) 116
[그림 Ⅱ-77] 규칙준수(5점 척도) 117
[그림 Ⅱ-78] 진로성숙도 : 자기이해(5점 척도) 118
[그림 Ⅱ-79] 진로성숙도 : 진로계획성(5점 척도) 119
[그림 Ⅱ-80] 학생 자신의 교육 포부 120
[그림 Ⅱ-81] 부모의 교육적 기대 121
[그림 Ⅲ-1] 중점 교육목표 140
[그림 Ⅲ-2] 학교 운영방식 : 기존의 제도 및 관행 수정(5점 척도) 141
[그림 Ⅲ-3] 학교 운영방식 : 교사들의 의견 반영(5점 척도) 142
[그림 Ⅲ-4] 학교 운영방식 : 수업 집중을 위한 교사의 업무 경감 노력(5점 척도) 143
[그림 Ⅲ-5] 학교 운영방식 :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대학원 진학 권장(5점 척도) 144
[그림 Ⅲ-6] 학교 운영방식 : 재정지원사업 및 연구학교 적극적 응모(5점 척도) 145
[그림 Ⅲ-7] 학교 운영방식 : 좋은 평가 강조(5점 척도) 146
[그림 Ⅲ-8] 학교장의 교수-학습 지원 정도(5점 척도) 147
[그림 Ⅲ-9] 학습부진학생 지도 운영방식_다중응답 148
[그림 Ⅲ-10] 학교 교육과정 평가 방식_다중응답 149
[그림 Ⅲ-11] 학교 교육과정 평가결과 활용_다중응답 150
[그림 Ⅲ-12] 교사의 사기와 열의(5점 척도) 151
[그림 Ⅲ-13] 교직 만족도(5점 척도) 152
[그림 Ⅲ-14] 교사 효능감 : 교수 효능감(5점 척도) 153
[그림 Ⅲ-15] 교사 효능감 : 생활지도 효능감(5점 척도) 154
[그림 Ⅲ-16] 학교발전 저해요인(3점 척도) 155
[그림 Ⅲ-17] 학교발전 저해요인_외부 지원의 부족(3점 척도) 156
[그림 Ⅲ-18] 학교발전 저해요인_시험성적에 대한 학부모의 압력(3점 척도) 157
[그림 Ⅲ-19] 학교발전 저해요인_교사들의 역량 부족(3점 척도) 157
[그림 Ⅲ-20] 학교발전 저해요인_교사들의 변화에 대한 거부감(3점 척도) 158
[그림 Ⅲ-21] 학교발전 저해요인_정부 또는 교육청의 규제(3점 척도) 158
[그림 Ⅲ-22] 학교발전 저해요인_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무관심(3점 척도) 159
[그림 Ⅲ-23] 학교발전 저해요인_열악한 가정환경(3점 척도) 159
[그림 Ⅲ-24] 학교발전 저해요인_열악한 지역환경(3점 척도) 160
[그림 Ⅲ-25] 교육활동 관련 협력(3점 척도) 161
〈부록 표 1-1〉 부모의 교육적 지원 283
〈부록 표 1-2〉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284
〈부록 표 1-3〉 설문 참여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285
〈부록 표 1-4〉 사교육 참여 여부 286
〈부록 표 1-5〉 사교육 참여 여부 : 국어/논술 287
〈부록 표 1-6〉 사교육 참여 여부 : 영어 288
〈부록 표 1-7〉 사교육 참여 여부 : 수학 289
〈부록 표 1-8〉 사교육 참여 시간 : 국어/논술 290
〈부록 표 1-9〉 사교육 참여 시간 : 영어 291
〈부록 표 1-10〉 사교육 참여 시간 : 수학 292
〈부록 표 1-11〉 월 평균 사교육비 : 국어/논술 293
〈부록 표 1-12〉 월 평균 사교육비 : 영어 294
〈부록 표 1-13〉 월 평균 사교육비 : 수학 295
〈부록 표 1-14〉 국어 수업 이해도 296
〈부록 표 1-15〉 영어 수업 이해도 297
〈부록 표 1-16〉 수학 수업 이해도 298
〈부록 표 1-17〉 국어 수업 집중도 299
〈부록 표 1-18〉 영어 수업 집중도 300
〈부록 표 1-19〉 수학 수업 집중도 301
〈부록 표 1-20〉 수업 분위기 302
〈부록 표 1-21〉 교사의 지원 활동 303
〈부록 표 1-22〉 교사의 성취 압력 304
〈부록 표 1-23〉 수업방식 : 개별화 305
〈부록 표 1-24〉 수업방식 : 상호작용 306
〈부록 표 1-25〉 교사의 열의 307
〈부록 표 1-26〉 교사와의 관계 308
〈부록 표 1-27〉 친구와의 관계 309
〈부록 표 1-28〉 학교 내 폭력 정도 310
〈부록 표 1-29〉 자신의 폭력 피해 경험 311
〈부록 표 1-30〉 동아리 활동 경험 여부 312
〈부록 표 1-31〉 동아리 활동 유형 313
〈부록 표 1-32〉 봉사활동 경험 여부 314
〈부록 표 1-33〉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315
〈부록 표 1-34〉 공부 활동 시간 316
〈부록 표 1-35〉 운동 시간 317
〈부록 표 1-36〉 컴퓨터 사용 시간 318
〈부록 표 1-37〉 휴대전화 사용 시간 319
〈부록 표 1-38〉 국어 학업성취도 320
〈부록 표 1-39〉 영어 학업성취도 321
〈부록 표 1-40〉 수학 학업성취도 322
〈부록 표 1-41〉 동기적 선호 : 내재적 동기(국어) 323
〈부록 표 1-42〉 동기적 선호 : 내재적 동기(영어) 323
〈부록 표 1-43〉 동기적 선호 : 내재적 동기(수학) 324
〈부록 표 1-44〉 통제기대 : 통제기대 324
〈부록 표 1-45〉 학습목표지향성 : 숙달접근 325
〈부록 표 1-46〉 학습목표지향성 : 숙달회피 325
〈부록 표 1-47〉 학습목표지향성 : 수행접근 326
〈부록 표 1-48〉 학습목표지향성 : 수행회피 326
〈부록 표 1-49〉 자기효능감 : 교과(국어) 327
〈부록 표 1-50〉 자기효능감 : 교과(영어) 327
〈부록 표 1-51〉 자기효능감 : 교과(수학) 328
〈부록 표 1-52〉 지능에 대한 신념 : 고정 관점 328
〈부록 표 1-53〉 지능에 대한 신념 : 향상 관점 329
〈부록 표 1-54〉 인지조절전략 : 시연 329
〈부록 표 1-55〉 인지조절전략 : 정교화 330
〈부록 표 1-56〉 인지조절전략 : 조직화 330
〈부록 표 1-57〉 인지조절전략 : 초인지 331
〈부록 표 1-58〉 행동조절전략 : 학습수행조절 331
〈부록 표 1-59〉 행동조절전략 : 노력조절 332
〈부록 표 1-60〉 행동조절전략 : 시간관리 332
〈부록 표 1-61〉 행동조절전략 : 공간관리 333
〈부록 표 1-62〉 행동조절전략 : 도움 및 자원활용(교사) 333
〈부록 표 1-63〉 행동조절전략 : 도움 및 자원활용(친구) 334
〈부록 표 1-64〉 행동조절전략 : 도움 및 자원활용(자원활용) 334
〈부록 표 1-65〉 학습양식선호 : 협동학습선호 335
〈부록 표 1-66〉 학습양식선호 : 경쟁학습선호 335
〈부록 표 1-67〉 창의성 336
〈부록 표 1-68〉 시험스트레스 337
〈부록 표 1-69〉 사회 자아개념 338
〈부록 표 1-70〉 가족 자아개념 339
〈부록 표 1-71〉 신체 자아개념 340
〈부록 표 1-72〉 학업 자아개념 341
〈부록 표 1-73〉 공동체 의식 : 참여의식 342
〈부록 표 1-74〉 공동체 의식 : 타인배려 343
〈부록 표 1-75〉 다문화 수용성 : 외국인에 대한 인식 344
〈부록 표 1-76〉 다문화 수용성 : 다문화 이웃ㆍ친구와의 관계 345
〈부록 표 1-77〉 규칙준수 346
〈부록 표 1-78〉 진로성숙도 : 자기이해 347
〈부록 표 1-79〉 진로성숙도 : 진로계획성 348
〈부록 표 1-80〉 학생 자신의 교육 포부 349
〈부록 표 1-81〉 부모의 교육적 기대 350
〈부록 표 2-1〉 중점 교육목표 351
〈부록 표 2-2〉 학교 운영 방식 : 기존의 제도 및 관행 수정 352
〈부록 표 2-3〉 학교 운영 방식 : 교사들의 의견 반영 352
〈부록 표 2-4〉 학교 운영 방식 : 수업 집중을 위한 교사의 업무 경감 노력 353
〈부록 표 2-5〉 학교 운영 방식 :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대학원 진학 권장 353
〈부록 표 2-6〉 학교 운영 방식 : 재정지원사업 및 연구학교 적극적 응모 354
〈부록 표 2-7〉 학교 운영 방식 : 좋은 평가 강조 354
〈부록 표 2-8〉 학교장의 교수-학습 지원 정도 355
〈부록 표 2-9〉 학습부진학생 지도 운영방식(다중응답) 355
〈부록 표 2-10〉 학교 교육과정 평가 방식(다중응답) 356
〈부록 표 2-11〉 학교 교육과정 평가결과 활용(다중응답) 356
〈부록 표 2-12〉 교사의 사기와 열의 357
〈부록 표 2-13〉 교직 만족도 357
〈부록 표 2-14〉 교사 효능감 : 교수 효능감 358
〈부록 표 2-15〉 교사 효능감 : 생활지도 효능감 358
〈부록 표 2-16〉 학교발전 저해요인 1) 외부 지원의 부족 359
〈부록 표 2-17〉 학교발전 저해요인 2) 시험성적에 대한 학부모의 압력 359
〈부록 표 2-18〉 학교발전 저해요인 3) 교사들의 역량 부족 360
〈부록 표 2-19〉 학교발전 저해요인 4) 교사들의 변화에 대한 거부감 360
〈부록 표 2-20〉 학교발전 저해요인 5) 정부 또는 교육청의 규제 361
〈부록 표 2-21〉 학교발전 저해요인 6)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무관심 361
〈부록 표 2-22〉 학교발전 저해요인 7) 열악한 가정환경 362
〈부록 표 2-23〉 학교발전 저해요인 8) 열악한 지역환경 362
〈부록 표 2-24〉 교육활동 관련 협력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