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 목적 18
2. 연구 내용 18
가.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관련 선행 연구 고찰 18
나.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현황 및 쟁점 19
다.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방안 및 전략 19
라.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전략의 구체화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분석 20
나. 설문 조사 20
다. 학생 특성 검사 실시 23
라. 학생 대상 심층 인터뷰 26
마. 교사워킹그룹 운영 27
바. 전문가 협의회 29
사. 자료 시범 적용 30
아. 자료 활용 워크숍 31
II.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선행 연구 고찰 34
1. 1차년도 연구 결과: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 탐색 35
2.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국내ㆍ외 선행 연구 37
가. 국내 선행 연구 37
나. 국외 선행 연구 38
3. 시사점 41
III.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현황 및 쟁점 42
1.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특성과 인식 43
가.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특성 변화 43
나.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고민 56
2.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63
가. 초ㆍ중학교 교사들의 전환기에 대한 인식 63
나. 초 중학교 교수학습 방법의 간극 64
다. 초ㆍ중학교 교사들 간의 교류 부족 66
라. 학교급 연계에 대한 교사들의 부정적 의견 67
3. 초ㆍ중학교 연계에 대한 교수학습 환경적 문제 69
가. 초ㆍ중학교 교실 수업 장면의 차이와 수업 여건의 문제 69
나. 초 중학교 전환기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부족 71
다. 초 중학교 전환기 지원을 위한 실제적인 자료의 부족 74
4.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에 대한 제도적 문제 77
가. 교과서상의 초 중학교 연계 가능성 문제 77
나. 예비교사양성 차원의 초 중학교 학교급 연계 가능성 문제 82
5.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의 쟁점 및 시사점 86
IV.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방안 및 전략 89
1. 전환기 지원에 대한 인식 제고 92
2. 개인 역량 강화 94
가. 학생 지원 94
나. 교사 지원 97
다. 학부모 지원 100
3. 교수학습 환경 및 제도적 지원 102
V.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전략의 구체화 113
1. 전략 개발의 취지 및 방향 114
2.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교생활 지원 전략 115
가.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교생활 지원 전략 구체화를 위한 요구분석 115
나.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교생활 적응 프로그램 개발 129
다.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교생활 지원 자료 개발 : 중학교 생활을 부탁해 135
3. 초ㆍ중학교 전환기 수학 학습 지원 전략 147
가. 초ㆍ중학교 전환기 수학 학습 지원 전략의 구체화 147
나. 수학 학습 지원 자료 개발 절차 및 과정 151
다/라. 수학 학습 지원 자료 예시 158
라. 수학 학습 지원 자료의 시범 적용 164
마. 수학 학습 지원 자료 활용 방안 172
4. 초ㆍ중학교 전환기 영어 학습 지원 전략 176
가. 초ㆍ중학교 전환기 영어 학습 지원 전략의 구체화 176
나. 영어 학습 지원 자료 개발 절차 및 과정 176
다/라. 영어 학습 지원 자료 개발 183
라/마. 영어 학습 지원 자료의 시범 적용 189
마/바. 영어 학습 지원 자료 활용 방안 195
VI. 요약 및 정책 제언 196
1. 요약 197
2. 정책 제언 202
가. 초ㆍ중학교 학교교육계획에 "초ㆍ중학교 전환기 프로그램 운영 계획" 반영 202
나. 초ㆍ중학교연합프로젝트"전환기잘보내기"(인근초ㆍ중학교교류프로그램)운영 206
다.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실시 211
라. 교ㆍ사대 교류 프로그램 운영 214
마. 초ㆍ중학교 교과서의 연계 강화를 위한 정책 과제 운영 215
참고문헌 217
ABSTRACT 220
[부록 1] 전환기 연계 프로그램 반응 조사지 224
[부록 2] 전환기 프로그램 실태 및 요구조사 설문지(초등학교용) 226
[부록 3] 전환기 프로그램 실태 및 요구조사 설문지(중학교용) 230
[부록 4] 초ㆍ중학교 전환기 교육에 대한 교사 대상 온라인 설문지 234
[부록 5] 초ㆍ중학교 전환기 교육에 대한 교사 온라인 설문지 결과 분석 239
[부록 6] 학생 특성 검사지 246
[부록 7] 교과태도 요인분석 결과 253
[부록 8] 학생 특성 검사 추가 분석 결과(56명 종단 자료 기준) 254
[부록 9] 학부모 연수 설문지 255
[부록 10] 학부모 연수 설문 분석 결과 258
[부록 11] 교사 대상 자료 활용 워크숍 설문지 262
[부록 12] 교사 대상 자료 활용 워크숍 설문 분석 결과 265
[부록 13]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자료 실물 269
판권기 2
〈표 Ⅰ-1〉 1차 교사 설문 응답자 구분 21
〈표 Ⅰ-2〉 2차 교사 설문 응답자 구분 23
〈표 Ⅰ-3〉 학생 특성 검사 대상 24
〈표 Ⅰ-4〉 교과태도 검사의 신뢰도 25
〈표 Ⅰ-5〉 학교행복감 검사의 신뢰도 25
〈표 Ⅰ-6〉 학습동기 검사의 신뢰도 25
〈표 Ⅰ-7〉 학습목표지향성 검사의 신뢰도 25
〈표 Ⅰ-8〉 학생 특성 검사 시점 및 시기 26
〈표 Ⅰ-9〉 학생 심층 인터뷰 대상 및 실시 일정 26
〈표 Ⅰ-10〉 분야별 교사워킹그룹 구성원 28
〈표 Ⅰ-11〉 분야별 교사워킹그룹 운영 일정 29
〈표 Ⅰ-12〉 전문가 협의회 분야 및 일정 30
〈표 Ⅰ-13〉 자료 시범 적용 대상 31
〈표 Ⅰ-14〉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자료 활용 워크숍 일정 32
〈표 Ⅰ-15〉 학부모 간담회 일정 33
〈표 Ⅱ-1〉 미국 중학교의 초ㆍ중학교 연계 프로그램 사례(Akos, Queen, & Lineberry, 2005, pp.8, 65-66). 40
〈표 Ⅲ-1〉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수학태도에 대한 시점별 차이 검증 46
〈표 Ⅲ-2〉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수학태도 하위요인에 대한 시점별 차이 검증 46
〈표 Ⅲ-3〉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영어태도에 대한 시점별 차이 검증 48
〈표 Ⅲ-4〉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영어태도 하위요인에 대한 시점별 차이 검증 48
〈표 Ⅲ-5〉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교행복감에 대한 시점별 차이 검증 49
〈표 Ⅲ-6〉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교행복감 하위요인에 대한 시점별 차이 검증 50
〈표 Ⅲ-7〉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대한 시점별 차이 검증 53
〈표 Ⅲ-8〉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습목표지향성에 대한 시점별 차이 검증 55
〈표 Ⅲ-9〉 초ㆍ중학교 전환기에 대한 교사의 견해 64
〈표 Ⅲ-10〉 전환기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교과연구회 활동 66
〈표 Ⅲ-11〉 초ㆍ중학교 전환기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교과연구회 활동 어려움의 이유 67
〈표 Ⅲ-12〉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의 쟁점 86
〈표 Ⅴ-2-1〉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실태 및 요구 파악을 위한 설문 문항 116
〈표 Ⅴ-2-2〉 전체 응답 초등학교 분포 117
〈표 Ⅴ-2-3〉 중학교 생활에 대한 예비 안내 또는 준비 프로그램 운영 여부 117
〈표 Ⅴ-2-4〉 프로그램 운영 시기, 소요시간 및 방식 118
〈표 Ⅴ-2-5〉 중학교 적응 프로그램 운영 현황 119
〈표 Ⅴ-2-6〉 현재 프로그램에서 보완 또는 지원이 필요한 부분 120
〈표 Ⅴ-2-7〉 중학교 적응 프로그램 운영 시 필요한 내용 121
〈표 Ⅴ-2-8〉 전체 응답 학교수 분포 122
〈표 Ⅴ-2-9〉 중학교 생활에 대한 예비 안내 또는 준비 프로그램 운영 여부 123
〈표 Ⅴ-2-10〉 프로그램 운영 시기, 소요시간 및 방식 123
〈표 Ⅴ-2-11〉 중학교 적응 프로그램 운영 현황 124
〈표 Ⅴ-2-12〉 현재 프로그램에서 보완 또는 지원이 필요한 부분 126
〈표 Ⅴ-2-13〉 중학교 적응 프로그램 운영 시 필요한 내용 127
〈표 Ⅴ-2-14〉 프로그램 실시 내용 및 일시 131
〈표 Ⅴ-2-15〉 '중학교 생활을 부탁해' 자료 개발의 절차 및 주요 내용 138
〈표 Ⅴ-2-16〉 '중학교 생활을 부탁해' 모듈별 구성 내용 138
〈표 Ⅴ-2-17〉 '중학교 생활 썸타기' 모듈에 대한 학생 반응 142
〈표 Ⅴ-2-18〉 '중학교 생활 썸타기' 모듈에 대한 교사 의견 142
〈표 Ⅴ-2-19〉 '학습스타일을 부탁해' 모듈에 대한 학생 반응 143
〈표 Ⅴ-2-20〉 '학습스타일을 부탁해' 모듈에 대한 교사 의견 143
〈표 Ⅴ-2-21〉 '노트필기를 부탁해' 모듈에 대한 학생 반응 143
〈표 Ⅴ-2-22〉 '노트필기를 부탁해' 모듈에 대한 교사 의견 143
〈표 Ⅴ-2-23〉 '기억력을 부탁해' 모듈에 대한 학생 반응 144
〈표 Ⅴ-2-24〉 '기억력을 부탁해' 모듈에 대한 교사 의견 144
〈표 Ⅴ-2-25〉 '나도 할 수 있다' 모듈에 대한 학생 반응 144
〈표 Ⅴ-2-26〉 '나도 할 수 있다' 모듈에 대한 교사 의견 145
〈표 Ⅴ-3-1〉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용 수학 학습 지원 자료 개발 절차 및 일정 153
〈표 Ⅴ-3-2〉 수학과 수와 연산, 도형/기하, 측정(도형의 측정) 영역 내용 요소 간의 위계성 및 연계성 154
〈표 Ⅴ-3-3〉 수학과 문자와 식, 규칙성/함수 영역 내용 요소 간의 위계성 및 연계성 156
〈표 Ⅴ-3-4〉 수학과 측정(양의 측정, 어림), 확률과 통계 영역 내용 요소 간의 위계성 및 연계성 157
〈표 Ⅴ-3-5〉 수학문제카드의 학습 주제 162
〈표 Ⅴ-3-6〉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 내용 연계도'에 대한 학생 반응 165
〈표 Ⅴ-3-7〉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 내용 연계도'에 대한 교사 의견 166
〈표 Ⅴ-3-8〉 '수학과 썸타기'에 대한 학생 반응 167
〈표 Ⅴ-3-9〉 '수학과 썸타기'에 대한 교사 의견 168
〈표 Ⅴ-3-10〉 '수학문제카드'에 대한 학생 반응 169
〈표 Ⅴ-3-11〉 '수학문제카드'에 대한 교사 의견 169
〈표 Ⅴ-3-12〉 초ㆍ중학교 수학 연계 지원 자료의 활용 가능성 171
〈표 Ⅴ-3-13〉 수학 학습 지원 자료 활용 방법(학생) 172
〈표 Ⅴ-3-14〉 수학 학습 지원 자료 활용 방법(교사) 173
〈표 Ⅴ-3-15〉 수학 학습 지원 자료 활용 방안(학부모) 174
〈표 Ⅴ-4-1〉 자료 개발 절차 및 주요 내용 177
〈표 Ⅴ-4-2〉 학년군 및 영역별 성취기준 비교 179
〈표 Ⅴ-4-3〉 학년군별 의사소통기능 비교 181
〈표 Ⅴ-4-4〉 학년군별 언어형식 비교 183
〈표 Ⅴ-4-5〉 초ㆍ중학교 영어 학습 연계도에 대한 학생 반응 191
〈표 Ⅴ-4-6〉 초ㆍ중학교 영어 학습 연계도에 대한 교사 의견 191
〈표 Ⅴ-4-7〉매직열차 1호, 2호에 대한 학생 반응 192
〈표 Ⅴ-4-8〉 매직열차 1호, 2호에 대한 교사 의견 192
〈표 Ⅴ-4-9〉 의사소통표현카드 및 언어형식표현카드에 대한 학생 반응 193
〈표 Ⅴ-4-10〉 의사소통표현카드 및 언어형식표현카드에 대한 교사 의견 194
〈표 Ⅴ-4-11〉 자료에 대한 학부모 반응 194
[그림 1]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의 구조화 6
[그림 Ⅱ-1]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기본 방향 및 지원 시스템 36
[그림 Ⅲ-1] 학생 특성 검사 실시 대상 44
[그림 Ⅲ-2]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수학태도 변화 45
[그림 Ⅲ-3]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영어태도 변화 47
[그림 Ⅲ-4]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교행복감 변화 49
[그림 Ⅲ-5]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 변화 52
[그림 Ⅲ-6] 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 변화 54
[그림 Ⅳ-1]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기본 방향 및 지원 시스템 90
[그림 Ⅳ-2]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의 구조화 91
[그림 Ⅴ-1] 초 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과 구체화한 지원 전략 114
[그림 Ⅴ-2-1] 설문지 개발 절차 116
[그림 Ⅴ-2-2] '중학교 생활을 부탁해' 모듈별 예시 페이지 140
[그림 Ⅴ-2-3] '중학교 생활을 부탁해' 시범 적용 장면 1 146
[그림 Ⅴ-2-4]/[그림 Ⅴ-2-6] '중학교 생활을 부탁해' 시범 적용 장면 2 146
[그림 Ⅴ-3-1]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 내용 연계도 159
[그림 Ⅴ-3-2] '수학과 썸타기' 리플릿 표지 160
[그림 Ⅴ-3-3] '수학과 썸타기' 리플릿 중 수학 문제 진단 및 솔루션 제시 내용 161
[그림 Ⅴ-3-4] 수학문제카드 표지 앞뒷면 161
[그림 Ⅴ-3-5] 수학문제카드 예시: 분수 163
[그림 Ⅴ-3-6] 수학문제카드 점검표 예시: 분수 영역 164
[그림 Ⅴ-3-7] 수학 학습 지원 자료 시범 적용 활동 모습(초등학교) 170
[그림 Ⅴ-3-8] 수학 학습 지원 자료 시범 적용 활동 모습(중학교) 170
[그림 Ⅴ-4-1] 의사소통기능연계도 184
[그림 Ⅴ-4-2] 언어형식 연계도 185
[그림 Ⅴ-4-3] 매직열차 1호 개발물(의사소통기능표현) 186
[그림 Ⅴ-4-4] 매직열차 1호 개발물(의사소통기능표현)-계속 186
[그림 Ⅴ-4-5] 매직열차 1호 개발물(의사소통기능표현)-계속 186
[그림 Ⅴ-4-6] 매직열차 2호(언어형식표현) 187
[그림 Ⅴ-4-7] 매직열차 2호(언어형식표현)-계속 187
[그림 Ⅴ-4-8] 매직열차 2호(언어형식표현)-계속 188
[그림 Ⅴ-4-9] 의사소통표현 카드 및 언어형식표현 카드 189
[그림 Ⅴ-4-10] 교사용 매뉴얼(일부)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