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J.A.M(Join, Active, Moved)이 있는 학급운영 15
Ⅰ. 연수 개요 17
1. 연수 필요성 17
2. 목적 20
3. 내용 구성 21
4. 연수 방법 21
5. 기대 효과 22
Ⅱ. 이론적 기초 23
1. 인성교육을 위한 학급 경영계획 수립의 필요성 23
2. 학급 인성교육 경영계획에 있어 학생 참여 활동의 중요성 24
Ⅲ. 차시별 내용 26
1. 1차시 26
2. 2차시 39
3. 3차시 47
Ⅳ. 참고자료 59
1. Q&A 59
2. 참고문헌(도서, 관련 사이트 등) 61
3. 워크시트 62
4. 부록 64
[부록 1] 연간 학급운영 계획안(예시) 64
[부록 2] 담임상장 65
[부록 3] 암행어사 활동 보고서 66
[부록 4] 힘 모아 해내기 활동지 67
긍정과 공감이 흐르는 학급 소통의 길 68
Ⅰ. 연수 개요 70
1. 연수 필요성 70
2. 목적 71
3. 내용 구성 71
4. 연수 방법 72
5. 기대 효과 73
Ⅱ. 이론적 기초 73
1. 긍정 심리학에 기초한 긍정 교육의 가치와 필요성 73
2. 공감과 감정코칭에 기초한 공감교육의 가치와 필요성 74
3. 소통과 관계 맺기 교육의 가치와 필요성 76
4. 긍정과 공감이 흐르는 교실 환경의 가치와 필요성 78
Ⅲ. 차시별 내용 81
1. 1차시 연수 개요 및 지도안 81
2. 2차시 연수 개요 및 지도안 90
3. 3차시 연수 개요 및 지도안 97
Ⅳ. 참고자료 106
1. Q&A 106
2. 참고문헌(도서, 관련 사이트 등) 107
몸짓언어로 공감과 소통능력 UP! 108
Ⅰ. 연수자료 개요 110
1. 연수자료 개발의 필요성 110
2. 연수자료 개발 목적 111
3. 본 연수 자료의 내용구성 112
4. 본 연수 자료의 연수방법 112
5. 본 연수 자료를 통한 기대효과 113
Ⅱ. 이론적 기초 114
1. 신체 표현활동의 교육적 효율성 114
2. 몸짓언어 소통의 중요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114
Ⅲ. 연수 내용에 대한 차시별 구체적 제시 117
Ⅳ. 참고문헌 132
[부록 1] 학생 활동지 133
[부록 2] 연수자 활동지 135
[부록 3] 학생 활동지 136
[부록 4] 실습도구 - 동작카드 137
판권기 138
J.A.M(Join, Active, Moved)이 있는 학급운영 21
표-1. 차시별 교수요목 21
표-2. 1차시 내용구성 및 연수방법 22
표-3. 2차시 내용구성 및 연수방법 22
표-4. 3차시 내용구성 및 연수방법 22
표-5. 1차시 연수활동 및 방법 26
표-6. 2차시 연수활동 및 방법 39
표-7. 3차시 연수활동 및 방법 47
몸짓언어로 공감과 소통능력 UP! 116
표-1. 몸짓 언어인 비언어적 의사소통 요소 및 방법 116
표-2/표-3. 몸짓으로 말하고 응답하기 예시동작 127
표-3. 모둠별 창작방법 예시 130
J.A.M(Join, Active, Moved)이 있는 학급운영 33
〈그림 1〉 사물함미술관 33
〈그림 2〉 학급월별 경연대회 34
〈그림 3〉 우승자 선정 학생 투표 34
〈그림 4〉 담임상장[부록 2] 36
〈그림 5〉 암행어사제도[부록 3] 42
〈그림 6〉 칭찬샤워 44
〈그림 7〉 힘 모아 해내기[부록 4] 50
〈그림 8〉 우정의 편지 53
몸짓언어로 공감과 소통능력 UP! 118
〈그림-1〉 '등'으로 소통하기 실습 118
〈그림-2〉 몸짓 움직임의 경청과 말하기 실습 119
〈그림-3〉 몸짓 언어로 정확한 정보전달 실습 123
〈그림-4〉 몸짓 언어로 감정 표현 및 전달 실습 과정 도구 : 학토재 125
〈그림-5〉 이모티콘 카드 128
〈그림-6〉 동작 카드 128
〈그림-7〉 제일초등학교 운동회, 1등 지상주의 부끄럽게 만든 아이들의 따뜻한 우정 129
〈그림-8〉 모둠 창작 표현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