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PISA 연구 배경 17
나. 2015년 PISA팀 연구 과제의 내용 및 목적 18
다.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라. 분석 대상국 개관 22
2. 본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5
가. 연구 내용 25
나. 연구 범위 26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연구 26
나. 통계 분석 26
다. 전문가 협의회 27
라. 국제본부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교류 및 협력 27
마. 세미나 개최 28
Ⅱ. 대한민국, 싱가포르, 일본, 핀란드의 인지적 성취 특성 비교 분석 29
1. 수학 30
가. 평가틀 하위요소별 평균 정답률 및 평균점수 32
나. 문항 정답률 36
다. 성취수준별 비율 및 백분위 점수 44
2. 읽기 46
가. 평가틀 하위요소별 평균 정답률 48
나. 문항 정답률 50
다. 성취수준별 비율 및 백분위 점수 52
3. 과학 55
가. 평가틀 하위요소별 평균 정답률 56
나. 문항 정답률 60
다. 성취수준별 비율 및 백분위 점수 68
4. 문제해결력 71
가. 평가틀 하위요소별 평균 정답률 72
나. 문항 정답률 75
다. 성취수준별 비율 및 백분위 점수 76
라. 문제해결력과 다른 영역과의 관계 77
Ⅲ.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비교 분석 81
1. 교육맥락변인의 기초분석 결과 비교 83
가. 학생 배경 83
나. 학습 시간 84
다. 학교 참여 85
라. ICT 사용 86
마. 학교 여건 86
바. 학교 풍토 87
2. 학생 성취와 상ㆍ하위 집단의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분석 방법 88
가. 분석 대상 88
나. 분석 모형 및 방법 91
3.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분석 결과 97
가. 수학 97
나. 읽기 104
다. 과학 111
라. 문제해결력 117
Ⅳ. 수학 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비교 분석 127
1. 수학 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128
2. 수학 성취와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구조 모형 설정 130
가. 연구모형 및 변수선정 130
나.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133
3. 구조적 관계 비교 분석 결과 134
가. 대한민국 135
나. 싱가포르 138
다. 일본 141
라. 핀란드 144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50
1. 요약 및 결론 151
가. 대한민국, 싱가포르, 일본, 핀란드의 인지적 성취 특성 비교 분석 152
나.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비교 분석 153
다. 수학 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비교 분석 154
2. 정책 제언 164
가. 비교국별 분석 결과 시사점에 기반한 정책 제언 164
나. 평가영역에 대한 교육 정책 제언 180
참고문헌 203
ABSTRACT 211
[부록 1] 다층 모형 분석에 투입된 교육맥락변인의 설문 정보 216
[부록 2] 다층 모형 분석 결과 요약 219
[부록 3] 국가별 교육맥락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221
[부록 4] 구조 모형 분석에 투입된 교육맥락변인의 설문 정보 225
판권기 2
〈표 Ⅰ-1〉 PISA 2012 주요 상위국 결과 20
〈표 Ⅱ-1〉 PISA 2012 수학 평균 점수 및 백분위 점수 31
〈표 Ⅱ-2〉 수학 소양 점수 변화 추이(PISA 2003~PISA 2012) 31
〈표 Ⅱ-3〉 PISA 2012 수학 평가틀 32
〈표 Ⅱ-4〉 '맥락'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33
〈표 Ⅱ-5〉 '수학적 내용'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34
〈표 Ⅱ-6〉 '수학적 내용'의 하위요소별 평균 점수 34
〈표 Ⅱ-7〉 '수학적 과정'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35
〈표 Ⅱ-8〉 '수학적 과정'의 하위요소별 평균 점수 36
〈표 Ⅱ-9〉 우리나라의 정답률 상위 3개 문항에 대한 상위국 정답률 비교 37
〈표 Ⅱ-10〉 우리나라의 정답률 상위 3개 문항 관련 수학과 교육과정 38
〈표 Ⅱ-11〉 우리나라의 정답률 하위 3개 문항에 대한 상위국 정답률 비교 40
〈표 Ⅱ-12〉 우리나라의 정답률 하위 3개 문항 관련 수학과 교육과정 41
〈표 Ⅱ-13〉 수학 영역의 국가 간 성취수준별 비율 차이 44
〈표 Ⅱ-14〉 PISA 2012 읽기 평균 점수 및 백분위 점수 47
〈표 Ⅱ-15〉 읽기 소양 점수 변화 추이(PISA 2000~PISA 2012) 47
〈표 Ⅱ-16〉 PISA 2012 읽기 평가틀 48
〈표 Ⅱ-17〉 '상황'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48
〈표 Ⅱ-18〉 '텍스트 체재'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49
〈표 Ⅱ-19〉 '텍스트 유형'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50
〈표 Ⅱ-20〉 '양상'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50
〈표 Ⅱ-21〉 '상황'과 '텍스트 유형'에 따른 우리나라의 상위 정답률 문항에 대한 상위국 정답률 비교 51
〈표 Ⅱ-22〉 '상황'과 '텍스트 유형'에 따른 우리나라의 하위 정답률 문항에 대한 상위국 정답률 비교 51
〈표 Ⅱ-23〉 읽기 영역의 국가 간 성취수준별 비율 차이 53
〈표 Ⅱ-24〉 PISA 2012 과학 평균 점수 및 백분위 점수 55
〈표 Ⅱ-25〉 과학 소양 점수 변화 추이(PISA 2006-PISA 2012) 56
〈표 Ⅱ-26〉 PISA 2012 과학 평가틀 57
〈표 Ⅱ-27〉 '상황과 맥락'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57
〈표 Ⅱ-28〉 '과학 역량'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58
〈표 Ⅱ-29〉 '과학 지식'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59
〈표 Ⅱ-30〉 대한민국 정답률 기준 맥락의 하위요소별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 60
〈표 Ⅱ-31〉 '개인적' 맥락-초점의 대한민국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의 상위국 정답률 비교 61
〈표 Ⅱ-32〉 '사회적' 맥락-초점의 대한민국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의 상위국 정답률 비교 62
〈표 Ⅱ-33〉 '전 세계적' 맥락의 대한민국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의 상위국 정답률 비교 63
〈표 Ⅱ-34〉 대한민국 정답률 기준 과학 역량의 하위요소별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 63
〈표 Ⅱ-35〉 '과학적 문제 인식' 과학 역량의 대한민국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의 상위국 정답률 비교 64
〈표 Ⅱ-36〉 '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 과학 역량의 대한민국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의 상위국 정답률 비교 65
〈표 Ⅱ-37〉 '과학적 증거 사용' 과학 역량의 대한민국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의 상위국 정답률 비교 65
〈표 Ⅱ-38〉 대한민국 정답률 기준 과학 지식의 하위요소별 정답률이 높은 2문항과 낮은 2문항 66
〈표 Ⅱ-39〉 과학 지식 차원의 문항에 대한 4개국 정답률 비교 66
〈표 Ⅱ-40〉 과학 영역의 국가 간 성취수준별 비율 차이 68
〈표 Ⅱ-41〉 PISA 2012 문제해결력 평균 점수 및 백분위 점수 71
〈표 Ⅱ-42〉 PISA 2012 문제해결력 평가틀 73
〈표 Ⅱ-43〉 '문제 설정'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73
〈표 Ⅱ-44〉 '문제 초점'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74
〈표 Ⅱ-45〉 '문제 상황 속성'의 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74
〈표 Ⅱ-46〉 '문제 해결 과정'의 하위요소별 국가 간 평균 정답률 차이 75
〈표 Ⅱ-47〉 우리나라의 정답률 상위 3개 문항에 대한 상위국 정답률 비교 75
〈표 Ⅱ-48〉 우리나라의 정답률 하위 3개 문항에 대한 상위국 정답률 비교 76
〈표 Ⅱ-49〉 문제해결력 영역의 국가 간 성취수준별 비율 차이 76
〈표 Ⅱ-50〉 우리나라 학생의 PISA 2012 평가 영역 간 상관계수 78
〈표 Ⅲ-1〉 '학생 배경' 요인의 국가별 평균, 표준편차 84
〈표 Ⅲ-2〉 '학습 시간' 요인의 국가별 평균, 표준편차 85
〈표 Ⅲ-3〉 '학교 참여' 요인의 국가별 평균, 표준편차 86
〈표 Ⅲ-4〉 'ICT 사용' 요인의 국가별 평균, 표준편차 86
〈표 Ⅲ-5〉 '학교 여건' 요인의 국가별 평균, 표준편차 87
〈표 Ⅲ-6〉 '학교 풍토' 요인의 국가별 평균, 표준편차 87
〈표 Ⅲ-7〉 국가별 표집 및 모집단 학생 수 89
〈표 Ⅲ-8〉 국가별 상위수준(5수준 이상)과 하위수준(2수준 미만)의 학생 비율 89
〈표 Ⅲ-9〉 분석에서 사용된 학생 수준의 독립변수와 내용 90
〈표 Ⅲ-10〉 분석에서 사용된 학교 수준의 독립변수와 내용 91
〈표 Ⅲ-11〉 수학 영역 다층분석 4개국 결과(기본모형) 98
〈표 Ⅲ-12〉 수학 영역 다층분석 모형에 따른 설명량 변화의 4개국 결과 99
〈표 Ⅲ-13〉 수학 영역 다층분석 4개국 결과(종합모형) 100
〈표 Ⅲ-14〉 수학 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상위집단) 102
〈표 Ⅲ-15〉 수학 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하위집단) 103
〈표 Ⅲ-16〉 수학 영역 다층모형 분석 결과(종합모형) 103
〈표 Ⅲ-17〉 읽기 영역 다층분석 4개국 결과(기본모형) 104
〈표 Ⅲ-18〉 읽기 영역 다층분석 모형에 따른 설명량 변화의 4개국 결과 105
〈표 Ⅲ-19〉 읽기 영역 다층분석 4개국 결과(종합모형) 107
〈표 Ⅲ-20〉 읽기 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상위집단) 108
〈표 Ⅲ-21〉 읽기 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하위집단) 110
〈표 Ⅲ-22〉 읽기 영역 다층모형 분석 결과(종합모형) 110
〈표 Ⅲ-23〉 과학 영역 다층분석 4개국 결과(기본모형) 111
〈표 Ⅲ-24〉 과학 영역 다층분석 모형에 따른 설명량 변화의 4개국 결과 112
〈표 Ⅲ-25〉 과학 영역 다층분석 4개국 결과(종합모형) 113
〈표 Ⅲ-26〉 과학 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상위집단) 114
〈표 Ⅲ-27〉 과학 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하위집단) 116
〈표 Ⅲ-28〉 과학 영역 다층모형 분석 결과(종합모형) 116
〈표 Ⅲ-29〉 문제해결력 영역 다층분석 4개국 결과(기본모형) 117
〈표 Ⅲ-30〉 문제해결력 다층분석 모형에 따른 설명량 변화의 4개국 결과 118
〈표 Ⅲ-31〉 문제해결력 영역 다층분석 4개국 결과(종합모형) 119
〈표 Ⅲ-32〉 문제해결력 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상위집단) 122
〈표 Ⅲ-33〉 문제해결력 성취도에 대한 분석 결과(하위집단) 123
〈표 Ⅲ-34〉 문제해결력 영역 다층모형 분석 결과(종합모형) 124
〈표 Ⅳ-1〉 수학 성취도와 주요 교육맥락변인 간 상관계수의 4개국 비교 129
〈표 Ⅳ-2〉 분석 자료의 사례수 및 급내상관계수(ICC) 133
〈표 Ⅳ-3〉 국가별 연구모형의 모형 적합도 134
〈표 Ⅳ-4〉 연구모형의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들 간의 표준화 경로계수(대한민국) 136
〈표 Ⅳ-5〉 연구모형의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들 간의 표준화 경로계수(싱가포르) 139
〈표 Ⅳ-6〉 연구모형의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들 간의 표준화 경로계수(일본) 142
〈표 Ⅳ-7〉 연구모형의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들 간의 표준화 경로계수(핀란드) 145
〈표 Ⅳ-8〉 분석 대상국의 학생 수준 모형 분석 결과 147
〈표 Ⅳ-9〉 분석 대상국의 학교 수준 모형 분석 결과 147
〈표 Ⅴ-1〉 주요 국가별 공공도서관 비교 169
〈표 Ⅴ-2〉 개발한 매뉴얼에 대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안) 184
〈표 Ⅴ-3〉 PISA 2012 분석 대상국의 시간 자원 조사 결과 185
〈표 Ⅴ-4〉 교생 실습 기간의 탄력적 운영(안) 186
〈표 Ⅴ-5〉 방과 후 과학 수업 참여 시간별 학생 비율 194
[그림 Ⅰ-1] 2015년 주요 연구 내용 및 목적 19
[그림 Ⅰ-2] 분석 대상국의 PISA 주기별 결과 21
[그림 Ⅰ-3] 분석 대상국의 특징 22
[그림 Ⅱ-1] PISA 2012 주요 상위 4개국의 수학 성취수준 비율 추이변화 45
[그림 Ⅱ-2] PISA 2012 주요 상위 4개국의 수학 백분위 점수 46
[그림 Ⅱ-3] PISA 2012 주요 상위 4개국의 읽기 성취수준 비율 추이변화 54
[그림 Ⅱ-4] PISA 2012 주요 상위 4개국의 읽기 백분위 점수 55
[그림 Ⅱ-5] 과학 지식 차원의 문항들에 대한 4개국 정답률 비교 67
[그림 Ⅱ-6] PISA 2012 주요 상위 4개국의 과학 성취수준 비율 추이변화 70
[그림 Ⅱ-7] PISA 2012 주요 상위 4개국의 과학 백분위 점수 71
[그림 Ⅱ-8] PISA 2012 주요 상위 4개국의 문제해결력 백분위 점수 77
[그림 Ⅲ-1] PISA 2012 교육맥락변인과 교육성과의 개념모형 82
[그림 Ⅳ-1]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 간의 관계 분석 모형 130
[그림 Ⅳ-2]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 간의 관계 분석 모형(대한민국) 137
[그림 Ⅳ-3]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 간의 관계 분석 모형(싱가포르) 140
[그림 Ⅳ-4]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 간의 관계 분석 모형(일본) 143
[그림 Ⅳ-5]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준 변인 간의 관계 분석 모형(핀란드) 146
[그림 Ⅴ-1] 비교국별 분석 결과 시사점에 기반한 정책 제언 165
[그림 Ⅴ-2] 평가 영역에 대한 교육 정책 제언 180
[그림 Ⅴ-3] PISA 2012 읽기 영역 평가틀(송미영 외, 2014a, p.46) 189
[그림 Ⅴ-4] PISA 2012 DRA 문항 예시: 봉사사랑(조지민 외, 2011b, p.48)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