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3. 연구 방법 20
가. ICT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검사문항 수정ㆍ보완 21
나. ICT 리터러시 수준측정 결과 분석 22
다. 학생의 ICT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 및 결과 활용 방안 도출 23
Ⅱ. 국내외 사례 분석 24
1. 국내 사례 분석 24
가. 추진 경과 24
나. 측정 내용 및 방법 24
다. 측정결과 분석 방법 26
라. 분석 결과 31
2. 국외 사례 분석 33
가. IEA의 ICILS 34
나. ETS 의 ICT 리터러시 평가 40
3. 시사점 42
Ⅲ.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43
1. 영역 구성 검토 43
가. 현황 및 문제점 분석 43
나. 능력요소 구성 검토 절차 47
다. 능력요소 구성 검토 49
라. 능력요소별 문항수 산정 60
2. 문항 개발 61
가. 문항 개발 절차 61
나. 문항풀 개발 64
다. 내용타당성 검토 64
라. 현장 적합성 검토 65
마. 예비 조사 65
바. 신뢰도 분석 및 문항 선정 65
사. 구인 타당도 검증 68
Ⅳ/Ⅵ. ICT 리터러시 본 검사 시행 80
1. 본 검사 실시 80
가. 모집단 규정 80
나. 검사 대상자 표집 80
다. 수준 설정 83
라. 문항 분석 85
2. 분석 결과 86
가. ICT 리터러시 검사 결과 기술 통계 86
나. 검사 점수 및 성취 수준에 따른 학생 분포 87
다. 시ㆍ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 분석 결과 89
라. 지역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 분석 결과 101
마. 성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 분석 109
바. 학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 분석 115
사. 학생 배경 변인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 분석 122
아.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학생의 리터러시 능력 차이 분석 161
자. 전년도 검사결과와의 비교 189
차. ICILS 2013 결과와의 비교 194
3. 학교의 평균 학업성취도와 ICT 리터러시의 관계 201
가. 학업성취 수준 비율과 ICT 리터러시의 관계 201
나. 향상도 206
Ⅴ. 결론 209
1. 요약 및 시사점 209
2. 제언 213
참고문헌 216
[붙임 1] 디지털교과서ㆍ스마트교육 수업에서 활용되는 ICT 리터러시 영역별 성취 기준 219
[붙임 2] ICT 리터러시 검사 문항 검토 체크리스트 총괄표 221
판권기 231
〈표 Ⅱ-1〉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개요 25
〈표 Ⅱ-2〉 ICT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워크(2010, 2011, 2012, 2014 동일) 25
〈표 Ⅱ-3〉 문항분석(2010) 27
〈표 Ⅱ-4〉 문항분석(2011~2012) 28
〈표 Ⅱ-5〉 2010년~2012년 시계열 분석 29
〈표 Ⅱ-6〉 문항분석(2014) 29
〈표 Ⅱ-7〉 국제 ICT 리터러시 검사 현황 33
〈표 Ⅱ-8〉 ICILS 2013 연도별 연구 내용 35
〈표 Ⅱ-9〉 ICILS 2013 평가틀 하위요소별 요구 능력 36
〈표 Ⅱ-10〉 평가틀 하위요소별 점수 비율 38
〈표 Ⅱ-11〉 ICILS 검사 모듈과 종합과제 39
〈표 Ⅱ-12〉 ICILS 맥락 변인의 구성 39
〈표 Ⅱ-13〉 ICT 리터러시 평가의 능력 요소 및 평가 내용(일부)(ETS, 2006, 김혜숙 외, 진성희, 2006 재인용) 41
〈표 Ⅲ-1〉 국가 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구성 43
〈표 Ⅲ-2〉 2012년도와 2014년도의 인터넷 이용 실태 비교 45
〈표 Ⅲ-3〉 디지털교과서ㆍ스마트교육 연구학교 학생의 컴퓨터 사용 패턴 변화 비교 46
〈표 Ⅲ-4〉 설문조사 결과 49
〈표 Ⅲ-5〉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별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AHP 조사결과 50
〈표 Ⅲ-6〉 수업에서 ICT 활용에 관한 질적 분석 결과 52
〈표 Ⅲ-7〉 능력요소별 초등학교 각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53
〈표 Ⅲ-8〉 능력요소별 중학교 각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54
〈표 Ⅲ-9〉 능력요소별 초등학교 및 중학교 각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58
〈표 Ⅲ-10〉 능력요소별 문항수 최초 산정 결과 59
〈표 Ⅲ-11〉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60
〈표 Ⅲ-12〉 능력요소별 문항수 최종 산정 결과 61
〈표 Ⅲ-13〉 문항풀 내용타당성 검토 내용 64
〈표 Ⅲ-14〉 최종 선정 문항(기초)의 난이도, 변별도, 신뢰도 66
〈표 Ⅲ-15〉 최종 선정 문항(발전)의 난이도, 변별도, 신뢰도 67
〈표 Ⅲ-16〉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68
〈표 Ⅲ-17〉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71
〈표 Ⅲ-18〉 기초수준 검사 확인적 요인분석 하위문항 표준화 계수 결과 74
〈표 Ⅲ-19〉 기초수준 검사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 간 표준화 계수 결과 75
〈표 Ⅲ-20〉 기초검사 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하위요인 표준화 계수 결과 76
〈표 Ⅲ-21〉 발전수준 검사 확인적 요인분석 하위문항 표준화 계수 결과 76
〈표 Ⅲ-22〉 발전수준 검사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 간 표준화 계수 결과 78
〈표 Ⅲ-23〉 발전검사 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하위요인 표준화 계수 결과 78
〈표 Ⅳ-1〉/〈표 Ⅵ-1〉 시도별 표집 학생 수 81
〈표 Ⅳ-2〉/〈표 Ⅵ-2〉 시도별 검사 참여 학생 수 82
〈표 Ⅳ-3〉/〈표 Ⅵ-3〉 성별, 수준별, 학년별 본 검사 분석 대상 학생 수 82
〈표 Ⅳ-4〉/〈표 Ⅵ-4〉수준 설정 결과 84
〈표 Ⅳ-5〉/〈표 Ⅵ-5〉 ICT 리터러시 능력에 대한 인지 수준과 검사 점수 분석 틀 85
〈표 Ⅳ-6〉/〈표 Ⅵ-6〉 수준별 검사 결과 기술통계 86
〈표 Ⅳ-7〉/〈표 Ⅵ-7〉 시ㆍ도에 따른 기술통계 89
〈표 Ⅳ-8〉/〈표 Ⅵ-8〉 시ㆍ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90
〈표 Ⅳ-9〉/〈표 Ⅵ-9〉 시ㆍ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91
〈표 Ⅳ-10〉/〈표 Ⅵ-10〉 시ㆍ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93
〈표 Ⅳ-11〉/〈표 Ⅵ-11〉 시ㆍ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94
〈표 Ⅳ-12〉/〈표 Ⅵ-12〉 시ㆍ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96
〈표 Ⅳ-13〉/〈표 Ⅵ-13〉 시ㆍ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97
〈표 Ⅳ-14〉/〈표 Ⅵ-14〉 시ㆍ도에 따른 리터러시 등급 차이(Core) 98
〈표 Ⅳ-15〉/〈표 Ⅵ-15〉 시ㆍ도에 따른 리터러시 등급 차이(Advanced) 100
〈표 Ⅳ-16〉/〈표 Ⅵ-16〉 지역규모에 따른 기술통계 101
〈표 Ⅳ-17〉/〈표 Ⅵ-17〉 지역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02
〈표 Ⅳ-18〉/〈표 Ⅵ-18〉 지역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02
〈표 Ⅳ-19〉/〈표 Ⅵ-19〉 지역규모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04
〈표 Ⅳ-20〉/〈표 Ⅵ-20〉 지역규모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05
〈표 Ⅳ-21〉/〈표 Ⅵ-21〉 지역규모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06
〈표 Ⅳ-22〉/〈표 Ⅵ-22〉 지역규모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07
〈표 Ⅳ-23〉/〈표 Ⅵ-23〉 지역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등급 차이(Core) 108
〈표 Ⅳ-24〉/〈표 Ⅵ-24〉 지역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등급 차이(Advanced) 108
〈표 Ⅳ-25〉/〈표 Ⅵ-25〉 성별에 따른 기술통계 109
〈표 Ⅳ-26〉/〈표 Ⅵ-26〉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10
〈표 Ⅳ-27〉/〈표 Ⅵ-27〉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10
〈표 Ⅳ-28〉/〈표 Ⅵ-28〉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11
〈표 Ⅳ-29〉/〈표 Ⅵ-29〉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11
〈표 Ⅳ-30〉/〈표 Ⅵ-30〉 성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12
〈표 Ⅳ-31〉/〈표 Ⅵ-31〉 성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13
〈표 Ⅳ-32〉/〈표 Ⅵ-32〉 성별에 따른 리터러시 등급 차이(Core) 113
〈표 Ⅳ-33〉/〈표 Ⅵ-33〉 성별에 따른 리터러시 등급 차이(Advanced) 114
〈표 Ⅳ-34〉/〈표 Ⅵ-34〉 학년에 따른 기술통계 115
〈표 Ⅳ-35〉/〈표 Ⅵ-35〉 학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16
〈표 Ⅳ-36〉/〈표 Ⅵ-36〉 학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16
〈표 Ⅳ-37〉/〈표 Ⅵ-37〉 학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17
〈표 Ⅳ-38〉/〈표 Ⅵ-38〉 학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18
〈표 Ⅳ-39〉/〈표 Ⅵ-39〉 학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19
〈표 Ⅳ-40〉/〈표 Ⅵ-40〉 학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20
〈표 Ⅳ-41〉/〈표 Ⅵ-41〉 학년에 따른 리터러시 등급 차이(Core) 121
〈표 Ⅳ-42〉/〈표 Ⅵ-42〉 학년에 따른 리터러시 등급 차이(Advanced) 122
〈표 Ⅳ-43〉/〈표 Ⅵ-43〉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학생 분포 123
〈표 Ⅳ-44〉/〈표 Ⅵ-44〉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25
〈표 Ⅳ-45〉/〈표 Ⅵ-45〉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25
〈표 Ⅳ-46〉/〈표 Ⅵ-46〉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26
〈표 Ⅳ-47〉/〈표 Ⅵ-47〉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27
〈표 Ⅳ-48〉/〈표 Ⅵ-48〉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28
〈표 Ⅳ-49〉/〈표 Ⅵ-49〉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28
〈표 Ⅳ-50〉/〈표 Ⅵ-50〉 가정 내 컴퓨터 이용 빈도에 따른 학생 분포 129
〈표 Ⅳ-51〉/〈표 Ⅵ-51〉 가정 내 컴퓨터 이용 빈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30
〈표 Ⅳ-52〉/〈표 Ⅵ-52〉 가정 내 컴퓨터 이용 빈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30
〈표 Ⅳ-53〉/〈표 Ⅵ-53〉 가정 내 컴퓨터 이용 빈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31
〈표 Ⅳ-54〉/〈표 Ⅵ-54〉 가정 내 컴퓨터 이용 빈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32
〈표 Ⅳ-55〉/〈표 Ⅵ-55〉 가정 내 컴퓨터 이용 빈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33
〈표 Ⅳ-56〉/〈표 Ⅵ-56〉 가정 내 컴퓨터 이용 빈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34
〈표 Ⅳ-57〉/〈표 Ⅵ-57〉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학생 분포 135
〈표 Ⅳ-58〉/〈표 Ⅵ-58〉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37
〈표 Ⅳ-59〉/〈표 Ⅵ-59〉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38
〈표 Ⅳ-60〉/〈표 Ⅵ-60〉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39
〈표 Ⅳ-61〉/〈표 Ⅵ-61〉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40
〈표 Ⅳ-62〉/〈표 Ⅵ-62〉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41
〈표 Ⅳ-63〉/〈표 Ⅵ-63〉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41
〈표 Ⅳ-64〉/〈표 Ⅵ-64〉 학교 밖 인터넷 이용 정도에 따른 학생 분포 143
〈표 Ⅳ-65〉/〈표 Ⅵ-65〉 학교 밖 인터넷 이용 정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45
〈표 Ⅳ-66〉/〈표 Ⅵ-66〉 학교 밖 인터넷 이용 정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46
〈표 Ⅳ-67〉/〈표 Ⅵ-67〉 학교 밖 인터넷 이용 정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47
〈표 Ⅳ-68〉/〈표 Ⅵ-68〉 학교 밖 인터넷 이용 정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47
〈표 Ⅳ-69〉/〈표 Ⅵ-69〉 학교 밖 인터넷 이용 정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48
〈표 Ⅳ-70〉/〈표 Ⅵ-70〉 학교 밖 인터넷 이용 정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49
〈표 Ⅳ-71〉/〈표 Ⅵ-71〉 여가를 위한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학생 분포 150
〈표 Ⅳ-72〉/〈표 Ⅵ-72〉 여가를 위한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52
〈표 Ⅳ-73〉/〈표 Ⅵ-73〉 여가를 위한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53
〈표 Ⅳ-74〉/〈표 Ⅵ-74〉 여가를 위한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54
〈표 Ⅳ-75〉/〈표 Ⅵ-75〉 여가를 위한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54
〈표 Ⅳ-76〉/〈표 Ⅵ-76〉 여가를 위한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55
〈표 Ⅳ-77〉/〈표 Ⅵ-77〉 여가를 위한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56
〈표 Ⅳ-78〉/〈표 Ⅵ-78〉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학생 분포 157
〈표 Ⅳ-79〉/〈표 Ⅵ-79〉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57
〈표 Ⅳ-80〉/〈표 Ⅵ-80〉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58
〈표 Ⅳ-81〉/〈표 Ⅵ-81〉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59
〈표 Ⅳ-82〉/〈표 Ⅵ-82〉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59
〈표 Ⅳ-83〉/〈표 Ⅵ-83〉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60
〈표 Ⅳ-84〉/〈표 Ⅵ-84〉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61
〈표 Ⅳ-85〉/〈표 Ⅵ-85〉 교사 성별에 따른 학생 분포 162
〈표 Ⅳ-86〉/〈표 Ⅵ-86〉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62
〈표 Ⅳ-87〉/〈표 Ⅵ-87〉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63
〈표 Ⅳ-88〉/〈표 Ⅵ-88〉 교사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64
〈표 Ⅳ-89〉/〈표 Ⅵ-89〉 교사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64
〈표 Ⅳ-90〉/〈표 Ⅵ-90〉 교사 성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65
〈표 Ⅳ-91〉/〈표 Ⅵ-91〉 교사 성별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65
〈표 Ⅳ-92〉/〈표 Ⅵ-92〉 교사 연령에 따른 학생 분포 166
〈표 Ⅳ-93〉/〈표 Ⅵ-93〉 교사 연령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67
〈표 Ⅳ-94〉/〈표 Ⅵ-94〉 교사 연령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67
〈표 Ⅳ-95〉/〈표 Ⅵ-95〉 교사 전공의 ICT 관련 여부에 따른 학생 분포 169
〈표 Ⅳ-96〉/〈표 Ⅵ-96〉 교사 전공의 ICT 관련 여부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69
〈표 Ⅳ-97〉/〈표 Ⅵ-97〉 교사 전공의 ICT 관련 여부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70
〈표 Ⅳ-98〉/〈표 Ⅵ-98〉 교사 전공의 ICT 관련 여부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70
〈표 Ⅳ-99〉/〈표 Ⅵ-99〉 교사 전공의 ICT 관련 여부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71
〈표 Ⅳ-100〉/〈표 Ⅵ-100〉 교사의 ICT 연수 활동 참여 개수에 따른 학생 분포 172
〈표 Ⅳ-101〉/〈표 Ⅵ-101〉 교사의 ICT 연수 활동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74
〈표 Ⅳ-102〉/〈표 Ⅵ-102〉 교사의 ICT 연수 활동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74
〈표 Ⅳ-103〉/〈표 Ⅵ-103〉 교사의 교육활동 내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학생 분포 176
〈표 Ⅳ-104〉/〈표 Ⅵ-104〉 교사의 교육활동 내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79
〈표 Ⅳ-105〉/〈표 Ⅵ-105〉 교사의 교육활동 내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80
〈표 Ⅳ-106〉/〈표 Ⅵ-106〉 교사의 ICT 활용 효능감에 따른 학생 분포 181
〈표 Ⅳ-107〉/〈표 Ⅵ-107〉 교사의 ICT 활용 효능감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83
〈표 Ⅳ-108〉/〈표 Ⅵ-108〉 교사의 ICT 활용 효능감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83
〈표 Ⅳ-109〉/〈표 Ⅵ-109〉 교사의 ICT 활용 효능감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84
〈표 Ⅳ-110〉/〈표 Ⅵ-110〉 교사의 ICT 활용 효능감에 따른 능력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85
〈표 Ⅳ-111〉/〈표 Ⅵ-111〉 교사의 ICT 활용 효능감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86
〈표 Ⅳ-112〉/〈표 Ⅵ-112〉 교사의 ICT 활용 효능감에 따른 내용요소별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86
〈표 Ⅳ-113〉/〈표 Ⅵ-113〉 교사의 ICT 활용 정도에 따른 학생 분포 187
〈표 Ⅳ-114〉/〈표 Ⅵ-114〉 교사의 ICT 활용 정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188
〈표 Ⅳ-115〉/〈표 Ⅵ-115〉 교사의 ICT 활용 정도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Advanced) 189
〈표 Ⅳ-116〉/〈표 Ⅵ-116〉 전년도 ICT 리터러시 검사 결과와의 비교 190
〈표 Ⅳ-117〉/〈표 Ⅵ-117〉 성별에 따른 차이 195
〈표 Ⅳ-118〉/〈표 Ⅵ-119〉 ICT 활용에 대한 태도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 응답 비율 196
〈표 Ⅳ-119〉/〈표 Ⅵ-120〉 학교 밖 ICT 활용을 위한 컴퓨터 사용 응답 비율 197
〈표 Ⅳ-120〉/〈표 Ⅵ-121〉 학교 밖 ICT 활용을 위한 인터넷 사용 응답 비율 198
〈표 Ⅳ-121〉/〈표 Ⅵ-122〉 여가를 위한 컴퓨터 사용 응답 비율 199
〈표 Ⅳ-122〉/〈표 Ⅵ-123〉 학교 평균 국어성적(보통 이상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1
〈표 Ⅳ-123〉/〈표 Ⅵ-124〉 학교 평균 수학성적(보통 이상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2
〈표 Ⅳ-124〉/〈표 Ⅵ-125〉 학교 평균 영어성적(보통 이상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2
〈표 Ⅳ-125〉/〈표 Ⅵ-126〉 학교 평균 국어성적(기초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3
〈표 Ⅳ-126〉/〈표 Ⅵ-127〉 학교 평균 수학성적(기초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4
〈표 Ⅳ-127〉/〈표 Ⅵ-128〉 학교 평균 영어성적(기초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4
〈표 Ⅳ-128〉/〈표 Ⅵ-129〉 학교 평균 국어성적(기초미달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5
〈표 Ⅳ-129〉/〈표 Ⅵ-130〉 학교 평균 수학성적(기초미달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5
〈표 Ⅳ-130〉/〈표 Ⅵ-131〉 학교 평균 영어성적(기초미달 비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6
〈표 Ⅳ-131〉/〈표 Ⅵ-132〉 학교의 국어성적 향상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7
〈표 Ⅳ-132〉/〈표 Ⅵ-133〉 학교의 수학성적 향상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7
〈표 Ⅳ-133〉/〈표 Ⅵ-134〉 학교의 영어성적 향상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차이 208
[그림 Ⅰ-1] 연구 추진 단계 20
[그림 Ⅱ-1]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의 개념적 구조 36
[그림 Ⅲ-1] 능력요소 구성 검토 절차 48
[그림 Ⅲ-2] 문항 개발 절차 63
[그림 Ⅲ-3] 기초수준 검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9
[그림 Ⅲ-4] 발전수준 검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0
[그림 Ⅲ-5] 기초수준 검사 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2
[그림 Ⅲ-6] 발전수준 검사 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3
[그림 Ⅳ-1]/[그림 Ⅵ-1] 수준 설정 방법 83
[그림 Ⅳ-2]/[그림 Ⅵ-2] 수준별 응시 점수 분포 87
[그림 Ⅳ-3]/[그림 Ⅵ-3] 성취 수준에 따른 학생 분포 88
[그림 Ⅳ-4]/[그림 Ⅵ-4] 지역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차이 103
[그림 Ⅳ-5]/[그림 Ⅵ-5] 교사 연령에 따른 학생들의 리터러시 능력 차이(Core vs. Advanced) 168
[그림 Ⅳ-6]/[그림 Ⅵ-6] 교사의 ICT 연수 활동 참여 개수에 따른 학생의 리터러시 능력 175
[그림 Ⅳ-7]/[그림 Ⅵ-7] ICT 리터러시 성취 준거에 따른 전년도와의 비교(Core) 191
[그림 Ⅳ-8]/[그림 Ⅵ-8] ICT 리터러시 성취 준거에 따른 전년도와의 비교(Advanced) 192
[그림 Ⅳ-9]/[그림 Ⅵ-9]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에 따른 전년도와의 비교(Core) 193
[그림 Ⅳ-10]/[그림 Ⅵ-10]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에 따른 전년도와의 비교(Advanced)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