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제2절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0
제2장 학습종합클리닉 센터 12
제1절 학습종합클리닉 센터 현황 13
제2절 성과 및 문제점 18
1. 분석방법 18
2. 성과 20
3. 문제점 24
제3절 제안 29
제3장 기초학력진단-보정 시스템 31
제1절 온라인 기초학력진단-보정 시스템 현황 32
제2절 성과 및 문제점 34
제3절 제안 38
제4장 두드림(Do-dream) 학교 45
제1절 두드림 학교 사업개요 46
제2절 두드림 학교 운영 현황 및 성과 분석 47
1. 설문조사 개요 47
2. 두드림 학교 운영 현황 48
3. 두드림 학교 추진 노력과 성과 인식 61
제3절 평가 및 제언 64
1. 긍정적 평가 64
2. 운영의 개선점 65
제5장 기초학력향상정책 지원장학 및 컨설팅 67
제1절 운영 현황 : 교육청의 눈으로 바라보기 68
제2절 성과 및 문제점 : 현장의 눈으로 바라보기 70
1. 분석방법 70
2. 성과 78
3. 문제점 79
제3절 제안 : 같은 눈으로 바라보기 81
제6장 요약 및 제언 83
제1절 요약 84
제2절 제언 88
참고문헌 90
판권기 92
〈표 2-1〉 혼합형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비교 15
〈표 2-2〉 학습부진 요인별 지원 방향 16
〈표 2-3〉 경기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현황 18
〈표 2-4〉 면담대상 및 인적정보 19
〈표 2-5〉 구체적인 면담 범위 및 내용 19
〈표 4-1〉 면담대상 및 인적정보 47
〈표 4-2〉 두드림학교 사업 운영 취지 이해 48
〈표 4-3〉 두드림학교 운영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중복 응답 허용) 49
〈표 4-4〉 두드림학교 구성원(복수 응답) 50
〈표 4-5〉 두드림팀원 간 소통협력 51
〈표 4-6〉 두드림학교 지원 대상 학생 수 51
〈표 4-7〉 두드림 대상학생 선정 요건 52
〈표 4-8〉 두드림 대상학생 선정 방법(복수 응답) 52
〈표 4-9〉 두드림 지원 대상학생의 학습수준 진단 53
〈표 4-10〉 두드림 지원 대상학생 학습부진 원인 진단 53
〈표 4-11〉 두드림 지원 대상학생의 학습수준 및 원인 진단 결과에 따른 처방 54
〈표 4-12〉 학생개인별 처방 방법 55
〈표 4-13〉 개별 학생에게 제공한 맞춤형 프로그램 55
〈표 4-14〉 학교 밖 전문가/ 전문기관 지원 56
〈표 4-15〉 사례협의회 운영여부 56
〈표 4-16〉 두드림 지원 대상학생에 대한 통합사례 관리 57
〈표 4-17〉 통합사례관리 업무담당 현황 57
〈표 4-18〉 두드림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직원 연수 횟수(복수 응답 허용) 58
〈표 4-19〉 두드림 대상학생, 학부모/보호자 대상 추가 연수 및 상담 58
〈표 4-20〉 두드림학교 예산 사용 59
〈표 4-21〉 두드림학교와 연계한 유관 사업 60
〈표 4-22〉 예산 연계 집행 사항 60
〈표 4-23〉 영역별 추진 노력 61
〈표 4-24〉 두드림학교 운영성과 인식 62
〈표 4-25〉 차년도 참여 의항 63
〈표 5-1〉 경기도교육정 기초학력보장 지원 계획 68
〈표 5-2〉 면담 실시 내용 70
〈표 5-3〉 컨설턴트 면담 내용 71
〈표 5-4〉 면담 실시 결과 72
[그림 2-1] 설치에 따른 학습종합클리닉 센터 유형 14
[그림 2-2] 학습종합클리닉과 유관기관과의 지원대상 차이 17
[그림 3-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제공 서비스 33
[그림 3-2]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프로세스 34
[그림 3-3] 2개의 인지요소로 구성된 인지진단모형의 예 40
[그림 3-4]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평가표 예시 42
[그림 3-5] 내용영역과 인지영역을 함께 포함한 결과표 예시 43
[그림 4-1] 두드림학교 운영 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