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 이창운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서론 24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6
1. 과업의 배경 26
2. 과업의 목적 26
제2절 과업의 범위 및 방법 27
1. 과업의 범위 27
2. 과업의 방법 28
제3절 과업의 수행과정 29
1. 행신역 환승센터 기본구상 및 사전타당성 조사 29
2. 대곡~소사선 행주산성/자동차클러스터 역 설치 검토 30
3. 행신역세권과 인근지역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30
제2장 현황분석 및 여건전망 32
제1절 교통환경 조사 분석 34
1. 교통시설 설치 및 운영현황 34
2. 토지이용 현황 39
3. 통행실태 41
제2절 사회경제지표 분석 52
1. 사회경제지표 현황 52
2. 사회경제지표 장래전망 54
제3절 관련계획 검토 59
1.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종합 59
2. 개발사업 및 계획 59
3. 교통시설계획 61
4. 유라시아 철도에서 행신역 위상 및 역할 61
제4절 장래여건 전망 및 교통수요예측 65
1. 장래여건 전망 65
2. 교통수요예측 65
제3장 행신역 환송센터 기본구상 및 사전타당성 조사 92
제1절 환승센터의 배경 및 필요성 94
1. 도시 및 지리적 여건 94
2. 교통측면 94
제2절 국내외 사례검토 및 시사점 95
1. 국내사례 95
2. 국외사례 108
제3절 환승센터의 기본구상 113
1. 환승센터 기본방향 113
2. 환승센터 기본구상 119
제4절 환승센터의 대안설정 135
1. 환승센터 계획안(대안1) 135
2. 환승센터 계획안(대안2) 137
3. 행신역 환승센터 계획안 종합 140
4. 환승센터 추가대안(대안3) 계획 141
5. 환승센터 개선안(소규모) 계획 143
6. 환승센터 개선안(장기) 계획 144
7. 대안별 계획안 주요시설 145
제5절 사전타당성 조사 및 분석 148
1. 비용 산정 148
2. 편익 산정 163
3. 경제성 분석 188
4. 대안별 장단점 분석 196
제6절 환승센터 운영 및 활성화 방안 199
1. 연계교통체계 199
2. 복합개발사업 203
제7절 사업추진 및 재원조달 방안 227
1. 사업추진 방안 227
2. 재원조달 방안 229
3. 관계기관 사전협의 229
제4장 대곡~소사선 행주산성/자동차클러스터 역 설치 검토 232
제1절 사업의 개요 234
1. 노선의 개요 234
2. 정거장 계획 검토 235
제2절 교통수요예측 236
1. 분석설정 236
2. 분석범위 설정 236
3. 교통수요 예측 방법론 238
4. 교통수요 예측 결과 239
제3절 경제성 분석 241
1. 경제성 분석 과정 241
2. 경제성 분석방법 241
3. 비용추정 243
4. 편익분석 246
5. 분석결과 248
제4절 종합결론 249
1. 경제성 및 정책적 분석 249
2. AHP 분석 250
3. 결론 251
제5장 행신역세권과 인근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252
제1절 현황분석 254
1. 인구 규모 254
2. 교육 시설 255
3. 접근성 255
4. 주변 시설 분석 257
5. 종합 262
제2절 관련계획 검토 및 사례조사 263
1. 관련계획 검토 263
2. 역세권 인근지역 경제 활성화 사례조사 265
제3절 지역경제 활성화 기본구상 및 방안제시 270
1. 기본구상 270
2. 행신역 인근 지역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 및 요약 271
3.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차없는 거리 조성 272
4.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구 행주대교 녹지화 277
5.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역사기반 도시재생 283
6.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자동차 클러스터 288
7.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Job-Land 조성 293
8. 지역경제활성화 방안 제시:공공기관 이전 및 유치 295
9. 지역주민 의견 수렴 300
제4절 추진 방안 우선순위 도출 324
1. 우선순위 도출 324
2. 기준별 비교 분석 329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330
제1절 결론현황분석 332
제2절 정책건의 332
참고문헌 334
[표 2-1] 행신역 정보 35
[표 2-2] 환승체계후보지 선정결과 37
[표 2-3] 지역 환승 지점별 개요 종합 38
[표 2-4] 행신역 주변지역 개발사업 현황 40
[표 2-5] 행신역 이용객 승하차 현황 42
[표 2-6] 행신역 접근 교통수단 분포 43
[표 2-7] 노선버스 운행 현황 45
[표 2-8] 행신역 환승거리 현황 46
[표 2-9] 행신역 버스정류장 용량산정 47
[표 2-10] 행신역 주변 교통문제 50
[표 2-11] 고양시 인구 및 세대수 현황 52
[표 2-12] 고양시 및 덕양구 인구 추이 52
[표 2-13] 고양시 학생수 현황 및 변화추이 52
[표 2-14] 고양시 및 덕양구 종사자 수 현황 53
[표 2-15] 고양시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및 변화추이 53
[표 2-16] 연도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53
[표 2-17] 사회경제지표 예측방법 및 기준 54
[표 2-18] 고양시 장래 인구예측 55
[표 2-19] 고양시 장래 종사자수 전망 56
[표 2-20] 고양시 장래 취업자수 예측 57
[표 2-21] 고양시 장래 학생 수 예측 58
[표 2-22] 고양시 및 행신역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요약 59
[표 2-23] 행신역 주변지역 개발사업 및 계획 현황 60
[표 2-24] 장래 도시교통 여건 전망 요약 65
[표 2-25] KTDB 개요 및 통행량 자료 기준 68
[표 2-26] 수도권 교통존체계 구성 68
[표 2-27] 국가교통DB O/D의 구성 68
[표 2-28] VDF 등급별 파라미터 범위(도시부) 69
[표 2-29] VDF 등급별 파라미터 범위(지방부) 69
[표 2-30] 시간적 범위 설정 70
[표 2-31] 수단선택모형의 적용식 73
[표 2-32] 버스 및 택시 재차인원(수도권 및 광역권) 76
[표 2-33] 정산지점별 허용오차 기준 77
[표 2-34] 기준년도 도로교통량 정산결과 78
[표 2-35] 기준년도 경의선 역사 이용객 정산결과 80
[표 2-36] 장래 토지이용계획 반영 내역 81
[표 2-37] 장래 도로 및 철도계획 반영 내역 81
[표 2-38] 사업 미시행시 장래 도로교통량 예측 결과 82
[표 2-39] 사업 미시행시 장래 철도 이용객 예측 결과 83
[표 2-40] 접근수단별 이용객 현황(2015년) 83
[표 2-41] 고양시 수단분담률 증가율 84
[표 2-42] 장래 접근수단별 분담률 예측 84
[표 2-43] 미시행시 접근수단별 행신역 이용 예측 결과 84
[표 2-44] 통행수단의 전환수요 예측결과 86
[표 2-45] 사업시행 시 장래 도로교통량 예측결과 86
[표 2-46] 사업시행 시 장래 철도 이용객 예측결과 87
[표 2-47] 장래 사업시행 시 접근수단별 분담률 예측결과 88
[표 2-48] 사업시행시 접근수단별 행신역 이용 예측 결과 88
[표 2-49] 사업의 면적 개요 89
[표 2-50] 지원시설 활동인구 및 통행량 예측결과 90
[표 2-51] 시설용도별 수단분담률 예측 결과 90
[표 2-52] 시설용도별 수단별 통행량 예측결과 91
[표 2-53] 시설용도별·차종별 평균재차인원 91
[표 2-54] 대안별 발생교통량 추정결과 91
[표 3-1] 서울역 환승센터 개요 95
[표 3-2] 서울역 환승센터 개선내용 및 기대효과 95
[표 3-3] 청량리 환승센터 개요 96
[표 3-4] 청량리 환승센터 개선내용 및 기대효과 96
[표 3-5] 모란역 환승센터 개요 97
[표 3-6] 모란역 환승센터 개선내용 및 기대효과 97
[표 3-7]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 개요 98
[표 3-8]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 개선내용 및 기대효과 98
[표 3-9]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개요 99
[표 3-10]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100
[표 3-11] 동래역 복합환승센터 개요 101
[표 3-12] 동래역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101
[표 3-13] 대구역 무인자전거 주차장 사업개요 102
[표 3-14] 영등포역 무인자전거 주차장 사업개요 103
[표 3-15] 신도림역 자전거 주차장 사업개요 104
[표 3-16] 국가통합체계효율화법 제50조 제2항 105
[표 3-17] 복합환승센터 내 환승시설 배치 기준 106
[표 3-18] 직접 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 배치 서비스 수준 106
[표 3-19] 해외 교통시설과 환승거리 비교 107
[표 3-20] 프랑스 라데팡스역 개요 109
[표 3-21] 스페인 마드리드 Atocha 역 개요 110
[표 3-22] 벨기에 Antwerp Central 역 개요 111
[표 3-23]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신요코하마역 개요 112
[표 3-24] 환승수단 구분 114
[표 3-25] 환승유형 구분 115
[표 3-26] 환승센터별 적정 환승유형 115
[표 3-27] 환승센터 유형 116
[표 3-28] 환승센터 기능적 특성 116
[표 3-29] 수단별 환승거리 개선(대안1) 124
[표 3-30] 수단별 환승거리 개선(대안2) 124
[표 3-31] 수단별 환승시설 개선방안 133
[표 3-32] 환승센터 구상방안 수립을 위한 적용 기준 134
[표 3-33] 행신역 환승센터 계획안 검토 종합 140
[표 3-34] 대안별 주요시설 면적 146
[표 3-35] 대안별 주요시설 수량 및 규모 147
[표 3-36] 교통투자사업의 사업비 내용 148
[표 3-37] 직접공사비 산정을 위한 주요공종 단위공사비 151
[표 3-38] 환승센터 건설 공사비 산정내역(대안1) 152
[표 3-39] 환승센터 건설 공사비 산정내역(대안2) 154
[표 3-40] 환승센터 건설 공사비 산정내역(대안3) 156
[표 3-41] 행신역 환승센터 사업비 총괄 158
[표 3-42] 행신역 환승센터 시설별 비용 산정(대안1) 159
[표 3-43] 행신역 환승센터 시설별 비용 산정(대안2) 160
[표 3-44] 행신역 환승센터 시설별 비용 산정(대안3) 161
[표 3-45] 비용분류체계별 유지보수업무 162
[표 3-46] 차량 1대당 평균 시간가치(2014년 기준) 164
[표 3-47] 수단분담률 예측 결과 165
[표 3-48] 통행시간절감편익 산출결과 165
[표 3-49] 고속도로의 속도·차종별 유류소모량 166
[표 3-50] 속도·차종별 엔진오일 소모량 167
[표 3-51] 속도·차종별 타이어 마모율 167
[표 3-52] 속도·차종별 유지관리비 비율 168
[표 3-53] 속도·차종별 감가상각비 비율 168
[표 3-54] 차량운행비용 항목별 원단위 산출결과(2011년 기준) 169
[표 3-55]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4년 기준가격) 170
[표 3-56] 운행비용 절감편익 산출결과 170
[표 3-57] 도로 교통사고 사상자수 172
[표 3-58] 도로 교통사고 발생건수 172
[표 3-59] 연도별·도로유형별 주행거리 172
[표 3-60] 연도별 도로 교통사고 발생비율(사상자수 기준) 172
[표 3-61] 연도별 도로 교통사고 발생비율(발생건수 기준) 173
[표 3-62] 교통사고 발생비율 원단위 173
[표 3-63] 인적피해비용(2011년 기준가격) 174
[표 3-64] 물적피해비용(2011년 기준가격) 174
[표 3-65] 사회기관비용(2011년 기준가격) 174
[표 3-66] 심리적 비용 원단위(2011년 기준가격) 174
[표 3-67] 도로교통사고 비용 원단위(2014년 기준가격) 175
[표 3-68] 교통사고 감소편익 산출결과 176
[표 3-69]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원단위(2011년 기준) 177
[표 3-70]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비용(2014년 기준) 178
[표 3-71]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계수 179
[표 3-72]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2014년 기준) 180
[표 3-73] 환경비용 절감편익 산정결과 181
[표 3-74] 1인당 차외통행시간가치(2014년 기준) 182
[표 3-75] 대안별 차외통행시간 산정 182
[표 3-76] 차외시간 절감편익 산정결과(대안1, 3) 183
[표 3-77] 차외시간 절감편익 산정결과(대안2) 183
[표 3-78] 교통정보 제공편익 산정결과 184
[표 3-79] 센터내 쾌적성 개선편익 산정결과 185
[표 3-80] 항목별 편익 산출결과(대안1, 3) 186
[표 3-81] 항목별 편익 산출결과(대안2) 187
[표 3-82] 행신역 환승센터 비용, 편익 분석 결과(40년, 불변가격) 188
[표 3-83] 행신역 환승센터 경제성분석 결과 188
[표 3-84] 행신역 환승센터 세부 경제성분석표(대안1) 189
[표 3-85] 행신역 환승센터 세부 경제성분석표(대안2) 190
[표 3-86] 행신역 환승센터 세부 경제성분석표(대안3) 191
[표 3-87]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민감도 분석 시행기준 192
[표 3-88] 민감도 분석(대안1) 192
[표 3-89] 민감도 분석(대안2) 193
[표 3-90] 민감도 분석(대안3) 193
[표 3-91] 최적투자시기 산정(대안1) 194
[표 3-92] 최적투자시기 산정(대안2) 195
[표 3-93] 최적투자시기 산정(대안3) 195
[표 3-94] 수단별 환승거리 개선 효과(대안1 기준) 196
[표 3-95] 환승센터 대안 비교 검토 198
[표 3-96] 역세권 개발의 공간 범위 209
[표 3-97] 철도부지 개발 유형 및 사례 210
[표 3-98] 철도부지 입체복합개발 사례 211
[표 3-99] 광명 역세권 개발 215
[표 3-100] 울산 역세권 개발 216
[표 3-101] 복합용도시설 사례와 도입기능 218
[표 3-102] 공간위계별 복합용도개발의 특징 219
[표 3-103] 복합개발 유형 특성 및 분류 220
[표 3-104] 최근 복합개발 도입시설 사례 220
[표 3-105] 행신역 복합용도개발 유형 설정 223
[표 3-106] 행신역 복합개발 규모(대안2) 224
[표 3-107] 행신역 역세권개발 공공주택개발지구 계획(안) 226
[표 3-108] 연도별 사업비 투자계획 배분표 227
[표 3-109] 연도별 사업비 투자계획(대안1) 228
[표 3-110] 연도별 사업비 투자계획(대안2) 228
[표 3-111] 연도별 사업비 투자계획(대안3) 229
[표 4-1] 정거장 위치 및 시설현황 235
[표 4-2] 과업 미시행시/시행 시 비교 236
[표 4-3] 시간적 범위 설정 236
[표 4-4] 본 사업의 영향권 설정 237
[표 4-5] 일일 수송수요 예측결과(2022년) 239
[표 4-6] 일일 수송수요 예측결과(2026년) 239
[표 4-7] 일일 수송수요 예측결과(2041년) 240
[표 4-8] 연도별 비용보정지수(E/S율) 244
[표 4-9] 비용 산정 결과 244
[표 4-10] 운영비 산정 결과 245
[표 4-11] 연간 운영비 집계표 246
[표 4-12]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추정결과 247
[표 4-13] 통행시간비용 절감편익 추정결과 247
[표 4-14] 교통사고 절감편익 추정결과 247
[표 4-15] 환경비용 절감편익 추정결과 248
[표 4-16] 경제성 분석 결과 248
[표 4-17] 경제성 및 정책적 분석 결과 249
[표 4-18]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250
[표 4-19] AHP 평가 결과 251
[표 5-1] 고양시 주요 관광지 259
[표 5-2] 고양시 주요 축제 261
[표 5-3] 차 없는 거리 SWOT 분석 273
[표 5-4] 고양시 주요 관광지 275
[표 5-5] 대상별 세부 내용 276
[표 5-6] 구 행주대교 녹지화 SWOT 분석 278
[표 5-7] 정밀안전진단 등급별 설명 279
[표 5-8] 현재 운영 중인 캠핑장 수 281
[표 5-9] 역사기반 도시재생 SWOT 분석 283
[표 5-10] 역사기반 도시재생 사례 종합 284
[표 5-11] 공예산업협동조합 287
[표 5-12] 자동차 클러스터 SWOT 분석 289
[표 5-13] 자동차 클러스터 활용방안 비교 291
[표 5-14] 토지이용계획표 291
[표 5-15] Job-Land 조성 SWOT 분석 294
[표 5-16] 공공기관 이전 및 유치 SWOT 분석 295
[표 5-17] 조사설계 296
[표 5-18] 공공기관 유치-지역주민:상권 활성화 여부 296
[표 5-19] 공공기관 유치-지역주민:유치 희망 기관 297
[표 5-20] 공공기관 유치-지역주민:유치 희망 기관 설명 297
[표 5-21] 공공기관 유치-판매업 종사자:상권 활성화 여부 297
[표 5-22] 공공기관 유치-판매업 종사자:유치 희망 기관 298
[표 5-23] 공공기관 유치-판매업 종사자:이용목적 설명 298
[표 5-24] 차 없는 거리-지역주민:상권 활성화 여부 300
[표 5-25] 차 없는 거리-지역주민:이용 의향 300
[표 5-26] 차 없는 거리-지역주민: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301
[표 5-27] 차 없는 거리-지역주민: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설명 301
[표 5-28] 차 없는 거리-지역주민:주로 이용 가능한 시간대 301
[표 5-29] 차 없는 거리-지역주민:주로 이용 가능한 시간대 설명 302
[표 5-30] 차 없는 거리-지역주민:가장 이용 의향이 있는 상점 302
[표 5-31] 차 없는 거리-지역주민:가장 이용 의향이 있는 상점 설명 302
[표 5-32] 차 없는 거리-판매업 종사자:상권 활성화 여부 303
[표 5-33] 차 없는 거리-판매업 종사자:유동인구 증가 여부 303
[표 5-34] 차 없는 거리-판매업 종사자: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303
[표 5-35] 차 없는 거리-판매업 종사자: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설명 303
[표 5-36] 차 없는 거리-잠재수요:방문 의향 304
[표 5-37] 차 없는 거리-잠재수요: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305
[표 5-38] 차 없는 거리-잠재수요: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설명 305
[표 5-39] 차 없는 거리-잠재수요:주로 이용 가능한 시간대 305
[표 5-40] 차 없는 거리-잠재수요:주로 이용 가능한 시간대 설명 305
[표 5-41] 차 없는 거리-잠재수요:가장 이용 의향이 높은 상점 305
[표 5-42] 차 없는 거리-잠재수요:가장 이용 의향이 높은 상점 설명 306
[표 5-43] 구 행주대교 녹지화-지역주민:상권 활성화 여부 306
[표 5-44] 구 행주대교 녹지화-지역주민:이용 의향 306
[표 5-45] 구 행주대교 녹지화-지역주민:이용목적 307
[표 5-46] 구 행주대교 녹지화-지역주민:이용목적 설명 307
[표 5-47] 구 행주대교 녹지화-판매업 종사자:상권 활성화 여부 308
[표 5-48] 구 행주대교 녹지화-판매업 종사자:유동인구 증가 여부 308
[표 5-49] 구 행주대교 녹지화-판매업 종사자: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308
[표 5-50] 구 행주대교 녹지화-판매업 종사자: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설명 308
[표 5-51] 구 행주대교 녹지화-잠재수요:상권 활성화 여부 309
[표 5-52] 구 행주대교 녹지화-잠재수요:이용 의향 309
[표 5-53] 구 행주대교 녹지화-잠재수요: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310
[표 5-54] 구 행주대교 녹지화-잠재수요:가장 흥미로운 이벤트 설명 310
[표 5-55] 자동차 클러스터-지역주민:상권 활성화 여부 310
[표 5-56] 자동차 클러스터-지역주민:이용 의향 311
[표 5-57] 자동차 클러스터-지역주민:이용목적 311
[표 5-58] 자동차 클러스터-지역주민:이용목적 설명 311
[표 5-59] 자동차 클러스터-판매업 종사자:상권 활성화 여부 312
[표 5-60] 자동차 클러스터-판매업 종사자:이용 의향 312
[표 5-61] 자동차 클러스터-판매업 종사자:이용목적 313
[표 5-62] 자동차 클러스터-판매업 종사자:이용목적 설명 313
[표 5-63] 자동차 클러스터-잠재수요:상권 활성화 여부 313
[표 5-64] 자동차 클러스터-잠재수요:이용 의향 313
[표 5-65] 자동차 클러스터-잠재수요:이용목적 314
[표 5-66] 자동차 클러스터-잠재수요:이용목적 설명 314
[표 5-67] 역사기반 도시재생-지역주민:상권 활성화 여부 315
[표 5-68] 역사기반 도시재생-지역주민:이용 의향 315
[표 5-69] 역사기반 도시재생-지역주민:이용목적 316
[표 5-70] 역사기반 도시재생-지역주민:이용목적 설명 316
[표 5-71] 역사기반 도시재생-판매업 종사자:상권 활성화 여부 316
[표 5-72] 역사기반 도시재생-판매업 종사자:유동인구 증가 여부 316
[표 5-73] 역사기반 도시재생-판매업 종사자:이용목적 317
[표 5-74] 역사기반 도시재생-판매업 종사자:이용목적 설명 317
[표 5-75] 역사기반 도시재생-판매업 종사자:상권 활성화 여부 318
[표 5-76] 역사기반 도시재생-판매업 종사자:이용 의향 318
[표 5-77] 역사기반 도시재생-잠재수요:이용목적 319
[표 5-78] 역사기반 도시재생-잠재수요:이용목적 설명 319
[표 5-79] Job-Land 조성-지역주민:상권 활성화 여부 319
[표 5-80] Job-Land 조성-지역주민:이용 의향 320
[표 5-81] Job-Land 조성-지역주민:기대효과 320
[표 5-82] Job-Land 조성-지역주민:기대효과 설명 320
[표 5-83] Job-Land 조성-판매업 종사자:상권 활성화 여부 321
[표 5-84] Job-Land 조성-판매업 종사자:유동인구 증가 여부 321
[표 5-85] Job-Land 조성-판매업 종사자:기대효과 322
[표 5-86] Job-Land 조성-판매업 종사자:기대효과 설명 322
[표 5-87] Job-Land 조성-잠재수요:상권 활성화 여부 322
[표 5-88] Job-Land 조성-잠재수요:방문 의향 323
[표 5-89] Job-Land 조성-잠재수요:기대효과 323
[표 5-90] Job-Land 조성-잠재수요:기대효과 설명 323
[그림 1-1] 과업의 콘셉트 26
[그림 1-2] 공간적 범위 27
[그림 1-3] 행신역 환승센터 과업의 수행절차 29
[그림 1-4] 행주산성/자동차클러스터 역 과업의 수행절차 30
[그림 1-5] 행신역세권 지역경제 활성화 과업의 수행절차 30
[그림 2-1] 행신역 공간 구성도 36
[그림 2-2] 행신역 전면도로 부가차로 현황 36
[그림 2-3] 환승체계 후보지 검토 38
[그림 2-4] 행신역 주변 토지이용 현황 및 계획 구성 39
[그림 2-5] 행신역 주변 토지이용현황 및 계획 구성도 40
[그림 2-6] 행신역 주변 교통현황 41
[그림 2-7] 행신역 영향권 42
[그림 2-8] 경의선 행신역 접근수단 43
[그림 2-9] KTX 행신역 접근수단 43
[그림 2-10] 경의선 행신역 접근시간 44
[그림 2-11] KTX 행신역 접근시간 44
[그림 2-12] 접근수단간 환승거리 도해 46
[그림 2-13] 버스정류장의 버스정차 및 대기버스 현황 47
[그림 2-14] 행신역 앞 교차로 현황 48
[그림 2-15] 역 광장 및 자전거 주차실태 49
[그림 2-16] 행신역 주요 교통문제 종합도 51
[그림 2-17] 행신역 주변 개발사업 및 계획 현황도 60
[그림 2-18] 행신역 주변 교통시설(도로, 철도) 현황 및 계획 61
[그림 2-19] Eurasia Initiative map 62
[그림 2-20] 남북철도 연결사업 현황 62
[그림 2-21] 국내 고속철도망 구축현황 63
[그림 2-22] 서울~행신~신의주~단동~TCR, TMGR 연결방안 64
[그림 2-23] "GTX A" 축 및 경의선을 활용한 연결방안 64
[그림 2-24] 교통수요예측 과정 67
[그림 2-25] 기준년도 NETWORK 70
[그림 2-26] 교통수요예측 직접영향권도 72
[그림 2-27] 정산지점 위치도 79
[그림 3-1] 서울역 환승센터 전경 96
[그림 3-2] 청량리역 환승센터 97
[그림 3-3] 모란역(역류방향 BRT) 환승센터 98
[그림 3-4]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 99
[그림 3-5]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100
[그림 3-6] 동래역 복합환승센터 101
[그림 3-7] 대구역 무인자전거 주차장 102
[그림 3-8] 영등포역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 103
[그림 3-9] 신도림역 자전거 주차장 104
[그림 3-10] 환승센터 구축 및 개발방향 수립 과정 113
[그림 3-11] 대중교통 연계 수송형 환승센터 개념도 117
[그림 3-12] 주차장형 환승센터 개념도 117
[그림 3-13] 터미널형 환승센터 개념도 118
[그림 3-14] 복합환승센터 개념도 118
[그림 3-15] 기능측면의 환승센터 건설 기본방향 119
[그림 3-16] 기존 환승시설 체계 120
[그림 3-17] 행신역 환승체계의 기존시설 121
[그림 3-18] 환승체계개선 기본구상안(대안1) 122
[그림 3-19] 환승체계개선 기본구상안(대안2) 123
[그림 3-20] 기존환승체계 버스 및 택시 부문 125
[그림 3-21] 기존환승체계 주차 및 철도부문 126
[그림 3-22] 버스부문 환승체계 구상안 127
[그림 3-23] 택시부문 환승체계 구상안 128
[그림 3-24] 주차장 환승체계 구상안 129
[그림 3-25] 전철/고속철도 환승체계 구상안 130
[그림 3-26] 보행동선체계 현황 및 개선 132
[그림 3-27] 환승센터 기본구상 134
[그림 3-28] 환승센터 대안1 시설배치 계획 136
[그림 3-29] 환승체계 개선방안(대안1) 137
[그림 3-30] 행신역 환승센터 계획안(대안1) 137
[그림 3-31] 환승센터 대안2 시설배치 계획 138
[그림 3-32] 환승체계 개선방안(대안2) 139
[그림 3-33] 행신역 환승센터 계획안(대안2) 139
[그림 3-34] 환승센터 대안3 시설배치 계획 141
[그림 3-35] 환승체계 개선방안(대안3) 142
[그림 3-36] 행신역 환승센터 계획안(대안3) 143
[그림 3-37] 환승센터 개선안(소규모) 계획 143
[그림 3-38] 행신역 환승센터 개선안(장기) 계획 144
[그림 3-39] 교통투자사업 시행시 비용의 유형 148
[그림 3-40] 공사비의 분류 149
[그림 3-41] 행신역 연계교통체계 현황 및 문제점 200
[그림 3-42] 대중교통 연계체계 개선대책안 201
[그림 3-43] 접근도로 교통체계 개선대책안 202
[그림 3-44] 행신역 주변 도로망 계획(안) 203
[그림 3-45] 복합개발사업 기본방향 및 전략 204
[그림 3-46] 철도 역세권 범위와 토지이용 밀도 205
[그림 3-47] 행신역 주변 여건 및 잠재력 207
[그림 3-48] 행신역세권 개발 공간구상안 208
[그림 3-49] 일본 기무라 차량기지의 니시다이 주택단지 개발 213
[그림 3-50] 프랑스 파리 몽파르나스 철도역사의 개발 213
[그림 3-51] 홍콩 차이 완 차량기지 위에 인공지반을 조성한 개발 사례 214
[그림 3-52] 서울 신정차량기지 상부 양천아파트 개발 사례 215
[그림 3-53] 광명역사 전경 및 역세권 개발계획 216
[그림 3-54] 울산역사 전경 및 역세권 개발계획 217
[그림 3-55] 복합환승센터의 환승지원시설 개념도 222
[그림 3-56] 환승지원시설의 기능별 도입 필요성 및 발전방향 222
[그림 3-57] 환승지원시설의 기능별 주요 도입시설 설정 223
[그림 3-58] 행신역 복합환승센터 개발 제안(대안2) 225
[그림 3-59] 행신역 역세권 개발 계획(안) 226
[그림 3-60] 사업추진절차 230
[그림 4-1] 노선의 개요 234
[그림 4-2] 정거장 현황 235
[그림 4-3] 교통수요예측 과정 238
[그림 4-4] 경제성분석 과정도 241
[그림 5-1] 행신동 인구비율 254
[그림 5-2] 행신동 교육시설 현황 255
[그림 5-3] 행신역 광역 교통망 256
[그림 5-4] 행신역의 접근성 256
[그림 5-5] 주변 시설 분석 257
[그림 5-6] 구 행주대교 현황 258
[그림 5-7] 류형장군묘 259
[그림 5-8] 행주산성 259
[그림 5-9] 행신역 인근 문화재 260
[그림 5-10] 행주산성해맞이축제 260
[그림 5-11] 고양행주문화제 260
[그림 5-12] 행신역 주변여건 261
[그림 5-13] 현황분석 결과 262
[그림 5-14] 광덕대로 개발효과 265
[그림 5-15] 수원역 매산시장 및 백화점 266
[그림 5-16] Marne-La-Callee-Chessy역 267
[그림 5-17] 신주쿠역 269
[그림 5-18] 역세권 개발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본구상 270
[그림 5-19] 행신역 인근 지역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271
[그림 5-20] 행신역 인근 지역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위치도 271
[그림 5-21] 차 없는 거리 조성 계획 272
[그림 5-22] 행신역 앞 8차선 도로 272
[그림 5-23] 행신역 앞 도로 교통량 272
[그림 5-24] 행신역 인근 현재 보도 현황 272
[그림 5-25] 사업의 추진 단계 273
[그림 5-26] 우회도로 조성 방안 274
[그림 5-27] 완충녹지 사이의 통로 274
[그림 5-28] 완충녹지 활용방안 275
[그림 5-29] 인천 동화마을 276
[그림 5-30] 춘천 만남의 광장 276
[그림 5-31] 출입금지를 위해 배치한 벽돌 장벽 278
[그림 5-32] 구 행주대교 녹지화 방안 280
[그림 5-33] 컨텐츠(낚시터, 캠핑, 야외음악회) 281
[그림 5-34] 구 행주대교 조성방안 설계도 281
[그림 5-35] 자전거 도로 조성 282
[그림 5-36] 역사길 좌측에 위치한 카페 285
[그림 5-37] 역사길 우측에 위치한 갤러리 285
[그림 5-38] 역사기반 도시재생 방안 285
[그림 5-39] 역사기반 도시재생 방안을 통한 문화시설 확충 286
[그림 5-40] 역사 관련 축제 286
[그림 5-41] 음식점 내 전시 286
[그림 5-42] 자동차 클러스터 위치 288
[그림 5-43] 자동차 클러스터 조감도 288
[그림 5-44] 자동차 클러스터 활용방안 1 289
[그림 5-45] 자동차 클러스터 활용방안 2 290
[그림 5-46] 실내 수영장 조성 292
[그림 5-47] 아이스링크장 조성 292
[그림 5-48] 어린이체험관 내부 293
[그림 5-49] 청소년 체험관 중 우주센터 293
[그림 5-50] 상권 활성화... 296
[그림 5-51] 유치 희망 기관 296
[그림 5-52] 상권 활성화 여부 297
[그림 5-53] 이용목적 297
[그림 5-54] 공공기관 유치 위치도 대안 299
[그림 5-55] 차 없는 거리... 300
[그림 5-56] 차 없는 거리... 300
[그림 5-57] 차 없는 거리... 301
[그림 5-58] 차 없는 거리... 301
[그림 5-59] 차 없는 거리... 301
[그림 5-60] 차 없는 거리... 302
[그림 5-61] 차 없는 거리... 302
[그림 5-62] 차 없는 거리... 303
[그림 5-63] 차 없는 거리... 304
[그림 5-64] 차 없는 거리... 304
[그림 5-65] 차 없는 거리... 304
[그림 5-66] 차 없는 거리... 304
[그림 5-67] 구 행주대교 녹지화... 306
[그림 5-68] 구 행주대교 녹지화... 306
[그림 5-69] 구 행주대교... 307
[그림 5-70] 구 행주대교 녹지화... 307
[그림 5-71] 구 행주대교 녹지화... 307
[그림 5-72] 구 행주대교 녹지화... 308
[그림 5-73] 구 행주대교 녹지화... 309
[그림 5-74] 구 행주대교 녹지화... 309
[그림 5-75] 구 행주대교 녹지화... 309
[그림 5-76] 자동차 클러스터... 310
[그림 5-77] 자동차 클러스터... 310
[그림 5-78] 자동차 클러스터... 311
[그림 5-79] 자동차 클러스터... 312
[그림 5-80] 자동차 클러스터... 312
[그림 5-81] 자동차 클러스터... 312
[그림 5-82] 자동차 클러스터... 313
[그림 5-83] 자동차 클러스터... 313
[그림 5-84] 자동차 클러스터... 314
[그림 5-85] 역사기반 도시재생... 315
[그림 5-86] 역사기반 도시재생... 315
[그림 5-87] 역사기반 도시재생... 315
[그림 5-88] 역사기반 도시재생... 316
[그림 5-89] 역사기반 도시재생... 316
[그림 5-90] 역사기반 도시재생... 317
[그림 5-91] 역사기반 도시재생... 318
[그림 5-92] 역사기반 도시재생... 318
[그림 5-93] 역사기반 도시재생... 318
[그림 5-94] Job-Land 조성... 319
[그림 5-95] Job-Land 조성... 319
[그림 5-96] Job-Land 조성... 320
[그림 5-97] Job-Land 조성... 321
[그림 5-98] Job-Land 조성... 321
[그림 5-99] Job-Land 조성... 321
[그림 5-100] Job-Land 조성... 322
[그림 5-101] Job-Land 조성... 322
[그림 5-102] Job-Land 조성... 323
[그림 5-103] 지역주민 상권 활성화 여부... 325
[그림 5-104] 지역주민 방문 의향... 325
[그림 5-105] 지역주민 상권 활성화 여부... 325
[그림 5-106] 지역주민 방문 의향... 325
[그림 5-107] 지역주민... 325
[그림 5-108] 지역주민... 325
[그림 5-109] 판매업 종사자... 326
[그림 5-110] 판매업 종사자... 326
[그림 5-111] 판매업 종사자... 326
[그림 5-112] 판매업 종사자... 326
[그림 5-113] 판매업 종사자... 326
[그림 5-114] 판매업 종사자... 326
[그림 5-115] 잠재수요... 327
[그림 5-116] 잠재수요... 327
[그림 5-117] 잠재수요... 327
[그림 5-118] 잠재수요... 327
[그림 5-119] 잠재수요... 327
[그림 5-120] 잠재수요... 327
[그림 5-121] 사업 우선 순위(사업기간 순) 328
[그림 5-122] 사업 우선 순위(저예산 순) 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