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2
가. 학생역량 조사의 개념 및 지표 체계 개발 22
나. 학생역량 측정을 위한 조사 도구 개발 22
다. 학생역량 관련 변인 조사 도구 개발 23
라. 학생역량 조사 도구의 양호도 검토 23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연구 23
나. 전문가 협의회 운영 24
다. 연구 콜로키움 개최 25
라. 예비조사 실시 25
마. 학생역량 조사 도구의 양호도 분석 27
Ⅱ. 선행연구 분석 29
1. 학생역량의 개념 30
가. 역량의 개념 30
나. 학생ㆍ청소년 역량의 개념 32
다. 본 연구의 학생역량 기본 관점 및 정의 33
2. 학생역량 지표 체계 설정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35
가. 국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및 핵심역량 35
나. 국내ㆍ외 학생역량 지표 체계 44
다. 국가 교육과정 인간상에 근거한 선행연구 종합 분석 66
3. 학생역량 관련 요인 도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69
① OECD-ESP 프로젝트 70
②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71
③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73
4. 지수 산출 방법론 74
가. 정규화(Normalisation) 방법 74
나. 가중치 산정 방법 75
다. 지수 산출 방법 77
Ⅲ. 학생역량 조사의 개념모형 및 지표체계 78
1. 학생역량 조사의 개념 모형 79
2. 학생역량 지표 체계 80
가. 학생역량의 대영역 및 소영역 지표 체계 80
나. 학생역량의 영역별 하위 지표 체계 84
다. 학생역량 지표 체계 종합 97
3. 학생역량 관련 요인 지표 체계 98
4. 학생역량지수 산출 절차 및 방법 111
가. 정규화 111
나. 가중치 산출 112
다. 학생역량지수 산출 114
Ⅳ. 학생역량 측정 도구 개발 및 타당화 115
1. 학생역량 측정 설문 도구 개발 및 타당화 116
가. 자주적인 사람 118
나. 창의적인 사람 128
다. 교양 있는 사람 137
라. 더불어 사는 사람 144
2. 학생역량 측정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157
가.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 158
나.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179
Ⅴ. 학생역량 관련 요인 측정 도구 개발 및 타당화 209
1. 개인 차원 요인 211
가. 조사 도구 개발 211
나. 조사 도구의 타당화 213
2. 학교 차원 요인 225
가. 조사 도구 개발 225
나. 조사 도구의 타당화 226
Ⅵ. 요약 및 정책적 제언 233
1. 요약 및 논의 234
가. 학생역량의 개념 및 지표 체계 234
나. 학생역량 조사 도구 개발 236
다. 학생역량 조사 도구의 타당화 238
2. 정책적 제언 239
가. 국책연구기관 차원의 지원 및 활용 242
나. 국가 차원의 활용 243
다. 시도 차원의 활용 248
라. 학교 차원의 활용 251
참고문헌 254
Abstract 264
[부록 A] KEDI 학생역량 설문지 267
판권기 288
〈표 Ⅰ-1〉 학생역량 예비조사 내용 25
〈표 Ⅰ-2〉 예비조사 대상 및 표집 계획 26
〈표 Ⅰ-3〉 예비조사 자료 회수 현황 27
〈표 Ⅱ-1〉 선행연구의 '역량' 정의 종합 31
〈표 Ⅱ-2〉 선행연구의 '학생ㆍ청소년' 역량 정의 종합 32
〈표 Ⅱ-3〉 교육적 인간상의 변천 과정 36
〈표 Ⅱ-4〉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적 인간상에 따른 학교급별 목표 39
〈표 Ⅱ-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적 인간상에 따른 학교급별 목표 41
〈표 Ⅱ-6〉 2009 개정 교육과정 인간상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인간상 명칭 및 의미 비교 42
〈표 Ⅱ-7〉 인간상과 핵심역량으로부터 도출한 하위 핵심역량 간의 비교 43
〈표 Ⅱ-8〉 DeSeCo 프로젝트에서 추출한 생애역량 46
〈표 Ⅱ-9〉 ESP 인지ㆍ비인지 역량 측정치 48
〈표 Ⅱ-10〉 ESP 학습환경 측정치 49
〈표 Ⅱ-11〉 ESP 사회적 진보 측정치 50
〈표 Ⅱ-12〉 학습 영역 글로벌 프레임워크의 대영역 개념 정의와 소영역 예시 52
〈표 Ⅱ-13〉 학습 기간에 따른 학습 영역 글로벌 프레임워크의 소영역 53
〈표 Ⅱ-14〉 한국교육개발원(김창환 외, 2013)의 학생역량 구성요소 55
〈표 Ⅱ-15〉 한국교육개발원(강영혜 외, 2013; 2014)의 학생역량 구성요소 58
〈표 Ⅱ-16〉 청소년정책연구원(김기헌 외, 2008; 2009; 2010)의 생애핵심역량 구성요소 59
〈표 Ⅱ-17〉 청소년정책연구원(성은모ㆍ백혜정ㆍ진성희, 2014)의 청소년역량 구성요소 61
〈표 Ⅱ-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근호 외, 2013b)의 핵심역량 구성요소 63
〈표 Ⅱ-19〉 경기도교육연구원(김위정ㆍ이혜정ㆍ김태기, 2014)의 핵심역량 구성요소 65
〈표 Ⅱ-20〉 국가 교육과정 인간상에 따른 국제기구 선행연구별 역량 구성요소 비교 66
〈표 Ⅱ-21〉 국가 교육과정 인간상에 따른 국내연구기관 선행연구별 역량 구성요소 비교 67
〈표 Ⅱ-22〉 ESP 학습환경 측정치 70
〈표 Ⅲ-1〉 국가 교육과정 인간상 및 국내ㆍ외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지표 체계 비교 81
〈표 Ⅲ-2〉 KEDI 학생역량의 대영역 및 소영역 지표 체계 84
〈표 Ⅲ-3〉 긍정적 자아의식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85
〈표 Ⅲ-4〉 자기주도성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86
〈표 Ⅲ-5〉 진로성숙도 구인과 하위요인 및 조작적 정의(김아영ㆍ유성경ㆍ김봉환, 2005) 87
〈표 Ⅲ-6〉 언어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88
〈표 Ⅲ-7〉 수리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90
〈표 Ⅲ-8〉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체계 및 조작적 정의(한정선 외, 2006) 91
〈표 Ⅲ-9〉 창의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92
〈표 Ⅲ-10〉 문화적 소양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93
〈표 Ⅲ-11〉 다문화수용성 척도 하위요인 및 조작적 정의(안상수 외, 2012) 94
〈표 Ⅲ-12〉 사회성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95
〈표 Ⅲ-13〉 민주시민성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96
〈표 Ⅲ-14〉 세계시민성 하위요인 및 조작적 정의(지은림ㆍ선광식, 2007) 97
〈표 Ⅲ-15〉 국가 교육과정 인간상에 근거한 KEDI 학생역량 지표 체계 97
〈표 Ⅲ-16〉 긍정적 자아의식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99
〈표 Ⅲ-17〉 자기주도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1
〈표 Ⅲ-18〉 진로성숙도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2
〈표 Ⅲ-19〉 언어 및 수리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3
〈표 Ⅲ-20〉 지식정보처리 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4
〈표 Ⅲ-21〉 창의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5
〈표 Ⅲ-22〉 문화적 소양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6
〈표 Ⅲ-23〉 다문화 수용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7
〈표 Ⅲ-24〉 사회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8
〈표 Ⅲ-25〉 민주시민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08
〈표 Ⅲ-26〉 세계시민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110
〈표 Ⅲ-27〉 학생역량 관련 요인 지표 체계 110
〈표 Ⅳ-1〉 자주적인 사람 영역의 예비문항 119
〈표 Ⅳ-2〉 자주적인 사람 영역의 문항 기술통계량 120
〈표 Ⅳ-3〉 긍정적 자아의식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22
〈표 Ⅳ-4〉 자기주도성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23
〈표 Ⅳ-5〉 진로성숙도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24
〈표 Ⅳ-6〉 긍정적 자아의식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25
〈표 Ⅳ-7〉 자기주도성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26
〈표 Ⅳ-8〉 진로성숙도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27
〈표 Ⅳ-9〉 창의적인 사람 영역의 예비문항 129
〈표 Ⅳ-10〉 창의적인 사람 영역의 문항 기술통계량 131
〈표 Ⅳ-11〉 지식정보 처리 능력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32
〈표 Ⅳ-12〉 창의적 사고 능력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33
〈표 Ⅳ-13〉 지식정보 처리능력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34
〈표 Ⅳ-14〉 창의적 사고능력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35
〈표 Ⅳ-15〉 교양 있는 사람 영역의 예비문항 137
〈표 Ⅳ-16〉 교양 있는 사람 영역의 문항 기술통계량 139
〈표 Ⅳ-17〉 교양 있는 사람 영역의 문항 기술통계량 140
〈표 Ⅳ-18〉 다문화 수용성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41
〈표 Ⅳ-19〉 문화적 소양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41
〈표 Ⅳ-20〉 다문화수용성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43
〈표 Ⅳ-21〉 더불어 사는 사람 영역의 예비문항 144
〈표 Ⅳ-22〉 더불어 사는 사람 영역의 문항 기술통계량 146
〈표 Ⅳ-23〉 사회성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48
〈표 Ⅳ-24〉 민주시민성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49
〈표 Ⅳ-25〉 세계시민성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50
〈표 Ⅳ-26〉 사회성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50
〈표 Ⅳ-27〉 민주시민성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51
〈표 Ⅳ-28〉 세계시민성 타당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52
〈표 Ⅳ-29〉 학생역량 하위 지표 간 상호상관표 154
〈표 Ⅳ-30〉 언어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159
〈표 Ⅳ-31〉 인지전략 차원의 하위 구분 159
〈표 Ⅳ-32〉 '텍스트' 및 '맥락' 차원의 하위 구분 160
〈표 Ⅳ-33〉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의 조사 틀 161
〈표 Ⅳ-34〉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의 예비조사 출제 문항 정보: 초6~중2용 검사 162
〈표 Ⅳ-35〉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의 예비조사 출제 문항 정보: 중3~고2용 검사 163
〈표 Ⅳ-36〉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 난이도 및 변별도 분석: 초6~중2용 검사 165
〈표 Ⅳ-37〉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 난이도 및 변별도 분석: 중3~고2용 검사 166
〈표 Ⅳ-38〉 학교급별 문항 난이도 차이 분석: 공통문항 제외 167
〈표 Ⅳ-39〉 공통문항의 학교급별 문항 난이도 차이 분석 168
〈표 Ⅳ-40〉 공통문항에 대한 학년별 문항 난이도 차이 분석 168
〈표 Ⅳ-41〉 공통문항에 대한 검사유형별 문항 난이도 차이 분석 169
〈표 Ⅳ-42〉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 모수 및 1모수 모형에 대한 모형 적합도 분석 170
〈표 Ⅳ-43〉 답지별 응답자 분포 및 능력 수준 분석: 초6~중2용 검사(공통문항 제외) 172
〈표 Ⅳ-44〉 답지별 응답자 분포 및 능력 수준 분석: 중3~고2용 검사(공통문항 제외) 173
〈표 Ⅳ-45〉 답지별 응답자 분포 및 능력 수준 분석: 공통문항 175
〈표 Ⅳ-46〉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 본조사 문항 정보: 초6~중2용 검사 176
〈표 Ⅳ-47〉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 본조사 문항 정보: 중3~고2용 검사 177
〈표 Ⅳ-48〉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 예비조사 문항에 대한 사후 수정 내용 178
〈표 Ⅳ-49〉 수리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영역 및 구성요소 종합 180
〈표 Ⅳ-50〉 수학적 과정 차원의 하위 요소 182
〈표 Ⅳ-51〉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의 조사 틀 184
〈표 Ⅳ-52〉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의 예비조사 출제 문항 정보: 초6~중2용 A형 검사 186
〈표 Ⅳ-53〉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의 예비조사 출제 문항 정보: 초6~중2용 B형 검사 187
〈표 Ⅳ-54〉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의 예비조사 출제 문항 정보: 중3~고2용 A형 검사 188
〈표 Ⅳ-55〉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의 예비조사 출제 문항 정보: 중3~고2용 B형 검사 189
〈표 Ⅳ-56〉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 난이도 및 변별도 분석: A형 검사 191
〈표 Ⅳ-57〉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 난이도 및 변별도 분석: B형 검사 192
〈표 Ⅳ-58〉 학교급별 문항 난이도 차이 분석: A형 검사 193
〈표 Ⅳ-59〉 학교급별 문항 난이도 차이 분석: B형 검사 194
〈표 Ⅳ-60〉 공통문항에 대한 학년별 문항 난이도 차이 분석 195
〈표 Ⅳ-61〉 공통문항에 대한 검사유형별 문항 난이도 차이 분석 195
〈표 Ⅳ-62〉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 모수 및 1모수 모형에 대한 모형적합도 분석 196
〈표 Ⅳ-63〉 문항별 답지별 응답자 분포 및 응답자 능력 수준 분석: A형 검사 198
〈표 Ⅳ-64〉 문항별 답지별 응답자 분포 및 응답자 능력 수준 분석: B형 검사 201
〈표 Ⅳ-65〉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본조사 문항 정보: 초6~중2용 검사 204
〈표 Ⅳ-66〉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본조사 문항 정보: 중3~고2용 검사 205
〈표 Ⅳ-67〉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예비조사 문항에 대한 사후 수정 내용: 초6~중2용 검사 206
〈표 Ⅳ-68〉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예비조사 문항에 대한 사후 수정 내용: 중3~고2용 검사 207
〈표 Ⅴ-1〉 학생역량 관련 개인 차원 요인 예비문항 211
〈표 Ⅴ-2〉 성별 213
〈표 Ⅴ-3〉 체격(키, 몸무게) 213
〈표 Ⅴ-4〉 신체적 건강(체력, 영양, 위생) 214
〈표 Ⅴ-5〉 신체적 건강(안전) 215
〈표 Ⅴ-6〉 심리적 건강(부정적) 215
〈표 Ⅴ-7〉 심리적 건강(긍정적) 216
〈표 Ⅴ-8〉 가족 형태 216
〈표 Ⅴ-9〉 출생 순위 216
〈표 Ⅴ-10〉 부모 학력 217
〈표 Ⅴ-11〉 부모-자녀 관계(통제, 허용, 지지) 217
〈표 Ⅴ-12〉 부모 지원(학업적 지원) 218
〈표 Ⅴ-13〉 부모 지원(정서적 지원) 218
〈표 Ⅴ-14〉 학업성취 수준 219
〈표 Ⅴ-15〉 수업 태도 219
〈표 Ⅴ-16〉 교사와의 관계 220
〈표 Ⅴ-17〉 친구와의 관계 220
〈표 Ⅴ-18〉 폭력 피해 경험 221
〈표 Ⅴ-19〉 학생회활동 경험 222
〈표 Ⅴ-20〉 동아리활동 경험 222
〈표 Ⅴ-21〉 봉사활동 및 체험활동 경험 222
〈표 Ⅴ-22〉 방과 후 시간 활용 223
〈표 Ⅴ-23〉 학생의 교육포부(전반적인 진학 계획) 224
〈표 Ⅴ-24〉 학생의 교육포부(고교 진학 계획) 224
〈표 Ⅴ-25〉 학생의 교육포부(대학 진학 계획) 224
〈표 Ⅴ-26〉 학생역량 관련 학교 차원 요인 예비문항 225
〈표 Ⅴ-27〉 수업분위기 227
〈표 Ⅴ-28〉 교사 지원 227
〈표 Ⅴ-29〉 교사 성취압력 228
〈표 Ⅴ-30〉 교사 열의 228
〈표 Ⅴ-31〉 역량 기반 수업 내용(자주적인 사람) 229
〈표 Ⅴ-32〉 역량 기반 수업 내용(창의적인 사람) 229
〈표 Ⅴ-33〉 역량 기반 수업 내용(교양 있는 사람) 230
〈표 Ⅴ-34〉 역량 기반 수업 내용(더불어 사는 사람) 230
〈표 Ⅴ-35〉 수업 방법(개별화) 231
〈표 Ⅴ-36〉 수업 방법(상호작용) 231
〈표 Ⅴ-37〉 학생 평가 및 피드백 232
〈표 Ⅵ-1〉 KEDI 학생역량 본 조사 계획 239
〈표 Ⅵ-2〉 KEDI 학생역량 조사 계획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일정 245
〈표 Ⅵ-3〉 시도교육청별 컨설팅장학 영역 251
[그림 Ⅰ-1] KEDI 학생역량 5개년 조사 및 분석 계획 20
[그림 Ⅰ-2]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내용 및 방법 28
[그림 Ⅱ-1]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의 구성 및 내용 40
[그림 Ⅱ-2] 학습관경과 역량 그리고 사회적 진보 간의 관계 47
[그림 Ⅱ-3] 학습 영역의 글로벌 프레임워크 51
[그림 Ⅱ-4]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조사 연구 모형 72
[그림 Ⅱ-5] 중학교 교육 실태 분석의 하위 영역ㆍ지표 구성 73
[그림 Ⅲ-1] KEDI 학생역량 조사의 개념모형 80
[그림 Ⅳ-1]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긍정적 자아의식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25
[그림 Ⅳ-2]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자기주도성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26
[그림 Ⅳ-3]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진로성숙도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27
[그림 Ⅳ-4]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지식정보 처리능력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34
[그림 Ⅳ-5]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창의적 사고능력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36
[그림 Ⅳ-6]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문화적 소양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42
[그림 Ⅳ-7]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다문화수용성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43
[그림 Ⅳ-8]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사회성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51
[그림 Ⅳ-9]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민주시민성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52
[그림 Ⅳ-10]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세계시민성 요인구조 모형과 표준화된 요인계수 153
[그림 Ⅳ-11] 수직척도화를 위한 언어 및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도구 개발 계획 157
[그림 Ⅳ-12] 언어적 능력 검사 문항의 1모수 모형에 의한 문항 난이도 분포 171
[그림 Ⅳ-13] 수리적 능력 검사 문항의 1모수 모형에 의한 문항 난이도 분포 197
[그림 Ⅵ-1] KEDI 학생역량 조사의 개념모형 236
[그림 Ⅵ-2] 학생역량 조사의 정책적 활용을 위한 제언(1) 240
[그림 Ⅵ-3] 학생역량 조사의 정책적 활용을 위한 제언(2) 241
[그림 Ⅵ-4] KEDI 학생역량 유관 중앙부처 관계도 244
[그림 Ⅵ-5] 학생역량 영역별 역량 수준 예시 246
[그림 Ⅵ-6] 학교급별 자주적인 사람 역량 수준 예시 246
[그림 Ⅵ-7] 현행 학업성취도 결과 제시 방법(좌) 및 학생역량 수준 결과 제시 방법 예시(우) 248
[그림 Ⅵ-8] 지역별 학생역량 수준 비교 그래프 예시 249
[그림 Ⅵ-9] 학생역량 프로파일 결과지 예시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