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PART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19
가. 연구의 범위 19
나. 연구내용 21
다. 이 연구의 특징 22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연구 23
나. 국내 대학 사례연구(대학 방문 및 면담조사) 23
다. 국외 대학 사례연구 25
라. 전문가 델파이 조사 26
마. 전문가 포럼 및 워크숍 실시 26
PART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28
1. 이론적 배경 29
가. 21세기 핵심역량 교육의 목표와 혁신 방향 29
나. 학습생태계 형성의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 33
다. 한국 대학에서 핵심역량 교육이 요구되는 이유 36
라. 대학 입학전형, 역량교육, 취업의 연계 40
마. 대학 핵심역량 교육의 분석 모형 42
2.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관련 최근 연구 44
PART Ⅲ.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구축 정책 분석 47
1. 대입전형의 변천과 정책 분석 48
가. 대학입학전형의 변천 48
나. 대학입학전형의 실제 51
다. 대입전형의 방향 56
2. 역량기반 교육의 정책 분석 57
가. 역량기반 교육 정책 시행 방식 57
나. 역량기반 교육과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ACE) 58
다. 역량기반 교육과 대학생핵심역량진단(K-CESA) 62
라. 역량기반 교육과 산업체관점 대학평가 66
마. 역량기반 교육 정책에 대한 제언 69
3. 대학의 핵심역량교육과 취업 연계 정책 분석 70
가.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과 취업연계정책 현황 71
나. 취업연계정책의 문제점 및 시사점 75
4. 대학의 학습생태계 구축 정책 분석 76
가. 대학의 오프라인 학습생태계 구축 정책 현황 76
나. 대학의 온라인 학습생태계 구축 정책 현황 : K-MOOC를 중심으로 81
PART Ⅳ.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형성 현황 분석 91
1. 핵심역량 중심 학생선발과 대학교육 연계 현황 92
가. 학생선발의 평가 패러다임 변화 92
나. 핵심역량 중심 학생선발과 대학교육 93
다. 핵심역량 중심 학생선발을 위한 기반형성 97
2.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 및 대학 핵심역량 교육 100
가. 대학생들이 자기진단한 역량 수준 101
나. 대학 수업 유형과 평가 유형이 역량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05
다. 대학교육이 미래 사회진출에 도움이 되는 여부 분석 116
라.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17
3. 대학생들의 학습시간 분석을 통해 본 학습생태계 현황 119
가. 대학생들의 학습시간 : 전체 학습시간과 자기주도 학습 121
나. 대학생들의 독서시간 126
다. 대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시간 129
라.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 130
PART Ⅴ. 국내외 대학 사례연구 132
1. 국내 대학 사례연구 133
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133
나. 건양대학교 145
다. 서울시립대학교 155
라. 성균관대학교 169
마. 국내 대학 사례의 시사점 184
2. 국외 대학 사례연구 189
가. 호주 시드니 대학교 189
나. 미국 텍사스 대학교 195
PART Ⅵ.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209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210
가. 핵심역량 인재 선발을 위한 대입전형 개선방안 211
나.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 개선방안 211
다. 핵심역량 교육과 취업 연계 위한 산ㆍ학ㆍ정의 역할 217
라. 대학의 학습생태계 형성방안 219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종합 222
PART Ⅶ. 대학에서의 핵심역량 교육 모형 및 학습생태계 구축 전략 226
1.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 목표 및 구성요소 227
가.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대학 교육의 유기적 연계 227
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학습생태계 형성 231
2. 대학 핵심역량 교육의 추진 232
가. 교양 중점모형 232
나. 전공 중점모형 234
다. 취업 중점모형 236
라. 선도적 융합 모형 237
마. 종합 239
PART Ⅷ. 종합적 정책 제언 240
1.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 방향 재정립 241
가. 정책 제안의 필요성 241
나. 제안 내용 및 추진 방안 242
2. 대학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운영 모형 개발 243
가. 정책 제안의 필요성 243
나. 제안 내용 및 추진 방안 244
3. 하이브리드형 교수ㆍ학습 전략 확산 246
가. 정책 제안의 필요성 246
나. 제안 내용 및 추진 방안 247
4.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질 관리 시스템 구축 248
가. 정책제안의 필요성 248
나. 제안내용 및 추진전략 249
5. 핵심역량 교육을 촉진할 수 있는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251
가. 정책 제안의 필요성 251
나. 제안 내용 및 추진 방안 252
6. 핵심역량에 기반한 대입전형의 기준과 방법 공시 254
가. 정책 제안의 필요성 254
나. 제안 내용 및 추진 방안 255
7. 대학의 장기현장실습을 통한 핵심역량 교육 강화 258
가. 정책 제안의 필요성 258
나. 제안 내용 및 추진 전략 259
8. 학습생태계 형성을 위한 다차원적 협력체제 구축 262
가. 정책 제안의 필요성 262
나. 제안 내용 및 추진전략 263
9. 대학과 지역사회 교류확대 및 연계협력 강화 265
가. 정책 제안의 필요성 265
나. 제안 내용 및 추진방안 266
10. 대학 주도의 미래 학습생태계 형성 전략 수립 267
가. 정책 제언의 필요성 267
나. 제안 내용 및 추진 전략 268
참고문헌 270
Abstract 278
[부록 1] 생명윤리심의 결과 통지서 283
[부록 2] 면담질문지(한국기술교육대학교) 285
[부록 3] 면담질문지(서울시립대학교) 287
[부록 4] 면담질문지(성균관대학교) 289
[부록 5] 면담질문지(건양대학교) 291
[부록 6] 면담 참여자용 설명서(교수) 293
[부록 7] 면담 참여자용 설명서(교직원) 296
[부록 8] 면담 참여자용 설명서(학생) 299
[부록 9] 면담 참여 동의서 302
[부록 10] ACE 사업 평가지표 303
[부록 11] 사례연구 대학 및 ACE 대학의 핵심역량 305
[부록 12]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 및 핵심역량 교육 실태 통계분석표 312
[부록 13]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318
[부록 14]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323
판권기 334
〈표 Ⅰ-1〉 사례연구 선정 대학 24
〈표 Ⅰ-2〉 사례연구 절차 25
〈표 Ⅰ-3〉 전문가 포럼 및 워크숍 일정 및 주제 27
〈표 Ⅱ-1〉 OECD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된 핵심역량 30
〈표 Ⅱ-2〉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의 구분 34
〈표 Ⅱ-3〉 100대 기업 인재상 변화 37
〈표 Ⅱ-4〉 2013년 업종별 인재상 38
〈표 Ⅲ-1〉 대입전형의 변화 48
〈표 Ⅲ-2〉 수시전형별 전형기준과 비중 52
〈표 Ⅲ-3〉 역량기반 교육 정책 반영 사업 58
〈표 Ⅲ-4〉 2015 ACE사업 선정대학 인재상 및 핵심역량 59
〈표 Ⅲ-5〉 2015 ACE사업 선정대학 핵심역량 성과지표 및 진단도구 활용 현황 61
〈표 Ⅲ-6〉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ㆍ평가제도 도입 기대 효과 63
〈표 Ⅲ-7〉 K-CESA 영역 및 하위영역 구성 내역 64
〈표 Ⅲ-8〉 K-CESA 참여 현황 65
〈표 Ⅲ-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연도별 추진 경과(2008~2014) 67
〈표 Ⅲ-10〉 2014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평가내용 68
〈표 Ⅲ-11〉 대학의 계약학과 제도 주요 내용 72
〈표 Ⅲ-12〉 대학의 학습생태계 정책 추진 현황 분석틀 76
〈표 Ⅲ-13〉 대학청년고용센터와 대학취업지원관사업 78
〈표 Ⅲ-14〉 해외 MOOC 주요기관 서비스 현황 (1) 84
〈표 Ⅲ-15〉 해외 MOOC 주요기관 서비스 현황 (2) 85
〈표 Ⅲ-16〉 K-MOOC 시범서비스 개설강좌 목록 88
〈표 Ⅳ-1〉 입학전형 유형별 핵심역량 기술통계 94
〈표 Ⅳ-2〉 역량 지표의 비교 100
〈표 Ⅳ-3〉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역량 수준과 취업 시 중요도 간 차이 분석 102
〈표 Ⅳ-4〉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의 역량 수준과 취업 시 중요도 간 차이 분석 103
〈표 Ⅳ-5〉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이 자기 진단한 역량 향상도 기술 통계치 105
〈표 Ⅳ-6〉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창의력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07
〈표 Ⅳ-7〉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비판적 사고력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08
〈표 Ⅳ-8〉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문제해결력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09
〈표 Ⅳ-9〉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10
〈표 Ⅳ-10〉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의사소통능력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11
〈표 Ⅳ-11〉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ICT 활용 능력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12
〈표 Ⅳ-12〉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글로벌 시민의식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13
〈표 Ⅳ-13〉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인생 및 진로 개척능력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14
〈표 Ⅳ-14〉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개인 및 사회적 책임의식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115
〈표 Ⅳ-15〉 성별에 따른 행동 대분류별 대학생 생활시간(2014) 121
〈표 Ⅳ-16〉 교급별 행동 대분류별 생활시간(2014) 122
〈표 Ⅳ-17〉 주요 국가의 청소년(15~24세) 학생, 취업자 학습시간 비교 124
〈표 Ⅳ-18〉 대학생의 행동 대분류별 생활시간 변화 추세(1999~2014) 124
〈표 Ⅳ-19〉 교급별 학습시간 세부비교(2014) 125
〈표 Ⅳ-20〉 대학생 세부 학습시간 변화 추세(1999~2014) 126
〈표 Ⅳ-21〉 성별에 따른 대학생 참여 및 봉사활동시간(2014) 129
〈표 Ⅳ-22〉 주요 국가의 청소년(15~24세) 참여 및 봉사활동시간 비교 129
〈표 Ⅳ-23〉 대학생 세부 참여 및 봉사활동 시간 변화 추세(1999~2014) 130
〈표 Ⅴ-1〉 정시 모집 전형요소별 반영비율(배점) 134
〈표 Ⅴ-2〉 창의인재/사회배려대상자/사회기여대상자 전형방법 135
〈표 Ⅴ-3〉 창의인재/사회배려대상자/사회기여대상자 서류평가 및 심층면접 평가방법 135
〈표 Ⅴ-4〉 특성화고교성적우수자/농어촌학생/기회균형선발/특수교육대상자 전형방법 135
〈표 Ⅴ-5〉 특성화고교성적우수자/농어촌학생/기회균형선발/특수교육대상자 심층면접 평가방법 136
〈표 Ⅴ-6〉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공학사 과정 이수기준 137
〈표 Ⅴ-7〉 정시 모집 입학 전형 방법 146
〈표 Ⅴ-8〉 서울시립대학교의 핵심역량(4E+4P) 156
〈표 Ⅴ-9〉 정시 선발인원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157
〈표 Ⅴ-10〉 입학사정관전형 인문계열 인재 158
〈표 Ⅴ-11〉 서울시립대학교의 핵심역량(4E+4P) 요소 159
〈표 Ⅴ-12〉 서울시립대학교 전공교육 최초인증 기준(2012년 기준) 165
〈표 Ⅴ-13〉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 170
〈표 Ⅴ-14〉 성균핵심역량 모형 개발 과정 173
〈표 Ⅴ-15〉 성균관대학교의 인재상 175
〈표 Ⅴ-16〉 성균관대학교 핵심역량 개요 175
〈표 Ⅴ-17〉 교양교육과정 편성영역 조정 및 명칭 변경 177
〈표 Ⅴ-18〉 교양교육과정 영역에 대하여 함양기대 핵심역량을 3순위까지 매핑 178
〈표 Ⅴ-19〉 교양교육과정 모든 교양과목에 대하여 함양기대 핵심역량을 3순위까지 매핑 사례 178
〈표 Ⅴ-20〉 역량기반 교육과정 편성 현황 예시 180
〈표 Ⅴ-21〉 사례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 전략 및 유형 비교 188
〈표 Ⅴ-22〉 시드니 대학교 핵심 자질 190
〈표 Ⅴ-23〉 시드니 대학교 하위 역량 요소와 관련 강좌 192
〈표 Ⅴ-24〉 2014-16 단과대학별로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Flag 201
〈표 Ⅵ-1〉 미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대학의 역할 210
〈표 Ⅵ-2〉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선발을 위한 대입전형 개선방안 211
〈표 Ⅵ-3〉 대학 역량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교수ㆍ학습방법, 평가의 우선순위 212
〈표 Ⅵ-4〉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전공 교육과정 운영 개선방안 212
〈표 Ⅵ-5〉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전공 교수ㆍ학습방법 개선방안 213
〈표 Ⅵ-6〉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전공 평가 개선방안 213
〈표 Ⅵ-7〉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교양 교육과정 운영 개선방안 214
〈표 Ⅵ-8〉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교양 교수ㆍ학습방법 개선방안 215
〈표 Ⅵ-9〉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교양 평가 개선방안 215
〈표 Ⅵ-10〉 미래 핵심역량 함양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방안 216
〈표 Ⅵ-11〉 미래 핵심역량 함양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인정 및 평가방안 216
〈표 Ⅵ-12〉 핵심역량 교육과 취업 연계 위한 대학의 역할 217
〈표 Ⅵ-13〉 핵심역량 교육과 취업 연계 위한 산업계의 역할 218
〈표 Ⅵ-14〉 핵심역량 교육과 취업 연계 위한 국가 및 지자체의 역할 218
〈표 Ⅵ-15〉 미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습생태계 형성방안 219
〈표 Ⅵ-16〉 학습생태계 형성을 위해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와 연계ㆍ협력 방안 220
〈표 Ⅵ-17〉 학습생태계 형성을 위해 기업/산업계와 연계ㆍ협력 방안 220
〈표 Ⅵ-18〉 학습생태계 형성을 위해 국내ㆍ외 교육/연구기관과 연계ㆍ협력 방안 221
〈표 Ⅵ-19〉 학습생태계 형성을 위해 지역사회 기관/시설과 연계ㆍ협력 방안 222
〈표 Ⅵ-20〉 대학 핵심역량 교육의 주요 요소(종적) 224
〈표 Ⅵ-21〉 대학 학습생태계 구축의 주요 요소(횡적) 225
〈표 Ⅶ-1〉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21세기 대학교육 모형의 방향 231
〈표 Ⅷ-1〉 10대 정책 과제 241
〈표 Ⅷ-2〉 2016 수시모집요강 -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255
〈표 Ⅷ-3〉 2016 수시모집요강 -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KU 핵심역량 예시 256
[그림 Ⅰ-1] 3개년 연구 흐름도 20
[그림 Ⅰ-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흐름도 27
[그림 Ⅱ-1] 미래 핵심역량의 구성요소 33
[그림 Ⅱ-2] 대학교육을 위한 학습생태계 모형(Ⅰ) : 학습 공간 및 영역의 확장 34
[그림 Ⅱ-3] 고등교육의 학습생태계 모형(Ⅱ) : 학습 공간의 확대 측면 35
[그림 Ⅱ-4] 대학 4학년의 미래역량 중요도와 준비도 39
[그림 Ⅱ-5] 고등교육 단계의 핵심역량 교육 분석 모형 43
[그림 Ⅲ-1] 대입자율화 3단계 50
[그림 Ⅲ-2] 정권별 대입정책의 핵심 51
[그림 Ⅲ-3] K-CESA 사업 추진경과 64
[그림 Ⅲ-4]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추진 체계 67
[그림 Ⅲ-5] 산업체 관점 대학평가 평가절차(2008년) 68
[그림 Ⅲ-6] 연도별 계약학과 학생 수 추이 71
[그림 Ⅲ-7] 기업주도 대학 취업연계 추진 체계 74
[그림 Ⅲ-8] MOOC 발전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 변화 82
[그림 Ⅲ-9] K-MOOC 비전, 목표 및 추진과제 87
[그림 Ⅲ-10] K-MOOC 추진 체계 87
[그림 Ⅲ-11] K-MOOC 단계별 시기별 도입 전략 89
[그림 Ⅳ-1] 일반전형과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의 핵심역량 수준 95
[그림 Ⅳ-2] 3, 4차년도 입학사정관전형과 일반전형 특성 비교 96
[그림 Ⅳ-3] 핵심역량 중심 학생선발의 의미 100
[그림 Ⅳ-4] 대학교 1학년 학생들과 4학년 학생들이 자기 진단한 역량 수준 102
[그림 Ⅳ-5] 수업 유형 및 평가 유형의 비중이 역량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 106
[그림 Ⅳ-6] 대학교육의 역량강화 효과성에 대한 4학년 학생들의 응답 비율 116
[그림 Ⅳ-7] 한국과 미국 고등학생과 대학생 수면 및 학습시간 비교 123
[그림 Ⅳ-8] 교급별 독서 시간 비교 127
[그림 Ⅳ-9] 대학생과 초등학생의 독서 시간 변화 추이 128
[그림 Ⅴ-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 프로그램 운영 방안 141
[그림 Ⅴ-2]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 운영 프로세스 143
[그림 Ⅴ-3] IPP 참여 기업체 국내외 분포(2015년 기준) 145
[그림 Ⅴ-4] 건양대 창의융합대학 개설 학과 148
[그림 Ⅴ-5] 건양대 창의융합대학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체계 149
[그림 Ⅴ-6] 건양대 창의융합대학의 모듈 구성 개념도 151
[그림 Ⅴ-7] 건양대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CLD 교수학습 모형 153
[그림 Ⅴ-8] 건양대 창의융합대학의 산학협력 교육과정의 틀 155
[그림 Ⅴ-9] 서울시립대학교의 교육 수월성 향상 시스템 체계 164
[그림 Ⅴ-10] 역량-교육과정 연계 시스템 182
[그림 Ⅴ-11] 시드니 대학교의 역량 모형 191
[그림 Ⅶ-1] 교양 중점모형 조직 구성 233
[그림 Ⅶ-2] 전공 중점모형 조직 구성 235
[그림 Ⅶ-3] 취업 중점모형 조직 구성 237
[그림 Ⅶ-4] 선도적 융합 모형 조직 구성 238
[그림 Ⅷ-1]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246
〈표 1〉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지역별 역량 수준 차이 분석 312
〈표 2〉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의 지역별 역량 수준 차이 분석 312
〈표 3〉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전공 계열별 역량 수준 분석 313
〈표 4〉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의 전공별 역량 수준 분석 315
〈표 5〉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성별 역량 수준 차이 분석 316
〈표 6〉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의 성별 역량 수준 차이 분석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