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 내용 27
3. 연구 방법 28
II. 교육과정 실행의 방향 탐색 35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37
2. 핵심역량 교육과정 실행 방향 41
가. 핵심역량 관련 교육과정 연구 현황 41
나.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 방향 46
III.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실행 방안 51
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동향 53
가. 국외 53
나. 국내 73
2.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92
가. 설문 조사 개요 92
나. 설문 결과 분석 93
3. 실과(기술·가정) 수업 관찰 118
가. 수업 관찰의 개요 118
나. 수업 분석 119
다. 시사점 130
4.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실행 방안 133
가. 교육과정 재구성 134
나. 교수·학습 140
다. 평가 147
라. 지원 151
IV.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체육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153
1. 체육과 교육과정 동향 155
가. 국외 155
나. 국내 169
2. 체육과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178
가. 설문 조사 개요 178
나. 결과 분석 179
다. 시사점 194
3. 체육과 수업 관찰 197
가. 수업 관찰 개요 197
나. 수업 분석 199
다. 시사점 229
4. 체육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233
가. 교육과정 재구성 233
나. 교수·학습 242
다. 평가 243
라. 지원 245
V.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249
1. 음악과 교육과정 동향 251
가. 국외 251
나. 국내 273
2. 음악과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295
가. 설문 조사 개요 295
나. 설문 결과 분석 297
나. 음악 교과 역량 증진 방안 306
다. 음악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 방안 316
라. 시사점 320
3. 음악과 수업 관찰 330
가. 수업 관찰 개요 330
나. 수업 분석 331
다. 시사점 344
4.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348
가. 교육과정 재구성 348
나. 교수·학습 358
다. 평가 361
라. 지원 364
VI.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미술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368
1. 미술과 교육과정 동향 탐색 370
가. 국외 370
나. 국내 389
2. 미술과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403
가. 미술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405
나. 미술 교과 역량 증진 방안 411
다. 미술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 방안 418
라. 시사점 421
3. 미술과 수업 관찰 428
가. 수업 관찰 개요 428
나. 수업 분석 431
다. 시사점 442
4. 미술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444
가. 교육과정 재구성 446
나. 교수·학습 458
다. 평가 465
라. 지원 468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473
1. 요약 475
2. 정책 제언 484
참고문헌 498
Abstract 509
부록 513
1. 설문지(교사용) 515
2. 설문지(학생용) 539
〈표 I-1〉 설문 조사 대상자 수 29
〈표 I-2〉 설문 문항 내용 30
〈표 I-3〉 교과별 워킹 그룹 구성 현황 31
〈표 I-4〉 수업 관찰 및 면담 대상 32
〈표 I-5〉 수업 관찰 및 면담 내용 32
〈표 I-6〉 세미나 실시 현황 33
〈표 III-1〉 가정과 핵심역량과 내용 54
〈표 III-2〉 가정과 핵심역량별 교수·학습 단계(내용 요소) 54
〈표 III-3〉 미국 기술과 교육과정 구조, 내용 영역 및 내용 표준 57
〈표 III-4〉 Shotsberger(1993)의 문제 해결 과정 분석용 체크리스트 58
〈표 III-5〉 Besemer & Treffinger(1981)의 학생 발명 평가 척도 59
〈표 III-6〉 창의성 산출물 평가 양식 60
〈표 III-7〉 온타리오 주 '사회과학과 인문학' 교과군의 성취목표 61
〈표 III-8〉 캐나다 온타리오 주 기술 교육(technological education)의 성취 목표 62
〈표 III-9〉 기술과 교육 평가를 위한 평가표 63
〈표 III-10〉 교과의 핵심역량과 교과 내용 64
〈표 III-11〉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학생용 자기 평가 채점표 65
〈표 III-12〉 뉴질랜드 핵심역량과 기술 교과 내용 연계 66
〈표 III-13〉 평가 영역 및 내용 67
〈표 III-14〉 영국 설계와 기술과의 학습 요소와 단계별 내용 69
〈표 III-15〉 국외 가정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비교 70
〈표 III-16〉 국외 기술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비교 72
〈표 III-17〉 국외 기술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교수·학습 및 평가 73
〈표 III-18〉 핵심역량 하위 요소와 실과(기술·가정) 특수 역량 비교 74
〈표 III-19〉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문서체제에서 재구조화 방안(교육과정 수준_A안) 75
〈표 III-20〉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대영역별 재구조화 방안(B안) 75
〈표 III-21〉 핵심역량 기반 수업 전략(교사수준 C안) 76
〈표 III-22〉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과 역량 요소 및 의미 77
〈표 III-23〉 2015 개정 초, 중, 고등학교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영역별 핵심 개념 79
〈표 III-24〉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별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80
〈표 III-25〉 창의지성 교육과정의 교과 운영 지침 81
〈표 III-26〉 창의공감 교육과정의 운영 지침 83
〈표 III-27〉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초등 실과 가정 영역의 수업 계획 84
〈표 III-28〉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초등실과 가정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85
〈표 III-29〉 평가 방법 86
〈표 III-30〉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기술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비교 87
〈표 III-31〉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기술 교육과정 재구성 계획 87
〈표 III-32〉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기술 교수·학습 방법 비교 88
〈표 III-33〉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기술 교수·학습 평가 방법 비교 89
〈표 III-34〉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정의적 영역 학생 상호 작용 평가 문항지 90
〈표 III-35〉 실과(기술·가정) 핵심역량 증진 관련 설문조사 참여 현황(교사, 교수) 92
〈표 III-36〉 핵심역량 증진 관련 교과 교육과정 설문조사 참여 현황(학생) 93
〈표 III-37〉 실과(기술·가정) 역량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정도(교사, 교수) 94
〈표 III-38〉 역량 기반 실과(기술·가정) 교육의 필요성(교사, 교수) 94
〈표 III-39〉 실과(기술·가정) 역량의 중요도(교사, 교수) 95
〈표 III-40〉 실과(기술·가정) 역량의 중요도(학생) 96
〈표 III-41〉 실과(기술·가정) 교과 수업에서 교과 역량 실현 정도(교사, 교수) 96
〈표 III-42〉 실과(기술·가정) 수업에서의 창의·융합 사고 능력 역량 실현 정도 97
〈표 III-43〉 실과(기술·가정) 수업에서의 창의·융합 사고 능력의 실현 정도 98
〈표 III-44〉 실과(기술·가정) 수업에서의 자기관리와 대인관계능력 역량 실현 정도 98
〈표 III-45〉 실과(기술·가정) 수업에서의 교과 역량의 실현 정도(학생) 99
〈표 III-46〉 실과(기술·가정) 역량 증진을 위해 교과 수업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 3가지(교사, 교수... 100
〈표 III-47〉 실과(기술·가정) 수업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 2가지 (학생 복수 응답) 101
〈표 III-48〉 실과(기술·가정) 역량 증진을 위해 교과 수업 내용 선정 및 구성 시 가장 필요한 사항(교사, 교수) 101
〈표 III-49〉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 증진에 적절한 학습 내용이나 제재 102
〈표 III-50〉 실과(기술·가정) 핵심역량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104
〈표 III-51〉 실과(기술·가정) 역량에 적절한 평가 방법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106
〈표 III-52〉 실과(기술·가정) 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 수업에서 예상되는 어려움(교사, 교수) 107
〈표 III-53〉 핵심역량 중심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의 필요성 108
〈표 III-54〉 수업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109
〈표 III-55〉 교원 역량 강화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110
〈표 III-56〉 기타 지원 방안의 필요성 111
〈표 III-57〉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에 대한 중요도 순위(전체 비교) 112
〈표 III-58〉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의 실현 정도(전체 비교) 113
〈표 III-59〉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에 적절한 학습 내용이나 제재(전체) 115
〈표 III-60〉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전체) 116
〈표 III-61〉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에 적절한 평가 방법(전체) 116
〈표 III-62〉 수업 관찰 및 면담 기본 틀 118
〈표 III-63〉 초등학교 실과(기술·가정) 영역 수업 관찰 개관 119
〈표 III-64〉 핵심역량 중심의 내용 재구성 120
〈표 III-65〉 교수·학습 전략 및 과정 121
〈표 III-66〉 평가 관점과 방법 122
〈표 III-67〉 초등학교 실과 수업 관찰 개관 123
〈표 III-68〉 교수·학습 전략 및 과정 124
〈표 III-69〉 평가 관점 및 활동지 125
〈표 III-70〉 중학교 가정 수업 관찰 개관 126
〈표 III-71〉 교육과정 재구성 126
〈표 III-72〉 교수·학습 전략 및 과정 127
〈표 III-73〉 평가의 영역, 관점, 방법 및 시기 128
〈표 III-74〉 기술 수업 관찰 개요 129
〈표 III-75〉 수업 전략 및 수업 방법 129
〈표 III-76〉 평가 내용 및 방법 130
〈표 III-77〉 초등학교 실과 영역 수업 개관 136
〈표 III-78〉 교과 역량 중심의 내용 재구성 137
〈표 III-79〉 중학교 기술·가정과 핵심역량 수업의 개관 138
〈표 III-80〉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139
〈표 III-81〉 초등학교 실과 교수·학습 방법(전략) 및 교수·학습 과정안 140
〈표 III-82〉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방법(전략) 및 교수·학습 과정안 144
〈표 III-83〉 핵심역량 중심의 평가 방법 148
〈표 III-84〉 평가 채점표 149
〈표 III-85〉 핵심역량 중심의 평가 방법 150
〈표 IV-1〉 국가 수준 교육과정별 체육 교과 목표 비교 169
〈표 IV-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170
〈표 IV-3〉 체육 교과 역량의 의미 171
〈표 IV-4〉 핵심역량 관련 교수·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 172
〈표 IV-5〉 핵심역량과 관련된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학습 전략 173
〈표 IV-6〉 핵심역량과 관련된 중학교 교사의 교수·학습 전략 174
〈표 IV-7〉 다양한 평가 방법의 예시 175
〈표 IV-8〉 체육과 설문조사 참여 교사와 교수의 현황 178
〈표 IV-9〉 체육과 설문조사 참여 학생 현황 179
〈표 IV-10〉 역량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정도(교사, 교수) 180
〈표 IV-11〉 역량 기반 체육 교육의 필요성(교사, 교수) 180
〈표 IV-12〉 체육 교과 역량의 중요도(교사, 교수) 181
〈표 IV-13〉 체육 교과 역량의 중요도(학생) 182
〈표 IV-14〉 현재 체육 수업에서의 체육 교과 역량 실현 정도(교사, 교수) 183
〈표 IV-15〉 현재 체육 수업에서의 체육 교과 역량 실현 정도(소속별) 183
〈표 IV-16〉 현재 체육 수업에서의 체육 교과 역량 실현 정도(학생) 184
〈표 IV-17〉 체육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해 체육 수업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 3가지(교사, 교수 복수... 185
〈표 IV-18〉 체육 수업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 2가지(학생 복수 응답) 186
〈표 IV-19〉 체육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해 체육 수업 내용 선정 및 구성 시 가장 필요한 것(교사, 교수) 186
〈표 IV-20〉 체육 교과 역량 증진에 적절한 신체 활동(전체) 187
〈표 IV-21〉 체육 교과 역량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188
〈표 IV-22〉 체육 교과 역량에 적절한 평가 방법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189
〈표 VI-23〉 체육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 수업에서 예상되는 어려움(교사, 교수) 191
〈표 VI-24〉 체육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191
〈표 VI-25〉 체육과 수업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192
〈표 VI-26〉 체육과 교원 역량 강화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193
〈표 VI-27〉 체육과 기타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194
〈표 IV-28〉 수업 관찰 및 면담 참여교사 정보 198
〈표 IV-29〉 수업 관찰 및 면담의 내용 구성 198
〈표 IV-30〉 초등학교 건강 활동 수업 관찰 개관 199
〈표 IV-31〉 교육과정 소단원 재구성 201
〈표 IV-32〉 교육과정 차시 재구성 201
〈표 IV-33〉 학습과정과 학습 전략 202
〈표 IV-34〉 교수·학습 과정안 203
〈표 IV-35〉 평가 관련 핵심 성취 기준 및 핵심역량 207
〈표 IV-36〉 평가의 영역, 관점, 방법 및 시기 207
〈표 IV-37〉 중학교 도전 활동 수업 관찰 개관 207
〈표 IV-38〉 교육과정 소단원 재구성 209
〈표 IV-39〉 교육과정 차시 재구성 209
〈표 IV-40〉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 210
〈표 IV-41〉 교수·학습 과정안 211
〈표 IV-42〉 평가 관련 핵심 성취 기준 및 핵심역량 214
〈표 IV-43〉 평가의 영역, 관점, 방법 및 시기 214
〈표 IV-44〉 초등학교 체육 수업 관찰 개관 214
〈표 IV-45〉 교육과정 소단원 재구성 215
〈표 IV-46〉 교육과정 차시 재구성 215
〈표 IV-47〉 학습과정과 학습 전략 216
〈표 IV-48〉 교수·학습 과정안 217
〈표 IV-49〉 평가 관련 핵심 성취 기준 및 핵심역량 220
〈표 IV-50〉 평가의 영역, 관점, 방법 및 시기 221
〈표 IV-51〉 중학교 표현 활동 수업 관찰 개관 221
〈표 IV-52〉 학습과정과 학습 전략 223
〈표 IV-53〉 수업의 도입 부분의 진행 상황 224
〈표 IV-54〉 수업의 전개 부분의 진행 상황 224
〈표 IV-55〉 교수·학습 과정안 225
〈표 IV-56〉 평가 관련 핵심 성취 기준 및 핵심역량 228
〈표 IV-57〉 국외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총론과 각론의 역량 관계 237
〈표 IV-58〉 체육 교과 역량과 하위요소, 일반 역량과의 관련성 239
〈표 IV-59〉 체육과목 중학교 1~3학년군의 도전 영역 내용체계 240
〈표 IV-60〉 중학교 1~3학년군 기록도전 영역 학습 내용 및 과제 선정 사례 241
〈표 V-1〉 뉴질랜드 핵심역량 252
〈표 V-2〉 'Pussycat Pussycat, Where Have You Been?' 핵심역량과 성취목표 253
〈표 V-3〉 'Rock it man' 핵심역량과 성취목표 254
〈표 V-4〉 'Rock it man' 평가 항목 예시 255
〈표 V-5〉 뉴햄프셔 주(NH) 예술 역량(Competency) 258
〈표 V-6〉 로체스터 학교 음악 수업의 역량(Competency) 259
〈표 V-7〉 로체스터 학교에서 개설된 음악 과목 및 수업 260
〈표 V-8〉 로체스터 학교의 평가 예시 261
〈표 V-9〉 21세기 역량 개발을 위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역할 263
〈표 V-10〉 리버베일 초등학교의 단계별 악기교육 프로그램 265
〈표 V-11〉 캐나다 퀘벡 주의 음악 교과 역량 267
〈표 V-12〉 음악 교과의 역량에 따른 평가기준 268
〈표 V-13〉 트레펠가 여자 중등학교의 일반 역량 및 성취 기준 269
〈표 V-14〉 트레펠가 여자 중등학교의 음악과 교과 역량 269
〈표 V-15〉 음악 교과 역량 요소에 대한 의견 274
〈표 V-16〉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개선안 275
〈표 V-17〉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과 역량 하위 요소 277
〈표 V-18〉 핵심역량과 연계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목표 278
〈표 V-19〉 2015 음악과 교육과정 영역별 핵심 개념 279
〈표 V-20〉 2015 개정에서 변형된 음악 성취 기준 280
〈표 V-21〉 창의지성 교육과정의 운영 지침 283
〈표 V-22〉 창의지성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재구성 285
〈표 V-23〉 창의공감 교육과정의 운영지침 286
〈표 V-24〉 창의공감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재구성 286
〈표 V-25〉 사례 1의 교과 역량 및 수업 재구성 288
〈표 V-26〉 사례 2의 교과 역량 및 수업 재구성 289
〈표 V-27〉 사례 3의 교과 역량 및 수업 재구성 290
〈표 V-28〉 창의공감 중등 역량수업-2/2차시 수업(안) 290
〈표 V-29〉 【사례 2】와 【사례 3】재구성 비교 291
〈표 V-30〉 창의공감 중등 평가지침 293
〈표 V-31〉 음악과 핵심역량 증진 관련 설문조사 참여 현황(교사, 교수) 296
〈표 V-32〉 핵심역량 증진 관련 교과 교육과정 설문조사 참여 학생 현황 297
〈표 V-33〉 음악과 역량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정도(교사, 교수) 297
〈표 V-34〉 역량 기반 음악 교육의 필요성(교사, 교수) 298
〈표 V-35〉 음악 교과 역량의 중요도(교사, 교수) 299
〈표 V-36〉 음악 교과 역량의 중요도(학생) 300
〈표 V-37〉 현재 음악 수업에서의 음악 교과 역량 실현 정도(교사, 교수) 302
〈표 V-38〉 현재 음악 수업에서의 음악 교과 역량 실현 정도(교사, 교수) 304
〈표 V-39〉 현재 음악 수업에서의 음악 교과 역량 실현 정도(경력별) 304
〈표 V-40〉 현재 음악 수업에서 '자기관리 능력'과 '문화적 공동체 의식' 교과 역량 실현 정도(교사, 교수) 304
〈표 V-41〉 현재 음악 수업에서의 교과 역량 실현 정도(학생) 305
〈표 V-42〉 음악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해 음악 수업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307
〈표 V-43〉 음악 수업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 2가지(학생 복수 응답) 307
〈표 V-44〉 음악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해 음악 수업 내용 선정 및 구성 시 가장 필요한 것(교사, 교수) 308
〈표 V-45〉 음악 교과 역량에 적절한 학습 내용이나 제재(교사, 교수) 308
〈표 V-46〉 음악 교과 역량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313
〈표 V-47〉 음악 교과 역량에 적절한 평가 방법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315
〈표 V-48〉 음악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 수업에서 예상되는 어려움(교사, 교수) 316
〈표 V-49〉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316
〈표 V-50〉 수업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317
〈표 V-51〉 교원 역량 강화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319
〈표 V-52〉 기타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320
〈표 V-53〉 음악 교과 역량에 대한 중요도(전체 비교) 321
〈표 V-54〉 음악 교과 역량의 실현 정도(전체 비교) 322
〈표 V-55〉 음악 교과 역량에 적절한 학습 내용이나 제재(전체 비교) 324
〈표 V-56〉 음악 교과 역량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전체) 324
〈표 V-57〉 음악 교과 역량에 적절한 평가 방법(전체) 325
〈표 V-58〉 초등학교 음악과 수업관찰 개관 330
〈표 V-59〉 중학교 음악과 수업관찰 개관 331
〈표 V-60〉 초등학교 음악 수업 관찰 개관 332
〈표 V-61〉 해당 차시의 성취 기준 334
〈표 V-62〉 평가 계획 335
〈표 V-63〉 초등학교 음악 수업 관찰 개관 335
〈표 V-64〉 해당 차시의 성취 기준 337
〈표 V-65〉 평가 계획 337
〈표 V-66〉 중학교 음악 수업 관찰 개관 337
〈표 V-67〉 교육과정 재구성 338
〈표 V-68〉 학습과정 및 학습 전략 339
〈표 V-69〉 평가 관련 성취 기준 및 교과 역량 340
〈표 V-70〉 중학교 음악 수업 관찰 개관 341
〈표 V-71〉 수업 과정 342
〈표 V-72〉 평가의 형태와 방법 344
〈표 V-73〉 음악 교과 역량의 의미 및 하위 요소 349
〈표 V-74〉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음악 교과 역량 350
〈표 V-75〉 음악 교과 역량과 음악과 목표 연계 350
〈표 V-76〉 수업 사례 1. 음악 교과 역량(초등학교 수업의 예) 351
〈표 V-77〉 수업 사례 2. 음악 교과 역량(중학교 수업의 예) 352
〈표 V-78〉 수업 사례 1. 음악 수업 내용 선정(초등학교) 352
〈표 V-79〉 수업 사례 2. 음악 수업 내용 선정(중학교) 353
〈표 V-80〉 수업 사례 1. 수업 목표 구체화(초등학교) 353
〈표 V-81〉 수업 사례 2. 수업 목표 구체화(중학교) 353
〈표 V-82〉 수업 사례 1. 수업 내용 상세화 (초등학교) 354
〈표 V-83〉 수업 사례 2. 수업 내용 상세화 (중학교) 354
〈표 V-84〉 수업 사례 1. 수업 방법 계획(초등학교) 355
〈표 V-85〉 수업 사례 2. 수업 방법 계획(중학교) 355
〈표 V-86〉 수업 사례 1. 평가 계획(초등학교) 357
〈표 V-87〉 수업 사례 2. 평가 계획(중학교) 357
〈표 V-88〉 초등학교 음악 수업의 교과 역량 중심의 내용 재구성 예시 358
〈표 V-89〉 초등학교 음악 교과의 수업 개관 및 학습과정과 학습전략 예시 359
〈표 V-90〉 중학교 음악 수업(스마트 기기 활용 모둠작곡연주동영상 만들기) 차시별 계획 예시 359
〈표 V-91〉 중학교 음악 수업의 본 차시 교과 역량 중심의 내용 재구성 예시 360
〈표 V-92〉 중학교 음악 교과의 수업 개관 및 학습과정과 학습전략 예시 360
〈표 V-93〉 초등학교 음악 수업 평가 계획 예시 362
〈표 V-94〉 중학교 음악 수업 평가 계획 예시 362
〈표 V-95〉 초등학교 음악 수업 활동별 평가채점표 예시(교사용) 363
〈표 V-96〉 중학교 음악 수업 평가채점표 예시(학생 상호평가용) 363
〈표 VI-1〉 미국 미시시피 주 미술과 교육과정의 구성 내용 371
〈표 VI-2〉 미국 미시시피 주 미술과 교육과정의 3학년 교수·학습 사례(일부) 372
〈표 VI-3〉 '베끼지 말아요!' 수업 개요 375
〈표 VI-4〉 '베끼지 말아요!' 수업의 평가 자료 376
〈표 VI-5〉 캐나다 퀘벡 주 미술과 교육과정 구성 내용 378
〈표 VI-6〉 캐나다 퀘벡 주 미술 교과 역량의 특징 및 역량별 평가 준거 379
〈표 VI-7〉 '가족 나무/선(My Family Tree/Line: Our Community)' 수업 사례 개요 380
〈표 VI-8〉 싱가포르 미술 교과 교육과정 구성 내용 382
〈표 VI-9〉 박물관 탐험 수업 개요 384
〈표 VI-10〉 박물관 탐험 프로그램 385
〈표 VI-11〉 미술 교과 역량 요소에 대한 의견 390
〈표 VI-12〉 핵심역량 중심 내용 체계 개선 방안 391
〈표 VI-13〉 미술과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본 주제 추출의 예 391
〈표 VI-14〉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교과 역량 요소 및 의미 392
〈표 VI-15〉 2015 개정 초, 중,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핵심 개념 394
〈표 VI-16〉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별 교수·학습 방향, 방법 395
〈표 VI-17〉 창의공감역량, 창의지성역량, 미술 교과 역량 396
〈표 VI-18〉 창의·공감 교육과정의 내용, 방법, 평가의 실행 지침 396
〈표 VI-19〉 창의·공감 교육과정 미술 교과 역량 중심의 초등학교 단원 재구성 예시 397
〈표 VI-20〉 '집중능력'을 적용한 초등학교 미술과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 모형 398
〈표 VI-21〉 주제 중심 교과 통합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399
〈표 VI-22〉 명화 패러디 수업개요 399
〈표 VI-23〉 명화 패러디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 400
〈표 VI-24〉 명화 패러디 수업에서 활용된 모둠별 평가표 401
〈표 VI-25〉 역량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요소 403
〈표 VI-26〉 미술과 설문조사 참여 교사와 교수의 현황 404
〈표 VI-27〉 미술과 설문조사 참여 학생 현황 404
〈표 VI-28〉 역량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정도(교사, 교수) 405
〈표 VI-29〉 역량 기반 미술 교육의 필요성(교사, 교수) 405
〈표 VI-30〉 미술 교과 역량의 중요도(교사, 교수) 406
〈표 VI-31〉 미술 교과 역량의 중요도(학생) 407
〈표 VI-32〉 현재 미술 수업에서의 미술 교과 역량 실현 정도(교사, 교수) 408
〈표 VI-33〉 현재 미술 수업에서의 미술 교과 역량 실현 정도(소속별) 409
〈표 VI-34〉 현재 미술 수업에서의 미술 교과 역량 실현 정도(학생) 410
〈표 VI-35〉 미술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해 미술 수업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411
〈표 VI-36〉 미술 수업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 2가지(학생 복수 응답) 412
〈표 VI-37〉 미술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해 미술 수업 내용 선정 및 구성 시 가장 필요한 것(교사, 교수) 412
〈표 VI-38〉 미술 교과 역량에 적절한 학습 내용이나 제재 413
〈표 VI-39〉 미술 교과 역량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415
〈표 VI-40〉 미술 교과 역량에 적절한 평가 방법 3가지(교사, 교수 복수 응답) 417
〈표 VI-41〉 미술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 수업에서 예상되는 어려움(교사, 교수) 418
〈표 VI-42〉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418
〈표 VI-43〉 수업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419
〈표 VI-44〉 교원 역량 강화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420
〈표 VI-45〉 기타 지원 방안의 필요성(교사, 교수) 421
〈표 VI-46〉 미술 교과 역량에 대한 중요도(전체 비교) 422
〈표 VI-47〉 미술 교과 역량의 실현 정도(전체 비교) 423
〈표 VI-48〉 미술 교과 역량에 적절한 학습 내용이나 제재(전체) 425
〈표 VI-49〉 미술 교과 역량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전체) 426
〈표 VI-50〉 미술 교과 역량에 적절한 평가 방법(전체) 426
〈표 VI-51〉 수업 관찰 및 면담 내용 428
〈표 VI-52〉 관찰 대상 수업 429
〈표 VI-53〉 미술 수업 관찰 개관 429
〈표 VI-54〉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미술 교과 역량 447
〈표 VI-55〉 수업 사례별 학교급과 학년, 수업 방향 449
〈표 VI-56〉 미술 교과 역량과 미술과 목표 연계 확인 449
〈표 VI-57〉 수업 목표 수립 사례 450
〈표 VI-58〉 미술 수업 내용 선정(수업의 주제 또는 제재) 사례 451
〈표 VI-59〉 수업 목표 구체화 사례 451
〈표 VI-60〉 수업 내용 상세화 사례 452
〈표 VI-61〉 수업 방법 계획 사례 454
〈표 VI-62〉 수업 사례 1. 평가 계획 456
〈표 VI-63〉 수업 계획 및 교수·학습 과정안 : 사례 1 459
〈표 VI-64〉 수업 계획 및 교수·학습 자료: 사례 2 461
〈표 VI-65〉 수업 계획 및 교수·학습 과정안 부분(① 문제 해결하기) : 사례 3 463
〈표 VI-66〉 평가 계획 및 평가 도구: 사례 1 466
〈표 VI-67〉 평가 계획 및 평가 도구: 사례 2 466
〈표 VI-68〉 평가 계획 및 평가 도구: 사례 3 467
〈표 VI-69〉 미술 수업 환경 472
〈표 VII-1〉 미술 교과 교실 유형별 수업 환경의 특징 491
[그림 III-1] 오하이오 주 가정 교과 평가 채점표 56
[그림 III-2]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총괄 목표 및 세부 목표 78
[그림 III-3]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계획 134
[그림 III-4]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및 절차 135
[그림 IV-1] 단위 학교 및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단계적 개발 절차 233
[그림 IV-2] 단원 계획 구조화 235
[그림 IV-3] 영역형 경쟁 영역의 성취 기준과 평가방법 사례 244
[그림 V-1] 학습의 방향 251
[그림 V-2] 미국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현황 257
[그림 V-3] 싱가포르 교육과정에서의 21세기 역량 262
[그림 V-4] 가족 음악회 계획안 333
[그림 V-5]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 계획 절차 348
[그림 V-6] 수업 계획에 따른 수업 실행 358
[그림 V-7] 수업 계획에 따른 평가 실행 361
[그림 VI-1] 뉴질랜드 국가 교육과정의 이념과 원칙 374
[그림 VI-2] 2015 개정 미술 교과 총괄 목표 및 학교급별 목표 관계도 393
[그림 VI-3] 동기유발 자료(마그리트의 사과 그림) 432
[그림 VI-4] 학생 발표 내용 432
[그림 VI-5] 마그리트 작품 분류 모둠 활동 433
[그림 VI-6] 마그리트 작품 분류 모둠 활동 433
[그림 VI-7] 하브루타 학생 활동 예시 1 434
[그림 VI-8] 하브루타 학생 활동 예시 2 434
[그림 VI-9] 다양한 모양의 건축물 자료 사진 436
[그림 VI-10] 학생 활동지 결과물 : 미래의 중심지를 어떤 모습으로 만들까요? 437
[그림 VI-11] 모둠별 문자도 스케치 439
[그림 VI-12] 모둠별 문자도 439
[그림 VI-13] 모둠별 문자도 제작 활동 439
[그림 VI-14] 세계 문화 유산 수업에 사용된 세계 지도 441
[그림 VI-15] 가우디 성당 설명 동영상 441
[그림 VI-16] 학급의 모둠... 442
[그림 VI-17] 스마트 패드를... 442
[그림 VI-18] 검색한 자료를... 442
[그림 VI-19]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445
[그림 VI-20]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446
[그림 VI-21] 수업 방향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순서 448
[그림 VI-22]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 계획 및 피드백 절차 458
[그림 VII-1]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활용 매뉴얼 구성 내용 489
[그림 VII-2] 교과별 수행 평가 활용 사이트의 기능 490
[그림 VII-3] 교과 역량 수업에서 지역 문화 자원 활용을 위한 협력 체제 493
[그림 VII-4] 교사의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 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