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2) 선행연구 검토 19
3) 연구의 목적 2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2
1) 용어의 정의 22
3) 연구의 방향 및 방법 23
제2장 건축가 호칭의 탄생 26
1. 번역어 건축의 성립 26
1) 아키텍쳐의 번역 26
2) 조가와 건축 29
2. 건축가의 정의 확정 35
1) 건축가 호칭의 접근방식 35
2) 건축가를 규정하는 건축의 정의 36
3) 건축가 호칭의 의도 40
3. 건축가 호칭의 경쟁 42
1) 번역의 순서에 따른 의미의 차이 42
2) 건축기사와 건축기술사 43
3) 건축사 호칭의 갈등 45
제3장 건축 설계 업무의 전문직화 과정 48
1. 건축가 전문직의 속성 48
1) 전문직의 요건과 전문직화 과정의 의미 48
2) 건축가의 전문직화 과정 54
2. 건축업의 분화와 전문교육의 태동 69
1) 근대 건축가 교육의 전개 양상 69
2) 근대 한국의 건축가 교육 81
3. 건축가 단체의 성립과 구성원의 결속 88
1) 서양 건축가 관련단체의 형성 88
2) 동아시아 건축단체의 성립 97
3) 한국 건축 삼단체의 성립 104
4. 초기 한국인 건축가 집단의 성격 117
1) 학부 건축학과의 성립과 졸업생의 진로 118
2) 원로 건축가들의 교육과 사회진출 조사 127
제4장 건축사 자격제도의 성립 138
1. 건축사 자격제도의 특징 138
1) 미국의 건축사 제도 139
2) 영국의 건축사 제도 141
3) 프랑스의 건축사 제도 144
4) 독일의 건축사 제도 146
2. 일본과 한국의 건축사법 제정운동 148
1) 일본 건축사법 148
2) 한국 건축사법 153
3. 건축사의 정의와 자격의 문제 165
1) 예술가와 사업가 165
2) 설계자와 대리자 170
4. 건축사의 업무와 책임의 문제 179
1) 건축사법의 업무범위 180
2) 대한민국 건축사법의 법제적 해석 185
제5장 결론 199
참고문헌 205
SUMMARY 215
판권기 2
[표 1-1] 주요 선행연구 20
[표 1-2] 건축가와 건축사의 구분 22
[표 2-1] 공부성 영선국 소장 건축양서목록 32
[표 3-1] 전문직의 다섯 가지 속성(Greenwood, 1957) 50
[표 3-2] 미국 직종별 전문직화 과정의 정도 53
[표 3-3] 미국에서 건축 전문직의 속성 획득과정 62
[표 3-4] 미국 주별 건축 실무에 대한 규제 채택 시기 63
[표 3-5] 토목기술자 출신의 중국의 대표 건축가 67
[표 3-6] 미국대학에서의 초기 건축학과 설립현황 74
[표 3-7] 근대 독일의 건축 제도교육기관의 변천 76
[표 3-8] 제국주의 시대 일본 건축교육 수료생의 진로 79
[표 3-9] 식민지 조선의 전문학교 학생구성(1935년 5월) 82
[표 3-10] 경성고공 건축과 학생 구성(일부발췌) 83
[표 3-11] 경성고등공업학교 개편당시 교과과정 84
[표 3-12] 경성공업학교의 학과 및 학생 구성 85
[표 3-13] 일제말의 관공사립 전문학교 상황(한국인/일본인) 85
[표 3-14] 기타 공업학교 건축과 학생 구성(서울지역) 86
[표 3-15] 경성공업학교 졸업생 동정(1932년 12월) 87
[표 3-16] RIBA의 연혁 89
[표 3-17] 미국 건축가협회 AIA의 연혁 91
[표 3-18] 미국의 건축사 제도 관련 단체 및 조직 92
[표 3-19] 독일 건축가 관련 단체 일람 94
[표 3-20] 조선건축회에 가입한 한국인 건축가의 수와 직업 105
[표 3-21] 조선건축기술협회와 대한건축학회의 설립 목적 및 회원 자격 111
[표 3-22] 대한건축사협회 지부별 창립 회원수 113
[표 3-23] 건축단체의 출신학교별 분포 118
[표 3-24]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1945-1950) 현황 119
[표 3-25] 서울대와 한양대의 연도별 졸업생, 정원 119
[표 3-26] 해방 후 1950년대 대학별 건축 관련 학부, 대학원 인가년도 123
[표 3-27] 1965년 이전 학교별 건축학과 졸업생 수 127
[표 3-28] 학교별 1965년 이전 졸업자의 진로 130
[표 3-29] 출신지역별 원로 건축가 분포 133
[표 3-30] 출신학교별 원로 건축가 분포 134
[표 3-31] 일제강점기 조선인 교육수준(1944년) 134
[표 3-32] 원로 건축가들이 취득한 주요 기술 자격 137
[표 4-1] NCARB 연혁 139
[표 4-2] NCARB 건축사 등록 절차 140
[표 4-3] 영국의 건축사 제도 변천 연표 142
[표 4-4] RIBA 인증에 따른 영국 교육 시스템 143
[표 4-5] RIBA 건축가 자격의 종류 144
[표 4-6] 건축사법 초안(1962)의 쟁점과 입장, 최종 입안 결과(1963) 156
[표 4-7] 건축사법 시행 이후 자격시험 등 운용에 관한 건축단체의 대응 157
[표 4-8] 건축동인회 건축사법령개정추진위원회 출신학교별 대표명단 분석 161
[표 4-9] 건축사 시험 합격자(1회~6회) 162
[표 4-10] 전형 특례를 제외한 건축사 자격시험 합격률 163
[표 4-11] 일본 건축대리사협회의 주요 연혁_一般社団法人 東京都建築士事務所協会 台東支部 171
[표 4-12] 각급 건축사의 업무독점 범위(1963년 대한민국 건축사법) 179
[표 4-13] 건축가의 업무(RIBA) 180
[표 4-14] 중국 등록건축사의 업무범위(중화인민공화국 주책건축사 조례) 181
[표 4-15] 건축사의 가능 업무와 불가능 업무(일본건축사법 1925년안) 181
[표 4-16] 각국 건축사 제도의 특징 비교 183
[표 4-17] 건축사ㆍ변호사ㆍ의사 자격제도 비교 1-성립과정 195
[표 4-18] 건축사ㆍ변호사ㆍ의사 자격제도 비교 2-자격요건 196
[그림 1-1] 건축가와 건축사의 개념상의 불일치 17
[그림 1-2] 연구의 대상 및 접근 방법 24
[그림 2-1] 번역 순서에 따른 건축과 건축가의 의미 차이 43
[그림 3-1] 미국에서 건축의 전문직화 과정 61
[그림 3-2] 일본 건축직능단체의 변천 101
[그림 3-3] 대한건축학회 발기인 명단(1950년 경) 110
[그림 3-4] 전국 건축관련 학과 설치 대학 수(1965~1975, 교육통계연보 각 년도 참조) 121
[그림 3-5]/[그림 3-7] 초기 건축 고등교육기관 연혁 124
[그림 3-6]/[그림 3-8] 초기 주요대학(서울대, 한양대, 청구대)의 교수진 분포 125
[그림 3-7]/[그림 3-9] 대학교 건축학과 입학 및 졸업자수 추이(1965년 이후 5년단위, 교육통계연보, 각년도) 126
[그림 3-8]/[그림 3-10] 전국 건축관련 학과 학생 및 졸업생 수(1965~1975, 교육통계연보 각년도) 126
[그림 3-9]/[그림 3-11] 1960년대 이전 개설된 학부 건축학과 졸업생수(1947~1964) 129
[그림 3-10]/[그림 3-12] 1965년 이전 건축학과 졸업자의 사회진출 분야 131
[그림 3-11]/[그림 3-13] 원로 건축가들의 출생년도별 분포 132
[그림 3-12]/[그림 3-14] 지역 비중 133
[그림 3-13]/[그림 3-15] 학력 비중 134
[그림 3-14]/[그림 3-16] 기타 학교 출신자 분포 135
[그림 3-15]/[그림 3-17] 유학 대상지별 비중 135
[그림 3-16]/[그림 3-18] 건축사 자격 취득자 비율 135
[그림 3-17]/[그림 3-19] 취득년도별 건축사 취득 연령 분포 136
[그림 4-1] 초기 건축사 시험 합격자 수 추이(1회~6회) 162
[그림 4-2] 1960년대 건축사 합격률의 변화 추이 164
[그림 4-3] 대서업취체규칙(관보, 제20호, 1910.9.20.) 173
[그림 4-4] 관보 1940년 05월 09일 [昭和-3987호](2면) 175
[그림 4-5] 건축대리사에 관한 조례 등의 제정 상황_速水清孝(2006)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