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약어표
요약
목차
I. 서론 3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3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36
II. 젠더 ODA 교육 현황 40
1. 국제기구/선진국의 젠더 ODA 교육 현황 42
가. 국제기구 젠더 ODA 교육 42
나. 선진국의 젠더 ODA 교육 48
2. 우리나라의 젠더 ODA 교육 현황 69
가. KOICA 젠더 교육 71
나. KOICA 이외 국내기관 젠더교육 76
3. 우리나라의 젠더 ODA 교육의 개선점 83
III. 젠더 ODA 인력 양성방안 및 활용수요 조사 88
1. 직무분석 90
가. 직무분석의 목적 90
나. 직무분석 대상 및 범위 90
다. 직무분석 방향 92
라. 직무분석 94
마. 직무분석: 직무기술서 108
2. 전문인력의 활용수요조사 121
가. 전문인력 활용 수요조사의 필요성 121
나. ODA 인력 현황 및 젠더 ODA 전문인력 활용수요 121
3. 젠더 ODA 전문가 양성 방법 125
가. 젠더 ODA 인력 양성의 필요성 125
나. 젠더 ODA 인력 양성 체계 126
IV. 젠더 ODA 교육 커리큘럼 개발 136
1. 커리큘럼 개발의 방향성 138
2. 커리큘럼의 주요 구성요소 140
가. 구성 요소 140
나. 전체 구성 142
다. 교육대상 및 강사 요건 147
3. 젠더 ODA 교육 교재 148
가. 모듈 1: 젠더와 성인지 정책 148
나. 모듈 2: ODA 227
다. 모듈 3: 젠더 ODA 292
4. 시범교육 운영 결과 433
V. 개도국의 양성평등 현황 및 기존 글로벌연수 프로그램 분석 449
1. 개도국의 양성평등 현황 및 주요 이슈 451
가. 전반적인 동향 451
나. 국가별 현황 454
나. 부문별 478
2. 기존의 글로벌연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482
가. 국제기구/선진국의 주요 글로벌연수 프로그램 482
나. 우리나라의 주요 글로벌연수 프로그램 507
VI. 글로벌연수 프로그램 527
1. 신규 글로벌연수 프로그램 제안 529
가. 여성의 미래와 굿 거버넌스(여성 정책개발) 537
나. 지방정부의 역할 및 여성친화 도시설계 545
다. 여성의 인권 보호 및 건강한 가족의 삶 555
라. 여성인재 양성(교육) 565
마. 교과서를 통한 양성평등 증진 577
바. 여성의 경제활동 587
사. 여성과 국가안보 및 치안 595
아. 여성 온라인 네트워크 599
2. 연수 운영 효과성 제고 방안 610
가. 연수의 수행체계 612
나. 연수 내용관련 효과성 614
다. 사후평가 및 관리 615
VII. 결론 621
Summary 629
판권기 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