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14
가. 문헌연구 14
나. 사례연구 15
다. 심층면접 16
라. 통계분석 1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검토 18
1. 이론적 배경 18
가. 프로그램 논리모형을 활용한 패널조사 평가 18
1) 논리모형의 의의 18
2) 프로그램 논리모형의 구성요소 19
3) 패널조사의 품질에 관한 평가 문항 20
가) 투입 측면의 평가 문항 20
나) 활동 측면의 평가 문항 21
다) 산출 및 결과 측면의 평가 문항 23
라) 상황(외적 요소들) 측면의 평가 문항 24
나. 관련 종단연구 사레조사와 연계 및 협력 모색 24
2. 관련 선행연구의 검토 26
가. 여성인력패널조사 개선방안 연구 26
1) 조사틀의 재구성 26
2) 표본의 대표성 문제의 개선 26
3) 설문지 보완 및 개선 방향 27
4) 여성관리자패널 표본유지 제고 방안 27
나.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개선방안 연구 28
1) 표본설계 28
2) 설문문항 28
3) 예산 28
다. 인적자본기업패널 개선방안 연구 29
1) 사업운영과 자료 생성 및 조사 설계 29
2) 자료의 활용과 산출물 29
Ⅲ. 주요 사례분석 30
1. 서울교육종단연구의 현황 31
가. 종단연구의 필요성 31
나. 조사의 목적 32
다. 조사의 대상 및 시기 33
라. 조사의 내용 33
2. 주요 사례와의 비교연구 34
가. 해외 사례연구 34
1) 해외 청소년ㆍ아동 관련 패널연구 35
2) 해외 교육종단연구 37
가) 미국 중등교육 관련 종단적 조사 연구 37
나. 국내 사례연구 45
1) 국내 청소년ㆍ아동 관련 패널조사 45
가)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 46
나) 한국교육고용패널 49
다) 한국교육종단연구 52
2) 주요 지방자치단체의 교육종단연구 56
가) 경기교육종단연구 57
나) 강원교육종단연구 62
다) 광역자치단체의 교육종단연구 비교 65
다. 국내외 사례의 시사점 66
Ⅳ. 서울교육종단연구의 분석 70
1. 프로그램 논리모형에 의한 평가 70
가. 투입 70
1) 인력 및 예산 70
가) 담당조직과 인력 70
나) 예산 71
2) 조사내용 73
나. 활동 75
1) 표본추출 및 관리 75
2) 현장조사 78
3) 자료입력 및 처리 82
다. 산출 및 결과 83
1) 문서화 83
2) 자료이용 83
라. 상황: 외적 요소들 85
2. 서울교육종단연구 문항 재검토 89
가. 분석방법 및 내용 개요 89
나. 설문지별 문항분석 91
1) 교사용 설문지 91
가) 문항별 응답률과 원인 분석 91
나) 문항의 구성타당도 분석결과 92
다) 문항의 내용타당도 검토결과 95
2) 학생용 설문지 100
가) 문항별 응답률과 원인 분석 100
나) 문항의 구성타당도 분석결과 101
다) 내용타당도 검토 결과 104
3) 학부모 설문지 107
4) 학교/학교장 설문지 110
Ⅴ. 연구의 요약 및 정책제언 112
참고문헌 115
[부록 1] 설문지별 통계분석 결과 118
[부록 2] 경기종단연구와의 현황비교표 150
판권기 152
〈표 Ⅱ-1〉 프로그램 논리모형에 따른 패널조사 평가 항목 25
〈표 Ⅲ-1〉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의 조사연도 33
〈표 Ⅲ-2〉 국외 청소년ㆍ아동 관련 패널조사 Ⅰ 35
〈표 Ⅲ-3〉 국외 청소년ㆍ아동 관련 패널조사 Ⅱ 37
〈표 Ⅲ-4〉 NCES의 교육종단연구 38
〈표 Ⅲ-5〉 NLS-72의 조사관련 주요사항 39
〈표 Ⅲ-6〉 HS&B의 조사관련 주요사항 41
〈표 Ⅲ-7〉 NELS: 88의 조사관련 주요사항 43
〈표 Ⅲ-8〉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의 조사연도 48
〈표 Ⅲ-9〉 한국교육고용패널의 조사연도 51
〈표 Ⅲ-10〉 한국교육종단연구(KELS)의 조사연도 54
〈표 Ⅲ-11〉 주요 청소년ㆍ아동 관련 패널연구 55
〈표 Ⅲ-12〉 경기교육종단연구의 조사설계 57
〈표 Ⅲ-13〉 경기교육종단연구의 2차년도 조사성공율 61
〈표 Ⅲ-14〉 강원교육종단연구의 조사성공율 65
〈표 Ⅲ-15〉 광역자치단체 단위의 교육종단연구 66
〈표 Ⅲ-16〉 주요 패널연구의 비교 67
〈표 Ⅳ-1〉 주요 교육종단연구의 패널데이터 조사 예산 72
〈표 Ⅳ-2〉 6차년도 조사 참여 학생수 및 조사성공률 76
〈표 Ⅳ-3〉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표본유지율 77
〈표 Ⅳ-4〉 주요 종단연구의 표본유지율 비교 78
〈표 Ⅳ-5〉 서울교육종단 연구의 평가 요약 87
〈표 Ⅳ-6〉 요인분석 결과 삭제 및 수정이 필요한 문항(교사용 설문) 94
〈표 Ⅳ-7〉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수정이 필요한 문항(교사용 설문) 99
〈표 Ⅳ-8〉 항목축소가 가능한 문항(학생용 설문) 103
〈표 Ⅳ-9〉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항목 통합이 가능한 문항(학생용 설문) 105
〈표 Ⅳ-10〉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수정이 필요한 문항 1(학생용 설문) 106
〈표 Ⅳ-11〉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수정이 필요한 문항 2(학생용 설문) 107
〈표 Ⅳ-12〉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수정이 필요한 문항(학부모 설문) 110
[그림 Ⅰ-1] 수행과제와 방법 14
[그림 Ⅰ-2] 연구내용과 방법의 관계 17
[그림 Ⅱ-1] 프로그램 논리모형 19
[그림 Ⅲ-1] 강원교육종단연구의 단일패널설계 62
〈부록표 1〉 중학교 교사 교장리더십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9
〈부록표 2〉 중학교 교사 교장리더십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 120
〈부록표 3〉 중학교 교사 교장리더십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 123
〈부록표 4〉 중학교 교사 교감리더십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5
〈부록표 5〉 중학교 교사 교감리더십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6
〈부록표 6〉 중학교 교사 학교풍토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8
〈부록표 7〉 중학교 교사 동료인식 척도 요인분석 결과 129
〈부록표 8〉 중학교 학생 심리특성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1
〈부록표 9〉 중학생 심리특성 척도 신뢰도 132
〈부록표 10〉 중학교 학생 심리특성 문항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4
〈부록표 11〉 중학교 학생 학교풍토 측정 척도 요인분석 결과 136
〈부록표 12〉 고등학교 교사 교장리더십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7
〈부록표 13〉 고등학교 교사 교장리더십 문항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8
〈부록표 14〉 고등학교 교사 교감리더십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0
〈부록표 15〉 고등학교 교사 교장리더십 문항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2
〈부록표 16〉 고등학교 교사 학교풍토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3
〈부록표 17〉 고등학교 교사 학교풍토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4
〈부록표 18〉 중학교 학생 학교풍토 측정 척도 요인분석 결과 144
〈부록표 19〉 고등학교 학생 심리특성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6
〈부록표 20〉 고등학교 학생 심리특성 문항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9
〈부록표 21〉 타 교육종단연구와 현황 비교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