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가. 현행 고교체제 및 고입전형제도의 문제점 분석 13
나. 고교체제 개편 관련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분석 14
다. 수평적 고교체제 형성을 위한 대안 도출 14
3. 연구 방법 14
가. 문헌연구 14
나. 질적 연구 방법 15
다/라. 전문가 협의회 15
Ⅱ. 이론적 배경 17
1. 고교체제의 변화 및 그 배경 17
가. 고교평준화 정책의 도입 17
나. 고교유형의 다양화 18
다. 학교선택권의 확대 19
라. 고교체제 개편의 주요 배경: 수월성과 평등성의 충돌 22
2. 고교체제 개편의 교육철학적 전제 25
가. 생태계로서 고교체제 26
나. 교육성취 목표 개념으로서 수월성 28
Ⅲ. 서울시 고교체제 및 고입전형제도의 문제점 44
1. 서울시 고교체제의 문제점 44
가. 학교유형에 따른 수직적 서열화 44
나. 심각한 지역 간 교육격차 46
다. 계층 간 분리 교육 48
2. 일반고 위기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인식 50
가. 일반고 위기에 대한 인식 50
나. 재학/재직 중인 학교의 상황에 대한 인식 51
다. 위기 해소를 위한 학교 차원의 대책에 대한 인식 52
라. 일반고 문제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 면담 결과 53
3. 서울시 자사고 문제에 대한 고찰 55
가. 자사고의 성격 문제 55
나. 획일성 강화로 귀결된 다양성 추구 58
다. 고교교육 '생태계' 교란요인 61
4. 서울시 고입전형제도의 문제점 64
가. 다양한 고교유형을 반영하지 못하는 고입전형제도 65
나. 구분된 선발시기와 고교유형 간 학업성취도 격차 66
Ⅳ. 고교체제 개편 관련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분석 68
1. 특목고ㆍ자사고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70
가. 수월성 교육에 대한 옹호 70
나. 높은 교육 효과 75
다. 다양성 포용을 위한 실천들 80
라. 우호적 지지: 수월성 논리 83
2. 일반고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90
가. 서열화, 양극화된 고교교육에 대한 반발 90
나. 학교 간 계층적 분리의 비교육성 98
다. 일반고의 자구책 103
라. 비판적 반발: 공동체와 상생의 논리 109
3. 특성화고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120
가. 남보다 일찍 찾은 진로 120
나. 특성화고의 위기 127
다. 특성화고의 딜레마와 생존전략 132
라. 전략적 생존: 특성화와 생존의 논리 136
Ⅴ. 수평적 고교체제 형성을 위한 대안 144
1. 교육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 이유 144
가. 패배자를 양산하는 불공평 교육 144
나. 수월성의 재규정을 요구하는 세계화시대의 도래 146
다. 자동화와 인공지능의 급속한 확산 148
라. 명문대 졸업장의 효용성 감소 149
마. 기업의 인재관 변화 153
바. 계층 간 분리교육의 폐해 154
2. 고교체제 개편 방향의 대강 155
가. 고교체제 개편 방향 설정 원리 155
나. 일반고 위기의 성격에 대한 재해석 156
3. 수평적 고교체제 형성 방안의 실제 157
가. 고교체제 개편 방안 157
나. 고입전형제도 개선 방안 165
Ⅵ. 요약 및 제언 168
1. 요약 168
2. 제언 172
참고문헌 175
[붙임 1] 독일 종합학교 모델에 대한 검토 181
1. 종합학교 모델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 181
2. 독일 종합학교 제도에 대한 이해 182
3. 대안으로서 종합학교에 대한 검토 188
[붙임 2] 질적 분석 녹취록 핵심 논지 요약 194
1. 특목고 학부모 임서연(가명) 194
2. 특성화고 학부모 조라연(가명) 198
3. 일반고 학부모 주신혜(가명) 206
4. 국제고 학부모 강규연(가명) 208
5. 일반고 학부모 정세진(가명) 210
6. 특목고 교장 김형철(가명) 214
7. 자사고 교장 유장수(가명) 218
8. 자사고 교감 최현영(가명) 220
9. 특성화고 교장 이영국(가명) 224
10. 특성화고 교사 이성찬(가명) 228
11. 일반고 교사 박희선(가명) 233
12. 기업 인사담당자 A 241
13. 기업 인사담당자 B 245
14. 기업 인사담당자 C 247
15. 기업 인사담당자 D 250
판권기 253
〈표 Ⅱ-1〉 수월성 개념에 대한 정의 36
〈표 Ⅲ-1〉 학교유형별 고등학교의 학업성취 및 집단 내 상관계수 45
〈표 Ⅲ-2〉 강남 및 강북 지역 중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 학업성취 및 집단 내 상관계수 47
〈표 Ⅲ-3〉 일반고 전체 혹은 자신이 속한 학교가 위기에 처해 있다고 응답한 비율 51
〈표 Ⅲ-4〉 재학/재직 중인 학교에 대한 인식(응답 비율 상위 5순위) 52
〈표 Ⅲ-5〉 서울시 자율형 사립고 교육과정 주요 특징(서울시교육청 보도자료 제148호) 59
〈표 Ⅲ-6〉 공교육 영향지표 63
〈표 Ⅲ-7〉 2016학년도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주요 일정 66
〈표 Ⅳ-1〉 학부모 연구참여자 69
〈표 Ⅳ-2〉 교사 연구참여자 70
〈표 Ⅴ-1〉 서울시 고교체제 개편 방안: 중장기 164
〈표 Ⅴ-2〉 고입전형 시기 개선 방안 166
[그림 Ⅱ-1] 수월성 추구를 위한 교육체제개념 모형 29
[그림 Ⅱ-2] 수월성교육 정책 추진 방향 및 추진 전략 32
[그림 Ⅱ-3] 수월성 교육 시스템의 구성 요소 36
[그림 Ⅲ-1] 개별 학생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교평균 사회경제적 지위의 상호작용 효과 49
[그림 Ⅲ-2] 위기 해소를 위한 학교 차원의 대책에 대한 인식 53
붙임표목차
〈표 붙임 1-1〉 독일 종합학교 현황 183
〈표 붙임 1-2〉 학교유형별 학생 수 184
〈표 붙임 1-3〉 고교체제의 현황과 개편방안 191
붙임그림목차
[그림 붙임 1-1] 통합형 종합학교 수 186
[그림 붙임 1-2] 종합학교 이외의 김나지움이 없는 지역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