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7
1. 연구의 배경 27
2. 연구의 목적 2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1
1. 연구의 범위 31
2. 연구추진방법 3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35
1. 주요 선행연구 검토 35
2. 본 연구의 차별성 38
제2장 국내 택배산업의 현황 및 주요 특성 분석 40
제1절 국내 택배산업의 성장 추이와 요인 40
1. 택배산업의 성장 추이 40
2. 택배물동량의 성장 요인 42
3. 가구 및 인구특성에 따른 택배 이용 실태 51
4. 한ㆍ일간 택배시장 성장 추이 비교 52
제2절 국내 택배산업의 실태 및 문제점 분석 56
1. 국내 택배기업의 경영 실태 56
2. 국내 택배산업의 서비스 실태 61
제3절 택배물동량 O-D 분석에의 시사점 76
제3장 지역간 택배물동량 O-D 추정 및 특성 분석 78
제1절 지역간 물동량 O-D 추정 방법 78
1. 활용 자료 78
2. 물동량 O-D 추정 절차 79
제2절 지역간 택배물동량 O-D 추정 결과 88
제3절 지역별 택배물동량 분포 특성 및 시사점 111
1. 지역특성에 따른 특성 분석 및 시사점 111
2. 택배물동량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 분석 및 시사점 115
제4장 장래 지역간 택배물동량 O-D 예측 및 시사점 분석 123
제1절 장래 지역간 택배물동량의 추정 방법 123
1. 온라인 쇼핑과의 장래 동반성장 가능성 전망 123
2. 장래 지역간 물동량 O-D 추정 방법 130
제2절 장래 지역간 택배물동량 O-D 예측 결과 139
제3절 예측 결과에 따른 시사점 145
제5장 생활지원형 물류서비스 개선 정책방안 152
제1절 이슈 정리 및 개선대안 도출 152
1. 분석 결과에 대한 이슈 정리 152
2. 이슈별 개선 정책방안 도출 161
제2절 생활지원형 물류서비스 개선 10대 정책방안 162
1. 인프라 개선 및 확충 정책 방안 162
2. 서비스 품질 개선 정책 방안 164
3. 제도 정비 정책방안 168
제3절 정책방안의 추진전략 및 계획 171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74
제1절 결론 174
제2절 정책 제언 175
참고문헌 177
[부록 1] 2014년 전국 (광역)지역간 물동량 O-D 182
[부록 2] 2014년 전국(시군구) 지역간 물동량 O-D 184
Abstract 190
판권기 193
〈표 1-1〉 본 연구의 차별성 38
〈표 1-2〉 주요 선행연구 검토 36
〈표 2-1〉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액 48
〈표 2-2〉 최근 5년간 일본의 택배물동량 실적 54
〈표 2-3〉 국토부 등록 택배업체 명단 및 2014년 서비스 평가 결과 58
〈표 2-4〉 국내 택배업계의 주요 M&A 현황 59
〈표 2-5〉 2013년 비상장 택배업체 영업실적 60
〈표 2-6〉 일본의 택배기업 현황 61
〈표 2-7〉 A택배사 배송추적정보 사례(IT악세서리) 63
〈표 2-8〉 C택배사 배송추적정보 사례(식가공품) 63
〈표 2-9〉 D택배사 배송추적정보 사례(음악용품) 64
〈표 2-10〉 E택배사 배송추적정보 사례(의류) 64
〈표 2-11〉 택배이용 불만접수 현황 67
〈표 2-12〉 택배 관련 소비자 불만 접수 사례 69
〈표 2-13〉 A택배사 도선료 현황 71
〈표 2-14〉 B택배사 도선료 현황 72
〈표 2-15〉 C택배사 도선료 현황 73
〈표 2-16〉 D택배사 도선료 현황 74
〈표 2-17〉 대도시의 익일배송 처리 현황 75
〈표 3-1〉 자료 제공처별 제공 자료 목록 79
〈표 3-2〉 지역간 물동량 O-D 추정절차 80
〈표 3-3〉 월별 택배물동량(2009년 1월~2015년 6월) 81
〈표 3-4〉 계절성요소 분석 결과(2009~2014년) 82
〈표 3-5〉 2015년 전체 택배물동량 추정 결과(예시) 84
〈표 3-6〉 발생량-도착량 편차 상위 20위 93
〈표 3-7〉 중존 기준 지역간 물동량 상위 20위 구간 96
〈표 3-8〉 도착량 기준 상위 20대 시군구 98
〈표 3-9〉 인당 도착량 기준 상위 20대 시군구 99
〈표 3-10〉 발생량 기준 하위 30위 시군구 101
〈표 3-11〉 도착량 기준 하위 30위 시군구 102
〈표 3-12〉 중존 기준 택배물동량이 '0'인 구간 104
〈표 3-13〉 광역지역 특성별 물동량 이동실태 106
〈표 3-14〉 도시권/비도시권 물동량 이동실태 분석 결과 107
〈표 3-15〉 광역시도별 물동량 도착 및 발생 비교 108
〈표 3-16〉 변수 설명 117
〈표 3-17〉 택배화물 발생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경제변수 118
〈표 3-18〉 택배화물 도착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경제 변수 119
〈표 4-1〉 온라인 쇼핑액의 변동 추이 124
〈표 4-2〉 온라인 쇼핑액 구성 124
〈표 4-3〉 서울시 전자상거래 업체 변화추이 125
〈표 4-4〉 TV 홈쇼핑 6사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 및 전망 126
〈표 4-5〉 백화점업계 상품 인터넷쇼핑 5사의 시장 규모 및 전망 127
〈표 4-6〉 쇼셜커머스 3사 시장 규모 및 전망 127
〈표 4-7〉 화물수요 발생(trip generation) 모형의 종류 132
〈표 4-8〉 화물수요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 모형의 종류 133
〈표 4-9〉 택배물동량과 온라인 쇼핑 매출액 총합(서비스 제외)과의 관계 137
〈표 4-10〉 회귀분석 결과 상수 및 계수 추정치 138
〈표 4-11〉 시나리오별 2020년과 2025년 전국 택배 물동량 추정치 140
〈표 4-12〉 2014년 시도별 생산가능인구와 택배물동량 비교 141
〈표 4-13〉 생산가능인구 추정치(2016∼2025년) 142
〈표 4-14〉 2014년 대비 2025년 행정구역별 택배 목적지 총수요 분배율 변화 147
〈표 4-15〉 2014년 대비 2025년 O-D 총수요 분배율 증가 상위 20 지역 149
〈표 4-16〉 2014년 대비 2025년 O-D 총수요 분배율 증가 하위 20 지역 150
〈표 5-1〉 생활지원형 물류서비스 개선 10대 정책방안 161
〈표 5-2〉 10대 정책방안의 추진전략 및 계획 172
〈그림 1-1〉 연구추진체계 33
〈그림 2-1〉 택배업 물동량 증가 추이 분석 41
〈그림 2-2〉 월별 택배물동량 추이 분석('09.1 - '15.6) 42
〈그림 2-3〉 온라인 쇼핑의 발전역사 43
〈그림 2-4〉 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동향(2008-2014년) 44
〈그림 2-5〉 월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동향 45
〈그림 2-6〉 온라인 매출액과 택배물동량 연도별 추이 46
〈그림 2-7〉 온라인쇼핑몰 매출과 택배물동량 상관관계 47
〈그림 2-8〉 온라인 쇼핑 중 여행 및 예약 서비스 및 각종 서비스액 추이 49
〈그림 2-9〉 조정된 온라인 거래액과 택배물동량 추이 50
〈그림 2-10〉 가구 및 인구특성에 따른 택배물동량 추이 분석 51
〈그림 2-11〉 일본의 택배물동량 변화 추이(1984~2013) 53
〈그림 2-12〉 경제활동가능인구 1인당 택배이용건수 추이 55
〈그림 2-13〉 택배업 내 경쟁심화에 따른 영향 분석 56
〈그림 2-14〉 택배산업 평균단가 변화 추이(2001-2014) 57
〈그림 2-15〉 A택배사의 택배처리 프로세스 개념도 62
〈그림 2-16〉 B택배사의 택배처리 프로세스 개념도 62
〈그림 2-17〉 A택배사의 네트워크 개념도 65
〈그림 2-18〉 B택배사의 반품처리 프로세스 66
〈그림 2-19〉 택배관련 소비자 불만 접수 현황 68
〈그림 3-1〉 연도별/월별 물동량 추이 분석 81
〈그림 3-2〉 최근 6년간(2009~2014년) 계절성 추이 분석 82
〈그림 3-3〉 대존 기준 지역간 물동량 처리 비중 89
〈그림 3-4〉 대존 기준 지역간 물동량 이동 실태 90
〈그림 3-5〉 중존(249개) 기준 발생량 및 도착량 그래프 92
〈그림 3-6〉 중존기준 택배물동량 이동 실태(음영) 94
〈그림 3-7〉 경기도 지역내 중존간 물동량 이동실태 95
〈그림 3-8〉 경상남도 시군구 기준 발생량과 도착량 통계 97
〈그림 3-9〉 국가교통DB(KTDB)와 택배 O-D의 지역간 물동량 비중 비 109
〈그림 3-10〉 택배화물 도착 및 발생량과 면적 및 인구변수 등의 상관관계 112
〈그림 3-11〉 가구당 도착량과 면적간의 관계 분석 113
〈그림 3-12〉 가구당 발생량과 면적간의 관계 분석 114
〈그림 3-13〉 가구당 전체 물동량과 면적간의 관계 분석 115
〈그림 4-1〉 쿠팡 거래액 추이 128
〈그림 4-2〉 시나리오별 장래 전국 택배물동량 예측치 추세 139
〈그림 4-3〉 2020년 광역권 택배물동량 O-D 예측결과(낙관적 시나리오) 143
〈그림 4-4〉 2020년 광역권 택배물동량 O-D 예측결과(보수적 시나리오) 143
〈그림 4-5〉 2025년 광역권 택배물동량 O-D 예측결과(낙관적 시나리오) 144
〈그림 4-6〉 2025년 광역권 택배물동량 O-D 예측결과(보수적 시나리오) 144
〈그림 4-7〉 2020년 광역권 택배 물동량 비중 O-D 145
〈그림 4-8〉 2025년 광역권 택배 물동량 비중 O-D 146
〈그림 4-9〉 서울-경기 지역간 물동량 처리비중 변화(2014년→2020년) 146
〈그림 5-1〉 정책 의사결정 이슈 분석을 통한 개선 정책방안 도출 160
〈표 1〉 발생량 184
〈표 2〉 단위면적당 발생량 185
〈표 3〉 업체당 발생량 순위(제조업) 186
〈표 4〉 종사자당 발생량 순위(제조업) 187
〈표 5〉 업체당 발생량 순위(도소매업) 188
〈표 6〉 종사자당 발생량 순위(도소매업)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