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서 론1.1산업조직론의 의의31.2산업조직론의 형성과 발전41.3구조ㆍ행태ㆍ성과의 분석61.3.1 구조(Structure) / 71.3.2 행태(Conduct) / 81.3.3 성과(Performance) / 91.4산업조직론의 연구방법101.5신산업조직론13제2장기업이론2.1기업의 본질192.1.1 거래비용 / 202.1.2 단체생산 / 222.2기업규모의 제약252.2.1 기업규모의 수평적 한계 / 252.2.2 기업규모의 수직적 한계 / 262.2.3 적정 기업규모의 결정 / 262.3기업의 목적과 행태282.3.1 이윤의 본질 / 282.3.2 이윤극대화가설 / 312.3.3 이윤극대화의 대체가설 / 332.3.4 기업행태가설의 평가 / 38제3장게임과 전략3.1게임과 전략 453.2우월전략균형과 내쉬균형463.3부분게임완전균형(Subgame Perfect Nash Equilibrium)483.4반복게임(Repeated Game)51제4장시장과 산업조직4.1시장과 산업594.2시장의 정의604.3한국의 산업분류66제5장완전경쟁시장5.1완전경쟁시장의 개념715.2완전경쟁과 효율755.3완전경쟁과 사회후생765.4경쟁시장과 소비자잉여785.5유효경쟁81제6장독점시장6.1독점기업의 가격행태876.2시장지배력의 경제적 효과916.2.1 자원배분의 왜곡 / 916.2.2 후생손실의 계측 / 936.3독점의 사회적 비용996.4독점의 효율과 비효율1026.5차선(次善)의 이론107제7장과점시장7.1과점시장의 특징1157.2수량경쟁: 쿠르노 모형1167.3선발자-후발자 모형: 스타켈버그 모형1197.4가격경쟁: 버트란드 모형1217.5생산능력제약하의 가격경쟁1237.6동태적 가격경쟁 모형(Dynamic Price Competition)126제8장차별화된 재화시장8.1제품차별화1318.2차별화된 재화시장의 가격경쟁1328.3수평적 제품차별화1348.4수직적 제품차별화141제9장시장구조9.1시장구조의 계측1479.2집중지수의 특성1489.3집중지수의 종류1509.3.1 상위기업집중률 / 1519.3.2 허핀달지수 / 1529.3.3 엔트로피지수 / 1549.3.4 로젠블루ㆍ홀ㆍ타이드먼지수 / 1559.4불균등지수1569.5성과지수1579.5.1 러너지수(Lerner Index) / 1579.5.2 베인지수(Bain Index) / 1599.6집중지수의 선택1619.7한국산업의 시장구조1649.7.1 품목별 시장집중 / 1649.7.2 산업별 집중 / 1669.7.3 기업집중 / 1679.7.4 대규모 기업집단과 경제력집중 / 1689.7.5 기업규모의 분포 / 170부록9.A파판드로우지수(Papandreou Index)173제10장시장구조의 결정요인10.1산업별 요인17810.1.1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 17810.1.2 제품차별화 / 18710.1.3 자본소요량 / 19010.2확률적 요인19110.3제도적 요인19510.4시장구조의 동태적 변화197부록10.A 한국산업의 시장구조 결정199제11장기업결합11.1기업결합의 형태20511.2수평결합20811.3수평결합과 효율21011.4복합결합과 기업집단21211.4.1 복합결합의 유인 / 21311.4.2 혼합결합과 시장지배력 / 21611.5한국산업의 기업결합220제12장수직결합12.1수직결합의 의의22912.1.1 합리성의 제약 / 23012.1.2 계약의 불완전성과 기회주의 / 23112.1.3 소수교섭의 문제 / 23212.1.4 전략적 요인 / 23212.1.5 수직결합의 저해요인 / 23312.2수직결합과 효율23412.2.1 경쟁기업간의 수직결합 / 23412.2.2 경쟁기업과 독점기업의 결합 / 23612.2.3 독점기업간의 결합 / 23712.2.4 독점기업과 경쟁기업의 결합 / 24012.3수직결합과 사회후생242부록 12.A 수직결합과 시장지배력244제13장진입제한과 잠재경쟁13.1잠재경쟁의 의의25113.2정태적 진입저지25313.2.1 잔여수요 / 25413.2.2 진입기업의 생산결정 / 25613.2.3 진입저지가격 / 25713.3잠재경쟁과 기존 지배기업의 전략26213.3.1 시장지배적 위치의 고수 / 26213.3.2 기술우위의 전략 / 26313.4잠재경쟁과 후생26513.5한국산업의 잠재경쟁267부록13.A 동태적 진입저지26913.A.1 적정가격의 결정 / 27113.A.2 기업의 동태적 가격전략 / 275제14장경쟁제한적 시장행태14.1경쟁제한적 시장행태의 유형27914.2재판매가격유지28114.3비가격 조건부 거래28614.3.1 등록상표의 배타적 사용과 지역제한 / 28614.3.2 끼워팔기 / 28914.4약탈적 가격인하29114.4.1 약탈가격의 제1단계 / 29114.4.2 약탈가격의 제2단계 / 29314.4.3 약탈적 가격에 대한 평가 / 296제15장담 합15.1담 합30115.2담합이론30215.2.1 1기 게임에서의 담합: 죄수의 딜레마 / 30215.2.2 반복게임에서의 담합 / 30515.2.3 기업간의 조율과 다양한 담합전략 / 30715.3담합을 촉진시키는 구조적 요인들30815.4담합의 적발과 공공정책310제16장경쟁가능시장16.1경쟁가능시장의 개념31516.2경쟁가능시장의 지속성31916.3매몰비용과 진입32216.4경쟁가능시장과 사회후생325부록16.A 한국산업의 진입과 이탈행태327제17장가격차별화17.1가격차별이란? 33517.2가격차별의 조건33617.3가격차별의 종류33717.3.1 제1차 가격차별: 완전가격차별 / 33717.3.2 제3차 가격차별: 그룹가격차별 / 34217.3.3 제2차 가격차별 / 34817.4가격차별화와 효율35217.4.1 가격차별화가 필수적인 산업 / 35217.4.2 생산시설의 활용도 제고 / 35317.4.3 가격차별화와 경쟁효과 / 35317.5가격차별화의 응용35517.5.1 비용곡선이 다른 경우 / 35517.5.2 최대부하시간의 가격책정 / 35617.5.3 가격차별의 실례 / 357부록17.A 경쟁가능시장과 사회후생36117.B 가격차별과 사회후생36317.B.1 제3차 가격차별과 사회후생 / 36317.B.2 이중구조의 요금과 사회후생 / 366제18장광 고18.1광고와 제품차별화37518.2광고와 정보37818.3광고와 진입장벽38118.4광고와 시장집중률38218.5광고와 후생38518.6한국산업의 광고390부록18.A 적정광고수준의 결정392제19장연구개발과 기술혁신19.1기술혁신의 개념39919.2시장구조와 기술혁신40219.3시장지배력과 기술혁신40519.4시장구조의 내생성(內生性)410부록19.A 기술개발의 비용과 수익41519.A.1 기술추진가설과 수요견인가설 / 41519.A.2 기업간 경쟁과 개발시기 / 41919.B 특허제도와 사회후생42219.C 기술혁신과 사회후생42619.C.1 정부와 독점기업의 기술개발 / 42719.C.2 경쟁기업의 기술개발 / 42819.C.3 사회후생의 비교 / 430제20장네트워크 효과와 표준화20.1네트워크 효과43720.2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하는 경우의 소비자 수요 43820.3네트워크 효과와 경쟁44220.4네트워크 효과와 표준화44420.5경쟁당국과 정부의 역할 448제21장시장구조와 산업성과21.1구조-행태-성과의 기본모형45121.2성과변수의 계측45621.3기업효율과 시장지배력45921.4실증분석의 평가46521.5한국산업의 구조ㆍ성과 분석469제22장산업조직과 거시경제의 성과22.1시장구조와 가격경직성47322.2관리가격의 설정47522.3굴절수요곡선의 영향47822.4완전비용과 마크업 가격48122.5메뉴비용과 가격경직성483부록22.A 시장구조와 가격경직성의 실증분석487제23장개방경제의 산업조직23.1산업조직과 국제무역49523.2국내생산과 해외직접투자49723.2.1 고정비용과 생산전략 / 49723.2.2 라이선스계약 / 50123.3규모의 경제와 산업내무역50223.4불완전경쟁과 덤핑수출50523.4.1 「브랜더」의 대칭모형 / 50723.4.2 상호덤핑의 후생효과 / 50923.5시장지배력과 수출성과51123.6수입보호와 시장지배력51323.6.1 관세부과와 시장지배력 / 51423.6.2 수입쿼타와 시장지배력 / 51523.7국제무역과 산업성과517제24장개발경제의 산업조직과 정책24.1산업구조의 특성52624.1.1 소규모 생산조직 / 52624.1.2 대기업과 경제력집중 / 52924.1.3 다국적 기업 / 53124.2시장지배력과 성과분석53424.3시장왜곡과 전략산업의 육성53724.3.1 규모의 경제와 진입비용 / 53824.3.2 개방과 국제경쟁 / 541부록24.A 산업정책의 후생효과54424.A.1 산업정책의 평가모형 / 54524.A.2 경쟁시장과 산업정책 / 550제25장산업규제와 효율 25.1규제의 합리성55725.1.1 자연독점 / 55825.1.2 과당경쟁 / 56125.1.3 공공의 이익 / 56225.2규제의 형태와 기준56425.3적정규제56625.4규제가격의 설정56825.5규제의 비용과 비효율57225.5.1 규제의 사회적 비용 / 57225.5.2 규제정책의 비효율 / 57525.5.3 재산권과 Xㆍ비효율 / 57625.5.4 규제의 동태적 비용 / 57725.6한국산업의 개방과 규제완화581제26장독점규제와 공공정책26.1공공정책의 목표58926.2독점규제의 기준59326.2.1 효율성과 소비자 / 59326.2.2 경쟁과정 / 59626.2.3 일반균형과 차선이론 / 59726.3독점규제정책의 효율성59926.4한국의 독점규제제도60326.5한국의 공정거래제도의 운용60626.5.1 시장구조의 규제 / 60926.5.2 시장행태의 규제 / 611참고문헌 ㆍ 615인명색인 ㆍ 629사항색인 ㆍ 631